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노무라총합연구소가 향후 2008년까지 일본의 주요 IT 단말에 대한 시장규모 및 수요예측 리포트를 발표했다. Tag #IT단말 W-CDMA CNS PDA 대체수요 비즈모델 단말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단말기]일본의 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현황 [단말기]일본의 무선인터넷 신형 단말기 소개 (2000.10월말 현재) [단말기] 오디오기능 탑재 일본 최신형 CDMA 단말기 : DIVA 첫선보인 도코모의 IMT-2000 단말기 유형과 서비스 특징 단말기업체 Big3 체제의 붕괴와 세계시장의 변화 세계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동향 및 예측 잇따른 단말기 recall과 ‘기술 SONY’의 자존심 KDDI, WAP2.0 및 gpsOne 대응 cdma2000-1x 단말기 선보여 도코모, Java 대응 신형 단말기 2종 추가 유럽시장을 겨냥한 단말기 출시 현황과 계획 기발한 발상의 버튼없는 수동형 정보 단말기 일본 이동통신 Roadmap 시리즈 1탄 : DoCoMo 3G 단말기 개발을 겨냥한 마츠시타+NEC의 최강연합 탄생 비용분담과 세계표준을 지향한 NEC+마츠시타 연합 주부와 노인층의 신수요를 겨냥한 휴대전화의 기능 간소화 잘 팔리는 휴대폰의 조건 상용서비스용 FOMA 단말기의 기능과 사양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GSM 시장선점에 나선 Nokia 2001년 세계 휴대폰 컬러액정 생산 추이 3G에서 재현되고 있는 단말기 회수소동 모바일카메라에 이은 J-PHONE의 차기 승부수 24화음 착신멜로디 단말기 등장, 음질과 화음의 관계는? 일본의 단말기 유통체계와 판매대리점의 진로 두마리 토끼를 좇아야 하는 DoCoMo의 속사정 위기에 처한 휴대폰 개발업계 (1) 통신모듈을 장착한 메일&채팅 단말기 SIM/UIM 카드도입에 따른 단말기 가격체계의 영향 비즈니스 시장에 도전하는 PDA 1인1단말 시대를 노리는 간이형 Web전용 단말기 출시동향 L-Mode 서비스 개시, 초기 주요컨텐츠와 단말기 소개 보급 초기단계의 시련을 겪고 있는 L-Mode 80년대 자동차산업의 성공신화 재현을 노리는 일본 휴대폰 [통계] 일본, 자바, 블루투스, GPS 탑재단말기의 현황과 전망 컨텐츠와 단말기종의 다양화, L-Mode에 밝은 전망 기로에 선 단말기유통 및 보조금제도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이통사와 단말기업체의 관계 i-Mode, 사상 최대규모의 단말기 Recall의 교훈 도코모, 또 다시 Java대응 단말기 대규모 회수조치 단말기 ID 태그정보를 공개한 도코모의 속사정 국내 무선인터넷의 제 2차 빅뱅을 기다리며 [통계] 세계 4대 이동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시장점유율 변화 예측 SIM Toolkit, Bluetooth, Java 단말기 시장전망 Vodafone과 Orange의 단말기 전략 변화와 시사점 2002년 핸드헬드 기기 시장 전망 소네라, 핀란드에서 UMTS 네트웍 개시 J-Phone 사진메일 단말기 300만대 돌파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2002년도 중국 노트북시장 전망 단말기에 따른 사이트의 동작여부를 정기진단하는 서비스 사업자는 웃고 단말메이커는 우는 일본 휴대전화시장 출시전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는 도코모의 504i 시리즈 NEC+마쯔시타에 이어 TOSHIBA와 미쓰비시 제휴 가능성 모바일의 패권은 네트웍인가, 단말기인가? 2001년도 중국 이동전화 단말기 소비행위 조사보고 여성유저를 사로잡는 거울액정 단말기 : SANYO 자동판매기의 일대변신 시작 DDI 포켓, 어린이와 노년층을 위한 전용단말기 출시 세계시장을 향해 비상하는 일본 단말기메이커 [통계] 전세계 휴대전화 단말 시장 점유율 (2002년 1분기) 2002년 1/4분기 세계 휴대전화단말기시장 점유율 무선네트웍 진화에 따른 휴대폰 기능의 진화동향 Sony Ericsson의 중국시장 진출이 갖는 의미 중국 이동통신단말기 시장, 황금알을 낳는 거위? 쉽지 않은 MS의 이동통신단말기 OS 시장공략 휴대전화를 손거울로 만드는 Mirror Sheet 인기 2003년 Motorola 중국을 발판으로 약진 미국 시장에서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 Nokia 카메라폰 열풍 : 3G 보급의 장애물 or 지원군 ? 복합형단말기 N-gage를 앞세운 Nokia의 게임사업 진출과 의미 서비스 관리 능력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는 DoCoMo 카메라폰을 이용한 B2C 비즈모델 사례 : 중고차 판매, 수리견적 서비스 기본형단말, 요금인하, 유통망확대의 3박자로 Prepaid 시장공략 : J-Phone J-Phone의 무비 샤메일 신형 단말기 출시 : NEC WAP 실패의 교훈과 WIPI 표준화 유럽 모바일 단말기 수요 동향 FOMA 신규단말기 판매호조와 도코모의 속사정 [통계] 일본, 카메라폰에 대한 이용자의 선택기준 조사 KDDI의 3G BREW 신형 단말기 출시 : 도시바 3G 환경에 대비한 일본 이통사업자의 마케팅 전략 변화와 시사점 키패드에 대한 고정관념을 파괴하는 신형 단말기 등장 중국 토종 단말기업체의 성장비결과 국내에의 시사점 3G로 가는 징검다리, 「Vodafone Live!」의 비즈모델 전환기의 휴대전화 대리점 생존전략 : CRM 강화를 통한 차별화 사례 분석 트윈카메라를 탑재한 도코모의 신형 자바단말 : P504iS와 F504iS MS의 무선 엔터프라이즈 사업 전략: “오픈모델”과 “전방위적 파트너쉽” [통계] 전세계 카메라폰 시장전망 (2003년) 소니-에릭슨, 복합 엔터테인먼트기능 휴대폰 출시 무선랜/이동통신 듀얼모드 단말기 출시 해외동향 노키아의 복합형단말기「N-Gage」스펙 공개와 게임시장 전망 [발표자료] 카메라폰의 가능성 및 진화방향 유럽의 i-Mode, 카메라 탑재 단말기 출시로 시장확대에 박차 도코모의 초강력 처방, FOMA-PDC 듀얼모드 단말기 사양 공개 자신감 회복으로 탄력이 붙기 시작한 FOMA의 향후 사업추진 방향 카메라폰 확산이 예고하는 수요환경의 변화와 서비스 진화 로드맵 신형 FOMA단말 기종별 비교(1): 심비안OS 탑재 Fujitsu의「F2051」 CeBit 2003 동향점검 : 다기능 복합단말기와 WCDMA폰의 경연 신형 FOMA단말 기종별 비교(2): 트윈 카메라를 탑재한 NEC의「N2051」 허치슨 Three社의 3G 단말기 출시현황 및 과금 체계 [통계] 한·일 카메라폰 보급 현황 휴대폰형 LBS 단말기 출시에 나선 DoCoMo의 전략과 서비스 내용 국내 단말기 메이커의 경쟁력 요인분석과 향후 전망 100만화소급 카메라폰 출시로 디지털카메라와의 경쟁돌입 액정화면을 스캐너로 이용하는 기술 : 「Input Display」 허치슨 3社, 영국과 이탈리아에서 3G 사업 희비교차 신형 FOMA 단말기종별 비교(3): 회전형 폴더를 채용한 마츠시타의「P2102V」 도코모 최신단말기 분석[1] : 디지털카메라 스타일의「D505i」 카메라폰 돌풍과 디바이스 업계의 변화 : "확대형 비즈니스"를 통한 고성장 전망 도코모 최신단말기 분석[2] : 지문인증이 가능한「F505i」 [통계] 일본, 휴대전화 출하실적 : 카메라폰이 버팀목 역할 Cisco사, VoWLAN 전용 휴대폰 상용화 [통계] 일본, 적외선통신 신용결제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도코모 최신단말기 분석[3]: 회전스타일 130만화소 카메라폰 「SO505i」 휴대폰과 얼굴인식 기술을 접목한 인증 솔루션 : Omron의 「Kaopass」 도코모 단말 505i 시리즈 [4] :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한「N505i」 도코모 단말 505i 시리즈 [5] : 트윈카메라를 탑재한 「P505i」 도코모 단말 505i 시리즈 [6] : 3D 액정을 채용한「SH505i」 [통계] 일본, 휴대폰 대리점의 법인영업 관련 운영실태 [통계] 일본, 이동전화 시장수요의 견인차 역할 : 신규 서비스보다 단말기 기능 일본 이통사별 휴대전화 비밀번호 기능 상세 [통계] 전세계, 지역별 카메라폰 시장전망 메가픽셀급 카메라폰으로 반격에 나선 KDDI [통계] 일본, 화상전화 수요조사 결과 : 2~3년 후 보급 본격화될 전망 세계 최초의 메가픽셀급 카메라폰 : J-Phone의 「J-SH53」 [통계] 전세계, 휴대폰 이용자들의 무선인터넷서비스 이용성향 J-PHONE의 상승세 배경과 3G 성공전략 카메라폰의 외장 메모리카드 : 새로운 가능성을 위한 出口가 될 것인가? 휴대전화 벨소리 진화의 결정판 : 3D 사운드 도코모, 무선LAN과 PHS 결합 단말기 출시와 시사점 일본 3G사업자 KDDI의 성공전략 : 네트웍, 단말, 서비스의 적절한 조화 [통계] 일본, 2002-2003 휴대전화 시장 조사결과 : 메가픽셀 카메라폰이 표준으로 부상 노키아의 2003년 전략 Keywords : 법인, 카메라폰, 복합형단말기, 3G, CDMA 국내외 단말 메이커들의 무선인터넷 진출전략 -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유럽 이통사들의 High-end 단말기 전략(1) : Orange 유럽 이통사들의 High-end 단말기 전략(2) : O2 국내 단말메이커들의 내수전략 및 신제품 출시동향 2/4분기 전세계 단말기 시장현황 중국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의 5대 과제 일본 단말기 메이커들의 SW 버그 대책 AT&T Wireless의 mMode와 Nokia 6800의 만남 [발표자료] 메모리카드와 대체경로에 대한 해법의 방향성 메이저 업체의 보급형 단말기 잇단 출시와 배경 [통계] 서유럽 단말기 시장, Nokia와 삼성만이 약진 (2003년 2/4분기) 새로운 경쟁요소로 부상하는 단말기 디자인 : 이통사의 전략과 메이커의 대응 방향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휴대폰 SW 버그 문제와 이통사의 대응전략 [특화단말기] 악세사리형 모니터링폰 (ATLAS 제안) 모바일 시장의 Key Driver로 부상하는 ‘요금’ EV-DO/무선랜 Overlay망과 듀얼단말 도입, KDDI 단말기 리콜 없이 OTA를 통한 SW버그 대응, DoCoMo의 차별화 전략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1] : Man Navigation의 결정판「EZ navi walk」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2] : 통방융합 및 200만 화소 카메라폰으로 시장선점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3] : 「au design project」의 첫 수확 「infobar」 [Telecom 2003 정리] 퀄컴, BREW를 콘텐츠에 이어 ‘단말기개발 플랫폼’으로 용도 확장 KDDI의 EV-DO 서비스 전모[1] : 요금제 및 단말 [해외시각] 버블붕괴 이후 통신 산업계가 나아가야 할 길 [OTA 응용] DoCoMo의 SW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 Nokia를 등에 업고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Sendo 국내 무선데이터 시장의 「쏠림현상」분석 DoCoMo의 WLAN 듀얼모드 단말 전략 : 구내 용도로 제한해 실리와 명분을 동시 추구 [통계] 휴대폰 벤더별 M/S (2003년 3/4분기) 판도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일본 이통시장 : Churn 시장을 둘러싼 각 사의 전략과 시사점 3G 투자에 조심스럽게 나서고 있는 유럽 후발이통사들 : 영국 O2도 제한적인 3G 서비스에 착수 [통계] 일본, 이동전화 단말기 시장의 변화추세 : 카메라폰 점유율 90% 돌파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2] : 신형 FOMA 단말기 "900i" 시리즈 신용카드 크기의 카메라폰 등장 : NEC,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전략상품으로 출시 [CES 2004 리뷰] 휴대폰 메이커의 출품 동향 : 고기능 CDMA 단말과 스마트폰이 주류 [통계] 휴대폰 벤더별 시장점유율 (2003년 4/4 분기) 2004 하반기 번호이동성, 이통사의 대응전략 점검과 시장 전망 DoCoMo의 오감 기반 단말기 연구착수의 의미와 이통사의 신사업 추진의 방향성 [통계] 일본, 모바일 환경 하의 Seamless 접속에 대한 이용자 니즈 [해외시각]파괴적 기술로서 카메라폰이 몰고 온 변혁 본격적인 3G 단말 진화의 가교 역할, 도코모의 506i 시리즈 [통계] 일본, 휴대전화 구매시 고려사항: 액정크기와 선명도, 단말기 디자인과 컬러 중시 단말 고기능화로 트래픽 탈환에 나선 유선사업자들 : 「Home Phone」과 「개량형 L-Mode」사례 분석 [해외시각] 2G로 회귀하는 Vodafone KK의 속사정과 전략 [통계] 일본, 정액제 도입과 단말 고기능화에 따른 콘텐츠 이용행태의 변화 생존위기에 직면한 PDA : 고기능화와 전화기능 추가가 유일한 활로 e-Book 시장에서 재연될 라이벌간의 자존심 경쟁 : 소니 vs. 마츠시타 [통계] 일본, FOMA 단말의 부가기능 이용실태 : 현재는 실적 저조, 정액제 도입 이후 활성화 기대 셀룰러-WLAN 듀얼모드 단말기 개발 및 출시 동향 도코모, WLAN-3G 듀얼모드 올 가을부터 투입 : IP 솔루션과 결합된 최초의 법인용 단말 [해외시각] 세계 휴대전화 시장 판도 변화와 단말 업체들의 대응 통신서비스와 제조업의 분리 or 겸업 허용, 정책목표의 원점으로 돌아가 절충점 찾아야 WiBro 사업의 단말기 전략에 대한 제언 [통계]일본, 단말기 교체와 사업자 변경에 대한 소비자 조사 : 첨단기능, 디자인, 통신요금이 변수 일본 이통사의 단말전략 변화: 기능 중심에서 컨셉과 디자인 중심으로 단말 관련 이슈 분석 (1) : 네트워크 진화에 따른 단말 진화의 로드맵 단말 관련 이슈 분석 (2) : 단말 고기능화와 카메라폰 이후의 Killer Feature [해외시각] 3G 활성화의 관건, 이용자의 Usability를 단순화 해야 이통사들의 단말사업 진출을 통해 본 통신산업의 성장 메커니즘 : 통합과 분할 [해외시각] 이통사와 단말벤더 간의 힘의 균형, 무너질 것인가? [해외시각] DoCoMo의 단말기 생태계 구축 전략과 계속되는 MS의 시행착오 "셀룰러-무선랜 결합, ARPU 유지와 고객획득에 유효" --- ABI Research 日 YRP-UNL, 유비쿼터스 단말 "Ubiquitous Communicator" 양산 개시 3G와 WLAN의 융합, "Seamless 통신을 위해서는 필수" 美 단말기 시장, SHARP와 ODM 업체가 주도세력으로 부상 中 단말 메이커들, 4,000만 대에 달하는 재고 처리를 위해 안간힘 `QWERTY` 키보드, 스마트폰의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 매김 WiMAX 단말 가격, 2008년 까지 40파운드 이하로 떨어질 전망 … Meta Group 저가형 PC-Phone-TV 트리플플레이 단말 등장, 개도국의 디지털격차 해소 기대 日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휴대폰의 조건, 브랜드-카메라-TV순 英 BT, 파격 요금제와 단말기 무상 제공으로 MVNO 사업 호조 개방형 웹브라우저 Opera, "PHS 단말에서의 호조 여세를 몰아 탑재대상 확대를 고려 중" 日 이용자의 사업자 Churn 이유, "서비스기능, 요금, 단말기 순" Symbian, "라이벌은 MS가 아니라 단말 메이커들의 독자 OS" DoCoMo, 하반기 이후 서비스 및 단말 로드맵 발표 오사카가스, 도코모의 FOMA-WLAN 단말 1만2천대 도입 결정 싱가포르 규제당국, 3G 서비스 개시 의무조항 기준 발표 英 Virgin Mobile, 지난 분기 순증가입자수 영국내 1위 日, 무선랜 QoS 기술향상으로 기업의 Wireless IP폰 수요 급증 日, 휴대폰 버그를 원격 감지해 제거하는 소프트웨어 등장 Motorola 기업용 유무선 통합폰 출시, 미 이통사들 채택 유력 美T-Mobile과 HP, 무선랜+휴대전화 겸용 PDA 투입 발표 NEC, "지상파 DMB로 TV 시청 패턴이 크게 바뀔 것" KDDI, 기업의 개별 시스템 구축용 주택지 지도 뷰어 개발 KDDI, 무선망을 통한 단말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서비스 실험 도코모, FOMA 가입자수 500만 명 돌파 日 오사카가스, FOMA-WLAN 듀얼단말 5천대 도입 발표 美 VoIP 사업자 Vonage, 가입자수 20만 돌파 DoCoMo의 무선랜-3G 듀얼모드폰, 특징과 용도 DoCoMo, WLAN 듀얼모드 "솔루션과 결합된 최초의 법인용 단말" KDDI, BREW 기반의 고기능 EV-DO 전용단말기 3기종 7월 출시 DoCoMo, GSM/W-CDMA 듀얼모드 싱글칩 탑재 단말기 개발 발표 日, 기능을 최소화한 5만원대 음성통화 전용 단말기 등장 KDDI, "정액제와 고기능 단말이 콘텐츠 사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 Sun, Java 기반의 영향력을 텔레매틱스 영역으로 확대 컨버전스, "단말의 기능통합 보다는 비즈모델의 융합이 중요" 日 NHK의 新구상, "TV를 종합 정보단말기로 새로운 비즈모델 모색" 전세계 메이저 이통사들, 개방형 플랫폼 컨소시엄 `OMTP` 결성 日 휴대폰 교체수요 조사 "화상전화 이용 희망" 37%로 급증 中 TCL, 알카텔과 협력을 통해 세계 5위의 단말기 업체 목표 日 소비자의 휴대폰 교체시 판단기준: `기능`과 `디자인` 압도적 China Unicom, CDMA-GSM 듀얼단말로 글로벌 로밍시장 진출 Nokia 고기능 스마트폰 연내 출시, 블로그 접속과 필기체 인식 Nokia, "3G 동영상 서비스는 `전화` 보다 `공유`가 킬러앱 2009년 셀룰러/VoWLAN 듀얼단말기, 시장점유 7% 전망 … ABI Research Vodafone, 자사 브랜드 단말 출시를 위해 메이커들 설득에 나서 日 도코모, 무선랜 듀얼단말로 IP 기반 모바일센트릭스 영업 개시 美 Verizon과 Sprint, 중국 ODM 업체와 중저가 단말 소싱 검토중 모바일 데이터 ARPU의 관건은 노키아, "CDMA 시장에도 주력하겠다" DoCoMo, "단말의 고기능화 경쟁, 이통사에게는 뜨거운 감자" 日 단말업체들 R&D 비용증가로 고심, 경쟁사와 제휴로 활로 모색 인도 단말기 업체, Intel과 공동으로 GSM/WiFi 듀얼모드 생산 계획 中, 3G 도입연기 배경은 자국 단말업체 준비를 위한 시간 벌기 단말기 교체주기 단축, 데이터 매출 저하의 원인 될 수도 카메라폰의 대세적 보급, 이통사 수익에는 악영향 줄 가능성 높아 도코모, FOMA의 판매가격을 2G 단말기 수준으로 억제 방침 英 유력 소비자 잡지, "3G 단말로의 성급한 교체는 시기상조" 日 KDDI, 휴대전화-PDA-무선랜 하이브리드 단말 선보여 다기능 통합단말기, 소비자 관심도 낮아 … Jupiter Research Motorola, NEC의 공급지연 공백을 메우기 위해 아시아 지역에서의 3G 단말기 생산량 확대 China Unicom, 내년부터 CDMA-GSM 겸용 단말기 상용화 DoCoMo, 3G 단말용 OS로 심비안과 리눅스를 추천, MS의 오픈성에는 의문을 제기 獨 T-Mobile, 향후 2년간 LG전자와 배타적 단말공급 계약 체결 일본에서도 복제휴대폰에 관한 논란 본격화 中 휴대폰 밀수 1,000만대 수준을 상회, 단속 강화에 나서 MMS 서비스 확산, 가격-단말-애플리케이션 조화가 관건 Qualcomm CEO, CDMA의 도청 가능성을 공식 인정 MMS 지원 단말기, 영국 시장에서 판매량 급증 2004년 단말 트렌드: 플랫폼 공유, PC화 [Vol.2] 일본 무선인터넷시장 종합분석 보고서 - 컨텐츠 및 단말기를 중심으로 - 일본 무선인터넷시장 종합분석 보고서 - 컨텐츠 및 단말기를 중심으로 - 차세대 음성통신의 주류, “듀얼 단말에 의한 모바일 VoIP가 될 것” … In-Stat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1]: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 주요 트렌드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2]: 디자인 측면의 차별화 강세 노키아, N-Gage 시행착오를 감안해 멀티미디어 R&D 조직 축소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3]: 포스트 카메라폰에의 기대와 과제 카메라폰, “2009년에는 전세계 출하 단말기의 89% 차지” 中 단말업체 BIRD, 세계시장 점유율 랭킹 8위권에 진입 금년내 전세계 휴대폰 가입자 20억명, 보급율 100% 국가도 다수 등장할 듯 …Deloitte & Touche 노키아, 고전 중인 N-Gage 사업,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 모토로라, ODM 방식 생산 중단하고 In-House 개발로 방향 전환 도코모의 단말전략 : 시리즈모델은 매스마켓, 컨셉모델은 니치마켓을 타깃 기능 초간소화한 `심플폰`, 휴대전화의 비즈모델 바꾼다 … TuKa 日 Vodafone, 흔들어 조작하는 `모션 컨트롤 센서폰` 출시 도코모, 배터리 무상 교체 … MNP에 따른 Churn 방지가 목적 단말기의 통제권은 누구에게 ? … 거꾸로 가는 Customization [3GSM 총회] 모토로라, 2005년 테마 재료는 `디자인`과 `3G` [3GSM 총회] 심비안과 노키아 : 2008년까지 스마트폰 보급율 25% 전망 오픈 플랫폼으로 도코모의 3G-WLAN 듀얼단말기에 도전장 … 日 Net2Com Motorola, 4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기 출시 … 퀄컴도 맞대응 밝혀 30달러 대의 초저가 휴대전화 등장 --- 美 Hop-on Wireless 일본 이통사, 단말경쟁력을 위해 In-House 디자인 부문 강화 추세 저가 통신모듈 내장형 정보단말로 실버시장 개척에 나서, 재팬텔레콤 PDA 시장 전망에 대한 무책임한 발표, 스마트폰과 구분 혼선 중국 단말업체들 20%는 퇴출 전망, 저가 전략의 한계 드러내 단말기 사업, "저가시장에서의 승패가 글로벌 경쟁력을 좌우" … Datacomm [3GSM 총회] 테마 정리 : HSDPA, 분업형 비즈모델, 저가 단말 무선 브로드밴드 BM의 방향 : 가격보다는 `단말기`와 `MVNO`에 주목해야 차별화를 위한 단말 메이커들의 새로운 고민 … 디자인 or 기술 ? 무선랜-3G 듀얼단말 대상 200만원대 모바일센트릭스 솔루션 등장 법인고객 유치의 키포인트 : `사용경험 연장`과 `단말기 교체주기` `PDA 성장률 둔화, 조만간 주요 제품에서 제외될 것` … In-Stat Nokia의 스마트폰 전략 : IP화상전화, 멀티라디오, QWERTY 단말기 고기능화 시대, "매장의 판매방식도 과감한 변신이 필요" [CeBIT2005] 유럽판 지상파 DMB폰 : Siemens의 PDA폰 타입 [CeBIT2005] 고기능 단말 출시 러시, 서비스와 연계 없이는 무의미 고기능 단말로 기대하는 高ARPU 보장, 소비자에게는 어떤 의미 ? 도코모, PDA 기능과 키보드 탑재한 법인용 `스마트폰` 출시 "휴대전화 디스플레이의 한계를 극복", 신개념의 기술 속속 등장 휴대전화, 교체주기 짧고 선호도 높은 가전제품 … GMIPoll 기업용 모바일 확산의 선결과제, WiFi/셀룰러 간 seamless한 로밍과 듀얼모드 단말 보급 단말기의 진화방향 어떻게 볼 것인가? 융복합화 vs. 단순화 이통사들의 자체 브랜드 단말, “양날의 칼이 될 수도” SKT의 단말사업 확대 : 과욕인가, 생존의 문제인가 ? 日, 차별화된 단말 UI 마케팅의 주요 표적은 `뉴 실버세대` 무선랜-셀룰러 듀얼단말, `법인시장 개척 위해 필수?` [통계] 일본, 유력한 틈새마켓으로 부상하는 `뉴 실버세대`: 휴대전화 구매 기준은 젊은 층과 유사 日 Vodafone,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단말 UI 전략은 `실패` 시인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약진, 삼성과 소니의 부진 中 단말 시장, 수익률 떨어지자 인수합병 압력 증가 중국 시장 공략의 전략적 선회를 선언한 Motorola, 50달러 미만 `초저가` 단말로 승부 2005년 1사분기 단말 제조사 실적 분석과 전망 獨 Siemens, 계속되는 휴대전화 사업 적자로 사업부 분사 결정 HSDPA, `초기 단말기 공급 부족이 서비스 확산에 걸림돌 될 듯` 美 EarthLink, 셀룰러-WiFi 듀얼단말과 VoIP 사업으로 연매출 5억달러 목표 팬택의 SK텔레텍 인수 결정, 배경과 의미 美시장은 MVNO 비즈모델 경연장, `저가단말+선불제` 사업자 등장 HSDPA 상용화 지연, `기술검증, 콘텐츠 부족 보다는 단말기 수급 이 최대 걸림돌` Vodafone, `단말 부가기능과 판매량은 무관, 선진국 Low-end 시장이 유망` Dell의 이통시장 진출 움직임과 시사점: 메이커-이통사 공생 구도 확산의 신호탄인가? "무선업계 전체가 WiFi 기반 VoIP에 눈독" … Jupiter Research KDDI 하반기 신규단말 전략: 음악-영상, GPS,PC 연계기능 강화 3G 단말 시장에서 일본 단말 제조사의 생존은 가능한가? 경쟁력 강화와 차별화를 동시 겨냥한 KDDI의 단말전략: 단말 진화에 따른 신규 가치 제시 휴대전화시장, 1사분기 판매량 호조로 2005년 13% 성장 전망 … Gartner 일본의 이통시장에도 부는 한류 위기의 UTStarcom, 새 COO 임명과 함께 본격적인 구조조정 단행 日 KDDI, 방수•방충격 기능탑재 레포츠용 단말 출시 저가폰 수요 확대, 2년내 25달러 이하 단말 출시 … Portelligent Skype 탑재 단말기 출시와 국내 WiBro에의 시사점 LG 전자, 도코모 FOMA 단말 개발에 합의 美 Freescale, 3G 단말 크기 70% 축소 가능한 서브시스템 개발 3G 단말 크기를 30% 줄일 때 얻는 이익의 의미 Nokia, 이제서야 삼성의 비밀을 깨닫다 : GSM/CDMA 부품 공용화 英 단말 제조사 Sendo 매각 의향 밝혀 Hop-on, MP3P와 카메라를 탑재한 150달러 저가단말기 출시 필립스, 20달러 이하 울트라 저가폰 프로젝트 발표 2Q 휴대전화 출하 4% 성장 1억8000대 예상 … iSuppli 中, 1Q 휴대전화 출하 6.5% 감소 … Research and Markets GSM 진영, 개도국 대상으로 저가폰 보급 확대 계획 도코모, 기존성능 대비 3배 향상 FOMA용 연료전지 개발 성공 [Wireless Japan 2005] 단말기 업체 동향, `개방성`과 `유비쿼터스`가 화두 獨 Infineon, 2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용 칩 플랫폼 개발 국내 시장에서 통신단말 단순화 추세의 활용 방안 단말 디자인 장외 경쟁 :日, 휴대전화 피규어 모델로 디자인 어필 Sony Ericsson, 2Q 매출 증가 불구 R&D 투자로 순익 감소 日 e-Access, 1.7GHz대 W-CDMA용 컨셉단말 4종 발표 VoWLAN 단말 시장, 2009년까지 고속 성장 전망 휴대기기를 위한 블루오션, `트윈 세대` 삼성 고가단말기 전략의 미래 RIM과 모토로라, 이메일 단말 시장 놓고 신경전 도코모, FOMA 단말 해외 조달 확대 Motorola와 Nextel의 신규 단말 ‘ i760’, 가격과 스타일에 초점 아웃도어 이용자에 특화된 Nextel의 신규 단말 ‘Motorola i560’ 2005년 이후 휴대전화 시장, "신규 수요 감소가 교체 수요 증가를 상쇄" - Merrill Lynch 북미 단말시장, Motorola 강세 지속으로 LG전자 위협 KDDI, 연내 출시를 목표로 팬택앤큐리텔의 CDMA 단말 조달 2006년 휴대전화 시장 상위 5개사가 80% 점유할 것 이통사와 단말 사업, 과연 분리될 수 있을 것인가? 美 Sprint Nextel, 요금 통합과 듀얼 단말 출시로 시장 공략 개시 日 보다폰, 삼성 단말 도입 검토 중 中-日 정부, 세계 표준 위해 4G 단말 기술개발 연대 방침 [통계]日 휴대전화 이용자, 단말 교체주기 "1년 미만이 48.7%" Nokia, 2사분기 3G 휴대전화 시장에서 선전 Nokia, 신흥 시장의 High-end 단말기 교체수요 발생으로 수익상승 기대 아일랜드 Cicero, 모바일 수익 잠식할 강력한 컨버전스 VoIP 단말기 출시 中 이통사, 저가 단말로 3G 시장 공략 KDDI, 800MHz/2GHz대 듀얼밴드 단말 투입 가능해져 국내 단말 메이커의 실적과 전략에 대한 논란 Nokia, 단말기 판매량 10억 대 돌파 일본 단말 메이커 시장 점유율 추이: 2004~2005 Motorola, 3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로 Emerging Market 공략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2]: 글로벌 단말 메이커의 일본 진출 전략과 시사점 도코모, 단말 로드맵 발표 "2006년에는 HSDPA 및 지상파 DMB폰 출시" 中 정부, TD-SCDMA 상용화 위한 단말 및 칩 개발 압력 BT, Fusion 서비스 활성화 위해 WiFi-셀룰러 듀얼단말 출시 계획 도코모, PTT 지원 FOMA 단말 및 전용 정액 요금제 출시 Nokia, 중국 저개발 지역 공략 위해 저가폰 출시 계획 英 Vodafone, 휴대전화 판매 키오스크 설치 日 단말 메이커 실적발표, 샤프의 선전과 NEC의 부진 신흥 시장 이동통신 단말기 교체 수요의 성격과 시점 日 이액세스, 서비스 개시 5년 안에 500만 가입자 달성 목표 日 NTT 동일본, IP전화-FOMA 단말간 화상전화 서비스 제공 日 마츠시타, 해외 단말 사업 구조개혁 단행 도코모, 음악기능에 특화한 3G 단말 `Music Porter II` 출시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中, 2006년까지 중국 단말 제조사의 30%가 퇴출 전망 … Analysys [통계] 日 휴대전화 이용자 조사 : "기본 기능에 충실한 단말이 가장 이상적" 2006년 무선시장 : 3G의 매스마켓 확산 전망 엇갈려 中 중싱통신(ZTE), 3G 단말 및 장비 시장에서의 글로벌 영향력 확대 日 이통사업자들, 3G 단말 라인업 확충에 나서 미국 뮤직폰 시장전망(2004-2009) 휴대형 MP3플레이어 시장규모(세계,2004-2009) 세계 휴대폰시장내 미국 시장 비중(2004-2009) 휴대형 MP3플레이어 시장내 미국시장의 비중 도코모, 702i 시리즈 컨셉단말 출시로 FOMA 라인업 완성 세계 휴대폰 판매량 전망 (04-06) KDDI, 유무선 연동 음악 서비스 `au Listen Mobile Service` 런칭 美 단말기종별 무선인터넷 이용 현황 도코모, Window 탑재 휴대전화 올 가을 출시 예정 KDDI, SMS를 음성으로 읽어주는 서비스 제공 日 도코모, HSDPA 시제품 3종 개발 Microsoft Would Put the Poor Online by Cellphone 2005년 WiFi 단말 시장이 전년 대비 76% 급성장 … Infonetics 2005년 전세계 휴대폰 판매 실적과 특징 DMB 단말기 수출 전망(국내,05-10) DMB 단말기 시장 전망(국내/전세계,05-12) 지상파DMB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05-10) 휴대폰 평균판가ASP(전세계,2005) 휴대폰 내수 시장 실적(국내,02-05) [3GSM] UMA 단말 등장으로 FMC 기대 고조---높은 비용이 상용화 걸림돌 GSM과 CDMA방식 휴대전화 점유율(전세계,02-07) 중국 휴대폰/PHS 생산량 추이(2005년 6월-11월) 중국 3G서비스 매출 전망(05-10) 중국 3G 단말 판매량 전망(06-08) 日 대형 CP 반다이, 윌콤의 PHS망 이용한 키즈폰 개발 日 보다폰 K.K.,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단말 공개 중국 MP3 플레이어 생산량 전망(06-10) 중국 휴대폰 판매 실적(01-05) 중국 뮤직폰 판매 전망(03-07) 중국 디지털TV 단말 수요전망(05-10) 중국 디지털TV 가입자 수요 전망(05-10) 중국 PHS 판매 실적(01-05) 전세계 휴대전화 시장, 상위 6사 독점력 강화 이동통신단말 시장점유율 추이 및 전망 (전세계,2003-2007) 미국 휴대폰 시장규모 전망(2004-2009) 인도 업체별 휴대폰 판매량(2005년 3분기) 서유럽(국가별) 이동통신 단말기 전망 (2005-2009) 휴대폰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전세계,2005) 북미(국가별) 이동통신 단말기 전망 (2005-2009) 글로벌 휴대폰 업체 2005년 분기별 판매현황 KDDI, 무선랜 탑재 등 비즈니스 특화단말 2기종 발표 LG전자 단말 일본시장 상륙, 도코모 `Simpure L` 유럽 Navigator 시장규모 전망(2004-2008) 월별 국내 휴대폰 판매량 추이(2005-2006.2) 중국 휴대폰 매출추이(2004Q3-2005Q3) 2006년 2월 휴대폰 판매 순위10 (전세계) 美 2005년 무선통신시장 매출, 10.7% 증대 유럽 HSDPA 단말 시장의 선두주자: BenQ-지멘스의 `EF91` 日 교세라, 러시아 휴대전화 단말시장 진출 日 2005년 휴대전화 단말시장, 상위 3사간 1위 경쟁 치열 세계 지역별 카메라폰 판매량 (2004-2009) 국내 CDMA 2000-1x 가입자 현황(2005.12-2006.1) 2월 휴대폰 판매 동향(1) : 총판매량 하락에도 일평균 판매량은 상승 2월 휴대폰 판매 동향(2) : 이통사별 점유율, SKT는 3개월 연속 하락세 2월 휴대폰 판매 동향(3) : 제조사별 휴대폰 판매량 및 점유율 국내 인터넷 전화 시장규모 전망(2005-2009) 사면초가에 내몰린 일본 단말 메이커: 개발비용 부담증가와 해외메이커 진입으로 경쟁격화 2월 단말 기종별 판매 랭킹 TOP10 (ATLAS 발표,2006.02) LG전자, 초콜릿폰 출시와 유통전략 변경으로 GSM 시장 공략 개시 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전망 (2004-2008) 세계 휴대폰 판매량 전망(2002-2006) 세계 휴대폰 매출액 전망(2004-2007) 휴대폰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전세계, 2005년 3Q) 중국 이통2사 총매출 및 모바일서비스 매출(2005년 상반기) 지역별 휴대폰 판매증감률 전망 (전세계, 2004-2007) 국내 DMB 단말기 판매 매출 전망(2005-2010) 국내 단말형태별 이동통신 매출 전망 (2003-2006) 모바일 지상파 방송과 VOD의 결합, 니혼TV가 시제품 발표 삼성전자, 보다폰K.K.의 3G 단말 출시로 일본시장 상륙 국내 분실 휴대폰 증감 추이 (2003-2005) 세계 단말시장, 아웃소싱이 대세---2009년 50%가 OEM 생산 美 휴대폰 시장, 단말 교체수요 증대로 상승세 지속 유형별 지상파DMB 단말기 판매 실적 (국내, 2006) 국내 지상파DMB 단말기 보급 전망(2006-2011) 2006년 전 세계 휴대전화 판매량이 9억대를 넘어설 전망 2005년 폴란드 휴대폰 시장 현황과 전망 KTFT 매출 및 판매량 추이(2003-2005년) NEC,3G 단말 개발에 도시바,마츠시타와 제휴 교섭중 日, 무선랜-HSDPA-GSM 지원의 무선 VoIP폰 등장 국내 이동통신 단말 수출입 통계(2005) 국내 주요 DTV 업체 매출 현황 (2004-2005) 국내 DTV 보급 전망 (2006-2012) 유럽 주요 이통사들의 HSDPA 최근 동향과 향후 전망 국내 PBX장비 수급 전망(2005-2009) 전세계 휴대폰 시장규모 4.7% 하락 전망 : 원인은 주요 제조업체의 저가 휴대폰 공세 美 소비자들, 고기능 단말 보급확대에도 멀티미디어 서비스 이용은 여전히 미온적 국내 지상파·위성 DMB 보급 현황 (2006.3)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규모 전망 (2004-2007년) 국내 업체별 위성 DMB 판매량 및 가입자 수 (2006.3) 소니에릭슨, 단말 출하량 및 ASP 증가로 1사분기 실적 대폭 개선 국내 선호 DMB 단말기 유형 (2005.11) DMB기능에 대한 추가비용 지불 수준 (국내, 2005.11) 위성 및 지상파 DMB 적정 이용료 수준(2005.11) 단말 제조사 Q1 실적 보고…저가 단말 임팩트 본격화, 삼성 부진 중국 3G 단말 사용자 전망 (2006-2008) 3월 단말 기종별 판매 랭킹 TOP10 (ATLAS 발표,2006.03) 삼성전자·LG전자 WCDMA 단말기 판매 현황 (2005년 1분기~2006년 1분기) 세계 WCDMA 단말기 판매량 전망 (2005~2009) 국내 텔레매틱스 시장 전망 (2004~2007) 세계 DMB단말기 시장규모 및 한국수출액 전망 (2005~2010) 美 소비자들, 멀티미디어 단말에서 카메라기능을 가장 많이 이용 국내 이통3사 단말기 보조금 지원기준 비교 (4월 25일 현재) 3G 킬러앱으로 부상한 지인네트워킹, 무선인터넷 활성화의 기폭제 될까 세계 BWA 업계, "고정형 WiMAX 시장 아직 포기하기에는 이르다" DMB 단말기 이용 유형 (국내, 2006년 4월) 가격대별 USB형·차량용 DMB 단말기 판매 현황(2006년 4월) 유럽, 이동통신 가입자의 27%가 매년 신규 단말 구입 … Teleph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