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은 기술적인 부문에서나 실제 서비스 측면에서 스마트폰이 크게 진보하는 한 해가 될 것으로 이통업계와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다.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유무선 통신과 모든 종류의 미디어가 통합된 이른바 QPS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과 걸림돌이 놓여있다. Tag #스마트폰 FMC 모바일미디어 모바일콘텐츠 디지털콘텐츠 모바일결제 모바일동영상 m-커머스 UI DRM 컨버전스 유무선통합 스마트폰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유럽시장을 겨냥한 단말기 출시 현황과 계획 유럽 모바일컴퓨팅 시장의 플레이어들과 성적표 차세대 단말기 표준화 컨소시엄과 ‘개방형 모바일아키텍쳐’ 휴대폰과 비접촉 IC카드를 이용한 M-commerce 결제 실험 J-PHONE의 신용카드 모바일 결제대행 서비스 급증하는 모바일액세스가 M-Commerce사이트를 위협한다 Microsoft의 영향력, 모바일 영역까지 장악할 것인가? 2002년 핸드헬드 기기 시장 전망 구미 기술업체 중심의 모바일결제 표준 컨소시엄 ‘PayCircle’ PDA 유료포털 ‘@irBitway’를 통해본 PDA 컨텐츠 동향 MS, AT&T Wireless와의 제휴로 모바일 침공 강화 모바일 결제 관련 표준화 추진 동향 M-Commerce 주도권을 위한 반격 개시 : 유럽 이통사 Big4의 연합 Symbian의 기선제압과 MS 전략변화의 향방 CeBit 2003 동향점검 : 다기능 복합단말기와 WCDMA폰의 경연 헨드헬드 시장을 위협하는 스마트폰 [통계] 일본, 적외선통신 신용결제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DoCoMo의 콘텐츠 플랫폼 영역 진출무기 : 「DoCommerce」 유럽 이통사들의 High-end 단말기 전략(1) : Orange 이통사들을 위협하는 두가지 흐름 : "메모리카드"와 "대체경로"에 대한 해법의 방향성 [통계] 국내, 분야별 모바일 콘텐츠 시장규모 MS와 Motorola의 제휴로 인해 가속화되는 단말기 OS 경쟁구도 Nokia를 등에 업고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Sendo MS, AT&T Wireless의 스마트폰 가입자를 대상으로 웹투폰 서비스 개시 도코모, 스마트폰 단말 개발에 대규모 투자 발표 : 배경과 의미 [CES 2004 리뷰] 휴대폰 메이커의 출품 동향 : 고기능 CDMA 단말과 스마트폰이 주류 Symbian에 대한 통제력 강화로 이통사업자와 MS 양면 견제에 나선 Nokia [통계] 휴대폰 벤더별 시장점유율 (2003년 4/4 분기) Symbian 지분강화에 나선 Nokia의 행보, 곳곳에 암초 [해외시각] 3GSM Congress를 통해 본 2004년 유럽 3G 업계 동향 FT의 Vodafone 대항전략과 국내에의 시사점 스마트폰 OS 전쟁 최후의 승자는? [통계] 2004년 1/4 분기 휴대폰 벤더별 M/S [해외시각] 네트웍 컨버전스 추세로 또 다시 각광 받기 시작하는 Unified Communication 생존위기에 직면한 PDA : 고기능화와 전화기능 추가가 유일한 활로 [해외시각] 눈앞에 다가온 유무선 통합(FMC), 의미와 전망 [해외시각] 유무선통합 시장 선점을 위한 Telco와 Celco의 전쟁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통계] 일몬, 지갑 휴대폰 "FeliCa" 이용성향 조사 : 보안과 편의성 절충이 보급의 열쇠 단말 관련 이슈 분석 (2) : 단말 고기능화와 카메라폰 이후의 Killer Feature 단말 관련 이슈 분석 (3) : 스마트폰의 세 가지 모티브와 한일 시장의 향방 Hutchison 3의 동영상 서비스 활성화 전략: 접속 편의성과 참여형 콘텐츠 디지털콘텐츠 보호기술 DRM 그랜드컨소시엄 中 China Mobile, 2년간 시험기간 거쳐 모바일 결제 서비스 론칭 홈네트워크연합(DLNA), 호환성 가이드라인 준거 제품 연내 출시 Motorola, 도코모에 리눅스 기반 3G 스마트폰 공급으로 Nokia와 삼성을 견제 스마트폰, 향후 5년간 매년 44% 급성장할 것 … In-Stat/MDR 모바일 티켓 시장, "2009년 390억달러 규모"--Juniper Research [인터뷰] MS가 바라보는 스마트폰의 향후 전망 Symbian, "라이벌은 MS가 아니라 단말 메이커들의 독자 OS" 지멘스, BlackBerry 메일과 PTT 기능 탑재 기업용 스마트폰 출시 무선 데이터 단말기의 최후의 승자는 `PDA폰`이 될 것 … WSJ mpeg 라이센스 협회, OMA와 연계한 `DRM 참조모델` 발표 英 BT, 국제표준화를 위해 Bluephone 론칭을 내년으로 연기 BT-KT-NTTCom 등 6개사, 원폰 규격통합을 위한 유무선통합연합체 결성 日 단말제조업체 Symbian 채택 러시, SHARP도 2005년 출시 발표 DoCoMo, `모바일사회연구소`의 금년도 핵심 연구주제 확정 발표 스마트폰, 바이러스의 표적이 될 수도, 보안업계는 사업기회 기대 노키아와 T-Mobile,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공동개발 합의 북미 Telco와 Vendor들, MS의 IPTV 솔루션 채택 잇달아 발표 셀룰러-유선, 셀룰러-WLAN 듀얼폰이 유무선 통합을 가속화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Nokia, PTT용 스마트폰 및 블루투스 채용 신형 단말기 발표 유럽 이통사들, 윈도우 모바일 OS 스마트폰 잇따라 채택 Orange, 100g급 신형 스마트폰 올 여름부터 유럽 7개국에서 발매 2004년 1분기 세계 단말기 시장 점유율, 스마트폰 보급율 급신장 佛 Orange, 스마트폰 기반의 자동차 네비게이션 서비스 출시 차세대 스마트폰, "이통사업자에게는 위협적인 존재" … Make Analysis BT-Vodafone 제휴, 유무선 통합서비스로 연간 10억파운드 매출 기대 유럽 단말기 Reseller들, 스마트폰 보다 PDA를 고객에 권유 日 포털사이트 Excite, 이용자 집객력을 음악 다운로드 사업기반으로 활용 中 스마트폰 업체 E28, 리눅스 기반 단말 플랫폼 라이센싱 개시 英 BT, 무선랜 VoIP 채택 Symbian 지원 단말기 출하량 두 배 이상 증가 아태지역 고기능폰 시장, 개방형 OS채택비율 30%로 가장 낮아 Nokia 고기능 스마트폰 연내 출시, 블로그 접속과 필기체 인식 슬럼프에 빠진 PDA 시장, HP만 나홀로 약진 DRM 컨퍼런스 뉴욕에서 개막, 범업계적 관심 고조 Symbian OS 탑재 휴대전화, 전세계 출하대수 3배로 급증 英 BT, DRM기반 콘텐츠 분배시장에 참여키로 발표 英 Sendo, 스마트폰 출시 계약을 위반한 MS를 상대로 고소 DoCoMo, 3G 서비스 공통 플랫폼 개발 및 단말업체에 채택 美 SBC-Cingular, 유무선 통합 콘텐츠 소싱을 위해 Yahoo!와 제휴 美, CP가 주도하는 콘텐츠 유통채널 「벨소리 자판기」 등장 Nokia, 중국 정부의 Wi-Fi 독자표준 의무화로 스마트폰 수출길 막혀 휴대전화에서도 부각되기 시작하는 바이러스의 위협 CeBit 2004 개막, 키워드는 재도약을 위한 `Turning Point` 휴대폰과 오프라인과의 연동에 주목하는 대형 CP기업, 日 Cybird 내년 기업용 모바일 시장의 화두는 스마트폰 美 MS-Time Warner 주도 DRM 사업자 인수에 佛 기업 참여 Telenor Mobil, DRM 기반 네트워크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글로벌 IT 기업 Big4, 모바일 콘텐츠 복제 방지를 위한 `Hudson Project` 결성 심화되고 있는 온라인 음악다운로드 시장 경쟁 벨소리 시장은 축소, 모바일 음악 시장은 확대될 전망 HP 피요리나 회장, 자사 출시 제품에 DRM 강화 방침을 천명 MS, "PC를 홈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관리의 축으로 삼을 것" 대만 HTC, 스마트폰용 VoIP 애플리 개발 위해 Skype에 러브콜 日, 3G 보급 확산으로 M-commerce 업계 호황 예감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2003년 리뷰] Mobile & Wireless 분야 日 총무성, FMC와 IP 시대에 걸맞는 번호체계 재편 연구회 설치 오페라, Windows Mobile 플랫폼 스마트폰용 개방형 브라우저 출시 Sendo의 스마트폰 초기 모델, 이탈리아 TIM이 첫 채택 2004년도 일본 모바일 시장, M커머스 약진에 기대 Symbian OS 단말기 출하대수 전년대비 4배 증가 Nokia, Psion 인수 움직임 보여 MS, 핵심간부 이탈로 모바일 사업에 차질 조짐 MS, "2007년까지 Windows Mobile 탑재단말 1억대 판매" 선언 MS, 획기적 디지털저작권관리 소프트웨어「RMS」출시 발표 휴대전화와 PDA, "통합보다는 기능추가 형태가 바람직"...Forrester 모바일 DRM 특허 라이센스를 MPEG LA로 일원화 잠정 합의 [해외시각] 2005년 Mobile and Wireless 시장 전망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1]: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 주요 트렌드 모토로라, ODM 방식 생산 중단하고 In-House 개발로 방향 전환 日 Sony Pictures,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 진출 – "3G와 정액제를 기회로 활용" 2004년 무선데이터 단말시장: 스마트폰의 부상과 PDA의 추락 [해외시각] BT의 Bluephone,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MS, 스마트폰 `Peabody` 출시로 모바일 매스마켓에 재도전 스마트폰, 이통사는 소극 대응, 결국 신규 사업자가 주도할 듯 [3GSM 총회] 스마트폰의 부상 – Nokia와 MS, 적과의 동침 [3GSM 총회] 심비안과 노키아 : 2008년까지 스마트폰 보급율 25% 전망 Motorola, 4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기 출시 … 퀄컴도 맞대응 밝혀 소니와 NTT, 무선랜과 IPTV를 활용한 FMC 서비스 시연 PDA 시장 전망에 대한 무책임한 발표, 스마트폰과 구분 혼선 유럽 FMC 컨퍼런스, `2005년이 유무선통합의 실질적 원년 될 것` 모바일 게임업체들, `내년 말까지 휴대폰이 PSP에 필적할 것` FMC 컨퍼런스 : 유무선 통합 서비스, 유럽에서 미국으로 확산 `PDA 성장률 둔화, 조만간 주요 제품에서 제외될 것` … In-Stat Nokia의 스마트폰 전략 : IP화상전화, 멀티라디오, QWERTY 원폰의 데이터 버전, NTT의 ‘패킷제로’ 시장 발전적 의미로써의 유무선 통합 접근 사례 단말기 고기능화 시대, "매장의 판매방식도 과감한 변신이 필요" [CeBIT2005] 보다폰, 3G로 유선시장 공략 위한 `At Home` 출시 [CTIA2005] 노키아, "기업용 스마트폰은 모두 WiFi 듀얼모드로" 고기능 단말로 기대하는 高ARPU 보장, 소비자에게는 어떤 의미 ? 도코모, PDA 기능과 키보드 탑재한 법인용 `스마트폰` 출시 심비안-MS의 협력 관계 구축, 스마트폰 시장 파이 증대에 주력 WLAN-셀룰러 컨버전스, 구미 법인시장을 중심으로 활발한 전개 비현실적인 휴대전화 DRM 수수료, GSM 진영 이통사들 반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유무선 컨버전스 성공의 관건은 User에게 제공할 가치, Bluephone과 FastForward 시장 불투명 美 유무선 겸업사업자, 모-자회사간 이해 갈등이 걸림돌 될 수도 日 NTT, 유무선통합 규제 회피위해 그룹사 개별 FMC 서비스 추진 RealNetworks, 휴대기기용 음악 시장 진출, Naspter와의 전면전 예고 스마트폰, 1분기 전세계 출하량 82% 증가해 1,000만대 돌파 일본 시장의 스마트폰 출시 경쟁과 포지셔닝 TeliaSonera, 모토로라와 UMA 기반 휴대폰-IP전화 결합 서비스 도입 시험 WiFi-WiMAX 혼합망으로 市전역 커버하는 정액제 VoWLAN 개시 … 美 Azulstar MS 빌게이츠, Windows Mobile 5.0 버전의 핵심 스펙 공개 스마트폰 대중화를 위한 노키아의 전략변화: 야후와의 제휴로 매스마켓 공략 시도 모바일 동영상 소비자 조사, "관심은 높지만 지불 의향은 낮다" [인터뷰] 모바일 음악, 음반업계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인가 ? Nokia, 스마트폰과 N-Gage 융합 단말 내년부터 출시 Nokia, 금년말 까지 스마트폰 전기종에 웹서비스 기능 탑재 日 eAccess, 모바일 WiMAX로 HSDPA를 보완하는 방안 제안 영국, 소비자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무관심, usability 확보해야 휴대전화와 MP3P 컨버전스의 3대 기술난제 … 스토리지, 전력, 음악다운로드 Nokia, 기업용 FMC 솔루션 개발 위해 Avaya와 공조 선언 英 BT의 FMC 서비스 `BT Fusion`, VoIP 서비스보다 비용 대비 비효율적 英 Coffee Telecom, 저출력 GSM 기지국과 IP-PBX 이용한 Zone 기반의 FMC 서비스 계획 발표 유무선 통합 서비스 `BT Fusion` 출시 의미와 전망 日 NTT컴, 2GHz대를 통한 이동통신 시장 진입 포기 이동통신 진화, FMC성장 걸림돌로 작용할 것 … Strategy Analytics 日 NTT 동일본, 휴대전화, 방송 연계 신사업 주력방침 [Wireless Japan 2005] 도코모, Felica로 27조엔 규모의 소액결제 시장 공략 日 대형 MCP 사이버드, MVNO 통한 이통시장 진입 검토 1Q 스마트폰 OS 시장, 리눅스 점유율 급증 2Q, 스마트폰 출하량 급증 AOL, DRM 적용 없는 무료 MP3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日 통신업계, FMC를 둘러싼 사업자간 제휴로 지각변동 예상 日 도코모, 태국서 M-Payment 전문 합자회사 설립 2사분기 심비안 OS 스마트폰 판매, 전년 대비 3배 증가 日 KDDI, 도쿄전력과 광통신 분야 제휴 합의 獨 DT 전략 발표, "광섬유, FMC, HSDPA로의 진화에 집중" 佛, 2010년까지 유럽 최대 FMC 시장으로 부상할 것 … Analysis 아일랜드 Cicero, 모바일 수익 잠식할 강력한 컨버전스 VoIP 단말기 출시 셀룰러/VoWLAN 듀얼모드 스마트폰이 북미 지역 FMC 확산 주도할 것 … Insight FMC는 Telco의 허상, 유무선 대체가 현실 … Yankee Group UMA는 FMC 성공의 핵심요인, GSM 진영이 우위 차지할 것 … ABI LG전자, seamless한 유무선 통화 지원하는 UMA 단말 출시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1]: 신규 Player의 전략 및 경쟁력 분석 [CTIA2005] 美 Cingular, IMS 기반 유무선통합을 전략적으로 추진 UMA 기반 VoWLAN이 FMC 확산 주도 … Northstream 日 야후!, MNP시대의 Contents Portability 위한 무선 플랫폼 구축 NTT 와다사장, 그룹 재개편에 따른 독점우려 정면 반박 FMC 구현을 위한 NTT 그룹 내 연계강화 동향: 그룹 재개편의 당위성 주장과 업계의 비난 獨 Vodafone, 가정용 유선 통신 대체할 3G기반 FMC 서비스 발표 Telecom Italia, 영국 BT에 이어 차세대 FMC 서비스 출시 Nokia, UMA 기반 음성ㆍ데이터 통화 성공으로 FMC 시장 주도권 선점 Ericson과 TeliaSonera의 UMA 실험, 북유럽 FMC 서비스 본격화 예고 NTT 중기 경영전략 발표, FMC 및 인터넷 관련사업 통합이 핵심 일본열도 상륙 시작한 Quadruple Play, 한국진입 임박 獨 Vodafone, 홈존 서비스로 유선 통화 시장 수익 잠식 中 스마트폰 시장, 2008년 2천만대 규모로 성장할 전망 So Much For The Mobility Premium In Music Downloads Creating value through true convergence 2006년 무선시장 전망: 3G와 RFID 뜨고 WiMAX와 메트로 WiFi는 부진 [통계] 전세계 IMS 시스템 및 서비스 현황 EV-DO 노트북, 스마트폰보다 통신비 절감 효과 높아 -- iGillott 英 BT, Fusion 서비스에 인기단말 RAZR 가세로 단말 라인업 본격화 2006년 美 이통시장, M&A보다 셀룰러/IP 음성 통합에 주목해야 2006년 호주 VoIP 시장, 매스 대상 서비스 확대될 것 … IDC 英 BT, Fusion 서비스로 중소 법인 고객에 대폭의 비용 절감 제공할 것 Cisco-Kineto Wireless, 보안 기능 확보된 UMA 통화 성공으로 FMC 상용화 주도 미래 이통산업 변혁의 3대 시나리오, "유무선대체/컨버전스/세분화" … Analysys [3GSM] UMA 단말 등장으로 FMC 기대 고조---높은 비용이 상용화 걸림돌 美 Kineto Wireless, "UMA 단말 확산으로 법인 시장의 UMA 도입 본격화 될 것" FMC 상용화의 주역, UMA 단말 비교: 모토로라 `A910` vs. 노키아 `6136`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전망(05-10) Nokia, FMC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유무선통합 시험서비스 전개 日, FMC 서비스에 대한 여론조사: 편의성/요금혜택 기대, 연령층에 따라 사업자 선호도 달라 중국 월별 스마트폰 판매 실적 (2005년) Cingular`s Converged Future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 급성장, 이통사의 킬러서비스로 자리잡아 … ABI Research KDDI, 음성 콘텐츠의 다운로드 서비스 'EZ 토크 콜렉션' 개시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예측(2004-2008) 美 Modeo, DVB-H 기반 모바일 방송 서비스용 스마트폰 출시 日 총무성, 유무선 통합 신규 서비스에 `060` 할당방침 소니에릭슨, 단말 출하량 및 ASP 증가로 1사분기 실적 대폭 개선 KDDI-미쓰비시은행, 모바일 쇼핑 특화한 인터넷 은행 설립 논의 日 KDDI의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통방융합으로 무선포털의 이용기회 확대" IMS: The long hello BT, 기업용 FMC 서비스 출시 예정 Motorola, 멀티미디어 기능 강화한 신규 스마트폰 `Q` 내주 출시 FMC 서비스, 英 이통시장 가입자 이탈의 주요 요인 … ORC IPTV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콘텐츠 보안 산업 활성화 필요 美 Verizon, 블랙베리 경쟁 단말 'Motorola Slim Q' 시판 개시 美 FMC 서비스, 70% 이상 시장에서 실패할 것 … Yankee Group 미국 모바일 콘텐츠 시장 규모 전망 (2004-2008) 중국내 판매중인 스마트폰 vs 비스마트폰 비율 비교(2006년 상반기) 도코모, 법인고객을 대상으로 'BlackBerry' 단말 출시 중국 인기휴대폰 100기종 스마트폰 비율 비교 (2005년 상반기~2006년 상반기) 중국 인기휴대폰 100기종 스마트폰 OS별 비율(2006년)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전망 (2010년) 전세계 제조업체별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2006년 1분기) 新3강 체제로 재편된 일본 통신시장, 향후 전망과 과제 소프트뱅크, 금융권과의 제휴로 Felica기반 지갑휴대폰 사업 강화 美 Cablevision, VoIP-셀룰러 연동 FMC 서비스 계획 발표…QPS 경쟁 본격화 일본발 지상파 DMB `원세그`: i-mode의 성공을 재현할 것인가? 국내 스마트폰 OS 시장점유율 전망 (2004~2009) 日 소프트뱅크, 유무선 법인영업 조직을 재팬텔레콤으로 집중 기분존과 원폰의 실적비교를 통해 본 `결합상품`의 전략과 전망 FMC 상용 서비스, 성공 가능성 갈수록 희박 … Hutchison 3UK 세계 제조업체별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2006년 1분기) 세계 FMC 단말 시장(출하량,이용자수,매출) 전망 (2005~2010) 스마트폰 유저, 모바일콘텐츠 이용율도 높아 소프트뱅크, KDDI에 이어 미디어플로 관련 기획회사 설립 중국 스마트폰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전망 (2002~2008) 야후, DRM 필요 없는 MP3 다운로드 서비스로 iTunes에 대항 모토로라 Linux 스마트폰, 중국시장 성공으로 Symbian과 Window 위협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스마트폰, '필요성'에 대한 사용자 인식 증가 … "5년 내 단말시장의 25% 차지" 伊 보다폰, Lucent 기술 적용한 FMC 서비스 'Vodafone Casa' 출시 유무선통합(FMC) 서비스에 대한 번호정책: '060'을 추가 할당한 일본의 최근동향 日 NTT, 총무성 허가로 그룹차원에서 FMC 서비스 제공 통방융합 환경에서 지배적사업자 규제의 방향성 : 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전세계 지역별 스마트폰(PDA폰 포함) 수요량 전망 (2005~2010) 국내 PDA & 스마트폰 시장 규모 전망 (2004~2007) 중국 스마트폰 시장 브랜드별 인지도 (2006.6) 美 소비자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관심 높지만 지불의사 낮아 … Jupiter Research 日 보다폰, 대만 HTC사의 Windows Mobile 스마트폰 연내 투입 英 BT,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PBX를 결합한 법인용 FMC 솔루션 `Corporate Fusion` 출시 전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급성장세, 전년도 분기대비 42% 증가 스마트폰으로 변신한 `BlackBerry Pearl`, 차세대 단말 진화의 흐름에 편승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日 케이블사업자 JCOM, 휴대폰을 가정내 무선전화로 사용하는 FMC 서비스 실험 개시 일본 모바일콘텐츠·모바일커머스 시장규모 (2002~2005) Telecom Italia, 공식발표 없이 UMA 기반 FMC 서비스 개시 유럽의 UMA 동향으로 본 KT 원폰II의 과제: `유선시장 방어`와 `법인시장 개척` Nokia 스마트폰에 Alcatel IP솔루션의 결합 … 법인시장 공략 위한 전략적 제휴 붐 글로벌 확장에 다시 눈돌리는 BT, 美 이통사와 제휴로 법인시장 진출 채비 일본 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규모(2001~2002) 법인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는 Nokia와 Motorola, 삼성전자의 전략적 선택지는? 2006년 상반기 스마트폰/PDA 출하량, 전년 대비 57% 급증 … Gartner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美, 성인 이용자의 58% 만이 유선전화에 가입 … 유무선 대체가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 美 T-Mobile, 비 통화용 수요를 겨냥한 200달러대 스마트폰 출시 BT, 유무선 통합에 모바일 WiMAX 편입 예정… 2.5GHz 주파수 확보에 적극 나설 전망 KPN-Nokia-JCB,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의 모바일결제 상용서비스 개시 내년초 공개될 Apple iPhone의 2가지 모델, ... 테마는 '음악, 동영상, WiFi, 키보드' ř년내 PC 시대 끝나고 스마트폰이 대체할 것이다" ... Symbian 사장 MS, "윈도모바일 스마트폰 출하량 2배 늘리겠다" ... Xbox와도 연결 [해외시각] 모바일 단말 시장의 트렌드와 전망 Telecom Italia 성명 발표, "유무선 분리분할은 진일보한 컨버전스 시장 환경을 위한 결단이다" 美 Verizon, BREW 기반 Adobe 플래시 기술 도입...모바일동영상 콘텐츠 BM 진화 예고 Vodafone Italia, 유무선간 무료 착신전환 서비스 내년부터 개시...새로운 개념의 FMC 모델 실험 무선인터넷 콘텐츠, "개인화 보다 주문형이 더 중요"... Compete 조사결과 스마트폰 시장 개화의 조건 : 기술진화 보다는 이통사의 비즈모델 변화 BT Fusion, 가입자 10만명 돌파...RAZR 단말 투입과 법인시장 겨냥 佛 Orange, 스마트폰 중심의 다운로드형 네이게이션 서비스 론칭...법인시장부터 겨냥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노키아, 美소비자 대상 M-Payment 실험 … 마스터카드의 PayPass를 NFC 단말에 탑재 스마트폰의 컨슈머 시장 진입, 일단 성공적... 데이터 ARPU에도 한몫 할 듯 서유럽 FMC 가입자수 및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美, 출장 빈도가 높은 비즈니스 유저의 3G 선호도 `뚜렷`... In-Stat 美 싱귤러, HSDPA용 PDA 단말로 Verizon의 3G 독주 견제에 나서 [기고] 모바일 RFID 기반 지급결제 사업에 대한 제언 美 소비자, 다기능 통합형 보다 복수의 단기능 단말기 휴대 선호...In-Stat 소니에릭슨, 매스마켓용 스마트폰 시장진출 위해 UI 개발회사 인수 향후 5년간 FMC 투자 집중, VoIP와 SIP 기반 트래픽 이전 가속화 될 것 … ABI 세계 지역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현황 (2006.상반기) 세계 스마트폰 출하량 전망 (2005~2006) 日 도코모, 휴대용 결제 단말 응용분야 확대... 배달서비스의 현관 결제 등에 인기 Motorola, 오픈 플랫폼 스마트폰으로 Blackberry에 도전장... 메일 전문업체 Good Tech. 인수 日 도코모-라쿠텐 합작법인, 공식사이트에서 C2C형 유무선연동 경매 서비스 런칭 세계 지역별/벤더별 스마트폰 출하대수 (2006.상반기) 美 이통사들 자체 브랜드 스마트폰 출시 붐, T-Mobile에 이어 Cingular도 가세 日 KLab, 카메라폰으로 공공요금 결제 가능한 바코드 인식엔진 개발 日 KDDI, 그룹차원의 FMC 실현위한 NGN 추진전략 공개 日 도코모, Felica폰 소액결제 서비스 `DCMX` 가입자 100만 돌파 美 이통사, 뒤늦게 모바일 뱅킹 도입 러시, Cingular는 은행주도의 BM 채택 유무선통합 서비스 Showcase 독일 시장 : FMC vs. FMS 경쟁 전개 양상 Ericsson, 기존 단말을 그대로 활용해 FMC 실현하는 가정용 3G 기지국 선보여 Symbian 기반 스마트폰 출하량 1억대 돌파... 추후 시장전망도 밝아 英 O2의 FMC 전략, "WiFi 듀얼모드 보다는 셀룰러 피코셀(picocell)에 주력하겠다" Vodafone, 영국서도 유선시장 진출… 번들링 경쟁의 핵심요소로 부상한 `브로드밴드 접속`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인기 급상승, 2011년 38억불 시장규모 … Jupiter 휴대폰을 스마트폰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벤처기업이 온라인으로 제공, Berggi 일본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현주소와 시사점: 이통사의 블루오션이 될 것인가? "FMC 아직은 때가 아니다. 장비업체에게만 좋은 일"… IDC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日 DoCoMo도 휴대폰용 영화제작에 나선다… 카도가와 그룹과 자본제휴 日, 전자지갑 Felica폰으로 숙박비 결제... 예상외 호응으로 조만간 `무인호텔` 등장 러시아 스마트폰 판매량 추이 (2005.상반기~2006.하반기) 美 Verizon Wireless, 3G 가입자 대상으로 모바일 YouTube 서비스 론칭 英 오렌지, SIP 기반의 기업용 FMC 서비스 런칭…단일 인터페이스로 PC-IP전화-스마트폰 이용 세계 스마트폰 시장 규모 전망 (2005~2008) 日 모바일만화 시장, 독립계 사이트들 참여로 급성장중 日 도코모, 정액제 이후의 콘텐츠 전략 공개..."플랫폼 개방으로 시장확대 여지 더 남아있다" 英 소비자 TV 시청율 3% 하락, 젊은층은 PC와 휴대단말로 동영상 시청 선호 외연 확대를 위한 통신-금융 컨버전스, 해외 사례와 시사점 모바일 이메일, 스마트폰 보급으로 반년동안 이용률 2배 증가... 美 NPD 이동통신 기술 시장은 이미 포화, NFC 만이 투자대상으로 유망... 英 벤처캐피탈 미국 스마트폰 단말기 판매량 전망 (2005~2010)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日 소비자, 스마트폰 이용의향 18%에 그쳐 Nokia, 기업시장 겨냥해 PDA형 스마트폰 일본시장 투입... SIM Lock 해제로 MNP에도 대응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모바일판 YouTube, 인기편승 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英 BT, 5년만에 이통시장 재진입 선언... 내년 주파수 경매에 참여해 무선브로드밴드로 승부 2007년 스마트폰 시장 환경의 핵심 트렌드 7가지... Handango 발표 통신사업자의 26%, "이미 FMC 도입중"...`듀얼모드, 통합과금, 홈존요금제`가 주관심사 英 BT, 무선랜을 채택한 `2세대 Fusion` 런칭... 컨슈머 아닌 중소기업 시장 겨냥 佛 Orange, 정액제 FMC 서비스 `Unico`를 스페인 시장으로 확대 10대 유저의 SNS와 UCC 열풍, 3G 단말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중... M:Metrics 일본 모바일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00~2004) 모바일판 YouTube, 영국에서 서비스 첫선... PC와 이종 단말기와도 자동 연동 美 스프린트, PBX 기능을 휴대폰으로 확장한 FMC 서비스 개시... IMS 기반 Hosted-mobile 솔루션 FMC의 변수로 떠오른 옥내용 3G Femtocell, 가격인하로 WiFi 듀얼모드 대체 가능성 커져 日 전자화폐 FeliCa의 보안성에 심각한 문제 발생... Sony, 강력 부인 中 모바일 방송 수요 2008년 3,200만명으로 급증, DAB와 T-DMB 복수표준 추진 Forbes가 정리한 2006년 단말시장 트렌드... 슬림, 뮤직, 저가스마트폰 日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소비자 동향과 사업기회... FrontMedia 사장 인터뷰 국내 모바일 콘텐츠 종류별 시장규모 (2004~2005) 2007년, FMC 활성화 원년이 될 것... ROI 확보와 고객가치 창출이 관건 BlackBerry 가입자 800만명 육박, 컨슈머용 단말 `Pearl` 판매 호조 2007년에는 존재감이 사라지게 될 무선기술 5가지 2007년 주목해야 할 5대 무선기술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한국을 추월해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의 모바일결제, 현주소와 시사점 휴대폰의 진화 방향, 기능과 서비스를 유저가 직접 선택하는 시대로...日 Nikkei 美 메이저 통신사들도 FMC 경쟁에 돌입... IMS vs. UMA 구도 윤곽 드러나 일본 데이터 정액제 도입 현황과 파급효과 모바일 WiMAX 기반 IPTV용 보안솔루션 출시, DRM과 CAS를 통합... 美 NDS와 MobiTV 듀얼모드 단말 기반의 FMC 경쟁, 독일에 이어 프랑스로 확산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무선 기술의 부침(浮沈)을 통해 보는 2007년 통신시장 전망과 국내 시사점 日 KDDI, 모바일경매 서비스 회원수 2년 만에 50만명 돌파 제4의 스크린 혁명, 모바일 미디어 사업, "매킨토시 때 보다 더 흥분된다"... 스티브 잡스 MVNO로 번지는 FMC 경쟁... 핀란드 AinaCom, 법인용 Hosted FMC 서비스 개시 베일 벗은 Apple폰, `아이팟+Mac+휴대폰`을 결합... "스마트폰 뛰어넘어 전화를 재발명한다" 英 BT, 법인용에 이어 컨슈머용 보급형 FMC 단말 3종 출시...삼성전자도 공급 삼성전자, "Apple폰 출시는 하이엔드 단말 시장에서 위기이자 기회될 것" 美 이통시장,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UCC 벨소리 인기... M:Metrics 조사 애플의 야심작, Apple TV와 iPhone의 상세 기능 日 데이터 정액제 이용률, 2위 사업자 KDDI가 50.4%로 압도적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국내 모바일시장 제작·서비스 분야 업종별 비중 추이 (2004~2005) 日 총무성, FMC 서비스용 식별번호 `060` 추가 할당... 기존 이동전화와 IP전화 번호도 인정 日 모바일 결제 서비스 빠르게 확산중, 가입자 260만명으로 급증 리눅스 휴대폰 보급 급물살 탈 듯... 모토로라 `RIZR` 하반기 출시 일본 휴대폰 동영상 이용 동향 관련조사 (2007.1.5~9)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법인시장의 FMC 솔루션으로 영역을 넓혀가는 UMA, KT 원폰 II 에의 시사점 美, Blackberry 인기 업고 개인생활 속으로 침투하는 스마트폰...신제품 출시 봇물 英 O2, 네트워크 투자 보다는 법인시장 선점에 승부... 다양한 스마트폰 투입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佛 Orange, 유무선통합상품 `Unik`에 정액제 무제한 국제전화 추가 서유럽 성별·연령대별 휴대폰 구매 비율 (2006.3분기) 미국 및 서유럽 주요 국가 단말기 구매자 중 스마트폰 구매 비율 (2006.3분기)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Apple폰의 등장을 계기로 본격 개화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 일본 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전환기를 맞이한 日 모바일 결제 시장, 지갑휴대폰 `Felica폰`의 이용 현황 조사 英 BT, 무선랜 공유사업자 FON과 물밑협상 소문... FMC `Fusion` 전략에 큰 변화 예상 英 BT, 법인용 Fusion 서비스 강화위해 PBX 솔루션 전문업체와 제휴 세계 FMC 단말 수요 및 이용자수 전망 (2005~2010) 3GPP의 VCC 표준 적용한 셀룰러-WiFi 로밍 솔루션 등장... IMS 전환의 촉진제 될 듯 "음반사들이 DRM에 미련 버려야 Win-Win 가능하다" ... Apple의 스티브 잡스 CEO 중국 휴대폰 시장 성능별 관심도 현황 (2006.1~4분기)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VoIP 사업자 Jajah, 스마트폰으로 서비스 확대...기술과 UI 혁신 경쟁단계로 진입 작년 스마트폰 출하량 6,410만대...노키아-RIM-모토로라-Palm-소니에릭슨 順 [3GSM] 에릭슨, 초소형 3G 기지국 펨토셀 발표...이통사의 FMS 도입 탄력받을듯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日 KDDI의 유무선통합 차세대네트워크 `Ultra 3G` 구상과 시사점 중국 휴대폰 시장 성능별 평균판가 추이 (2006.1~12월) WiFi 얼라이언스, 듀얼모드폰 인증 본격 착수... FMC 단말부족 문제 해소될 듯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 [3GSM] 단말 OS 경쟁 3파전 예고... MS와 Access, 심비안의 아성에 도전장 [3GSM] 프랑스텔레콤, 원폰형 FMC 서비스와 인터넷라디오 시연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국내 저작툴 분야 업종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모바일 결제, NFC 방식이 대세될 조짐...14개 이통사 `Pay-Buy Mobile`에 참여 선언 Palm 매각 추진 소문으로 주가 급등, Nokia와 Motorola가 물밑 경합중 伊 Fastweb의 야심, 보다폰과 QPS 협력해 자체브랜드 단말 출시..WiMAX 사업권도 관심 3GSM에서 주목받은 기업용 FMC, 단말-칩셋-응용솔루션 시장확대 계기 마련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