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Vodafone의 3G 전략 변화 : 법인에서 개인 시장으로 무게중심 이동 [해외시각] 모바일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과 해결과제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동향: 시장 Player의 사업 추진 동향과 발전전략 제언 iTunes를 탑재한 모토로라폰, Cingular가 채택 검토 중 2005년 뮤직폰이 대세, 단말업체 인터넷 음악 서비스 업체와 제휴 확대 AOL, DRM 적용 없는 무료 MP3 다운로드 서비스 시작 Napster, 음반 유통업체와의 제휴로 日 시장 진출 가시화 日 대형음반업체, 온라인 디지털 음악서비스 위해 對Apple 연합전선 구축 日 야후!, 광고수입 기반의 무료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이용자 쇄도 日 도코모, iPod 휴대전화 개발 검토 iPod와 PMP는 무엇이 다른가? AOL, MusicNow 인수를 통해 음악 서비스 강화 도코모, 음악기능에 특화한 3G 단말 `Music Porter II` 출시 So Much For The Mobility Premium In Music Downloads RealNetworks, Rhapsody 서비스 확산 위해 HP, Cox와 제휴 KDDI, 유무선 연동 음악 서비스 `au Listen Mobile Service` 런칭 Google, Napster 인수설 부인 美 법무부, 디지털 음악 가격 담합 조사 착수 기기별 음악감상 이용 현황(국내,2005-2006)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규모(2000-2004) 온라인음악 합법적 다운로드 이용 전망 (이태리, 2003-2008) PC기반 온라인음악 매출 전망 (이태리, 2004-2008) Napster, 광고 기반의 무료 음악 서비스로 전환 국내 디지털음악 소비자 이용 현황 (2006.5.20~22) 온라인 콘텐츠 스토리지, 디지털 음악 시장의 블루오션으로 부상 중 日 '06년 1사분기 음악다운로드 시장 112억엔...RIAJ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 성장 전망 (2005~2010) 국내 온라인 음악사이트 방문자수 추이 (2002.7~2006.1) MS의 iPod 킬러폰 계획…성공이냐 실패냐, 업계 엇갈린 전망 보여 야후, DRM 필요 없는 MP3 다운로드 서비스로 iTunes에 대항 세계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전망 (2004~2009) 모바일 음악시장, 벨소리에서 음반 다운로드로 중심축 이동 … Juniper Research 국내 이통3사별 음악포털 서비스 현황(2005년) 일본 MP3P 출하대수 및 인터넷음악 접속시장 규모 (2003~2008) 日 디지털 콘텐츠 시장, 11%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 예고 일본 온라인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 (2006년 상반기) 소니에릭슨, "금년내로 Nokia와 동일한 단말-콘텐츠 통합 온라인음악 서비스 런칭하겠다" 日 급성장하는 유료 온라인 음악 시장규모, 2006년 상반기 247억엔에 달해 Sprint Nextel, 음악서비스 차별화 선언 ... 스트리밍서비스 Sprint Radio 런칭 MySpace,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추진 … 아이튠즈 최대 라이벌로 부상하나 휴대폰 기능의 진화, 음악과 TV에 이어 `비디오 녹화`가 대세로 등장할까? `뮤직 게놈 프로젝트` 신드롬의 진원지 美 Pandora, 인터렉티브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을 노크하다 美 RealNetworks, 국내 WiderThan을 3억 5천만 달러에 인수 日 도코모, "음악의 뒤를 잇는 킬러콘텐츠는 모바일게임"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국내 음악전문포털 페이지뷰 추이 (2005.7~12)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국내 음악포털 주간 순방문자수 (2006.10.2~8)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단말의 급성장...고정-이동 환경간 Seamless 이용 니즈도 높아 전세계 디지털음악 시장, 2006년 상반기 106% 급성장...모바일 등 보급채널 다양화 덕분 국내 상위 6개 음악감상 관련 사이트 단독방문 비율 (2006.10월 2주) 日 도코모, Napster 지원 단말 투입으로 음악시장 열세 만회에 나서 국내 음반산업 및 디지털 음악산업 시장규모 추이 (2001~2006) 美 이통시장, 모바일음악 서비스 경쟁 본격화...Cingular도 가세 루퍼트 머독, 차이나모바일과 음악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일본에 이어 아시아 시장진출 본격화 국내 디지털음악 매출 규모 추이 (2004~2005)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 日 도코모, 정액제 이후의 콘텐츠 전략 공개..."플랫폼 개방으로 시장확대 여지 더 남아있다" 佛 Orange, 양방향 지능형 음악 서비스 론칭... 작곡자와 이용자에 사이트 개방 日 도코모, 무선인터넷 정보료 매출 1.6조원 달성… 음악과 게임이 시장성장 견인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국내 중화권·동남아 음악수출 규모 추이 (2004~2005) 매출 급감으로 억측이 난무하는 iTunes, 음악사업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시기상조 국내 네티즌 스트리밍·MP3 파일로 음악을 듣는 이유 (2005) 국내 연령별 음악 정보 획득 매체 (2005.12) 국내 네티즌의 음악감상 패턴 변화 (2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