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데이터 플랫폼업체 End2End가 최근 런던에서 주최한 모임에서 DRM과 DRM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OS의 일관성 부족과 함께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성장을 막는 두 가지 걸림돌로 지적됐다. Tag #DRM 저작권 모바일콘텐츠 모바일엔터테인먼트 모바일음악 온라인음악 디지털음악 Apple iPod 불법다운로드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차세대 단말기 표준화 컨소시엄과 ‘개방형 모바일아키텍쳐’ 원음벨소리로 콘텐츠 시장에 뛰어드는 일본 레코드회사 세계 메이저 음반 업체들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 진출과 시사점 이통사들을 위협하는 두가지 흐름 : "메모리카드"와 "대체경로"에 대한 해법의 방향성 [통계] 국내, 분야별 모바일 콘텐츠 시장규모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2] : 벨소리 비즈모델의 성공과 저작권 [통계] 서유럽 모바일 음악시장 규모와 향후 전망: 통화연결음 시장의 성장에 기대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Vodafone의 3G 전략 변화 : 법인에서 개인 시장으로 무게중심 이동 [해외시각]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과 해결과제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디지털콘텐츠 보호기술 DRM 그랜드컨소시엄 홈네트워크연합(DLNA), 호환성 가이드라인 준거 제품 연내 출시 日, P2P 파일교환 가이드라인 발표 "중계만 해도 저작권 침해" 美P2P 파일교환 사업자 승소판결, "저작권 침해 책임 없다" FCC, TiVo 단말 간 인터넷을 경유한 파일 공유 인가 美 디지털 음악콘텐츠 시장 급성장, 개인시장의 12% 차지할 전망 mpeg 라이센스 협회, OMA와 연계한 `DRM 참조모델` 발표 Apple의 iTunes, 다운로드 1억건 기록 DoCoMo, `모바일사회연구소`의 금년도 핵심 연구주제 확정 발표 북미 Telco와 Vendor들, MS의 IPTV 솔루션 채택 잇달아 발표 디지털 방송의 `Copy Once`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예상외로 높아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통신사업자의 방송콘텐츠 투자, 방송권 확보와 제작과정 관여는 필수 규제강화 이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이용율 27% 하락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지상파 DMB가 해결해야 할 3가지 과제 --- 日 NHK 연구결과 日 NHK, 자사 방송콘텐츠를 유선 IP방송사업자에 VOD로 제공 日 포털사이트 Excite, 이용자 집객력을 음악 다운로드 사업기반으로 활용 DRM 컨퍼런스 뉴욕에서 개막, 범업계적 관심 고조 英 BT, DRM기반 콘텐츠 분배시장에 참여키로 발표 美, CP가 주도하는 콘텐츠 유통채널 「벨소리 자판기」 등장 CeBit 2004 개막, 키워드는 재도약을 위한 `Turning Point` 美 MS-Time Warner 주도 DRM 사업자 인수에 佛 기업 참여 Telenor Mobil, DRM 기반 네트워크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개시 Yahoo!도 음악 다운로드 시장 진출키로 전략 수정 글로벌 IT 기업 Big4, 모바일 콘텐츠 복제 방지를 위한 `Hudson Project` 결성 심화되고 있는 온라인 음악다운로드 시장 경쟁 벨소리 시장은 축소, 모바일 음악 시장은 확대될 전망 HP 피요리나 회장, 자사 출시 제품에 DRM 강화 방침을 천명 MS, "PC를 홈 엔터테인먼트와 미디어 관리의 축으로 삼을 것" 디지털 지적자산 보호기술 경쟁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한 "허드슨 프로젝트", 삼성전자 등 5대 Techno Giant들이 컨소시엄 결성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모바일 음악,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전망은 불투명" 2004년도 일본 모바일 시장, M커머스 약진에 기대 MS, 획기적 디지털저작권관리 소프트웨어「RMS」출시 발표 모바일 DRM 특허 라이센스를 MPEG LA로 일원화 잠정 합의 日 Sony Pictures,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 진출 – "3G와 정액제를 기회로 활용" [3GSM 총회] 스마트폰의 부상 – Nokia와 MS, 적과의 동침 [3GSM 총회] 모바일 음악, 카메라폰 이후의 킬러앱으로 부상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모바일 음악 BM 이슈, 이통사와 음반업계 간 수익분배 논쟁과 콘텐츠 직거래 플랫폼의 등장 비현실적인 휴대전화 DRM 수수료, GSM 진영 이통사들 반발 모토로라, 음악 인식 서비스 Shazam 탑재 단말기 출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RealNetworks, 휴대기기용 음악 시장 진출, Naspter와의 전면전 예고 [인터뷰] 모바일 음악, 음반업계의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인가 ? 영국, 소비자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무관심, usability 확보해야 휴대전화와 MP3P 컨버전스의 3대 기술난제 … 스토리지, 전력, 음악다운로드 美 저작권 침해 관련 상고심에서 P2P 업체 패소, 관련업계 암운 日 대형 MCP 사이버드, MVNO 통한 이통시장 진입 검토 AOL, DRM 적용 없는 무료 MP3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日 야후!, MNP시대의 Contents Portability 위한 무선 플랫폼 구축 iPod와 PMP는 무엇이 다른가? 중국 IPTV 시장 진출의 KSF, 저작권 문제 해결 So Much For The Mobility Premium In Music Downloads Ofcom, 통방융합 콘텐츠 저작권 규제 가능성 시사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규모 전망(05-10)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규모(2000-2004)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 급성장, 이통사의 킬러서비스로 자리잡아 … ABI Research KDDI, 음성 콘텐츠의 다운로드 서비스 'EZ 토크 콜렉션' 개시 日 KDDI의 미디어 비즈니스 전략,"통방융합으로 무선포털의 이용기회 확대" 日 IPTV 사업자 협의회, 저작권처리 간소화를 위한 요망서 제출 모바일 음악 이용자 전망 (서유럽,2004-2008) 통방융합 시대의 규제정비, 日 총무성 `통방융합 간담회` 출범과 파장 모바일 음악 매출 전망 (영국,2004-2008) 모바일 음악 이용자 전망(영국,2004-2008) 모바일 음악 매출 전망 (독일,2004-2008) 모바일 음악 이용자 전망 (독일,2004-2008) 모바일 음악 매출 전망 (스페인,2004-2008) 모바일 음악 이용자 전망 (스페인,2004-2008) 일본 디지털음악 음원별 시장 매출 (2005년) 중국 모바일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3-2008 IPTV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콘텐츠 보안 산업 활성화 필요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3-2008) 국내 디지털음악 소비자 이용 현황 (2006.5.20~22) Cablevision의 N-PVR,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방송사들이 소송 제기 미국 모바일 콘텐츠 시장 규모 전망 (2004-2008)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2005년) 전세계 인터넷음악/ 모바일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4-2010) 전세계 지역별 인터넷음악·모바일음악 시장점유율 (2005년) 일본발 지상파 DMB `원세그`: i-mode의 성공을 재현할 것인가?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 성장 전망 (2005~2010) 스마트폰 유저, 모바일콘텐츠 이용율도 높아 야후, DRM 필요 없는 MP3 다운로드 서비스로 iTunes에 대항 MS의 Zune, 5년내 iPod 제치고 음악시장 입지 확보는 어려울 것 모바일 음악시장, 벨소리에서 음반 다운로드로 중심축 이동 … Juniper Research 세계 모바일 및 인터넷 음악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9) 일본 온라인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 (2006년 상반기) Sprint Nextel, 음악서비스 차별화 선언 ... 스트리밍서비스 Sprint Radio 런칭 일본 모바일콘텐츠·모바일커머스 시장규모 (2002~2005)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일본 인터넷 콘텐츠 비즈니스 시장규모(2001~2002)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유럽 소비자의 미디어 종류별 디지털 음악 이용 실태 (2006.10) 세계 국가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2005) 전세계 디지털음악 시장, 2006년 상반기 106% 급성장...모바일 등 보급채널 다양화 덕분 日 도코모, Napster 지원 단말 투입으로 음악시장 열세 만회에 나서 日 NHK 등 23개 단체, YouTube에 저작권 침해 동영상 3만건 삭제 요청 무선인터넷 콘텐츠, "개인화 보다 주문형이 더 중요"... Compete 조사결과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美 이통시장, 모바일음악 서비스 경쟁 본격화...Cingular도 가세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국내 유통중 UCC 저작권 현황 (2006.1~10) 루퍼트 머독, 차이나모바일과 음악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일본에 이어 아시아 시장진출 본격화 국내 디지털음악 매출 규모 추이 (2004~2005)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인기 급상승, 2011년 38억불 시장규모 … Jupiter 日 DoCoMo도 휴대폰용 영화제작에 나선다… 카도가와 그룹과 자본제휴 美 저작권청, SIM Unlock을 합법으로 인정... 이통사간 가입자 쟁탈전 가열 전망 日 모바일만화 시장, 독립계 사이트들 참여로 급성장중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 日 도코모, 정액제 이후의 콘텐츠 전략 공개..."플랫폼 개방으로 시장확대 여지 더 남아있다"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매출 급감으로 억측이 난무하는 iTunes, 음악사업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시기상조 日 소비자 이용행태 조사, 뮤직폰 vs. MP3P 10대 유저의 SNS와 UCC 열풍, 3G 단말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영역으로 빠르게 확산중... M:Metrics 일본 온라인/모바일 디지털 음악 시장규모 추이 (2005.1~9) 일본 모바일콘텐츠 시장규모 추이 (2000~2004)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YouTube, 日 음악-방송 업계의 저작권 침해 방치 경고에 답변…거의 모든 요구 수용 국내 음악 서비스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10.2~8)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日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소비자 동향과 사업기회... FrontMedia 사장 인터뷰 국내 모바일 콘텐츠 종류별 시장규모 (2004~2005) 세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망 (2006~2011)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세계 모바일 음악 시장 매출 전망 (2010)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모바일 WiMAX 기반 IPTV용 보안솔루션 출시, DRM과 CAS를 통합... 美 NDS와 MobiTV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일본내 비즈니스 전개에 거부 방침 밝혀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국내 디지털 음악 관련 조사 (2007.1.6~8) 美 이통시장, 사용자가 직접 제작하는 UCC 벨소리 인기... M:Metrics 조사 日 데이터 정액제 이용률, 2위 사업자 KDDI가 50.4%로 압도적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국내 네티즌 저작물 이용실태 및 저작권 인식조사 (2006.11.15~26)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佛 Orange, 모바일 음악 VOD 월정액 무제한 다운로드 서비스 출시 국내 모바일시장 제작·서비스 분야 업종별 비중 추이 (2004~2005) 유럽 디지털음악 시장 현황 (2006) 미국 디지털음악 시장 현황 (2006) 세계 디지털음악 다운로드 건수 및 매출 추이 (2004~2006)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Apple폰, 유럽 상륙위한 협력 파트너 물색중... 이통사들 긴장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구글, "YouTube 유저와 수익분배하겠다"... 저작권 보호위해 콘텐츠판별 기술도 개발중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中, Linux 시장 급성장 전망... 호환성, 커뮤니티 기반, 판매경로에 걸림돌 남아 세계 모바일 음악 시장 규모 전망 (2010)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음반사들이 DRM에 미련 버려야 Win-Win 가능하다" ... Apple의 스티브 잡스 CEO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