일본 도코모의 나카무라 사장이 2008년부터 가정용 FMC 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을 밝혔다. 이에 따라 NTT東西지역회사나 NTT 커뮤니케이션 등 유선사업 부문과의 그룹 내 연계가 본격화될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Tag #도코모 Docomo 펨토셀 초소형기지국 IMCS NTT그룹 FMC 유무선통합 NTT동서 NTT커뮤니케이션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NTT그룹사간 공동보조, FOMA와 통신가능한 탁상TV전화 발매 L-Mode 상용서비스 일정 발표와 일본텔레콤의 맞대응 일본 총무성, L-Mode서비스 인가를 둘러싼 논란에 종지부 도코모 최대의 위협 : 무선 LAN의 충격 보급 초기단계의 시련을 겪고 있는 L-Mode 일본 통신개혁 제2막 : 「NTT 그룹사간의 경쟁」촉진 L-Mode대응 전화기에서도 recall 악몽 재현 세계 3대 이통사업자의 성장률 비교 FOMA를 이용한 Car Navigation 서비스 컨텐츠와 단말기종의 다양화, L-Mode에 밝은 전망 일본의 유.무선서비스 이용현황 비교 i-Mode의 글로벌 진출에 대항하기 위한 Vodafone의 전략 차세대 무선인프라를 겨냥한 NTT동일본의 Biportable 대대적인 경영합리화 계획으로 변모하는 NTT 그룹 VoIP의 저요금 공세로 인한 일본통신회사의 불안과 딜레마 AT&T와 DoCoMo간 제휴와 무선인터넷 국제로밍 개념 i-Mode와 T-mode의 융합, 그리고 L-Mode 구체적인 모습을 드러내는 도코모의 LBS 전략 3G시장의 세계구도변화와 새옹지마 신생 코이즈미 정권의 다윗과 골리앗 일본ADSL시장, 속물소비문화, IT삼국지 일본의 통신대란 가입자 확보의 관건은 컨텐츠와 신뢰도 유럽통신업계 재기의 길 무선랜 기반 VoIP 서비스 분석: NTT-ME의 사례 NTT의 차세대 브로드밴드 서비스 전략 거인 NTT의 새로운 고뇌 도코모 타치가와 사장이 밝히는 FOMA의 요금전략 KDDI, 「mobile & IP」실현을 위한 정보시스템 통합 도코모, 상장이래 최초 적자기록 본격경쟁에 돌입한 일본의 핫스팟 서비스 IT시대 거대 통신회사의 생존전략 WLAN+ADSL 번들링의 파격요금제 실시, NTT東日本 통신시장의 패권을 노리는 일본의 전력회사 도코모의 3.5G 추진배경과 국내에의 시사점 휴대폰과 IC카드를 사용한 전자티켓 유통시스템의 가능성 일본 총무성, NTT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 무선망 개방을 활용한 통신료 무료 비즈모델 등장 : NTT Comm. IP 휴대폰의 전단계, VoWLAN 시험결과 공개 : NTT-ME 무선망 개방을 활용한 비즈모델(2) : NTT데이터의 Mobile Office Gateway [4G] 일본 통신사업자들의 4G 접근방향과 시사점 Hutchison의 3G 서비스, ‘3G 대세론’의 신호탄인가?(1) Hutchison의 3G 서비스, ‘3G 대세론’의 신호탄인가?(2) 통신시장의 상식을 파괴하는 소프트뱅크의 전략 지배적 사업자 ‘NTT’ 에 대한 규제완화의 흐름 유무선 연동 영상전화 서비스, NTT 그룹3사 대중적 보급단계에 들어서는 일본의 IP전화 : 유무선간 발착신 문제 해결로 새로운 전기 마련 [통계] 일본, 급성장하는 브로드밴드 시장 현황 : ADSL은 소프트뱅크, FTTH는 NTT가 주도 VoIP 특허파문을 계기로 본 통신서비스에서의 기술특허 효용성과 전망 일본의 3G TDD 주파수 정책변화 배경과 의미 일본 이통시장에서 태풍의 눈으로 떠오르고 있는 제3의 3G 기술 : TD-CDMA [통계] 일본, L-mode 이용실태 조사결과 : 실제 이용률은 40%, 속도가 최대의 걸림돌 일본판 FCC를 지향한 독립 규제기관 "정보통신성" 창설의 해프닝 리눅스 끌어안기에 나선 NTT 그룹 각사, NGN 시스템과 휴대단말에 채용 번호이동성 실시 이후 본격화 되고 있는 美 이통업계 재편의 최근 동향과 전망 NTT Comm, 유무선 IP 영상전화 개시와 시사점 통신시장의 성장모멘텀 찾기 : 번들링의 의미와 구현 과정의 문제점 외자계 투자회사가 연출하는 일본 통신시장 재편극 : Ripplewood의 "변형된 3강구도" 구상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일본 이통시장의 변화상 도코모의 ALL IP 전략과 시사점 : 무선기술의 경쟁력 격차를 네트워크 레벨에서 해소 확산되고 있는 VoWLAN :신흥 VoIP 사업자들의 연이은 시장진출 발표 FT의 Vodafone 대항전략과 국내에의 시사점 유선 브로드밴드 통합서비스를 둘러싼 NTT와 KDDI의 경쟁 단말 고기능화로 트래픽 탈환에 나선 유선사업자들 : 「Home Phone」과 「개량형 L-Mode」사례 분석 사상 최고치 실적발표와 NTT 그룹의 딜레마 [해외시각] 눈앞에 다가온 유무선 통합(FMC), 의미와 전망 [해외시각] 기업의 VoIP 도입 붐, 지각변동 조짐을 보이는 일본의 통신시장 특정 이용자층을 겨냥한 Moblog 비즈모델: 출산/육아 전문 블로그 「goo baby」 [해외시각] 유무선통합 시장 선점을 위한 Telco와 Celco의 전쟁 도코모의 前부사장이 보다폰의 신임사장으로 변신 전세계 유선 사업자들의 위기감과 엇갈리는 명암 : BT, NTT, DT 그리고 KT의 최근 동향 [분석] NTT 그룹의 중기경영 전략 :성장력 한계로부터의 탈출구 모색 도코모, IP 전화 전담부서 신설 추진 : NTT 그룹계열사간 각개 약진의 신호탄이 될 지도 日, 무선랜 핫스팟 검출 및 콘텐츠 자동 분배 서비스 등장 NTT 동서, 3분 8엔에 기존 전화번호 불변의 VoIP 서비스 개시 日 NTT-ME, 브로드밴드 IP 화상전화 서비스 9월1일 개시 NTT東西, 법인용 IP전화의 시외구간 구내통화도 무료화 발표 NTT-AT, 그룹계열사 최초로 전력선 통신 필드실험 개시 日 NTT Com, 종량제 핫스팟 요금제 개시 GPS폰으로 위치정보 송신가능한 모블로그 서비스 개시, NTT Data 日 NTT Comm, 핫스팟 3,000개로 확대해 VoIP 중심으로 서비스 전개 日 보다폰 신임사장 파격 인사는 NTT 그룹 내부의 갈등이 배경 日 손정의 사장, "NTT의 IP 전화 시장참여는 오히려 홍보 효과" NTT Com, 무선랜을 활용한 Last Mile 토탈솔루션 발표 日 NTT그룹 1/4분기 결산 발표, FTTH는 IP전화 서비스로 호조 日 NTT동일본, 8월부터 NHK 제공 콘텐츠로 VOD 서비스 개시 NTT동서, 월정요금 525엔의 IP 영상전화 서비스 9월부터 개시 美 AT&T Wireless, 미국내 최초로 WCDMA 서비스 금주 개시 英 BT, 국제표준화를 위해 Bluephone 론칭을 내년으로 연기 BT-KT-NTTCom 등 6개사, 원폰 규격통합을 위한 유무선통합연합체 결성 日 포털사, NTT의 초고속망을 이용한 멀티채널 방송 및 VOD 서비스 개시 NTT동서-DoCoMo, 유무선 화상전화간 연동 서비스 개시 NTT동일본 IP화상전화, IPv6 기반의 정액제로 올 여름부터 개시 셀룰러-유선, 셀룰러-WLAN 듀얼폰이 유무선 통합을 가속화 BT-Vodafone 제휴, 유무선 통합서비스로 연간 10억파운드 매출 기대 日 소비자들 GPS폰 이용의향 예상 외로 낮아, 니치마켓에 타겟 英 BT, 무선랜 VoIP 채택 NTT IP전화 시제품 공개, "브로드밴드 시대의 흑색전화" 역할 기대 FTTH에 올인하는 일본 NTT, 2010년 까지 5조엔 투자 日, 모바일 전자은화(隱畵) 기술을 통한 동영상전송 실험 실시 NTT동서, 8월부터 개인용 IP전화 서비스 개시 日 NTT, 범그룹 차원의 원폰 서비스 계획 구상 NTT 동서, 번호변경 없는 IP전화 서비스 내년부터 단독주택으로 확대 NTT 사장, "후발사업자를 위한 유효경쟁 정책은 의미 상실" 日 도코모, 무선랜 듀얼단말로 IP 기반 모바일센트릭스 영업 개시 美 SBC-Cingular, 유무선 통합 콘텐츠 소싱을 위해 Yahoo!와 제휴 NTT 데이터, 유비쿼터스 시대의 라이프 스타일 조사결과 발표 NTT-AT, 휴대 기기용 범용 Solar 충전기 개발 무선랜 속도 500Mbps를 실현할 MIMO 기술 필드시험 … NTT 英 BT, "유선전화의 IP화에 이미 착수, 내년봄 상용장비 조달 완료 무선랜으로 일간신문의 동영상 뉴스 분배 서비스 개시, NTT-BP 총무성, NTT의 유선전화 기본료 인하 및 설비투자 부담금 폐지 방안 검토 日 총무성, FMC와 IP 시대에 걸맞는 번호체계 재편 연구회 설치 Big3 통신장비 업체 주가 회복세, 금년 들어 두 배 올라 NTT Verio, 온 디맨드 방식의 게임 호스팅 서비스 개시 NTT-BP, 무선랜 접속회당 300엔에 12시간 이용 종량요금제 개시 日, 광케이블 망개방 의무를 둘러싸고 NTT와 Softbank 신경전 NTT 주식 48억불 추가 매각, 정부 지분 33% 수준으로 유지 i-Mode, 이태리 Wind사의 채택으로 해외시장 진출실적 총 8개국으로 늘어 NTT그룹 흑자 전환, 인원감축 효과와 IP 사업 호조가 배경 NTT, 그룹내 브로드밴드 사업총괄 신회사「NTT Resonant」설립 NTTCom, 100억엔에 크로스웨이브콤(CWC) 인수에 합의 日 NTT, 브로드밴드 서비스 강화를 위한 사업부문 통합 日 NTT, 브로드밴드 서비스 강화를 위한 사업부문 통합 일본 NTT도코모의 해외진출 및 신규사업 제휴전략 분석 日 2005년 통신업계 전망 : NTT의 아성 붕괴 조짐 전세계 Top 30 텔레콤 및 IT 서비스 사업자 시가총액 순위 NTT 사장, "차세대네트워크 구상 본격 가동, 그룹계열사간 위상 변화 있을 것" [해외시각] BT의 Bluephone,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日 PHS사업자, WiMAX와 WLAN을 혼용한 정액제 휴대전화 서비스 연내 개시 소니와 NTT, 무선랜과 IPTV를 활용한 FMC 서비스 시연 NTT, 인체와 물체표면 통한 10Mbps급 전송기술 개발 원격조작으로 녹화된 방송프로를 휴대폰으로 시청하는 `휴대TV` ASP 등장 유럽 FMC 컨퍼런스, `2005년이 유무선통합의 실질적 원년 될 것` 모바일 게임업체들, `내년 말까지 휴대폰이 PSP에 필적할 것` FMC 컨퍼런스 : 유무선 통합 서비스, 유럽에서 미국으로 확산 NTT, 옥내 무료 패킷요금 유무선 통합 서비스 `패킷제로` 출시 원폰의 데이터 버전, NTT의 ‘패킷제로’ 시장 발전적 의미로써의 유무선 통합 접근 사례 NTT, 2.67 테라비트급 광파장 다중화 전송기술 개발 NTT컴, 광역 무선랜으로 상용망 구축 … 주일 미군부대에서 도입 [CeBIT2005] 보다폰, 3G로 유선시장 공략 위한 `At Home` 출시 NTT, 신체접촉 만으로 2Mbps급 데이터 통신이 가능한 PDN 상용화 기술 개발 유무선 컨버전스 성공의 관건은 User에게 제공할 가치, Bluephone과 FastForward 시장 불투명 美 유무선 겸업사업자, 모-자회사간 이해 갈등이 걸림돌 될 수도 日 NTT, 유무선통합 규제 회피위해 그룹사 개별 FMC 서비스 추진 TeliaSonera, 모토로라와 UMA 기반 휴대폰-IP전화 결합 서비스 도입 시험 WiFi-WiMAX 혼합망으로 市전역 커버하는 정액제 VoWLAN 개시 … 美 Azulstar NTT컴, PC 웹브라우저로 메신저 개념의 전화발신 서비스 개시 日 eAccess, 모바일 WiMAX로 HSDPA를 보완하는 방안 제안 日 DoCoMo, FOMA 전면 배치 위해 2G 신규단말 중단 검토 LM시장의 우회 진입 방법 Nokia, 기업용 FMC 솔루션 개발 위해 Avaya와 공조 선언 英 BT의 FMC 서비스 `BT Fusion`, VoIP 서비스보다 비용 대비 비효율적 英 Coffee Telecom, 저출력 GSM 기지국과 IP-PBX 이용한 Zone 기반의 FMC 서비스 계획 발표 유무선 통합 서비스 `BT Fusion` 출시 의미와 전망 日 NTT컴, 2GHz대를 통한 이동통신 시장 진입 포기 이동통신 진화, FMC성장 걸림돌로 작용할 것 … Strategy Analytics 日 NTT 동일본, 휴대전화, 방송 연계 신사업 주력방침 日 NTT그룹, NTT-BP 통해 그룹사간 공중무선랜 서비스 통합 日 KDDI, NTT 그룹사간 연계 강화 따른 독점 가능성 우려 日 총무성, 유선전화 적자, 보편적 서비스 분담금 통해 보전 日 통신업계, FMC를 둘러싼 사업자간 제휴로 지각변동 예상 日 KDDI, 도쿄전력과 광통신 분야 제휴 합의 獨 DT 전략 발표, "광섬유, FMC, HSDPA로의 진화에 집중" 佛, 2010년까지 유럽 최대 FMC 시장으로 부상할 것 … Analysis 日 NTT 정부 보유주식 매입으로 완전 민영화 추진 가속 아일랜드 Cicero, 모바일 수익 잠식할 강력한 컨버전스 VoIP 단말기 출시 셀룰러/VoWLAN 듀얼모드 스마트폰이 북미 지역 FMC 확산 주도할 것 … Insight FMC는 Telco의 허상, 유무선 대체가 현실 … Yankee Group UMA는 FMC 성공의 핵심요인, GSM 진영이 우위 차지할 것 … ABI LG전자, seamless한 유무선 통화 지원하는 UMA 단말 출시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1]: 신규 Player의 전략 및 경쟁력 분석 [CTIA2005] 美 Cingular, IMS 기반 유무선통합을 전략적으로 추진 일 총무성, 대대적인 통신산업구조 재편계획 UMA 기반 VoWLAN이 FMC 확산 주도 … Northstream 日 KDDI, NTT 대항 위해 전력계 통신사 `Powerdcom` 전격 합병 NTT 와다사장, 그룹 재개편에 따른 독점우려 정면 반박 FMC 구현을 위한 NTT 그룹 내 연계강화 동향: 그룹 재개편의 당위성 주장과 업계의 비난 獨 Vodafone, 가정용 유선 통신 대체할 3G기반 FMC 서비스 발표 Telecom Italia, 영국 BT에 이어 차세대 FMC 서비스 출시 Nokia, UMA 기반 음성ㆍ데이터 통화 성공으로 FMC 시장 주도권 선점 Ericson과 TeliaSonera의 UMA 실험, 북유럽 FMC 서비스 본격화 예고 NTT 중기 경영전략 발표, FMC 및 인터넷 관련사업 통합이 핵심 일본열도 상륙 시작한 Quadruple Play, 한국진입 임박 獨 Vodafone, 홈존 서비스로 유선 통화 시장 수익 잠식 NTT 동일본, 휴대전화용 동영상 제공 시험 서비스 개시 日 NTT 동일본, IP전화-FOMA 단말간 화상전화 서비스 제공 Creating value through true convergence [통계] 전세계 IMS 시스템 및 서비스 현황 英 BT, Fusion 서비스에 인기단말 RAZR 가세로 단말 라인업 본격화 2006년 美 이통시장, M&A보다 셀룰러/IP 음성 통합에 주목해야 2006년 호주 VoIP 시장, 매스 대상 서비스 확대될 것 … IDC 英 BT, Fusion 서비스로 중소 법인 고객에 대폭의 비용 절감 제공할 것 Cisco-Kineto Wireless, 보안 기능 확보된 UMA 통화 성공으로 FMC 상용화 주도 미래 이통산업 변혁의 3대 시나리오, "유무선대체/컨버전스/세분화" … Analysys NTT, 중국에 그룹 총괄사무소 설립 [3GSM] UMA 단말 등장으로 FMC 기대 고조---높은 비용이 상용화 걸림돌 美 Kineto Wireless, "UMA 단말 확산으로 법인 시장의 UMA 도입 본격화 될 것" DoCoMo,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강화 위해 RealNetworks와 협력 FMC 상용화의 주역, UMA 단말 비교: 모토로라 `A910` vs. 노키아 `6136` Nokia, FMC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유무선통합 시험서비스 전개 日 유선 브로드밴드 경쟁환경: ADSL 성장둔화, FTTH는 보급 가속 日, FMC 서비스에 대한 여론조사: 편의성/요금혜택 기대, 연령층에 따라 사업자 선호도 달라 Cingular`s Converged Future 日 이동통신서비스 업계 설비투자 추이(2001-2006년) 日 브로드밴드 응용 사례, 호텔 객실 `향기배달 서비스` 日 총무성, 유무선 통합 신규 서비스에 `060` 할당방침 IMS: The long hello 日 브로드밴드 시장의 세대교체 가속화--FTTH 증가, ADSL 감소 BT, 기업용 FMC 서비스 출시 예정 NTT 東西 2005년 결산 – 음성수입 감소 심각, 브로드밴드 실적은 호조 FMC 서비스, 英 이통시장 가입자 이탈의 주요 요인 … ORC 美 FMC 서비스, 70% 이상 시장에서 실패할 것 … Yankee Group 日 통방융합 간담회, 2010년 NTT그룹 완전분할 주장 NTT, 광통신 접속료 대폭인하 일본 FTTH 가입자 수 및 NTT 시장점유율 (2005년) 新3강 체제로 재편된 일본 통신시장, 향후 전망과 과제 美 Cablevision, VoIP-셀룰러 연동 FMC 서비스 계획 발표…QPS 경쟁 본격화 日 소프트뱅크, 유무선 법인영업 조직을 재팬텔레콤으로 집중 기분존과 원폰의 실적비교를 통해 본 `결합상품`의 전략과 전망 FMC 상용 서비스, 성공 가능성 갈수록 희박 … Hutchison 3UK 세계 FMC 단말 시장(출하량,이용자수,매출) 전망 (2005~2010) 일본 DSL·FTTH 시장 점유율 (2002.3~2004.9)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伊 보다폰, Lucent 기술 적용한 FMC 서비스 'Vodafone Casa' 출시 NTT, 동영상 공유 사이트 'ClipLife' 실험운영 개시 도코모, 초소형옥내기지국을 이용한 FOMA간 무료통화서비스 개시 유무선통합(FMC) 서비스에 대한 번호정책: '060'을 추가 할당한 일본의 최근동향 日 NTT, 총무성 허가로 그룹차원에서 FMC 서비스 제공 통방융합 환경에서 지배적사업자 규제의 방향성 : 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실체를 드러낸 NTT 그룹의 NGN 구상 : ISDN의 전철을 밟지 않을 것인가 ? 日 NTT Comm, 라디오 청취자에게 향기를 배달하는 `향기서비스` 개시 일본 이동통신 가입자수 추이 (2000~2006.7) 英 BT,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PBX를 결합한 법인용 FMC 솔루션 `Corporate Fusion` 출시 日 케이블사업자 JCOM, 휴대폰을 가정내 무선전화로 사용하는 FMC 서비스 실험 개시 Telecom Italia, 공식발표 없이 UMA 기반 FMC 서비스 개시 Yahoo, 앨고어 美 전 부통령의 CurrentTV와 UCC 비디오 벤처 설립 유럽의 UMA 동향으로 본 KT 원폰II의 과제: `유선시장 방어`와 `법인시장 개척` 글로벌 확장에 다시 눈돌리는 BT, 美 이통사와 제휴로 법인시장 진출 채비 美, 성인 이용자의 58% 만이 유선전화에 가입 … 유무선 대체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 BT, 유무선 통합에 모바일 WiMAX 편입 예정… 2.5GHz 주파수 확보에 적극 나설 전망 日 NTT, 카메라폰으로 편집해 업로드하는 `휴대폰 동영상 파노라마` 실험 개시 日 NEC-NTT, 휴대폰으로 원격조작 가능한 `Baby Sitter 로봇` 공동개발 Telecom Italia 성명 발표, "유무선 분리분할은 진일보한 컨버전스 시장 환경을 위한 결단이다" Vodafone Italia, 유무선간 무료 착신전환 서비스 내년부터 개시...새로운 개념의 FMC 모델 실험 BT Fusion, 가입자 10만명 돌파...RAZR 단말 투입과 법인시장 겨냥 NTT의 독무대가 되고 있는 일본의 FTTH 시장 :상승세의 배경과 깊어지는 총무성의 고민 서유럽 FMC 가입자수 및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향후 5년간 FMC 투자 집중, VoIP와 SIP 기반 트래픽 이전 가속화 될 것 … ABI 日 NTT컴, 새로운 성장전략 `사업비전 2010` 발표...솔루션과 연계형 서비스에 주력 日 KDDI, 그룹차원의 FMC 실현위한 NGN 추진전략 공개 유무선통합 서비스 Showcase 독일 시장 : FMC vs. FMS 경쟁 전개 양상 Ericsson, 기존 단말을 그대로 활용해 FMC 실현하는 가정용 3G 기지국 선보여 일본 IP전화 시장 최신동향과 전망 英 O2의 FMC 전략, "WiFi 듀얼모드 보다는 셀룰러 피코셀(picocell)에 주력하겠다" Vodafone, 영국서도 유선시장 진출… 번들링 경쟁의 핵심요소로 부상한 `브로드밴드 접속` "FMC 아직은 때가 아니다. 장비업체에게만 좋은 일"… IDC FMC 시장선점 경쟁에서 새로운 변수로 떠오른 Femtocell … 잠재성과 예상 임팩트 日 도코모, IP 기반 초소형 3G 기지국 12월부터 현장 투입 英 오렌지, SIP 기반의 기업용 FMC 서비스 런칭…단일 인터페이스로 PC-IP전화-스마트폰 이용 英 BT, 5년만에 이통시장 재진입 선언... 내년 주파수 경매에 참여해 무선브로드밴드로 승부 통신사업자의 26%, "이미 FMC 도입중"...`듀얼모드, 통합과금, 홈존요금제`가 주관심사 FTTH 쏠림현상으로 촉발된 NTT 대항전선…日 브로드밴드 시장재편의 신호탄인가 ? 英 BT, 무선랜을 채택한 `2세대 Fusion` 런칭... 컨슈머 아닌 중소기업 시장 겨냥 佛 Orange, 정액제 FMC 서비스 `Unico`를 스페인 시장으로 확대 日 NTT도 전력선통신 모뎀 판매경쟁에 참여, FTTH의 옵션으로 제공 美 스프린트, PBX 기능을 휴대폰으로 확장한 FMC 서비스 개시... IMS 기반 Hosted-mobile 솔루션 日 NTT, NGN 필드시험 20일부터 전면 개시 선언… "통신사업 구조의 대변혁을 담보로 한 승부수" FMC의 변수로 떠오른 옥내용 3G Femtocell, 가격인하로 WiFi 듀얼모드 대체 가능성 커져 2007년, FMC 활성화 원년이 될 것... ROI 확보와 고객가치 창출이 관건 Telco의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새로운 기회 : 'VPN + SaaS' 2007년에는 존재감이 사라지게 될 무선기술 5가지 2007년 주목해야 할 5대 무선기술 일본 공영무선랜 hotspot 개설 수 추이 (2004~2005) 美 메이저 통신사들도 FMC 경쟁에 돌입... IMS vs. UMA 구도 윤곽 드러나 듀얼모드 단말 기반의 FMC 경쟁, 독일에 이어 프랑스로 확산 무선 기술의 부침(浮沈)을 통해 보는 2007년 통신시장 전망과 국내 시사점 퀄컴, 3G와 802.11n을 결합한 가정용 피코셀 기지국 개발 착수... "ADSL과 경쟁하겠다" MVNO로 번지는 FMC 경쟁... 핀란드 AinaCom, 법인용 Hosted FMC 서비스 개시 英 BT, 법인용에 이어 컨슈머용 보급형 FMC 단말 3종 출시...삼성전자도 공급 통신사업의 구조 변혁을 담보로 한 승부수, NTT의 NGN 구축 계획과 향후전망...시장 지배력 회복의 계기가 될 것인가? 日 NTT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 (2002.3~2007.3) 日 총무성, FMC 서비스용 식별번호 `060` 추가 할당... 기존 이동전화와 IP전화 번호도 인정 법인시장의 FMC 솔루션으로 영역을 넓혀가는 UMA, KT 원폰 II 에의 시사점 日 유선브로드밴드 주역교체, FTTH 가입자 1,000만 돌파 목전 佛 Orange, 유무선통합상품 `Unik`에 정액제 무제한 국제전화 추가 Overture, 모바일판 `콘텐츠 매치` 광고 일본서 선보여, NTT데이터와 제휴 확산 조짐을 보이는 가정용 3G 기지국 `펨토셀`, 이통사의 FMC 대응 카드로 주목 GSM-UMTS 겸용 Femtocell 기지국 제품 발표, 美 RadioFrame 英 BT, 무선랜 공유사업자 FON과 물밑협상 소문... FMC `Fusion` 전략에 큰 변화 예상 英 BT, 법인용 Fusion 서비스 강화위해 PBX 솔루션 전문업체와 제휴 세계 FMC 단말 수요 및 이용자수 전망 (2005~2010) 3GPP의 VCC 표준 적용한 셀룰러-WiFi 로밍 솔루션 등장... IMS 전환의 촉진제 될 듯 [3GSM] 에릭슨, 초소형 3G 기지국 펨토셀 발표...이통사의 FMS 도입 탄력받을듯 日 메이저 단말메이커 3사와 도코모, SoC 기반의 3G 공통 플랫폼 개발에 착수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日 KDDI의 유무선통합 차세대네트워크 `Ultra 3G` 구상과 시사점 [3GSM] 펨토셀 솔루션 출시붐...에릭슨에 이어 NEC와 ip.access, 삼성, ZTE도 가세 WiFi 얼라이언스, 듀얼모드폰 인증 본격 착수... FMC 단말부족 문제 해소될 듯 세계 최대의 무선랜 커뮤니티로 성장한 `FON`, 일본시장의 돌풍과 시사점 [3GSM] 프랑스텔레콤, 원폰형 FMC 서비스와 인터넷라디오 시연 일본 ADSL 시장 사업자별 점유율 현황 (2006.3) 伊 Fastweb의 야심, 보다폰과 QPS 협력해 자체브랜드 단말 출시..WiMAX 사업권도 관심 3GSM에서 주목받은 기업용 FMC, 단말-칩셋-응용솔루션 시장확대 계기 마련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법인시장을 겨냥한 일본판 FMS `모바일 센트릭스`의 동향과 시사점 : 유선 백홀 번들링과 제안력이 중요 獨 DT, 가정용 FMC 서비스 당분간 접기로…이통사의 Home Zone 할인 상품에 열세 판단 기업이용자, FMC 솔루션 선택지 넓어진다… `DIY형` 속속 등장 듀얼모드 FMC, "실제 수요에 비해 거품 많아, 유저ID 통합이 더 중요"... Ovum NTT, 2007년 사업계획 발표...FTTH 가입목표 952만명, NGN 연구개발 330억엔 투입 英 BT, 무선랜 공유사업자 FON에 지분투자 소문... FMC 서비스 `Fusion`과 연계 이통사들, FMC에 의한 법인고객 수익잠식 막으려면 Femtocell 도입 서둘러야...Analysis 구글, 모바일광고 글로벌 전략 그림 완성단계...China Mobile과도 제휴 체결 獨 DT, FMC 서비스 중단 공식발표...이통사의 home zone과 경쟁에서 열세 판단 일본 ADSL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점유율 현황 (2006) 일본 FTTH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점유율 현황 (2006) 도코모의 기업용 FMC 솔루션과 듀얼모드 단말 라인업 현황 FMC 보급지연 이유, IMS 대망론과 소비자 수요환기 부족..."단순결합 보다 가치혁신 어필해야" 전세계 통신사업자 랭킹 Top 50 (2006년 매출액 기준) 옥내소형기지국 Femtocell, 유무선 컨버전스 시장의 주요 변수로 떠올라...Analysys `DIY` 형태로 발전하는 기업용 FMC 솔루션 시장, 최근 동향과 전망 플래그엔플레이형 CDMA 펨토셀 솔루션 출시, 중소기업 FMC시장 직접 공략...美 Airwalk 獨 보다폰. 홈존서비스 Zuhause 네트워크 용량부족...펨토셀로 전환 검토중 FON, 일본 최대의 WiFi 네트워크로 급부상...ISP와 종합상사가 출자자로 참여 3G 펨토셀, “양산시 100달러 이하로 단가 하락...법인시장 보다는 컨슈머 시장에 기회” 이용자가 우편번호로 희망 장소를 지정하는 선불제 홈존 서비스 런칭...英 O2 펨토셀, 최근 동향과 전망 FMC 사업실적, BT와 FT가 차이를 보이는 이유 : 홈게이트웨이 기반과 이통계열사 유무 삼성전자, CTIA 2007에서 펨토셀 기지국 `UbiCell` 선보여 FMC의 3가지 선택지 : UMA 또는 VCC 기반의 듀얼모드 vs. 펨토셀 기반의 싱글모드 요금할인 앞세운 FMS, 득보다 실이 많을 수도...MOU 늘리기가 관건 미국에 이어 유럽 통신시장도 M&A가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부상...공통 테마는 'FMC' FMC 시장수요 여전히 불투명, 유럽-일본-한국이 적극적... Pyramid 日 이통사, 3.5G 고속데이터 지원 단말 잇달아 출시...젊은층 겨냥한 라인업 강화 美 Sprint, 실내 커버리지 위해 피코셀 mini-WiMAX 도입 검토중..."BM도 달리할 것" FMC 번들상품, "DSL 가입자 획득과 MOU 증가에는 확실히 효과있다"...佛 Orange 펨토셀, 이통사의 다양한 요구로 Multi-mode 제품이 주류될 듯...표준화도 이미 진행중 전세계 통신업계, 펨토셀 도입 러시 조짐...美 Sprint도 모바일 WiMAX에 도입계획 발표 건물내 무선랜 핸드오버 기술 802.11r, 조만간 상용화...기업용 FMC 시장확산 계기될 듯 Orange, UMA 기반 FMC 서비스 해외 진출에 박차...월1,200분 무료통화 제공 美 AT&T, 컨슈머 시장에도 VoIP 끌어안기로...그룹 차원의 번들상품으로 FMC 시장선점이 주목적 美 T-Mobile, WiFi 듀얼모드 단말로 유선시장 공략에 나서...무선랜 AP도 무상 지급 일본 주요 ADSL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추이(2006.09~2007.03) 日 소프트뱅크모바일, 유무선통합 무제한 음성정액제...법인시장 개척의 비책으로 활용 소비자의 시각에서 재정의 될 FMC 2.0 : 키워드는 듀얼단말, 펨토셀, 그리고 콘텐츠이동성 日 도코모의 Blackberry 도입, 법인과 개인 모두 반응 호조...`시간절약`과 `보안`이 핵심가치 日 소프트뱅크모바일, 매출 130% 증가..."인터넷에 강점을 살려 진짜 실력은 지금부터“ 블랙베리, 사무실 내선전화와 연동하는 FMC 단말로 진화... MVS 솔루션 선보여 日 기업들, 사내 SNS 도입 활발...목적과 용도는 다르지만 그룹웨어 공백 커버에는 만족 日 NTT, 대규모 IP전화 불통사고 재발...원인은 서버의 연쇄적 과부하 일본 이통3사 실적 현황 (2006) 유럽 간판급 Telco들의 FMC 경쟁, 주요 내용과 시사점 日휴대전화 유료 사이트 이용 게임사이트가 33.5%로 가장 많아 유무선 결합상품 QPS의 진화, 단계별 성공요소...Customer Experience 장악이 관건 美 T-Mobile, 미국 전역에 셀룰러-WiFi 듀얼모드 단말 보급에 나선다... 유선대체 가속화 될 듯 컨버전스의 블루오션으로 부상한 美 기업용 FMC 솔루션 시장...듀얼단말 보급이 걸림돌 모바일 2.0 환경에서 CGV 문화를 선도할 휴대폰 동영상 검색 & 공유 기술 英 소비자 조사, 모바일 지역검색 서비스의 일상적 반복 이용 증가...FMC 추세 반영 케이블사의 번들링 전략, 가격인하 맞대응 보다는 TV 콘텐츠 중심의 가치지향적 접근 필요 英 BT Fusion, 가입자 확보에 빨간불... 단말 부족과 마케팅 메시지 전달 실패 FMC 상품, `있으면 좋은` 아닌 `꼭 있어야 하는` 마케팅메시지 전달이 성패의 관건 40Gbps급 대용량 전용회선 서비스 등장, 日 NTT Comm FMC 보급율 전망, 2012년 까지 기업의 8.8% 개인시장의 4.8% 수준...Informa 해외 VoIP 시장의 동향과 주요 특징 WiFi 듀얼모드 인증 단말, 연말까지 100종 이상 출시... 2011년 까지 5,000만대 출하 예상 펨토셀, 2010년 이후 부터는 UMA 듀얼모드를 추월할 것... ABI Research 佛 오렌지, FMC 서비스 `Unik` 판매 호조세...옥외 핫스팟으로 커버리지 확대 펨토셀, 유선전화 대체뿐만 아니라 데이터 MOU도 늘리는 효과있다 ... ip.access 美 시장에도 FMC 경쟁 시작, Verizon이 기업용 모바일 PBX 솔루션 출시 FMC 진전에 따른 국내 VoIP 시장환경의 변화와 경쟁구도 전망 펨토셀, 이통사의 히든카드가 될 것인가? … 맹점도 있다 디지털코드리스폰(DCP) 시대 개막, 가정 영역의 FMC 진화 로드맵과 연계성 확보가 관건 인터넷전화, 결합상품 및 FMC 경쟁에서 필수요소로 부상…플레이어간 합종연횡의 촉진제 역할 휴대폰과 헬스케어 접목, 日Telco들 신사업으로 눈독...보험사와 전담회사 설립도 美 T-Mobile, 가정-옥외 핫스팟 연계 듀얼모드 FMS 전국 확대...50달러에 단말 공급 Netgear와 Ubiquisys, 펨토셀-VoIP-WiFi-DSL 다기능 복합 홈게이트웨이 내년초 출시 일본 VoIP 사업자별 가입자 점유율 (2007.3) 기업통신의 `Service Portability` 시대를 열어가는 통합커뮤니케이션, 최근 동향과 Telco의 전략적 방향성 Indoor 영역의 무선서비스 이용률 증가, 기술과 서비스 진화 방향을 바꾼다...Analysys 日 소프트뱅크, 3G 펨토셀 실증실험 착수 ... 삼성 등 8개 장비업체 참여 일본 인터넷 사이트 이용자 수 추이(2006.5~2007.5) 日 소프트뱅크, 2008년부터 펨토셀 15만원대에 보급..."Home G/W로 진화시킬 예정" FMC 해외동향 정리 : 유럽, 미국, 일본 Femto Forum의 출범...개방형표준, 호환성확보, 서비스와 요금제 개발이 미션 佛 FT, 내년초 펨토셀 도입 위한 RFP 발송...홈 영역의 전체 통신수요 커버가 목표 SIP 기반 통신서비스, 2010년 이후부터 대세 된다...5년후 전세계 가입자 절반이 이용 펨토셀, 백홀과 전력 코스트 절감효과가 서비스 매출보다 더 크다...ABI 휴대폰을 이용해 실시간 필기정보 수집가능한 디지털펜 솔루션 발표...日 NTT콤웨어 보다폰도 펨토셀 RFP 발송, 연내 상용화...스프린트-소프트뱅크-FT에 이어 4번째 펨토셀, "Churn 방지와 mVOIP 수익누수 보충 역할...대규모 상용화에 1년 정도 소요" 노키아지멘스도 3G 펨토셀 개발에 착수...英 Thomson의 홈게이트웨이 기술 접목 GPS 없이도 WiFi 전파를 이용해 현재 위치정보를 알아내는 서비스 개시, 日 goo 中 화웨이도 펨토셀 실험중, 내년 일본 3G 이통사 eMobile에 납품을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