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이통사들의 글로벌 진출 현황 (2005) Tag #세계/ 이통사/ Vodafone/ Orange/ Hutchison / Telefonica/ Singtel/ 매출/ 가입자수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Vodafone의 일본상륙, KDDI의 불가피한 사업재편 스페인 정부 3G 공식연기 허용의 의미 Vodafone : 당초계획대로 2002년내 3G서비스 개시, 일본에서도 사업성공 자신 Vodafone과 Ericsson, 초기단계 3G 데이터속도는 64Kbps로 완료단계에 이른 J-PHONE의 3G 준비작업 유럽 3G 보급의 저해요인들 MVNO로 아시아 시장에 도전한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 i-Mode의 글로벌 진출에 대항하기 위한 Vodafone의 전략 유럽 3대 통신사업자의 동병상련 BT의 일본시장 후퇴와 국내영향 전망 유럽 통신업계에 부는 새로운 형태의 M&A 바람 표류하는 GPRS 요금체계 : 정액-종량 혼합형이 주류 자구책 마련에 나선 유럽 이통사업자들의 고민과 전략 가시화되기 시작하는 DoCoMo의 해외시장 기술수출 3G시장의 세계구도변화와 새옹지마 전환기를 맞고 있는 SKT의 글로벌 전략 J-PHONE , 3G 국제로밍서비스 실험에 성공 Vodafone과 Orange의 단말기 전략 변화와 시사점 합병이후 마케팅에 주력하는 J-PHONE 이동통신의 틀을 넘어 브랜드력으로 승부하는 유럽 이통 사업자 Japan Telecom, 구조개혁 일환으로 ADSL사업 매각방침 Vodafone Live!의 모바일 게임시장 공략 도코모와 차별된 J-Phone의 3G 포지셔닝 Hutchison, W-CDMA 가격 Plan 발표의 의미 Vodafone의 Verizon Wireless 지분매각설의 배경과 전망 유럽의 M-Payment : Slowly but Carefully… 보다폰, Japan Telecom 매각결정 [통계] 일본, 이통3사 3G 서비스 실적 비교 3G로 가는 징검다리, 「Vodafone Live!」의 비즈모델 M-Commerce 주도권을 위한 반격 개시 : 유럽 이통사 Big4의 연합 유럽 모바일 시장에서도 카메라폰 돌풍 조짐 유럽 이통사의 3G 출범 현황과 국내시장에 주는 의미 Symbian의 기선제압과 MS 전략변화의 향방 차세대 Java로 유럽시장 재도전에 나서는 도코모의 전략과 고민 J-PHONE, Vodafone 그룹공동 브랜드로의 교체와 조직개편 Vodafone에 도전하는 유럽 메이저 이통 3사의 제휴 허치슨 3社, 영국과 이탈리아에서 3G 사업 희비교차 [해외시각] 유럽 이통사들의 변화된 3G 접근법 [발표자료] 해외 주요 사업자의 3G 사업전략 - 일본 및 유럽 - 505i대항 J-PHONE의 100만화소 카메라폰 : Vodafone 로고 채택 [해외시각] 3G 성공의 기준, 가입자 수가 아닌 트래픽의 증가 Hutchison의 3G 서비스, ‘3G 대세론’의 신호탄인가?(1) Hutchison의 3G 서비스, ‘3G 대세론’의 신호탄인가?(2) 카메라폰과 MMS로 호조를 보이고 있는「Vodafone Live!」 J-PHONE의 상승세 배경과 3G 성공전략 J-PHONE의 3G 활성화 전략 : 메뉴별 차등 과금제 도입 검토 J-PHONE, 「Vodafone Live!」로 포털 브랜드 통합 음성통화요금의 파격적 인하를 통한 Hutchison 3의 상품 전략 [통계] 전세계, 주요 이동통신사업자의 사업실적 (2003년 1분기) Hutchison 3, 홈그라운드인 홍콩에서도 3G 서비스 개시 유럽 이통사들의 High-end 단말기 전략(1) : Orange 유럽의 신규 3G 사업자, 사업연기 또는 사업권 반납 사태 속출 [해외시각] 기업용 모바일 시장 활성화를 위한 5가지 제언 Hutchison 3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 상승 기류를 타고 있는 Vodafone 여전히 지지부진, 아이모드 유럽시장 진출성적 : prepaid 휴대폰 간과 및 요금체계에 문제 Hutchison 3, 영국에서 고전, 이탈리아와 호주에서는 분전 J-PHONE의 3G 딜레마, 장애요인과 차별화 포인트 분석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1] : 일본 이통3사의 하반기 3G 콘텐츠 전략 MS와 Motorola의 제휴로 인해 가속화되는 단말기 OS 경쟁구도 Hutchison 3의 계속되는 음성통화요금 할인정책 Vodafone live! 데이터 요금구조의 도전과 위험 TV를 킬러앱으로 선택한 보다폰의 전략 : NEC제작 아날로그 TV폰 공개 美 Sprint 경영방식을 도입하는 Japan Telecom : 기업용 IP 시장 공략으로 전환점 모색 변화의 조짐을 보이는 일본 3G 시장 분석 : KDDI 견조, FOMA의 약진, 보다폰의 부진 프랑스에서 불붙은 Vodafone Live! vs. 아이모드 3G 투자에 조심스럽게 나서고 있는 유럽 후발이통사들 : 영국 O2도 제한적인 3G 서비스에 착수 국내 이통사의 단말기 UI 표준화 추진 배경과 의미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 유럽 3G 시장: 사업권 매각과 매입, 반납과 철회 사례 속출 Orange의 PTT 출시와 Nokia의 주도권 시험 美 Verizon, 공중무선랜 사업보다 3G에 집중, 대세적 흐름이 될 수 있을 것인가 ? Orange와 mmO2의 PTT 서비스 도입 : 유럽 메이저 이통사업자들의 참여 러시 전망 번호이동성 실시 이후 본격화 되고 있는 美 이통업계 재편의 최근 동향과 전망 [해외시각]Orange의 PTT 서비스 개시와 성공의 핵심 요소 전세계 W-CDMA 확산의 시금석이 될 Hutchison 홍콩의 3G 서비스 Vodafone의 미국시장 전략과 세계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의 양분화 현상 [해외시각] KDDI의 정액 요금제 출시에 따르는 파급효과와 해결과제 Orange의 공격적 공중무선랜 전략 발표와 의미 홍콩 Hutchison, 저가 전략으로 3G 사업의 국면 전환 시도에 나서 프랑스 이통사들의 3G 도입 전략과 의미 해석 새롭게 부상하는 통신시장 경쟁구도 재편의 키워드 : `무선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통합` Vodafone의 질주를 막기 위한 유럽 이통사들의 연합 결성 외자계 투자회사가 연출하는 일본 통신시장 재편극 : Ripplewood의 "변형된 3강구도" 구상 DoCoMo와 Vodafone, "3G의 안정적 추가 수익원은 법인시장 개척이 관건"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주요사례[4]: 클럽형 데이트 서비스 Time2Flirt 외 [해외시각]파괴적 기술로서 카메라폰이 몰고 온 변혁 FT의 Vodafone 대항전략과 국내에의 시사점 단말기 규격 공통화를 위한 유럽 선발이통사들 간의 연합결성과 향후 전망 [해외시각] "기계와 사물들 간의 인터넷" 시대 도래와 주목받기 시작하는 M2M 서비스 파격적인 선불 요금제 출시와 유통채널 확장으로 시장공략에 나선 Hutchison 3 숙적 Vodafone과 손잡은 BT의 유무선 통합 전략 : 키워드는 Bluephone 과 Single Billing Vodafone의 실험 개시로 주목받기 시작한 Post 3G 기술 : F-OFDM 기업 구내전화의 무선화 : 유선 트래픽의 잠식에 초점을 맞춘 일본 이통사들 모바일 음악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유럽 이통사들 [해외시각]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3G 서비스 시장 Vodafone의 3G 전략 변화 : 법인에서 개인 시장으로 무게중심 이동 Hutchison 3의 동영상 서비스 활성화 전략: 접속 편의성과 참여형 콘텐츠 [해외시각] 이통사와 단말벤더 간의 힘의 균형, 무너질 것인가? [해외시각] 마침내 열리는 중국의 통신시장, 아직은 시기상조 유무선 연동 콘텐츠 유통 BM "초유통" : Vodafone live! BB의 실체와 가능성 호주, 3G 도입이 이통시장의 재도약에 촉매제 역할을 할 듯 ---AMTA 英 보다폰, Virgin Mobile 인수 추진 소문 日 Vodafone, 그룹 차원의 `3G Convergence` 전략 발표 濠 Optus와 Vodafone, 합작회사를 통해 3G 네트워크 공동 구축 SingTel, 유무선 브로드밴드 서비스 번들링 요금제 개시 Hutchison, 3G 사업의 손익분기점은 2005년 말로 "낙관" 홍콩 Hutchison, IPO 앞둔 China Netcom 지분 인수 검토중 英 Hutchison 3, 영국내 가입자 120만명 돌파로 회생의 기틀 마련 日 Vodafone, 쓰다 前 도코모 부사장을 신임사장으로 전격 임명 日 보다폰 신임사장 파격 인사는 NTT 그룹 내부의 갈등이 배경 日 보다폰, 가입자 순증감소의 충격 회복을 위해 3G에 주력 日 Vodafone, 사상 최초로 순증가입자 감소 국면에 진입 濠 Telstra와 Hutchison, 3G 네트워크 공동구축과 운영을 위한 합작사 설립 日 보다폰의 통방융합 전략, "기술 보다는 비즈모델 검증에 주력" SingTel, 해외사업 호조로 5,200만 가입자 기반 확보 인도 시장에서도 무선인프라 경쟁, Hutchison 등 3사 EDGE 도입 싱가포르 규제당국, 3G 서비스 개시 의무조항 기준 발표 日 보다폰, 정액제 무제한 구내전화 `Mobile Office`로 법인시장에서 승부수 日 Vodafone, ARPU 전년 대비 9% 감소 주원인은 요금할인 경쟁 보다폰, Sarin 회장 친정 체제 강화로 글로벌 경영 쇄신 선언 英 Vodafone 사장 訪日, 일본 이통시장 재편 가능성 소문 Hutchison 회장, "3G 사업은 연내 EBITDA 손익분기점 도달 가능" 홍콩 Hutchison, 탈착방식의 R-UIM 카드 CDMA 휴대폰 투입 Hutch의 사례, 3G의 킬러앱은 여전히 음성으로 나타나 --- EMC "전세계 3G 가입자 1,000만명 돌파, 증가추세 이어질 것", UMTS 회장 SingTel 주도의 범아시아 이동통신 협력체제 SingTel, 해외사업 호조로 2/4분기 매출 62% 성장 SingTel, 국내외 사업실적의 연이은 호조로 1년간 주가 63% 상승 Vodafone, 올 연말을 기점으로 글로벌 3G 시장공략 채비 본격화 휴대폰과 PC를 연동한 超流通 방식의 콘텐츠 분배 서비스 등장 日 Vodafone도 3G 데이터 정액제 도입 대열에 합류 Vodafone-20세기폭스, 1분 짜리 모바일용 Vodafone, 자사 브랜드 단말 출시를 위해 메이커들 설득에 나서 Vodafone, 유럽에서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라이벌은 iTunes" Vodafone의 3G 전력투구 선언, 투자비 회수 가능성에는 전망 엇갈려 英 BT, MVNO로서는 최초로 이메일 전용단말기 BlackBerry 도입 DoCoMo, Hutchison 3 UK 지분 철수 문제로 고심 호주규제기관(ACCC), 이통사에 착신접속료를 절반수준으로 인하 요구 美 Verizon과 Sprint, 중국 ODM 업체와 중저가 단말 소싱 검토중 홍콩 이통사들, 추가 3G 사업자 선정 반대 Vodafone, 중국 벤더들로부터 3G 네트워크 장비도입 검토 소문 獨 Vodafone D2, 3G의 ARPU에 대한 기여도 적을 것으로 전망 BT, 보다폰의 MVNO 사업개시로 분사회사 O2와는 사실상 결별 獨 T-Mobile도 PTT 시장에 가세, 단말기 공급 활성화 될 듯 이통사들의 멀티미디어 사업, "생각보다는 다양한 위험요소 내포" 불 Orange, 태국 이통시장의 투자비중 축소 Hutchison 3 약진, 이태리 시장에서만 가입자수 200만 명 돌파 英 Ofcom, 이통사의 부담경감을 위해 3G 면허기간 연장 고려중 SingTel, 해외시장 개척으로 기대이상의 매출실적 英 유력 소비자 잡지, "3G 단말로의 성급한 교체는 시기상조" 日 Vodafone, 3G 브랜드를 변경하고 연말연시 특수에 올인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日 Vodafone, 도코모 출신 쓰다 신임사장 체제 출범 英 Hutchison 3, "사업개시 3년째인 내년말 손익분기점 도달할 것" 텔레콤 말레이시아, SingTel 견제 위해 인니 Excelcomindo 인수 홍콩 Hutchison, 3G 호조로 연말까지 638만 가입자 확보 전망 이머징 마켓 동향 : 러시아와 태국 아시아 지역에 W-CDMA 보급 확산, 홍콩 3G는 본격 경쟁에 돌입 Vodafone, 독일과 이태리에서 3G 개시, 단말기 공급 지연으로 데이터카드 타입만 투입해 법인고객을 타케팅 Vodafone, 요금 체계 단순화를 위해 글로벌 로밍 제도 변경 日 보다폰, 내년부터 2G 신기종 단말기 출시 종료 Vodafone, 호주 3G 네트워크 공동구축 협력사 물색 실패로 단독 론칭 결정 DoCoMo, 영국 시장 진입을 위해 mmO2 인수 추진 소문 홍콩의 Hutchison 그룹, 3G 사업지원 위해 50억불 채권 발행 보다폰, 내년 중반부터 3G에 대규모 투자 개시 발표 獨 번호이동성, 투자 대비 효과 미미 MMS 지원 단말기, 영국 시장에서 판매량 급증 지배적 사업자의 민영화와 유효경쟁의 반면교사 : Telefónica 사례 KPN Mobile, Hutchison 3 지분 매각으로 DoCoMo 위상 약화 SingTel, 호주 Optus 실적호조로 2/4 분기 이윤 14% 증가 日 이통3사 CEO들의 신년 포부 [해외시각] 패킷 정액제 도입 이후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는 MMS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2]: 디자인 측면의 차별화 강세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3]: 포스트 카메라폰에의 기대와 과제 베트남 정부, Hanoi Telecom과 Hutchison 합작회사에 3G 사업권 인가 일본의 화상전화 솔루션 동향과 법인시장 도입사례 日 Vodafone, 흔들어 조작하는 `모션 컨트롤 센서폰` 출시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보다폰, DVB-H 모바일 TV 내달 CeBIT2005에서 공개 Orange, 휴대전화용 주문형 브라우저 개발위해 Opera와 제휴 英 보다폰, 셀룰러 망을 통해 유선전화와 인터넷 시장에도 진출 英 Vodafone, 휴대폰 번호 公私구분 서비스 출시 3G, 기술은 발전해도 서비스는 단순화 해야 Consumer 시장으로 파급 가능 日 이통3사 모두 `모바일 FeliCa` 채택 결정, 6,000만대 보급 목표 도코모, 2차원 바코드 리더 탑재 카메라폰 보급 2,000만대 돌파 불완전한 3G 망의 활용 : 보다폰의 선택 NTT, 옥내 무료 패킷요금 유무선 통합 서비스 `패킷제로` 출시 Nokia의 스마트폰 전략 : IP화상전화, 멀티라디오, QWERTY 노텔-LG전자, HSDPA 상용시험 성공 [CeBIT2005] 유럽판 지상파 DMB폰 : Siemens의 PDA폰 타입 [CeBIT2005] 가정용 브로드밴드 시장을 놓고 HSDPA와 WiMAX간 경쟁이 화두로 [CeBIT2005] 보다폰, 3G로 유선시장 공략 위한 `At Home` 출시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CeBIT 2005] 모바일과 유명 브랜드와의 연계 본격화 조짐 유럽 통신시장, 무선-유선-소규모사업자 간의 물고 물리는 공방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대형 이통사들, Walled-garden 고수 및 망개방 방해 공작 여전 유럽이통사들, 3G로 가정용 브로드밴드 시장 공략에 나서 … 獨 Vodafone과 O2 이통사의 3G 기반 브로드밴드접속 서비스, 요금전략이 관건 佛 Orange, WiMAX 대체를 겨냥한 UMTS TDD 필드 테스트 실시 HSDPA의 경쟁력, 장비가격, 전력소모, Capacity간 균형이 중요 Hutchison 3, 전세계적으로 800만 명의 3G 가입자 확보 해외 이통사의 3G 기반 브로드밴드 서비스, 유무선 대체의 촉매제가 될 것인가? 日 소프트뱅크, 1.7GHz 대역 W-CDMA 실험 개시 보다폰, `CP와 콘텐츠 수익분배 비율 50:50 고수 방침에는 불변` 日 Vodafone,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단말 UI 전략은 `실패` 시인 Hutchison 3의 선전, 데이터 ARPU보다는 EBITDA 개선에 주력한 결과 일본 시장의 스마트폰 출시 경쟁과 포지셔닝 SingTel, 해외사업 실적 호조로 순익 두자리수 이상 성장 지속 Vodafone 무선 데이터 사업 글로벌 전략의 명암 日本通信, 보다폰과 재판매 형태의 데이터 MVNO 사업계약 체결 Vodafone, `단말 부가기능과 판매량은 무관, 선진국 Low-end 시장이 유망` Vodafone의 무선인터넷 포털 개편: 2.5G 연계를 통한 3G 보급 확산 전략 유럽 이통사들, 단순 기능의 저가 단말로 중장년층 공략에 나서 日 Vodafone, 위기 타개를 위한 전략: 단말 UI 개선, 정액제 도입 英 보다폰, 합병 위주 전략 한계로 위기 봉착 --- The Feature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를 동시 겨냥한 KDDI의 단말전략: 단말 진화에 따른 신규 가치 제시 다?홍콩 Hutchison, 위성TV Galaxy 및 Alcatel과 공동으로 IPTV 시스템 구축 시장 양극화에 부응한 Vodafone의 전략변화: 중장년층 겨냥 무료 심플폰 출시 유럽 이통사들의 3G 기반 방송 서비스, 모바일TV에 대한 실망감을 부추길 수도 SingTel 파키스탄 국영통신사업자 PTCL에 눈독 英 Vodafone, 방송사와의 MVNO 계약으로 이동통신과 모바일 TV 결합의 새로운 모델 가능성 타진 도코모, 1.7GHz 주파수 확보 위해 기지국 및 FOMA 단말 개발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Vodafone과 MSN, PC-모바일 연동 메시지 서비스 선보여 日 보다폰, 주파수 여유 확보 위해 1.7GHz 실험면허 취득 SKT W-CDMA 네트워크, "일본 로밍 사용자에게 쓸만하지만, 통화 불가 지역 많아" 日 이통사 잇따른 MVNO 가능성 발표, 신규 사업자들 환영 국내 시장에서 통신단말 단순화 추세의 활용 방안 동영상을 활용한 양방향 서비스: 英 Hutchison 3 UK의 모바일 베팅 서비스 佛 FT-Orange, WiMAX 백홀 활용한 무선브로드밴드 시험 서비스 보다폰, "T-Mobile USA 인수의사 없다" SKT, 2Q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1] : 유럽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 확대되는 DVB-H 日 보다폰K.K., 소니 前수석상무를 부사장으로 영입 伊 Vodafone, WCDMA 기지국에서 HSDPA 데이터 전송 성공 日 보다폰, 삼성 단말 도입 검토 중 佛 FT의 콘텐츠 전략, 통합브랜드로 범유럽 시장 공략 선언 변화된 환경을 열어가는 해외 이통시장 심층 분석 [1]: 일본 이동통신 시장 일 보다폰, 해외에서도 이용 가능한 휴대전화 네비게이션 서비스 발표 日 케이블사업자 Jupiter, Vodafone과 MVNO 계약 논의 英 Hutchison 3의 망개방 전략, 휴대전화로 유선사이트 접속 허용 英 Vodafone, "유라시아 중심의 해외시장 진출 전략 강화" 英 Vodafone, 내년 HSDPA 개시로 모바일 WiMAX에 대항 Vodafone, 독일 최초로 데이터 카드형 HSDPA 시험 서비스 개시 Hutchison, 3개 인도 이통사 인수합병으로 사세 확대 Hutchison 그룹, 전세계 3G 가입자수 천만명 돌파 佛 Orange 및 Bouygues Telecom, DVB-H 시범서비스 개시 獨 Vodafone, 가정용 유선 통신 대체할 3G기반 FMC 서비스 발표 英 Vodafone, 인도 Bharti 지분 인수로 인도 시장 진출 박차 英 Vodafone, 휴대전화 판매 키오스크 설치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Telenor, 보다폰 스웨덴 인수로 사세 확장 獨 Vodafone, 홈존 서비스로 유선 통화 시장 수익 잠식 홍콩 Hutchison 그룹, 3G 사업 성공 위해서는 데이터 서비스로 전략 중심 이동해야… Visiongain Vodafone, 3G 기반의 글로벌 모바일 방송 채널 제공 이탈리아 국영방송사 RAI, 이통사 제휴를 통해 DVB-H 시범서비스 예정 Orascom, 신흥 시장에서 경쟁력 강화 위해 Hutchison 지분 인수 Vodafone, 수요 불분명한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 독자 생존 방식 채택 2006년 무선시장 : 3G의 매스마켓 확산 전망 엇갈려 영국 Orange, 3G와 WiFi를 결합한 기업용 모바일 서비스 런칭 계획 佛 Orange, UMTS-EDGE 가입자 100만 돌파 英 Vodafone, Sony와 제휴로 유럽에서 라디오 서비스 계획 발표 아시아 이통시장 블록화를 주도하는 SingTel, 호주 버진 모바일 인수 美 Sprint Nextel, UMTS TD-CDMA에 2차 투자 단행 Orange-Nortel, 900MHz 기반의 HSDPA 통화 최초 성공 영국 모바일 유저, 가격 및 품질보다 고객 서비스에 가장 불만족 Skype, Hutchison 3G와 세계 최초의 mVoIP 서비스 계약 체결로 모바일 시장 진출 가시화 칠레, 이동통신 주파수 추가 경매로 경쟁 심화 예상 IM의 모바일 채용 확산, SMS 대체로 이통사 수익 침해 가능 이통사 Orange, 중소 법인 대상 유선 서비스 진출로 컨버전스 서비스 돌입 IPTV, 사용자 인지도 제고가 최우선 과제 ... 액센추어 英 Orange, 가입자 서비스 이용패턴 반영한 새로운 요금체계 출시 英 3UK, 신규 데이터카드 판매 위해 Skype와 공동 마케팅 Vodafone, UMTS 기반의 사용자 맞춤형 라디오 서비스 개시 Hutchison 3UK, HSDPA 테스트 완료 … 하반기 상용 서비스 개시 Vodafone, 3G 가입자 천 만 돌파 3 UK Offers Skype 스페인 텔레포니카 자회사별 매출 실적(2005년) Vodafone, Time to call 벨기에 Belgacom, Vodafone 지분인수로 유럽시장 사세 확장 시도 멕시코 EDGE 및 CDMA2000 서비스 제공 사업자 현황(2005) 위기에 직면한 유럽 이통 시장, 미래 성장의 핵심 테마와 선결 과제는? 노키아-보다폰-필립스, 독일 NFC 상용 서비스 위해 협력 선언 도코모-허치슨 제휴, 홍콩과 마카오에서 i-mode 개시 스페인 Telefonica社 IPTV 서비스별 요금체계(2005년) 보다폰, 이탈리아 최초의 1.8Mbps급 HSDPA 상용 서비스 개시 보다폰KK, 초유통 방식의 콘텐츠 추천 서비스 '레코메일' 개시 호주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 현황 (2005년 2분기) 호주 이동전화 사업자별 매출 추이 (2000~2006) 호주 이동전화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2000~2006) 호주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기술별 서비스 제공 현황(2005년) 태국 이통사별 휴대폰 매출 시장점유율 (2004년) FMC 상용 서비스, 성공 가능성 갈수록 희박 … Hutchison 3UK 유럽시장도 HSDPA 경쟁 점화, Vodafone과 T-Mobile의 접근 전략 호주 9개 중소 유선사업자, 공동 브로드밴드망 구축을 통해 Telstra에 대응할 방침 소프트뱅크, 무선인터넷 브랜드를 '보다폰 라이브!'에서 '야후!케타이'로 변경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美 Verizon Wireless, “보다폰의 45% 지분 제휴는 계속 유지” 伊 보다폰, Lucent 기술 적용한 FMC 서비스 'Vodafone Casa' 출시 Orange, 영국 최초의 휴대전화 기반 양방향 모바일 광고 서비스 개시 Vodafone發 '3G신드롬', 국지적 현상 or 세계적 흐름 ? 獨 Vodafone, 정액제 Fixed-DSL-Mobile 번들 상품 출시 英 Vodafone, 음성-데이터 통합 맞춤형 요금제 출시로 가입자 확보 경쟁에 맞불 SingTel, 무선랜 듀얼폰으로 정액제 VoIP 서비스 연내 개시 서유럽 모바일엔터테인먼트 시장, "단기적으로는 음악, 장기적으로는 방송이 유망" ... Analysys 유럽 통신시장, 컨버전스 vs. 디버전스로 양분화되나 獨 DT, 텔레포니카의 MVNO 자격으로 스페인 이통시장에도 출사표 일본 이동통신 가입자수 추이 (2000~2006.7) 伊 브로드밴드 사업자 Fastweb, 보다폰과 MVNO 및 요금협정 체결로 QPS 채비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정액제 무선 VoIP가 유선시장에 미치는 파장과 시사점 4G 시대를 준비하는 글로벌 이통사들의 NGMN 연합, 핵심은 `주파수 재활용`과 `IPR 공유` 佛 Orange, WiFi 기반 음성정액제 포함된 듀얼모드 서비스 `Unik` 개시 Vodafone, 중국산 저가 3G 단말 투입해 데이터 ARPU 증대에 나서 Vodafone, 뉴질랜드 ISP 인수로 脫이통사 전략 강화 英 Vodafone의 단말 전략, 3G 가입자 유치와 유지 "두마리 토끼 다 잡겠다" Vodafone Italia, 유무선간 무료 착신전환 서비스 내년부터 개시...새로운 개념의 FMC 모델 실험 英 Orange, 월 20파운드 정액제 브로드밴드 서비스로 유선시장 공략 佛 Orange, 스마트폰 중심의 다운로드형 네이게이션 서비스 론칭...법인시장부터 겨냥 佛 Orange, 월 12유로 정액제 HSDPA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SingTel, 동남아지역 가입자 기반 1억명 돌파...글로벌사업 성공 비결은 `지역별 세분화와 IP화` 유럽 통신시장 경쟁 구도 佛 FT, 콘텐츠 사업 행보 빨라져... 이통자회사 Orange를 통해 HD급 모바일TV 실험 英 3, 정액제 모바일 브로드밴드 상품 `X-Series` 출시... Skype, Sling, Google 등 9개사와 제휴 Vodafone, 영국서도 유선시장 진출… 번들링 경쟁의 핵심요소로 부상한 `브로드밴드 접속` 거대한 잠재력의 중국 IPTV 시장, 불확실한 규제환경이 가장 큰 변수 노키아, 무선브로드밴드 정액제에 필수적인 P2P트래픽 선별적 제한 Tool 발표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英 오렌지, SIP 기반의 기업용 FMC 서비스 런칭…단일 인터페이스로 PC-IP전화-스마트폰 이용 英 이통사 `3`, 정액제와 파트너쉽 기반의 비즈모델 도입 선언 파장과 시사점 모바일 Skype, Hutchison 3를 통해 최초 상용화... 기존 휴대전화 그대로 이용 英 Hutchison 3, X-시리즈 요금제 발표... 정액제 음성-데이터 패키지 선택형 佛 Orange, 양방향 지능형 음악 서비스 론칭... 작곡자와 이용자에 사이트 개방 아태지역 3G 로밍 연합체 `Conexus` 출범, DoCoMo와 KTF 등 8개국 이통사 참여 홍콩의 HSDPA 서비스 동향, "다양한 정액 요금제 선보이며 순조로운 출발" 佛 Orange, 정액제 FMC 서비스 `Unico`를 스페인 시장으로 확대 Google, 佛 Orange와 공동으로 `구글폰` 출시키로... 광고와 접속료 BM간 융합 가능할까? 전세계 IPTV 유료가입자, 6월말 현재 295만명으로 집계... PCCW, FT, Telefonica 順 Google-Orange폰, 당장은 브랜드 제고 효과... BM 차별화는 불확실 홍콩의 HSDPA 서비스 및 요금제 현황 에릭슨-3 Italia, 상용망에서 HSUPA 서비스 실험 성공...상향속도 1.4Mbps 시연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Hutchison, "3 UK를 메이저 이통4사 반열에 올려놓겠다"... M&A 가능성 시사 인도 이동통신시장 사업자별 가입자수 추이 (2004~2005) Vodafone, 홈그라운드 영국 시장에서 브로드밴드 결합서비스 경쟁에 가세... BT와 제휴 보다폰, 인도 Hutchison Esaar 인수 위해 Due Dilligence 착수... 180~190억불 제시 英 BT, 법인용에 이어 컨슈머용 보급형 FMC 단말 3종 출시...삼성전자도 공급 佛 오렌지, Opt-In 방식의 광고기반 무료 게임서비스 런칭 SingTel, 해외사업 방향 수정... 중동, 아프리카,중앙아시아 시장으로 눈돌려 佛 Orange, 모바일 음악 VOD 월정액 무제한 다운로드 서비스 출시 홍콩 허치슨, 3G 데이터 정액요금제 도입으로 ARPU 10% 증가 기대" 멕시코 주요 통신사별 휴대폰 가입자 추이 (2002~2005) 보다폰, 가상세계 Second Life에서 `MVNO` 서비스 계획 발표... 가상의 단말로 SMS와 IM 제공 佛 Orange, 유무선통합상품 `Unik`에 정액제 무제한 국제전화 추가 英 보다폰, 전세계 가입자 2억명 돌파... 데이터 수입 32% 급증 싱가포르 SingTel Mobile 가입자수 현황 (2005.4분기) 싱가포르 SingTel의 ARPU 현황 (2005.4분기) 싱가포르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현황 (2006.1분기) 구미 이통7개사, `모바일검색 얼라이언스` 설립 추진... Google과 Yahoo 의존 탈피 900MHz GSM 주파수대에서 3G 도입, 유럽 47개국에서 추진 승인... CEPT CDMA450에서 Rev.A 기반 VoIP 시험중, 체코 Telefonica O2 보다폰, 인도 4위 이통사 Hutchison Essar 경영권 인수에 10조원 투입 보다폰, 무료 구글맵 서비스 런칭...모바일 검색서비스 기능 고도화 탄력 붙을 듯 [3GSM] 웹2.0의 모바일화, 이통사 vs. 메이커의 새로운 갈등 노출 [3GSM] 모바일 WiMAX에 대한 보다폰과 GSMA의 시각 차이 : 경계론 vs. 신중론 [3GSM] 프랑스텔레콤, 원폰형 FMC 서비스와 인터넷라디오 시연 장비업계, “3G 실패 인정, 4G 도입 서둘러야”...HSPA, LTE, WiMAX가 후보기술 伊 Fastweb의 야심, 보다폰과 QPS 협력해 자체브랜드 단말 출시..WiMAX 사업권도 관심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 3G 기술의 느린 진화속도, "이대로는 안돼, WiMAX에 밀려 LTE는 사장될 것"...보다폰,모토로라 보다폰이 GSMA의 IM 동맹을 저버린 이유, 플랫폼 통제권보다 호환성이 더 중요 보다폰, 전용요금제를 활용한 B2B 광고모델 도입...보험/제약 분야부터 시작 伊 허치슨 3, 독자적 모바일IM 플랫폼 런칭… PC와 동일한 감각으로 메신저 이용 IPTV의 사업성에 대한 시각 차이 : `신수익 창출원` vs. `마진율 낮은 TV 서비스의 보완재` 싱가포르 SingTel 매출 현황 (2006.1분기) 英 Hutchison 3, 광고기반 무료 서비스 시작..."광고주에게 새로운 기회 제공할 것" 구글, 모바일광고 글로벌 전략 그림 완성단계...China Mobile과도 제휴 체결 獨 DT, FMC 서비스 중단 공식발표...이통사의 home zone과 경쟁에서 열세 판단 보다폰, 모바일-PC 통합 웹폰 서비스 런칭... IM 기반의 음성, 화상, SMS 연동 Orange 실적 현황 (2006) Orange 주요 사업국가별 ARPU 추이 (2005~2006) Orange 주요 사업국가별 가입자수 추이 (2005~2006) Google폰 출시를 둘러싸고 억측 난무..."혁신적 서비스 개발중, 파트너는 삼성전자?" 전세계 텔레콤/ IT 기업 Top30, 시가총액 랭킹 (2007년 3월초 현재) 전세계 통신사업자 랭킹 Top 50 (2006년 매출액 기준) 싱가포르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4분기) 홍콩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4분기) 호주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4분기) 유럽 이동통신 사업자 Top 10 (2006.4분기, 가입자수 기준) 바레인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 이집트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 FMC 사업실적, BT와 FT가 차이를 보이는 이유 : 홈게이트웨이 기반과 이통계열사 유무 유비쿼터스 Customized 뮤직 추천서비스 `Slacker`, iPod 킬러로서의 가능성을 넘보다 인도 이통시장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 유럽 주요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현황 (2006) 호주 이동통신 사업자별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추이 (2002~2005) 호주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추이 (2001~2006)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건물내 무선랜 핸드오버 기술 802.11r, 조만간 상용화...기업용 FMC 시장확산 계기될 듯 LBS2.0 시대로의 진입, 최근 동향과 주목할 만한 사례 영국 이통사별 가입자수 현황 (2006.9) 영국 주요 이통사별 선후불 가입자수 현황 (2006.1분기) 영국 주요 이통사별 가입자수 추이 (2000~2006) 영국 주요 이통사별 모바일 소매매출(retail revenue) 추이 (2000~2005) Orange, UMA 기반 FMC 서비스 해외 진출에 박차...월1,200분 무료통화 제공 영국 Vodafone의 분기별 ARPU 추이 (2005.4분기~2006.4분기) 영국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추이 (2004~2006.6) 영국 이통사별 순증 시장점유율 현황 (2006.6) 영국 Vodafone의 非음성 모바일 서비스 매출 비중 (2006.4분기) 영국 Vodafone의 가입자수 및 선불가입자 비중 추이 (2001~2006) 보다폰도 무선데이터 정액제 도입에 동참...VoIP와 IM은 대상에서 제외키로 영국 Orange의 분기별 선후불 가입자수 추이 (2006) 英, 이통사들 데이터 정액제 도입 러시...Orange도 일시지정 요금제로 동참 덴마크 이통사별 GPRS·UMTS 업로드·다운로드 비중 추이(2004~2005) 덴마크 이통사별 SMS 점유율 추이 (2004~2006) 스웨덴 이통사별 선불카드 이용률(1997~2004) 스웨덴 주요 통신사업자의 선불 가입자 점유율 및 비중 (2004) 모바일TV, "당초 회의론과 달리 게임과 음악 이후의 킬러앱으로 성장할 것"...Screen Digest 호주 이통사별 가입자수 추이 (1993~2007) 호주 이통사별 가입자수 연간 증가율 추이 및 전망 (1995~2007) 호주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추이 및 전망 (1993~2007) 애플 iPhone의 유럽 파트너 후보로 T-Mobile UK 급부상, 독점계약 형태가 유력 Singtel, 주주들에게 22억불 고배당...중동-중앙아시아 지역 추가 진출 준비중 호주 이통사별 법인시장 점유율 현황 (2005) 호주 이통사별 가입자 순증 추이 (2002~2005) 호주 이통사별 컨슈머시장 점유율 추이 (2002~2005) 호주 이통사별 서비스 매출 추이 (2001~2005)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 모델 성공할까...MVNO ‘Blyk’, 올여름 영국시장부터 런칭 英 Orange의 과감한 결단, 자사 가입자의 서비스 이용이력을 Index화 해서 공개키로 호주 이통시장 기술방식별 가입자수 현황 (2006.6) 유럽 간판급 Telco들의 FMC 경쟁, 주요 내용과 시사점 통신시장에도 시도되고 있는 멀티브랜드 전략과 MVNO 비즈모델의 변화 佛 FT, IP 기반의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런칭... MS와 역할 분담 유럽, SMS 이용률이 높은 이유...이통사가 단말스펙 통제 못해 무선인터넷 UI 불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