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단말기]일본의 휴대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현황 [단말기]일본의 무선인터넷 신형 단말기 소개 (2000.10월말 현재) [단말기] 오디오기능 탑재 일본 최신형 CDMA 단말기 : DIVA 첫선보인 도코모의 IMT-2000 단말기 유형과 서비스 특징 단말기업체 Big3 체제의 붕괴와 세계시장의 변화 세계 휴대전화 단말기 시장동향 및 예측 잇따른 단말기 recall과 ‘기술 SONY’의 자존심 KDDI, WAP2.0 및 gpsOne 대응 cdma2000-1x 단말기 선보여 도코모, Java 대응 신형 단말기 2종 추가 유럽시장을 겨냥한 단말기 출시 현황과 계획 기발한 발상의 버튼없는 수동형 정보 단말기 일본 이동통신 Roadmap 시리즈 1탄 : DoCoMo 3G 단말기 개발을 겨냥한 마츠시타+NEC의 최강연합 탄생 비용분담과 세계표준을 지향한 NEC+마츠시타 연합 주부와 노인층의 신수요를 겨냥한 휴대전화의 기능 간소화 잘 팔리는 휴대폰의 조건 상용서비스용 FOMA 단말기의 기능과 사양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GSM 시장선점에 나선 Nokia 3G에서 재현되고 있는 단말기 회수소동 모바일카메라에 이은 J-PHONE의 차기 승부수 24화음 착신멜로디 단말기 등장, 음질과 화음의 관계는? 일본의 단말기 유통체계와 판매대리점의 진로 두마리 토끼를 좇아야 하는 DoCoMo의 속사정 위기에 처한 휴대폰 개발업계 (1) 통신모듈을 장착한 메일&채팅 단말기 SIM/UIM 카드도입에 따른 단말기 가격체계의 영향 비즈니스 시장에 도전하는 PDA 1인1단말 시대를 노리는 간이형 Web전용 단말기 출시동향 보급 초기단계의 시련을 겪고 있는 L-Mode 80년대 자동차산업의 성공신화 재현을 노리는 일본 휴대폰 [통계] 일본, 자바, 블루투스, GPS 탑재단말기의 현황과 전망 컨텐츠와 단말기종의 다양화, L-Mode에 밝은 전망 기로에 선 단말기유통 및 보조금제도 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이통사와 단말기업체의 관계 i-Mode, 사상 최대규모의 단말기 Recall의 교훈 도코모, 또 다시 Java대응 단말기 대규모 회수조치 단말기 ID 태그정보를 공개한 도코모의 속사정 국내 무선인터넷의 제 2차 빅뱅을 기다리며 [통계] 세계 4대 이동전화 단말기 제조업체 시장점유율 변화 예측 SIM Toolkit, Bluetooth, Java 단말기 시장전망 Vodafone과 Orange의 단말기 전략 변화와 시사점 2002년 핸드헬드 기기 시장 전망 소네라, 핀란드에서 UMTS 네트웍 개시 J-Phone 사진메일 단말기 300만대 돌파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2002년도 중국 노트북시장 전망 단말기에 따른 사이트의 동작여부를 정기진단하는 서비스 사업자는 웃고 단말메이커는 우는 일본 휴대전화시장 출시전부터 기대를 모으고 있는 도코모의 504i 시리즈 NEC+마쯔시타에 이어 TOSHIBA와 미쓰비시 제휴 가능성 모바일의 패권은 네트웍인가, 단말기인가? 2001년도 중국 이동전화 단말기 소비행위 조사보고 여성유저를 사로잡는 거울액정 단말기 : SANYO 자동판매기의 일대변신 시작 DDI 포켓, 어린이와 노년층을 위한 전용단말기 출시 세계시장을 향해 비상하는 일본 단말기메이커 [통계] 전세계 휴대전화 단말 시장 점유율 (2002년 1분기) 2002년 1/4분기 세계 휴대전화단말기시장 점유율 무선네트웍 진화에 따른 휴대폰 기능의 진화동향 Sony Ericsson의 중국시장 진출이 갖는 의미 중국 이동통신단말기 시장, 황금알을 낳는 거위? 쉽지 않은 MS의 이동통신단말기 OS 시장공략 휴대전화를 손거울로 만드는 Mirror Sheet 인기 2003년 Motorola 중국을 발판으로 약진 미국 시장에서 입지가 흔들리고 있는 Nokia 카메라폰 열풍 : 3G 보급의 장애물 or 지원군 ? 복합형단말기 N-gage를 앞세운 Nokia의 게임사업 진출과 의미 서비스 관리 능력에 허점을 드러내고 있는 DoCoMo 기본형단말, 요금인하, 유통망확대의 3박자로 Prepaid 시장공략 : J-Phone J-Phone의 무비 샤메일 신형 단말기 출시 : NEC WAP 실패의 교훈과 WIPI 표준화 유럽 모바일 단말기 수요 동향 FOMA 신규단말기 판매호조와 도코모의 속사정 [통계] 일본, 카메라폰에 대한 이용자의 선택기준 조사 KDDI의 3G BREW 신형 단말기 출시 : 도시바 키패드에 대한 고정관념을 파괴하는 신형 단말기 등장 중국 토종 단말기업체의 성장비결과 국내에의 시사점 3G로 가는 징검다리, 「Vodafone Live!」의 비즈모델 전환기의 휴대전화 대리점 생존전략 : CRM 강화를 통한 차별화 사례 분석 트윈카메라를 탑재한 도코모의 신형 자바단말 : P504iS와 F504iS MS의 무선 엔터프라이즈 사업 전략: “오픈모델”과 “전방위적 파트너쉽” [통계] 전세계 카메라폰 시장전망 (2003년) 소니-에릭슨, 복합 엔터테인먼트기능 휴대폰 출시 유럽의 i-Mode, 카메라 탑재 단말기 출시로 시장확대에 박차 카메라폰 확산이 예고하는 수요환경의 변화와 서비스 진화 로드맵 CeBit 2003 동향점검 : 다기능 복합단말기와 WCDMA폰의 경연 허치슨 Three社의 3G 단말기 출시현황 및 과금 체계 [통계] 한·일 카메라폰 보급 현황 국내 단말기 메이커의 경쟁력 요인분석과 향후 전망 허치슨 3社, 영국과 이탈리아에서 3G 사업 희비교차 카메라폰 돌풍과 디바이스 업계의 변화 : "확대형 비즈니스"를 통한 고성장 전망 [통계] 일본, 휴대전화 출하실적 : 카메라폰이 버팀목 역할 Cisco사, VoWLAN 전용 휴대폰 상용화 휴대폰과 얼굴인식 기술을 접목한 인증 솔루션 : Omron의 「Kaopass」 [통계] 일본, 이동전화 시장수요의 견인차 역할 : 신규 서비스보다 단말기 기능 [통계] 전세계, 지역별 카메라폰 시장전망 [통계] 전세계, 휴대폰 이용자들의 무선인터넷서비스 이용성향 휴대전화 벨소리 진화의 결정판 : 3D 사운드 노키아의 2003년 전략 Keywords : 법인, 카메라폰, 복합형단말기, 3G, CDMA 유럽 이통사들의 High-end 단말기 전략(1) : Orange 유럽 이통사들의 High-end 단말기 전략(2) : O2 국내 단말메이커들의 내수전략 및 신제품 출시동향 2/4분기 전세계 단말기 시장현황 중국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의 5대 과제 일본 단말기 메이커들의 SW 버그 대책 AT&T Wireless의 mMode와 Nokia 6800의 만남 [발표자료] 메모리카드와 대체경로에 대한 해법의 방향성 메이저 업체의 보급형 단말기 잇단 출시와 배경 [통계] 서유럽 단말기 시장, Nokia와 삼성만이 약진 (2003년 2/4분기)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휴대폰 SW 버그 문제와 이통사의 대응전략 [특화단말기] 악세사리형 모니터링폰 (ATLAS 제안) 모바일 시장의 Key Driver로 부상하는 ‘요금’ 단말기 리콜 없이 OTA를 통한 SW버그 대응, DoCoMo의 차별화 전략 [Telecom 2003 정리] 퀄컴, BREW를 콘텐츠에 이어 ‘단말기개발 플랫폼’으로 용도 확장 [해외시각] 버블붕괴 이후 통신 산업계가 나아가야 할 길 Nokia를 등에 업고 스마트폰 시장에서도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Sendo 국내 무선데이터 시장의 「쏠림현상」분석 [통계] 휴대폰 벤더별 M/S (2003년 3/4분기) 3G 투자에 조심스럽게 나서고 있는 유럽 후발이통사들 : 영국 O2도 제한적인 3G 서비스에 착수 [통계] 일본, 이동전화 단말기 시장의 변화추세 : 카메라폰 점유율 90% 돌파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2] : 신형 FOMA 단말기 "900i" 시리즈 [CES 2004 리뷰] 휴대폰 메이커의 출품 동향 : 고기능 CDMA 단말과 스마트폰이 주류 [통계] 휴대폰 벤더별 시장점유율 (2003년 4/4 분기) 2004 하반기 번호이동성, 이통사의 대응전략 점검과 시장 전망 DoCoMo의 오감 기반 단말기 연구착수의 의미와 이통사의 신사업 추진의 방향성 [통계] 일본, 모바일 환경 하의 Seamless 접속에 대한 이용자 니즈 [해외시각]파괴적 기술로서 카메라폰이 몰고 온 변혁 단말기 규격 공통화를 위한 유럽 선발이통사들 간의 연합결성과 향후 전망 스마트폰 OS 전쟁 최후의 승자는? [해외시각] 무선분야에서 약진하고 있는 삼성전자 본격적인 3G 단말 진화의 가교 역할, 도코모의 506i 시리즈 [통계] 일본, 휴대전화 구매시 고려사항: 액정크기와 선명도, 단말기 디자인과 컬러 중시 단말 고기능화로 트래픽 탈환에 나선 유선사업자들 : 「Home Phone」과 「개량형 L-Mode」사례 분석 [해외시각] 2G로 회귀하는 Vodafone KK의 속사정과 전략 생존위기에 직면한 PDA : 고기능화와 전화기능 추가가 유일한 활로 [통계] 일본, FOMA 단말의 부가기능 이용실태 : 현재는 실적 저조, 정액제 도입 이후 활성화 기대 WiBro 사업의 단말기 전략에 대한 제언 일본 이통사의 단말전략 변화: 기능 중심에서 컨셉과 디자인 중심으로 단말 관련 이슈 분석 (2) : 단말 고기능화와 카메라폰 이후의 Killer Feature [해외시각] 3G 활성화의 관건, 이용자의 Usability를 단순화 해야 이통사들의 단말사업 진출을 통해 본 통신산업의 성장 메커니즘 : 통합과 분할 日 YRP-UNL, 유비쿼터스 단말 "Ubiquitous Communicator" 양산 개시 美 단말기 시장, SHARP와 ODM 업체가 주도세력으로 부상 `QWERTY` 키보드, 스마트폰의 새로운 유행으로 자리 매김 Symbian, "라이벌은 MS가 아니라 단말 메이커들의 독자 OS" 日, 휴대폰 버그를 원격 감지해 제거하는 소프트웨어 등장 日, 기능을 최소화한 5만원대 음성통화 전용 단말기 등장 컨버전스, "단말의 기능통합 보다는 비즈모델의 융합이 중요" 中 TCL, 알카텔과 협력을 통해 세계 5위의 단말기 업체 목표 Nokia 고기능 스마트폰 연내 출시, 블로그 접속과 필기체 인식 美 Verizon과 Sprint, 중국 ODM 업체와 중저가 단말 소싱 검토중 노키아, "CDMA 시장에도 주력하겠다" 인도 단말기 업체, Intel과 공동으로 GSM/WiFi 듀얼모드 생산 계획 中, 3G 도입연기 배경은 자국 단말업체 준비를 위한 시간 벌기 카메라폰의 대세적 보급, 이통사 수익에는 악영향 줄 가능성 높아 中 휴대폰 밀수 1,000만대 수준을 상회, 단속 강화에 나서 MMS 지원 단말기, 영국 시장에서 판매량 급증 [Vol.2] 일본 무선인터넷시장 종합분석 보고서 - 컨텐츠 및 단말기를 중심으로 - 일본 무선인터넷시장 종합분석 보고서 - 컨텐츠 및 단말기를 중심으로 -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1]: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측면 주요 트렌드 카메라폰, “2009년에는 전세계 출하 단말기의 89% 차지” 中 단말업체 BIRD, 세계시장 점유율 랭킹 8위권에 진입 모토로라, ODM 방식 생산 중단하고 In-House 개발로 방향 전환 도코모의 단말전략 : 시리즈모델은 매스마켓, 컨셉모델은 니치마켓을 타깃 기능 초간소화한 `심플폰`, 휴대전화의 비즈모델 바꾼다 … TuKa 日 Vodafone, 흔들어 조작하는 `모션 컨트롤 센서폰` 출시 단말기의 통제권은 누구에게 ? … 거꾸로 가는 Customization [3GSM 총회] 모토로라, 2005년 테마 재료는 `디자인`과 `3G` [3GSM 총회] 심비안과 노키아 : 2008년까지 스마트폰 보급율 25% 전망 Motorola, 40달러 이하 초저가 단말기 출시 … 퀄컴도 맞대응 밝혀 30달러 대의 초저가 휴대전화 등장 --- 美 Hop-on Wireless PDA 시장 전망에 대한 무책임한 발표, 스마트폰과 구분 혼선 [3GSM 총회] 테마 정리 : HSDPA, 분업형 비즈모델, 저가 단말 무선 브로드밴드 BM의 방향 : 가격보다는 `단말기`와 `MVNO`에 주목해야 차별화를 위한 단말 메이커들의 새로운 고민 … 디자인 or 기술 ? 법인고객 유치의 키포인트 : `사용경험 연장`과 `단말기 교체주기` `PDA 성장률 둔화, 조만간 주요 제품에서 제외될 것` … In-Stat Nokia의 스마트폰 전략 : IP화상전화, 멀티라디오, QWERTY 단말기 고기능화 시대, "매장의 판매방식도 과감한 변신이 필요" [CeBIT2005] 유럽판 지상파 DMB폰 : Siemens의 PDA폰 타입 [CeBIT2005] 고기능 단말 출시 러시, 서비스와 연계 없이는 무의미 고기능 단말로 기대하는 高ARPU 보장, 소비자에게는 어떤 의미 ? 휴대전화, 교체주기 짧고 선호도 높은 가전제품 … GMIPoll 日 Vodafone,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단말 UI 전략은 `실패` 시인 노키아와 모토로라의 약진, 삼성과 소니의 부진 中 단말 시장, 수익률 떨어지자 인수합병 압력 증가 중국 시장 공략의 전략적 선회를 선언한 Motorola, 50달러 미만 `초저가` 단말로 승부 2005년 1사분기 단말 제조사 실적 분석과 전망 獨 Siemens, 계속되는 휴대전화 사업 적자로 사업부 분사 결정 팬택의 SK텔레텍 인수 결정, 배경과 의미 HSDPA 상용화 지연, `기술검증, 콘텐츠 부족 보다는 단말기 수급 이 최대 걸림돌` 휴대전화시장, 1사분기 판매량 호조로 2005년 13% 성장 전망 … Gartner 위기의 UTStarcom, 새 COO 임명과 함께 본격적인 구조조정 단행 Skype 탑재 단말기 출시와 국내 WiBro에의 시사점 Hop-on, MP3P와 카메라를 탑재한 150달러 저가단말기 출시 2Q 휴대전화 출하 4% 성장 1억8000대 예상 … iSuppli GSM 진영, 개도국 대상으로 저가폰 보급 확대 계획 국내 시장에서 통신단말 단순화 추세의 활용 방안 Sony Ericsson, 2Q 매출 증가 불구 R&D 투자로 순익 감소 RIM과 모토로라, 이메일 단말 시장 놓고 신경전 2005년 이후 휴대전화 시장, "신규 수요 감소가 교체 수요 증가를 상쇄" - Merrill Lynch 2006년 휴대전화 시장 상위 5개사가 80% 점유할 것 이통사와 단말 사업, 과연 분리될 수 있을 것인가? Nokia, 신흥 시장의 High-end 단말기 교체수요 발생으로 수익상승 기대 아일랜드 Cicero, 모바일 수익 잠식할 강력한 컨버전스 VoIP 단말기 출시 中 이통사, 저가 단말로 3G 시장 공략 국내 단말 메이커의 실적과 전략에 대한 논란 Nokia, 단말기 판매량 10억 대 돌파 [통계] 日 휴대전화 이용자 조사 : "기본 기능에 충실한 단말이 가장 이상적" 2005년 전세계 휴대폰 판매 실적과 특징 DMB 단말기 시장 전망(국내/전세계,05-12) 지상파DMB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05-10) GSM과 CDMA방식 휴대전화 점유율(전세계,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