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유저참여형 콘텐츠가 각광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음악을 주제로 한 CGM(Consumer Generated Media) 사이트들이 경쟁적으로 등장해 나름의 수익모델 발굴과 정착을 시도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Tag #음악UCC CGM 웹2.0 마켓플레이스 디지털음악 온라인음악 별곡 도시락 mf247 nextmusic muzie 유저참여형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무선멀티미디어 거인 NTT DoCoMo 도코모, IMT-2000을 겨냥한 휴대폰 음악분배 서비스 개시 모바일 음악분배 서비스 시장전망 일본의 모바일 음악분배 서비스 현황과 문제점 유.무선을 연계한 모바일 디지털 음악 서비스 등장 일본시장의 음악콘텐츠 동향 및 전망[1] : 음악정보 미디어로서 신규수요를 개척중인 벨소리 일본시장의 음악콘텐츠 동향 및 전망[2] : 단말기능 진화로 이용범위를 확대하는 가라오케 서비스 일본시장의 음악콘텐츠 동향 및 전망[3] : MOD서비스를 향한 이통사의 포석 및 성공을 위한 전략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2] : 벨소리 비즈모델의 성공과 저작권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CES 2004 리뷰]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에 주목하는 IT 기업들 : Apple과 Sony 모바일 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을 낸 Virgin Mobile 끊임없이 진화하는 벨소리 컨텐츠의 최근 동향 :"미리듣기 애플리"와 "직접 만드는" 벨소리 [서비스분석] Sony의 GPRS/3G 기반 모바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treamMan 모바일 음악의 가능성에 주목하는 유럽 이통사들 [통계] 서유럽 모바일 음악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 통화연결음 시장의 성장에 기대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Vodafone의 3G 전략 변화 : 법인에서 개인 시장으로 무게중심 이동 [해외시각]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과 해결과제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英, 곡당 25펜스 초저가 음악분배 서비스 Yahoo!, 음악분배 사업자 Musicmatch를 1.6억 달러에 인수 日, Teenager 남자의 절반이 `휴대형` 오디오 단말기 보유 美 Apple,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 확대 위해 Sony와 제휴 추진설 Microsoft, 음악분배 서비스를 둘러싸고 Apple과 설전 벌여 P2P 이후의 음악업계 골칫거리, `인터넷라디오 녹음 소프트웨어` MS, 음악판매 사이트 오픈으로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美 Apple 뮤직포털 iTUNES 음악타이틀 100만곡, 판매 1억곡 돌파 美 벤처, 휴대단말로 개인 PC에 원격 접속해 멀티미디어 파일재생 가능한 기술 개발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대세적 흐름은 합법적인 공유" 애플-모토로라, PC에서 다운로드한 iTunes 악곡 재생 휴대폰 출시 KDDI, 풀브라우저 지원 3G 단말 4기종 출시 日 KDDI, "음악분배 시장에서 휴대폰이 iPod를 능가할 것" MS, 멀티 디바이스 음악사업을 위해 전방위 파트너쉽 체결 美 디지털 음악콘텐츠 시장 급성장, 개인시장의 12% 차지할 전망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활성화의 2가지 전제조건 빌게이츠 인터뷰, "정보가전에서도 PC의 개방화 전략으로 대응" 日 음악분배 이용자, "휴대폰 보다는 전용단말 선호, 요금이 가장 신경쓰여" 내년까지 휴대폰 보유자 41%가 데이터 서비스 이용 日 MBCo, 10월 중순 개시 위성 DMB 서비스의 채널라인업 확정 가장 인기있는 무선 음악서비스는 MP3등 음악파일 다운로드…InStat/MDR Apple의 iTunes, 다운로드 1억건 기록 음악 콘텐츠의 새로운 유통경로, TV쇼 프로와 벨소리 다운로드의 연계 규제강화 이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이용율 27% 하락 美Apple, 가전기기간 음악파일 중계 가능한 휴대형 Wi-Fi 기지국 발표 온라인 음악분배 사업자, 1년새 5배 증가로 전세계 총 107개사 난립 日 포털사이트 Excite, 이용자 집객력을 음악 다운로드 사업기반으로 활용 미국과 유럽의 이통사들,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에 주목 벨소리 自作소프트웨어 Xingtone 유통확산, 음악산업 수익성 위협 AT&T Wireless, 美 업계 최초로 음악 인식 서비스 출시 Vodafone, 유럽에서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라이벌은 iTunes" 온라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업계 재편의 움직임 가시화 Apple사의 음악플레이어 iPod에 대한 개방요구 압력 거세져 월마트, 곡당 88센트 가격의 음악스토어 개설 유료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Rhapsody`, 2월 한달 4,800만곡 돌파 Virgin Group,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에 도전장 휴대형 음악재생기를 필요시에만 통신단말로 쓰는 美 Apple, 음악분배 사업에서 Amazon식 비즈모델을 지향 Yahoo!도 음악 다운로드 시장 진출키로 전략 수정 Virgin Mobile, 모바일음악 사업 진출로 Apple에 도전장 日,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본격화로 `美日대결` 구도 양상 모바일 음악을 둘러싼 업계의 동상이몽 벨소리 시장은 축소, 모바일 음악 시장은 확대될 전망 美 연방법원, 음반업계의 온라인 음악복제 불법화 노력에 찬물 스트리밍 오디오, `양방향 기능`과 `요금 인하`가 활성화 모바일 음악,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전망은 불투명" HP, 내년 1월 자사 브랜드의 온라인 음악분배서비스 개시 MS, 내년중 온라인 음악분배 시장에 진출 예정 美 Verizon과 Warner Music, 3G망을 통한 뮤직비디오 분배 제휴 노키아-MS의 모바일 음악 제휴, 컨텐츠의 유무선 공유 수요 선점이 목적 [3GSM 총회] 스마트폰의 부상 – Nokia와 MS, 적과의 동침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Motorola, 디지털 음악 서비스 `iRadio`로 출사표 ARPU 지상주의 경계해야, Late Adaptor의 눈높이 이해가 중요 [CeBIT2005] VoIP가 통신시장 지각변동 예고 뮤직폰의 성패, `이어폰의 패션화와 니즈 환기 연출에 달려있다` [CTIA2005]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결합 시장전망, “현실보다 과장” 모바일 음악 BM 이슈, 이통사와 음반업계 간 수익분배 논쟁과 콘텐츠 직거래 플랫폼의 등장 애플 iTunes의 성공신화, 음반 업계의 돌파구가 될 것인가? Sony 뮤직폰, iPod의 사각지대 공략이 성패의 관건 모토로라, 음악 인식 서비스 Shazam 탑재 단말기 출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日도요타, 텔레매틱스에 `超流通` 방식의 콘텐츠 분배모델 채용 Yahoo, 정액제 무제한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출시 日 음악콘텐츠 소비자 성향조사, 20대 남성이 주고객, 휴대폰과 결합 선호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뮤직비디오 서비스 등장, 美 Digital Music사 KDDI 하반기 신규단말 전략: 음악-영상, GPS,PC 연계기능 강화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동향: 시장 Player의 사업 추진 동향과 발전전략 제언 MS, 정액제 서비스로 온라인 음악 시장에 선전포고 iTunes를 탑재한 모토로라폰, Cingular가 채택 검토 중 2005년 뮤직폰이 대세, 단말업체 인터넷 음악 서비스 업체와 제휴 확대 AOL, DRM 적용 없는 무료 MP3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Napster, 음반 유통업체와의 제휴로 日 시장 진출 가시화 日 대형음반업체, 온라인 디지털 음악서비스 위해 對Apple 연합전선 구축 [포털] 日 야후, 광고수익 기반 무료 온라인 음악서비스 개시 日 야후!, 광고수입 기반의 무료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자 쇄도 日 도코모, iPod 휴대전화 개발 검토 iPod와 PMP는 무엇이 다른가? AOL, MusicNow 인수를 통해 음악 서비스 강화 도코모, 음악기능에 특화한 3G 단말 `Music Porter II` 출시 So Much For The Mobility Premium In Music Downloads RealNetworks, Rhapsody 서비스 확산 위해 HP, Cox와 제휴 KDDI, 유무선 연동 음악 서비스 `au Listen Mobile Service` 런칭 “2005년 디지털 음악서비스 시장에서 모바일 비중은 40%”---IFPI Google, Napster 인수설 부인 美 법무부, 디지털 음악 가격 담합 조사 착수 기기별 음악감상 이용 현황(국내,2005-2006)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규모(2000-2004)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서유럽,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서유럽,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서유럽, 2004-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전망 (프랑스, 2003-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영국,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영국,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영국,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전망 (독일,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독일, 2004-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독일, 2003-2008) 日 iPod 보급으로 음악 콘텐츠 관련 지출 상승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스페인, 2004-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스페인, 2003-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스페인, 2003-2008) 모바일 음악 이용자 전망 (서유럽,2004-2008) 중국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매출 현황 (2003~2008) 모바일 음악 매출 전망 (영국,2004-2008) 모바일 음악 이용자 전망(영국,2004-2008)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영국,2003-2008) DTV 및 콘솔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영국,2006-2008) 중국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현황 및 전망 (2003-2008)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이태리,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이태리,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이태리, 2004-2008) Napster, 광고 기반의 무료 음악 서비스로 전환 국내 인터넷 이용자 현황 조사 (2006년 3월 현재) 온라인음악 다운로드 이용 전망 (스웨덴, 2003-2008)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스웨덴,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스웨덴, 2004-2008) 모바일 음악 매출 전망 (독일,2004-2008) 모바일 음악 이용자 전망 (독일,2004-2008)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독일,2003-2008) DTV 및 콘솔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독일,2006-2008) 모바일 음악 매출 전망 (스페인,2004-2008) 모바일 음악 이용자 전망 (스페인,2004-2008)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스페인,2003-2008) DTV 및 콘솔 온라인 음악 매출 전망 (스페인,2006-2008) 일본 디지털음악 음원별 시장 매출 (2005년) 중국 온라인음악 이용자의 불법음반에 대한 태도 (2005.5) 중국 온라인음악 이용자의 일평균 이용시간 (2005.5) 연령대별 음악에 대한 정보소스 (국내, 2005.9.7~10.18) 중국 온라인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3-2010) 중국 모바일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3-2008 국내 온라인 음악사이트 일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5.11.7~2006.1.1) 중국 온라인음악 이용자 전망 (2002-2008)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3-2008) 국내 디지털음악 소비자 이용 현황 (2006.5.20~22) 온라인 콘텐츠 스토리지, 디지털 음악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중 日 '06년 1사분기 음악다운로드 시장 112억엔...RIAJ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2005년) 미국 iTunes 다운로드수 및 시장점유율 전망 (2004-2012) 전세계 인터넷음악/ 모바일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4-2010) 전세계 지역별 인터넷음악·모바일음악 시장점유율 (2005년) 전세계 전통음악시장 vs 온라인음악시장 수익배분율 변화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 성장 전망 (2005~2010) 국내 온라인 음악사이트 방문자수 추이 (2002.7~2006.1) MS의 iPod 킬러폰 계획…성공이냐 실패냐, 업계 엇갈린 전망 보여 야후, DRM 필요 없는 MP3 다운로드 서비스로 iTunes에 대항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2000~2005) 세계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전망 (2004~2009) MS의 Zune, 5년내 iPod 제치고 음악시장 입지 확보는 어려울 것 모바일 음악시장, 벨소리에서 음반 다운로드로 중심축 이동 … Juniper Research 국내 모바일음원 산업 문제점 설문조사 (2005년) 국내 오프라인 및 온라인음악 시장 규모 비교 (2001~2004) 국내 이통3사별 음악포털 서비스 현황(2005년) 일본 MP3P 출하대수 및 인터넷음악 접속시장 규모 (2003~2008) 日 디지털 콘텐츠 시장, 11%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 예고 세계 모바일 및 인터넷 음악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9) 국내 온/오프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0~2005) 일본 온라인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 (2006년 상반기) 소니에릭슨, "금년내로 Nokia와 동일한 단말-콘텐츠 통합 온라인음악 서비스 런칭하겠다" 日 급성장하는 유료 온라인 음악 시장규모, 2006년 상반기 247억엔에 달해 Sprint Nextel, 음악서비스 차별화 선언 ... 스트리밍서비스 Sprint Radio 런칭 MySpace,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추진 … 아이튠즈 최대 라이벌로 부상하나 휴대폰 기능의 진화, 음악과 TV에 이어 `비디오 녹화`가 대세로 등장할까? `뮤직 게놈 프로젝트` 신드롬의 진원지 美 Pandora, 인터렉티브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을 노크하다 美 RealNetworks, 국내 WiderThan을 3억 5천만 달러에 인수 日 도코모, "음악의 뒤를 잇는 킬러콘텐츠는 모바일게임"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국내 이통3사 온라인음악 사이트 방문자수 추이 (2005.5~12) 국내 이통3사 온라인음악 사이트 방문자 성별·연령별 구성 (2005.12) 국내 음악전문포털 방문자수 추이 (2005.7~12) 국내 음악전문포털 방문자 성별·연령별 구성 (2005.12) 국내 대형종합포털 온라인음악 사이트 방문자수 추이 (2005.7~12) 국내 대형종합포털 온라인음악 사이트 방문자 성별·연령별 구성 (2005.12) 국내 이통3사 온라인 음악사이트 페이지뷰 추이 (2005.5~12) 국내 음악전문포털 페이지뷰 추이 (2005.7~12) 국내 대형종합포털 온라인 음악사이트 페이지뷰 추이 (2005.7~12)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본격 개화 조짐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 RealNetworks도 WiderThan 인수로 도전장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유럽 소비자의 미디어 종류별 디지털 음악 이용 실태 (2006.10) 세계 국가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2005) 국내 음악포털 주간 순방문자수 (2006.10.2~8)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단말의 급성장...고정-이동 환경간 Seamless 이용 니즈도 높아 전세계 디지털음악 시장, 2006년 상반기 106% 급성장...모바일 등 보급채널 다양화 덕분 국내 음악감상 관련 카테고리 1인당 체류시간 추이 (2006.6월 2주~10월 2주) 국내 상위 6개 음악감상 관련 사이트 단독방문 비율 (2006.10월 2주) 日 도코모, Napster 지원 단말 투입으로 음악시장 열세 만회에 나서 국내 음반산업 및 디지털 음악산업 시장규모 추이 (2001~2006) 美 이통시장, 모바일음악 서비스 경쟁 본격화...Cingular도 가세 루퍼트 머독, 차이나모바일과 음악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일본에 이어 아시아 시장진출 본격화 국내 디지털음악 매출 규모 추이 (2004~2005) Mobile 2.0시대를 대비한 日 KDDI의 또 다른 실험 : 모바일판 SNS 서비스 `EZ GREE` 세계 음반 및 온라인음악 시장규모 추이 (1997~2005) 세계 음반 산업 및 온라인음악 시장 전망 (2004~2009)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 日 도코모, 정액제 이후의 콘텐츠 전략 공개..."플랫폼 개방으로 시장확대 여지 더 남아있다" 국내 전자책 및 온라인음악 시장규모 추이 (2001~2006) 국내 음악사이트 일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4.10~2005.4) 佛 Orange, 양방향 지능형 음악 서비스 론칭... 작곡자와 이용자에 사이트 개방 日 도코모, 무선인터넷 정보료 매출 1.6조원 달성… 음악과 게임이 시장성장 견인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국내 중화권·동남아 음악수출 규모 추이 (2004~2005) 매출 급감으로 억측이 난무하는 iTunes, 음악사업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시기상조 국내 네티즌 스트리밍·MP3 파일로 음악을 듣는 이유 (2005) 국내 연령별 음악 정보 획득 매체 (2005.12) 국내 네티즌의 음악감상 패턴 변화 (2005) 日 소비자 이용행태 조사, 뮤직폰 vs. MP3P 일본 온라인/모바일 디지털 음악 시장규모 추이 (2005.1~9) 국내 음악 서비스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10.2~8) 국내 온라인음악 시장 매출 추이 (2004~2006.상반기) 세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망 (2006~2011) 세계 모바일 음악 시장 매출 전망 (2010)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세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멜로디 인식 검색엔진 `Nayio`, 온라인 음악시장의 Google 될까?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국내 디지털 음악 관련 조사 (2007.1.6~8) 美 이통시장,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UCC 벨소리 인기... M:Metrics 조사 국내 4개 온라인음악사이트 유료 가입자수 추이 (2006.9~2007.1) 국내 3대 온라인 음악사이트 유료 회원 가입자수 추이 (2006.9~12) 日 KDDI의 2007년 단말 전략, 음악과 디자인에 이어 차기 테마는 `동영상` 日 라쿠텐, 상품정보 DB를 Third Party에 공개... CGM을 활용한 집객 강화가 목적 佛 Orange, 모바일 음악 VOD 월정액 무제한 다운로드 서비스 출시 국내 모바일시장 제작·서비스 분야 업종별 비중 추이 (2004~2005) 유럽 디지털음악 시장 현황 (2006) 미국 디지털음악 시장 현황 (2006) 세계 디지털음악 다운로드 건수 및 매출 추이 (2004~2006)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미디어를 내 맘대로 조정한다", 11세 이하 `We 세대`의 출현에 주목해야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Apple폰, 유럽 상륙위한 협력 파트너 물색중... 이통사들 긴장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세계 모바일 음악 시장 규모 전망 (2010)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음반사들이 DRM에 미련 버려야 Win-Win 가능하다" ... Apple의 스티브 잡스 CEO 美 MVNO 힐리오, 작년 1억9천만불 손실...100불대의 높은 ARPU로 전망은 `긍정적`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2000~2005)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미국 온라인 디지털음악 판매량 추이 (2003.하반기~2006)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음악 분야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유럽 주요 국가별 디지털 음악 시장 상품서비스 유형별 점유율 현황 (2006) 美 연방법원, 음악재생 기술특허 침해로 MS에 15억 달러 손해배상 판결 “Apple과의 경쟁에 자신, 이통사업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것”... 美 SprintNextel 부사장 국내 문화산업 분야별 시장 규모 현황 (2005) 全曲 음악다운로드 서비스 인기 여전…日 KDDI는 2년여 만에 1억회 돌파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美 대선후보, YouTube에 총집결...유권자들, "편집된 기존 미디어는 믿을 수 없다" 세계 음악시장 매체별 매출 추이 (2004~2005) 신수익원 발굴에 나선 음반회사, 원하는 곡만 골라 즉석에서 CD화...日 콜롬비아 인터넷라디오-휴대단말-위성방송을 결합, 들고 다니는 `퍼스널 라디오` 출시...美 Slacker 국내 주요 음악사이트 주간 일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7.1~3) 국내 네티즌 음악 청취시 이용 미디어 조사 (2006.3) 국내 네티즌 인터넷 음악 사이트 형태별 선호도 및 선호 이유 (2006.3) 국내 네티즌 유료음악콘텐츠 이용빈도별 광고 클릭에 대한 보상 요구 수준 (2006.3) 일본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8) 모바일2.0 시대의 과제, `콘텐츠 추천형` BM을 발굴하라...음악과 게임이 Enabler로 주목 모바일음악, 소비자의 니즈가 `소유에서 렌탈`로 이동...가입형 번들링 BM이 대세 국내 주요 음악사이트 일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7.1~3) 미국 온라인음악 시장 전망 (2004~2008)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MVNO 2.0을 표방한 신종 사업자 등장, 프랜차이스와 다단계 판매방식 채용...美 Sonopia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뮤직게놈 `퍼스널 라디오` 美 Pandora 호조, 음악콘텐츠 소비행태의 방향성 제시 국내 주요 음악사이트 일평균 방문자수 현황 (2007.3) 음악도 UCC 시대, 길면 팔리지 않는다...1분 이내의 휴대폰 다운로드 전용곡이 돌파구 국내 온라인 불법복제 시장 규모 (2005) 유비쿼터스 Customized 뮤직 추천서비스 `Slacker`, iPod 킬러로서의 가능성을 넘보다 SNS와 UCC를 결합한 Humming 음악 검색 사이트 … 美 Midomi 美 메이저 소매유통 업체들, 영화콘텐츠 다운로드 사업 진출 러시 세계 멀티미디어 기능 융합 이동전화 단말기 규모 전망 (2004~2010) 세계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9) 도코모, 전곡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에 월2,000엔 완전정액제 도입 세계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현황 (2006) 국내 온라인 음악서비스 월간 방문자수 추이 (2006.4~2007.3) 세계 음반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2) 국내 디지털 콘텐츠 분야별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전세계 OTA 음악 다운로드 시장, 5년 내 10배로 급성장...가입형이 전체 60% 차지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