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Orange의 가입자수 추이 (2005~2006) Tag #프랑스/ Orange/ 가입자수/ MVNO/ 후불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라이벌인 인터넷을 끌어안은 프랑스의 미니텔 KDDI의 무선망 개방 선언과 MVNO 등장의 가능성 MVNO의 선두주자로 나선 일본통신 MVNO 허용의 양면성을 놓고 고심하는 일본통신업계 MVNO 회선임대 의무화를 둘러싼 도코모와 총무성의 대립 MVNO로 아시아 시장에 도전한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 MVNO로 일본 시장공략에 나서는 Virgin Mobile 일본형 MVNO의 선불식 데이터통신요금 서비스 독일 규제기관의 3G 네트웍 공유 허용과 파급효과 유럽 3대 통신사업자의 동병상련 기로에 선 일본의 부가통신 사업자들 세계시장을 노리는 MVNO의 대표주자 Virgin Mobile MVNO는 유럽의 3G를 살리는 흑기사 가시화되기 시작하는 DoCoMo의 해외시장 기술수출 Vodafone과 Orange의 단말기 전략 변화와 시사점 교세라 커뮤니케이션시스템즈 MVNO 개시 일본 총무성, MVNO 활성화를 위해 사업화 가이드라인 책정 이동통신 업계의 브랜드파워 무선LAN의 새로운 파트너 PHS, MVNO 이동통신의 틀을 넘어 브랜드력으로 승부하는 유럽 이통 사업자 아이모드, 연말에는 프랑스 진출 해외 MVNO서비스 현황과 국내 도입시 예상되는 문제점 MVNO의 해외현황과 국내도입시 문제점 Symbian의 기선제압과 MS 전략변화의 향방 딜레마에 빠진 무선망 개방 : MVNO 조기도입의 필요성 2.3GHz 휴대인터넷 벤치마킹 모델 : 일본 PHS 집중조명(2) [통계] 전세계, 주요 이동통신사업자의 사업실적 (2003년 1분기) 유럽 이통사들의 High-end 단말기 전략(1) : Orange 음악 미디어 업체 MTV의 모바일 시장 진입, MVNO에 대한 관심 다시 고조 MVNO가 지향해야 할 비즈모델의 방향성 MTV에 이어 Disney도 MVNO 사업 검토…모바일 컨텐츠 업계 비상 [해외시각] 기업용 모바일 시장 활성화를 위한 5가지 제언 BT의 무선시장 재진출의 접근방법과 배경 MS와 Motorola의 제휴로 인해 가속화되는 단말기 OS 경쟁구도 유럽 소비자의 번호이동성 이용실태 : 요금과 수수료가 아닌 변경절차가 가장 큰 걸림돌 해외 주요 MVNO들의 최근 동향과 차별화 전략 : Virgin Mobile, MTV, Tesco, BT를 중심으로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 유럽 3G 시장: 사업권 매각과 매입, 반납과 철회 사례 속출 Orange의 PTT 출시와 Nokia의 주도권 시험 Orange와 mmO2의 PTT 서비스 도입 : 유럽 메이저 이통사업자들의 참여 러시 전망 [해외시각]Orange의 PTT 서비스 개시와 성공의 핵심 요소 모바일 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을 낸 Virgin Mobile Orange의 공격적 공중무선랜 전략 발표와 의미 프랑스 이통사들의 3G 도입 전략과 의미 해석 새롭게 부상하는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키워드 : `무선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통합` 향후 Ubiquitous 환경 : 인프라와 서비스는 분리될 것인가 ? Vodafone의 질주를 막기 위한 유럽 이통사들의 연합 결성 FT의 Vodafone 대항전략과 국내에의 시사점 단말기 규격 공통화를 위한 유럽 선발이통사들 간의 연합결성과 향후 전망 [해외시각] "기계와 사물들 간의 인터넷" 시대 도래와 주목받기 시작하는 M2M 서비스 美 AT&T : MVNO와 VoIP로 시장진화의 주도권 회복 선언 숙적 Vodafone과 손잡은 BT의 유무선 통합 전략 : 키워드는 Bluephone 과 Single Billing 본격적인 성장을 눈앞에 두고 있는 美 MVNO 산업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해외시각] 전세계적인 MVNO 인기 WiBro의 MVNO, 새로운 시각에서 재정의 되어야 월마트의 WiMAX 사업진출 의미와 WiBro MVNO 도입의 당위성 WiBro 사업, 하나로-삼성 연합의 가능성 [해외시각] 단말과 네트워크에 구애되지 않는 부가가치 서비스 경쟁의 시대 ‘제2의 Virgin’, Easy Group도 MVNO로 성공할까 ?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MVNO 도입, "유무선 대체 현상 가속화할 것" ... Frost&Sullivan 英 BT, 파격 요금제와 단말기 무상 제공으로 MVNO 사업 호조 월마트, WiMAX를 이용한 무선브로드밴드 서비스 사업진출 소문 英, 2007년 까지 유무선 전화요금 격차가 40%대로 줄어들 전망 MVNO 사업의 아킬레스건, "비용의 절반을 차지하는 네트워크 Wholesale 요금 협약이 좌우" 日 이통업계, 신규 3G 주파수 할당 방안을 둘러싸고 격론중 MNP와 MVNO 제도의 효용성, 난관에 봉착한 통신규제 당국들 美 Time Warner Cable, MVNO 진출 가능성 시사 日 Softbank와 e-Access의 이통사업 구상, "무선랜과 ADSL을 통합한 정액제" 美 AT&T의 무선사업 재진입 전략, 기업시장을 겨냥한 MVNO 美 케이블사업자들, MVNO로 이통시장 공동진출 위한 연합체 구축 소문 英 BT, MVNO로서는 최초로 이메일 전용단말기 BlackBerry 도입 Kyocera 커뮤니케이션, MVNO로 개인시장에 진입 Virgin Mobile USA, 내년중 20억 달러 규모의 IPO 추진키로 결정 BT, 보다폰의 MVNO 사업개시로 분사회사 O2와는 사실상 결별 獨 T-Mobile도 PTT 시장에 가세, 단말기 공급 활성화 될 듯 불 Orange, 태국 이통시장의 투자비중 축소 英 BT, MVNO로 홍콩 3G 시장에 재진출 채비 美 MS-Time Warner 주도 DRM 사업자 인수에 佛 기업 참여 Virgin Mobile, 인도 이통시장 진출을 위해 타진중 Virgin과 동일태생의 Easy Group, 비즈모델 혁신형 MVNO 개시 BT, 망개방 규제에 부응해 사업부간 통합 구조조정 검토중 아이모드, 프랑스에서 채팅으로 인기몰이 - 2년 만에 85만명 돌파 英 Ofcom, 이통사의 부담경감을 위해 3G 면허기간 연장 고려중 Virgin, 중국 통신사업자와 MVNO 합작법인 설립 추진 중 MVNO로 법인고객 공략에 나선 AT&T, 수요 환기가 관건 이머징 마켓 동향 : 러시아와 태국 MMS 지원 단말기, 영국 시장에서 판매량 급증 Virgin Mobile, 해외 MVNO 사업 추가확대 계획 日 DDI포켓, MVNO 사업자 전용 플랫폼 서비스 개시 휴대인터넷(WiBro) & WiMAX 美 케이블사업자 연합의 MVNO 제휴처 후보 1순위는 Sprint 2005년 무선분야 Top Trends 전망 美 Virgin Mobile의 IPO, 통신업계 침체회복의 활력소가 될 것인가 일취월장의 Virgin Mobile, 세계 시장이 좁다 각광받기 시작하는 MVNE 사업자 – MVNO에 솔루션 제공 [해외시각] SK텔레콤, 美 MVNO 시장진출 배경과 의미 美 MVNO 활성화, `유무선 전체 통신시장에 임팩트를 줄 것이다` MVNO 끌어안기에 나선 Sprint, 이통분야의 ‘Carrier of Carrier’ 日 e-Access, `HSDPA로 시장점유 10% 목표, 파이프 제공자 역할에 충실` 美 Virgin Mobile 가입자 300만 돌파, 부가서비스 시장에서도 약진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Orange, 휴대전화용 주문형 브라우저 개발위해 Opera와 제휴 저가 통신모듈 내장형 정보단말로 실버시장 개척에 나서, 재팬텔레콤 美 월마트, 미국내 소수민족을 타겟으로 MVNO 시장 진출 무선 브로드밴드 BM의 방향 : 가격보다는 `단말기`와 `MVNO`에 주목해야 한국형 MVNO의 미국시장 진출, 성공을 위한 조건 英 BT, 독일 mmO2의 유무선 통합 MVNO로 대기업 고객 타게팅 美 Verizon의 첫번째 MVNO, Youth Market을 겨냥한 엔터테인먼트 기업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Virgin Mobile, MVNO로 3G 시장에 진출, 시장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 확보 MVNO, 경쟁이 심한 이동통신 시장의 Win-Win 방식일수도… MVNO, “이통사의 인수합병과 장비시장에 새로운 변수 역할” 日 e-Access의 이통시장 진입 전략 : MVNO, HSUPA, 모바일가전 佛 Orange, WiMAX 대체를 겨냥한 UMTS TDD 필드 테스트 실시 국제통화에 특화된 MVNO 등장 … 英 Carphone Warehouse 美 Time Warner, MVNO로 이통시장 진출, QPS 제공을 위한 기반 마련 MVNO 활성화, 요금 인하 경쟁과 이통사와의 갈등 유발 MVNO간의 인수합병, 생존을 위해 데이터 요금의 차별화도 필수 美 케이블사업자, QPS 실현의 최대 걸림돌은 ‘주파수 획득’ 미국 이동통신시장 : `시장통합`과 `MVNO 확대`라는 상반된 트랜드의 공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美 Verizon, 10대 전문 MVNO와 손잡고 Youth Market 공략에 나서 美 EarthLink, 셀룰러-WiFi 듀얼단말과 VoIP 사업으로 연매출 5억달러 목표 美시장은 MVNO 비즈모델 경연장, `저가단말+선불제` 사업자 등장 美 MVNO 시장규모 급증, 2010년에는 107억 달러 전망 … Yankee Group 통신모듈을 활용한 ASP형 MVNO 사업 계획 발표, 日 CSC 브로드밴드 가상망사업자 `BVNO` 등장, "브랜드 만으로는 비즈모델 불투명 MVNO 과열경쟁, "과거 시외전화 재판매 사업의 전철 밟을 지도"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데이터계 MVNO들의 움직임과 시사점 Dell의 이통시장 진출 움직임과 시사점: 메이커-이통사 공생 구도 확산의 신호탄인가? 日 Yozan의 WiMax MVNO 추진과 WiBro에의 시사점 스페인 MVNO 사업자들, 네트워크 확보 어려움으로 실패 위기 프랑스, EU 권고 따라 MVNO 위한 인프라 개방 의무화 정책 철회 유럽 이통사들의 3G 기반 방송 서비스, 모바일TV에 대한 실망감을 부추길 수도 e-ACCESS, 유무선 패키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3G MVNO 진입 구상 3G가 MVNO 확대 가속화 시킬 것 … Analysys 英 Vodafone, 방송사와의 MVNO 계약으로 이동통신과 모바일 TV 결합의 새로운 모델 가능성 타진 독자적 단말 브랜드 구축에 나선 Virgin, MVNO 최초로 자사 브랜드 단말기 출시 해외 MVNO 활성화와 국내이통사의 전략적 활용 방안 미국 MVNO 시장의 급성장과 국가별 비즈니스 모델 Tele2, 프랑스에서 MVNO로 서비스 개시 MVNO가 이통사에 주는 impact, 風林火山 Virgin Mobile Australia, 2007년 ‘시장에 적합한 단말기가 상용화된 후에’ 3G 서비스 런칭 MVNO의 시장 진입 타이밍 佛, MVNO 사업자 급증, Tele2에 이어 Coriolis Telecom도 진입 美, SK Earthlink MVNO 사업 계획 발표...SKT의 기술과 경험을 살려 새로운 단말기와 진보된 무선 데이터 서비스 제공 佛 VDL, 지상파 DMB 도입준비 시작 美 Disney, 강력한 콘텐츠 기반 MVNO 출사표 스페인 통신규제기관 CMT, 이통사에 강제적 망개방 고려 日 이통사 잇따른 MVNO 가능성 발표, 신규 사업자들 환영 佛, FT의 新 BM 전략과 통신서비스 시장의 진화방향 Virgin Mobile, 신규가입자 급감에도 성장세 지속 낙관 日 대형 MCP 사이버드, MVNO 통한 이통시장 진입 검토 佛 FT-Orange, WiMAX 백홀 활용한 무선브로드밴드 시험 서비스 이통사 중심의 수직통합형 BM의 가능성과 모바일 CP의 대응 방안 美 MVNO 사업자 Amp’d, 유소년 층 겨냥한 단말기와 독점 콘텐츠로 차별화 모색 EU, 프랑스 텔레콤에 대한 강제적 브로드밴드 망개방 요구 지지 Motorola의 WiMAX 전략과 MSO QPS와 연계 가능성 佛 정부, 44개 WiMAX 사업권 경매 실시 美 Time Warner, 포트폴리오 확장 차원에서 MVNO 고려 중 佛 FT의 콘텐츠 전략, 통합브랜드로 범유럽 시장 공략 선언 美 UMG, 벨소리 내장 단말기로 이통 서비스 준비 美 MVNO SmartServ, 2사분기 매출 전년 동기 대비 10,000배 증가 日 법인시장을 타깃으로 한 MVNO 등장 佛, 2010년까지 유럽 최대 FMC 시장으로 부상할 것 … Analysis Virgin Mobile, 남아프리카 모바일 시장 진출 日 케이블사업자 Jupiter, Vodafone과 MVNO 계약 논의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EasyMobile, 저가 요금제로 네덜란드에 이어 독일에 MVNO 사업 진출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1]: 신규 Player의 전략 및 경쟁력 분석 프랑스 정부 및 통신 사업자, 요금 인하 법안에 합의 ESPN, 산요 단말기로 MVNO 모바일 서비스 개시 佛 Orange 및 Bouygues Telecom, DVB-H 시범서비스 개시 Virgin Mobile, 2006년 프랑스 MVNO 시장 진출 선언 Disney, 모바일 콘텐츠 강화 위해 모바일 게임업체 인수 3G서비스 발전이 MVNO의 새로운 성장 동력 제공-ABI Research 범유럽 MVNO 설립 추진, 진화된 비즈모델 기반의 차세대 MVNO 등장 예고 일본열도 상륙 시작한 Quadruple Play, 한국진입 임박 日 보다폰, MVNO사업 적극추진 방침--30여개 사업자와 교섭 중 美 Virgin Mobile, 7-Eleven과 제휴로 유통망 확대 美 편의점 체인 Circle K, 저가 선불 상품으로 MVNO 사업 개시 프랑스 Vivendi, 모바일 방송 주파수 배정 및 규제 확립 촉구 프랑스 양대 Pay TV 사업자 합병 검토 프랑스, IPTV 성장이 위성방송 사업자 위협 미래 MVNO의 핵심 경쟁력, "브랜드 파워와 차별화된 콘텐츠" 스위스 케이블업체 Cablecom, MVNO 사업 진출로 QPS 시도 日 총무성, MVNO 가이드라인 개정 위한 의견수렴 실시 영국 Orange, 3G와 WiFi를 결합한 기업용 모바일 서비스 런칭 계획 Virgin About To Become Quite Experienced In Four Play France Fines Mobile Operators For Price-Fixing 佛 Orange, UMTS-EDGE 가입자 100만 돌파 [통계] 미국 MVNO 시장 전망 日, MVNO 사업을 지원하는 기획회사 등장 日 이통사들, MVNO 사업 본격화 佛, WiMAX 서비스 관심 고조 … 주파수 입찰에 45개 업체 참여 MVNO로 이통시장 추가경쟁 유도하는 일본 총무성: 사업자 별 현황과 선결과제 美 Sprint Nextel, UMTS TD-CDMA에 2차 투자 단행 [MVNO] The teachings of the Virgin 美 Cbeyond, 중소기업 시장 겨냥한 맞춤형 MVNO 서비스 개시 How to avoid MVNO failure Orange-Nortel, 900MHz 기반의 HSDPA 통화 최초 성공 MVNO, 잠재력 높은 법인 시장으로 고객 중심 이동 英 Virgin Mobile, 후불 시장 공략으로 실적개선 … NTL과 인수 협상도 지속 스페인 통신당국, 이통사들에게 MVNO 망개방 의무 부과 방침 소프트뱅크, 보다폰 K.K.와 MVNO 교섭중 영국 모바일 유저, 가격 및 품질보다 고객 서비스에 가장 불만족 MVNO 시장의 변화 조짐: Cbeyond의 MVNO 시장 진출 의미와 전망 프랑스 T-DMB 컨소시엄, 시범 서비스 개시 MVNO, 인기 단말 확보와 자체 플랫폼 구축이 차별화의 관건 IM의 모바일 채용 확산, SMS 대체로 이통사 수익 침해 가능 이통사 Orange, 중소 법인 대상 유선 서비스 진출로 컨버전스 서비스 돌입 2010년 세계 MVNO 가입자 1억명 돌파 ... 수익모델 안정화가 최대 과제 英 Orange, 가입자 서비스 이용패턴 반영한 새로운 요금체계 출시 프랑스, 통신시장 개방 후 경쟁 테마는 TPS … eMarketer 佛 통신 규제기관과 독점 규제기관, SMS 도매 요금 인하 압박 Virgin Mobile, 올 여름 남아공 이통시장 진출 계획 美, 중장년 겨냥한 MVNO 서비스 등장 [CTIA] 美 월트디즈니, 10대 중심 가족형 이동통신 서비스 Disney Mobile 공개 프랑스 이동통신 가입자 현황 (2004-2007) SKT-Earthlink 합작법인 Helio, Yahoo와 콘텐츠 제공 계약 체결 美 MVNO 사업자 Amp`d, 인텔-퀄컴의 1억 5천만 달러 지원으로 무선기술 투자에 탄력 日 YOZAN, WiMAX MVNO 사업자를 지원하는 MVNE 합작설립 DTV 보유 가구수 전망 (프랑스,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프랑스, 2003-2008) 모바일 정보 이용자 전망 (프랑스, 2003-2008) 무선 이용자 수 전망 (프랑스, 2003-2008) 브로드밴드 번들 콘텐츠 매출 전망 (프랑스,2004-2008) 브로드밴드 접속 가구수 전망 (프랑스, 2003-2008) 브로드밴드 접속매출의 번들 비율 (프랑스, 2004-2008) 연간 브로드밴드 접속 매출 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 콘텐츠 가입 가구수 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전망 (프랑스, 2003-2008) 美 월트디즈니, 패밀리 시장 특화 MVNO로 영국 이통시장 진출 日 총무성, MVNO 도입을 위한 2차 의견수렴 실시 EarthLink의 공격적 성장전략, 과연 성공할 것인가? SKT-Earthlink 합작 美 MVNO Helio, 젊은층 겨냥한 이통서비스 개시 재평가 받기 시작하는 MVNO의 역할: 일본의 최근동향과 시사점 FMC 서비스, 英 이통시장 가입자 이탈의 주요 요인 … ORC 이통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하는 차세대 MVNO Virgin Mobile, 신형 검색엔진 `Qix` 시험 도입으로 ARPU 33% 증가 프랑스 France Telecom社 IPTV 서비스별 요금체계(2005년) 태국 이통사별 휴대폰 매출 시장점유율 (2004년) Tele2, 스페인 최초 MVNO 계약 추진 중 프랑스. 3.5GHz WiMAX 사업자 선정, 6개 지자체도 참여해 눈길 스마트폰 유저, 모바일콘텐츠 이용율도 높아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FT, 2006년 상반기 가입자 실적 … DSL 850만, IPTV 30만명 도달 MS, Zune에 VoIP 탑재 가능성 … MVNO 변신의 단초될까? 美 Virgin Mobile, 무료통화 적립 가능한 제휴 카드 출시 … Youth 가입자 유치에 활용 미디어 기반 신생 MVNO들의 계산 착오: 음성 요금의 경쟁력 없이는 차별화도 무의미 Orange, 영국 최초의 휴대전화 기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개시 프랑스 이동통신 가입자 수 추이 (2000~2004) 佛 위성 및 케이블 사업자, IPTV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 체제 형성 美 MVNO 시장 하락세, 차별화된 상품 과 마케팅 전략 부재가 주된 이유 Disney, 영국에서도 MVNO 사업 추진 … 아동 공략 마케팅이 쉽지 않을 전망 佛 Bouygues, 2007년 HSDPA 상용화 위해 Nortel과 장비공급 계약 체결 美 MVNO, 웹 마케팅 활용도 낮아 … Helio와 Virgin이 선두주자 Disney Mobile의 가족고객군 확보를 위한 시장 전략 스페인 MVNO 사업권에 BT, 까르푸 등 13개 사업자 몰려 미국,영국의 MVNO 가입자 및 매출 실적과 전망 (2005-2010) MS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략 무기 Zune, 드러나는 전모와 MVNO로의 야심 서유럽 모바일엔터테인먼트 시장, "단기적으로는 음악, 장기적으로는 방송이 유망" ... Analysys 獨 DT, 텔레포니카의 MVNO 자격으로 스페인 이통시장에도 출사표 伊 브로드밴드 사업자 Fastweb, 보다폰과 MVNO 및 요금협정 체결로 QPS 채비 佛 Orange, WiFi 기반 음성정액제 포함된 듀얼모드 서비스 `Unik` 개시 "유통될 충분한 콘텐츠 확보 전까지는 FTTH에 투자 않겠다", FT CEO 미국내 화교그룹을 겨냥한 3세대 MVNO, `Red Pocket` 서비스 등장 월트디즈니, MVNO 사업 접고 Sprint Nextel과 번들링 제휴로 선회 美 MVNO Amp`d, 근거리무선결제 NFC 단말 채택해 엠커머스로 사업영역 확대 美 MVNO FaithFone, 기독교인 대상 모바일뱅킹 개시 … 친화그룹 특화 BM으로 주목 英 Orange, 월 20파운드 정액제 브로드밴드 서비스로 유선시장 공략 컨버전스 시대의 시장 파이 확대를 위한 일본형 MVNO 모델 日 MVNO 일본통신, 3G-PHS 연계형 데이터정액제 내년 출시 佛 Orange, 스마트폰 중심의 다운로드형 네이게이션 서비스 론칭...법인시장부터 겨냥 영국 MVNO 시장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10) 미국 MVNO 시장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10) 미국 MVNO 시장 점유율 (2005) 佛 Orange, 월 12유로 정액제 HSDPA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광고 기반의 무료통화 MVNO 비즈모델 `블릭크(Blyk)`, 영국에서 등장 佛 FT, 영화 제작/수입 전담할 부서 신설...후발사 TPS로의 가입자 이탈 방지가 급선무 美 MVNO 힐리오, 구글맵 기술 채용 위치정보 실시간 공유형 LBS 서비스 런칭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유럽 통신시장 경쟁 구도 프랑스 인터넷 이용자수 및 보급율 추이 (1999~2004) 프랑스 매체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수 추이 (2000~2004) 英 MVNO easyMobile, 사업파트너 TDC의 철수로 서비스 잠정 중단 美 MVNO Boost Mobile, LBS 기반의 모바일 SNS 선보여 佛 FT, 콘텐츠 사업 행보 빨라져... 이통자회사 Orange를 통해 HD급 모바일TV 실험 Vodafone, 영국서도 유선시장 진출… 번들링 경쟁의 핵심요소로 부상한 `브로드밴드 접속` 英 오렌지, SIP 기반의 기업용 FMC 서비스 런칭…단일 인터페이스로 PC-IP전화-스마트폰 이용 佛 Orange, 양방향 지능형 음악 서비스 론칭... 작곡자와 이용자에 사이트 개방 정액제 기반의 데이터 MVNO, 고착화된 이통시장의 구도를 혁신할 촉매가 될 것인가? 英 BT, 무선랜을 채택한 `2세대 Fusion` 런칭... 컨슈머 아닌 중소기업 시장 겨냥 日 총무성,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안 공개...접속거부 조건 등을 명시 佛 Orange, 정액제 FMC 서비스 `Unico`를 스페인 시장으로 확대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Google-Orange폰, 당장은 브랜드 제고 효과... BM 차별화는 불확실 듀얼모드 단말 기반의 FMC 경쟁, 독일에 이어 프랑스로 확산 MVNO로 번지는 FMC 경쟁... 핀란드 AinaCom, 법인용 Hosted FMC 서비스 개시 美 MVNO Amp`d Mobile, 가입자 10만명 돌파... ARPU 100불, 데이터 이용률 특히 높아 英 BT, 법인용에 이어 컨슈머용 보급형 FMC 단말 3종 출시...삼성전자도 공급 日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안의 주요 내용과 분석 佛 오렌지, Opt-In 방식의 광고기반 무료 게임서비스 런칭 佛 Orange, 모바일 음악 VOD 월정액 무제한 다운로드 서비스 출시 전세계 MVNO 시장, 5년후 670억 달러 규모로 4배 이상 성장... "데이터 특화형 MVNO는 끌어안아야" 초단위 위치정보 제공 ASP 서비스 등장, 월정액 요금제로 문턱 낮춰...日 KCCS 보다폰, 가상세계 Second Life에서 `MVNO` 서비스 계획 발표... 가상의 단말로 SMS와 IM 제공 日 총무성, SIM Lock 해제 조치 검토중... 이통사들은 강력 반발 MVNO의 딜레마, "고객은 움직이는 표적, 차별화는 하되 조준 범위는 넓혀야" 佛 Orange, 유무선통합상품 `Unik`에 정액제 무제한 국제전화 추가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美 MVNO 힐리오, 작년 1억9천만불 손실...100불대의 높은 ARPU로 전망은 `긍정적` [3GSM] 웹2.0의 모바일화, 이통사 vs. 메이커의 새로운 갈등 노출 [3GSM] 프랑스텔레콤, 원폰형 FMC 서비스와 인터넷라디오 시연 日 총무성, MVNO 사업화 가이드라인 개정...접속거부 조건명시 등 강력한 정책의지 공표 佛 통신당국, 900MHz를 3G서비스에 재활용 위한 규제 근거 마련에 착수 미국 이통시장 가입자 전망 (2005~2010) 美 Helio, 웹2.0 인터페이스 갖춘 저가 신형 단말 `Heat` 출시... 삼성이 공급 IPTV의 사업성에 대한 시각 차이 : `신수익 창출원` vs. `마진율 낮은 TV 서비스의 보완재` 내셔널 지오그래픽, 전세계 여행자들 타깃으로 MVNO 사업에 진출 유럽 각국, 주파수 신규할당 계획 가시화...3G와 WiMAX 용도가 대부분 Orange 실적 현황 (2006) Orange 주요 사업국가별 ARPU 추이 (2005~2006) Orange 주요 사업국가별 가입자수 추이 (2005~2006) Google폰 출시를 둘러싸고 억측 난무..."혁신적 서비스 개발중, 파트너는 삼성전자?" 美 인권보호 Amnesty 재단, MVNO 사업자 된다...통화료 10%의 기부금으로 운영 美 MVNO Amp`d, 콘텐츠이동성 위해 Sling과 Orb 소프트 탑재된 스마트폰 출시 미국과 유럽 주요 국가별 모바일 UCC와 SNS 이용률 현황 (2006.10) 미국 MVNO 가입자수와 매출 추이 및 전망 (2004~2011) 유럽 이동통신 사업자 Top 10 (2006.4분기, 가입자수 기준) MVNO 2.0을 표방한 신종 사업자 등장, 프랜차이스와 다단계 판매방식 채용...美 Sonopia FMC 사업실적, BT와 FT가 차이를 보이는 이유 : 홈게이트웨이 기반과 이통계열사 유무 세계 주요 국가별 블로그 구독 비율 (2007) 日 KDDI, 로밍수요 겨냥해 MVNO로 미국시장 진출...자사 브랜드 CDMA 단말 투입 美 엔터테인먼트 전문 MVNO Amp’d 실적 호조... ARPU 100달러, 데이터가 30달러 미국 이동통신 시장 매출 중 MVNO 매출 비중 전망 (2007~2010) 미국 이동통신 가입자 중 MVNO 가입자 비중 전망 (2007~2010) 日 데이터계 MVNO 일본통신, 미국시장에도 진출...CDMA 사업자 US Cellular와 계약 체결 건물내 무선랜 핸드오버 기술 802.11r, 조만간 상용화...기업용 FMC 시장확산 계기될 듯 세계 주요 국가별 D-TV 보급률 비교 (2005) LBS2.0 시대로의 진입, 최근 동향과 주목할 만한 사례 영국 이통사별 가입자수 현황 (2006.9) 영국 주요 이통사별 선후불 가입자수 현황 (2006.1분기) 영국 주요 이통사별 가입자수 추이 (2000~2006) 영국 주요 이통사별 모바일 소매매출(retail revenue) 추이 (2000~2005) Orange, UMA 기반 FMC 서비스 해외 진출에 박차...월1,200분 무료통화 제공 美 타임워너, Sprint와의 QPS 합작 `Pivot` 서비스 상세발표...MVNO 형태로 유무선-방송 통합 영국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추이 (2004~2006.6) 영국 이통사별 순증 시장점유율 현황 (2006.6) Virgin Mobile USA, MVNO 최초로 IPO 추진...상장규모 최대 100억불 예상 영국 Orange의 분기별 선후불 가입자수 추이 (2006) 영국 MVNO Virgin Mobile의 분기별 가입자수 추이 (2005.4분기~2006) 영국 Carphone Warehouse의 가입자수 추이 (2002~2006) 英, 이통사들 데이터 정액제 도입 러시...Orange도 일시지정 요금제로 동참 덴마크 이통사별 GPRS·UMTS 업로드·다운로드 비중 추이(2004~2005) 佛 규제당국, GSM 주파수에서 3G 서비스 도입위한 공청회와 법적근거 마련에 착수 덴마크 이통사별 SMS 점유율 추이 (2004~2006) 세계 주요 국가 경쟁력 순위 (2007) 美 MVNO 힐리오, 듀얼슬라이드 3G 단말 `Ocean` 정식 런칭...첨단서비스 총망라 애플 iPhone의 유럽 파트너 후보로 T-Mobile UK 급부상, 독점계약 형태가 유력 퀄컴, 헬스케어 전문 MVNO 사업위해 자회사 설립... BREW 기반 전용단말 투입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 모델 성공할까...MVNO ‘Blyk’, 올여름 영국시장부터 런칭 英 Orange의 과감한 결단, 자사 가입자의 서비스 이용이력을 Index화 해서 공개키로 유럽 간판급 Telco들의 FMC 경쟁, 주요 내용과 시사점 통신시장에도 시도되고 있는 멀티브랜드 전략과 MVNO 비즈모델의 변화 佛 FT, IP 기반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런칭... MS와 역할 분담 미국 및 유럽 주요국의 모바일 콘텐츠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자수 현황 (2007.2) 미국 및 유럽 주요국의 사진·비디오 전송 서비스 이용자수 현황 (2007.2) 미국 및 유럽 주요국의 카메라폰 보급률 현황 (2007.2) 유럽, SMS 이용률이 높은 이유...이통사가 단말스펙 통제 못해 무선인터넷 UI 불편 [해외시각] 日 도코모 사장 인터뷰...주요 통신규제 현안에 대한 입장 세계 주요 이통사들의 글로벌 진출 현황 (2005) 美 Amp’d Mobile, 파산보호 신청...MVNO 업계에 의외의 충격 FMC 상품, `있으면 좋은` 아닌 `꼭 있어야 하는` 마케팅메시지 전달이 성패의 관건 서유럽 주요 국가별 인터넷 이용자수 추이 및 전망 (2004~2010) Amp’d의 좌절된 ‘모바일 미디어 기업’의 꿈...MNO인 Verizon의 음모? Amp’d 파산의 원인, 십대 고객들의 체납에 따른 유동성 악화와 Verizon의 압박 Amp’d 좌초의 파문, MVNO 업계에 먹구름...고객층 유사한 Helio에 관심 집중 美 Virgin Mobile, Amp`d 파문으로 IPO 추진 포기 가능성 높아져 스페인 Orange 이동전화 가입자수 현황 (2006.4분기) 스페인 이통사별 가입자수 및 성장률 현황 (2006.9) 스페인 이통사별 번호이동 현황 (2007.1분기) MVNO도 2.0 시대, 이통사업의 민주화 실현을 표방하는 ‘Sonopia’의 비즈모델과 가능성 佛 오렌지, FMC 서비스 `Unik` 판매 호조세...옥외 핫스팟으로 커버리지 확대 Low Risk와 실속 챙기기로 선회한 SKT의 사업전략 변화, 배경과 시사점 통신시장 경쟁규제의 틀 바꾸기에 나선 정통부, 소매규제에서 도매규제로 전환 : 재판매, L-M 접속, MVNO 제도화 세계 브로드밴드 서비스 가입자수 Top 10 국가 현황 (2007.3) 해외 이통사와 벤더들의 HSUPA 준비 상황 점검과 국내 시사점 경영난에 빠진 美 EarthLink, 재무전문가 CEO 영입..."Helio가 첫번째 철수검토 대상" 美 Amp`d Mobile의 침몰로 본 MVNO의 사업환경 변화와 국내 시장에의 시사점 영국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인기 모바일 웹 사이트 Top 10 (2007.4) 佛, GSM 주파수를 3G용으로 허용...반납된 900MHz는 시장여건에 따라 재분배 “도코모는 망임대 협상에 비협조적”... 日 MVNO가 총무성에 중재 요청 애플, 이통사와 iPhone 독점공급권 협상에서 `高자세`...Vodafone은 수용 거절 韓·佛 이통사 평균실적 비교 (2007.1분기) 광고기반 무료통화를 표방한 MVNO 英 Blyk, 서비스 런칭 준비부족으로 지연 美 가전유통체인 BestBuy, MVNO 진출...브랜드 충성도 아닌 인지도 만으로 성공할까? 프랑스 SFR의 가입자수 현황 (2006) 프랑스 모바일 서비스 매출 추이 (2005.4분기~2006.4분기) 프랑스 이통사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 프랑스 Bouygues Telecom의 가입자수 추이 (2005~2006) 프랑스 Bouygues Telecom의 주요 실적 추이 (2005~2006) 프랑스 MVNO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추이 (2005.2분기~2006.4분기) 프랑스 Orange의 ARPU 추이 (2005~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