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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타입] 기획보고서발행일: 2006-11-20페이지수: 196 p가격: 150만원 (VAT 별도)제공형태: 소프트카피 (Read Only) +하드카피 1부 [Introduction]미국 통신시장의 2006년 한 해는 그 어느 때 보다 특유의 다이내미즘이 표출되면서 격동의 시기를 보냈다. 메이저 플레이들 간의 연쇄적인 초대형 M&A 열풍으로 인한 혼란이 잦아들면서 새로운 경쟁구도와 게임의 룰이 정착되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합병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조직 정비와, 외부적으로는 차세대 수익원 발굴을 위한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통사들은 M&A를 통한 규모의 경제 확보가 일단락되자, 요금 인하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대규모 설비투자를 통한 3G, 또는 Post 3G로의 조속한 이행을 경쟁의 핵심 과제로 실천하고 있다.선발 1, 2위 사업자인 Cingular와 Verizon Wireless가 각각 다른 기술인 HSDPA와 EV-DO 기반의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경쟁을 하고 있는 가운데, 3위 사업자인 Sprint Nextel이 차세대 기술로 모바일 WiMAX를 선택하고 2007년부터 상용 서비스를 개시하겠다고 밝혔다. Telecom Crisis의 변곡점이었던 2003년 이후 3년 만에 미국발 통신호황이 전세계 관련 업계에 파급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2006년 8월 미국 이통시장을 뜨겁게 달구었던 AWS(Advanced Wireless Service) 주파수 경매 역시 3G와 무선브로드밴드 서비스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반증해 주었다. 기존 이통사들이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워 주도적으로 참여하면서 '참신하고 역량있는' 신규 플레이어의 등용문이 되지는 못했지만, 케이블사업자들이 대거 주파수를 확보하는 데 성공하면서 향후 이통시장의 경쟁 구도에 미칠 파급효과가 주목되고 있다..M&A, 네트워크 인프라 투자, 주파수 확보와 더불어 3G 경쟁의 모멘텀을 제공해 주고 있는 것은 역시 멀티미디어계 서비스이다. 그러나 금년들어 달라진 것은 지금까지 주류를 이루었던 SMS, MMS, 모바일 게임 대신 동영상과 음악이 킬러앱으로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동영상은 Verizon Wireless가, 음악 서비스는 Sprint Nextel이 경쟁을 주도하고 있다. 즉, 현재 미국 이통시장은 'M&A 이후 3G 시장 주도권 확보'라는 목표를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와 '킬러앱 발굴'이라는 2가지 실천 전략을 통해 이행해 가는 단계라 할 수 있다. 이통사들이 적극적으로 3G 시대를 준비하고 차별화 방안을 고민하면서 경쟁 구도를 만들어 가는 모습은 고착된 경쟁구도로 인해 별다른 시장의 다이내미즘이 없어 정체되어 있는 국내 3G 시장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이에 본 고에서는 M&A 이후 3G 시대로 접어들고 있는 미국 이통시장의 현 주소와 이통사들의 세부적인 전략, 그리고 주요 이슈들을 분석하였다. PartⅠ: 미국 이통시장의 경쟁구도와 서비스/기술환경 분석Part Ⅱ: 사업자별 사업현황과 전략분석 - Cingular, Verizon Wireless, Sprint Nextel, T-Mobile USAPart Ⅲ: 주요 이슈 심층 분석 - 멀티미디어 서비스, 3G&Post3G 경쟁, 주파수 경매, 모바일 방송2005년에 이어 두 번째로 발간되는 '미국 이통시장 심층분석 보고서'는 1편에 비해 경쟁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이통사들의 세부적인 고민과 전략적 선택이 비중 있게 담겨져 있다. 모쪼록 본 보고서가 미국 이통시장에 관심을 가진 모든 업계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구매 문의]정지선 팀장 (031-708-5665, arare@ar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