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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타입] 기획보고서 발행일 : 2002-01-31페이지수 : 140p가격 : 1,000,000원(VAT 별도)[Introduction]휴대전화 가입자 수가 7천만명으로 인구보급률의 50%를 넘어서 이미 포화상태에 다다른 일본 이동통신 시장의 2002년도 전망은 그리 밝지 만은 않다. 휴대전화 가입자 증가세가 급격히 둔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고 단말기 시장 역시 휴대전화/PHS 교체사이클이 약 2년 이상으로 급속히 장기화되고 있는 추세로 2001년에 이어 더 없는 침체국면에 빠질 전망이다. 1999년 i-mode의 등장이래 폭발적인 성장을 계속해 2002년 1월 현재 4,900만명을 넘어선 무선인터넷 가입자 역시 2002년도에는 증가페이스가 급격히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패킷통신료의 증가세 역시 주춤해질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동시에 이통사업자와 CP들에게 이용자 증가로 인한 시장확대는 더 이상 기대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2002년도의 무선인터넷 시장은 통신사업자를 비롯한 각 플레이어들의 활발한 참여로 인한 양적인 확대와 CP들의 신선하고 매력적인 애플리케이션 및 컨텐츠 개발로 인한 질적 성장이 요구되어지는 전환점이 되어 향후 2005년까지의 이동통신 시장의 주역이 무엇이 또는 누가 될 것인지를 가늠해 볼 수 있는 해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본 보고서는 Vol.1에 이어 일본 모바일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최신동향을 파악하고 2002년도의 주요 동향을 예측해보았다. [구매문의]정지선 팀장 (031-708-5665, arare@ar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