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은 최근 영국 O2, 독일 T-Mobile과 iPhone 공급 계약 체결을 공식화한 가운데, 프랑스에서는 Orange와의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Tag #Orange iPhone Apple 애플 O2 T-Mobile 수익분배 share 독점공급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퀄컴이 밝힌 BREW의 수익분배모델 MS-EA, 온라인 게임 수익 분배 방식 결정을 위한 협의 개시 모바일 음악 BM 이슈, 이통사와 음반업계 간 수익분배 논쟁과 콘텐츠 직거래 플랫폼의 등장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美 Verizon, YouTube에 이어 독립계 동영상 포탈과 UCC 제휴 체결... 광고수익 분배모델 채택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Apple폰의 생산원가 추정...iSuppli 조사 구글, "YouTube 유저와 수익분배하겠다"... 저작권 보호위해 콘텐츠판별 기술도 개발중 Apple폰을 둘러싼 핵심 이슈 3가지, 전문가 인터뷰 내용 美 Verizon, "2년전 Apple폰 독점제휴 제안 거절"...Cingular와의 계약조건에 이목 집중 Apple, 시스코와 iPhone 상표권 협상 재개… MS의 June은 프로젝트 좌초 위기 소문 Apple폰의 등장을 계기로 본격 개화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 일본 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KDDI 사장, "단말기도 주문형이 가능해야... 애플폰과도 손잡고 싶다" 유럽 이통사들, Apple폰 대항세력 형성...정액제 음악다운 서비스 MusicStation 채택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애플폰, Invention과 Innovation 차이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 애플, Cisco와 iPhone 상표권 분쟁 타결...양사 공동으로 브랜드 사용키로 YouTube 대항마 만들기에 나선 MS, 동영상 공유 사이트 Revver와 제휴 추진 소문 “Apple과의 경쟁에 자신, 이통사업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것”... 美 SprintNextel 부사장 Google과 Apple, 자사 브랜드 단말공급 파트너 물색 위해 유럽 이통사들에 러브콜 게임판 YouTube 사이트 등장, 광고수익을 게임게시자와 분배...美 Kongregate [CTIA 2007] 향후 휴대단말 트렌드의 키워드는 ‘Usability’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美 소비자의 애플 iPhone 구입의향과 이통시장에의 파급효과 Mobility Revolution 시대, “접속해서, 만나고, 공감할 수단을 제공해야 살아남아”...美 Sprint 사장 중국 소비자들의 애플 iPhone 구매 의향 조사 (2007.1.11~3.10)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UGC와 광고 기반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BM에 관심 고조, 이통사와 수익분배…美 GotZapp 애플 iPhone의 예상 임팩트, 모토로라-LG-노키아 順...이통사 Churn에도 영향 클듯 모바일TV, 2011년 모바일동영상 매출을 추월할 전망 전세계 OTA 음악 다운로드 시장, 5년 내 10배로 급성장...가입형이 전체 60% 차지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애플 iPhone의 유럽 파트너 후보로 T-Mobile UK 급부상, 독점계약 형태가 유력 노키아 CFO, "애플 iPhone는 High-end 단말 수요를 자극할 것, 우리에게도 기회” 美 AT&T, 6월 iPhone 런칭에 앞서 브랜드 정리 작업...싱귤러 매장의 간판 전면교체 美 버라이존, iPhone 킬러 모델 준비 중...LG 프라다폰이 유력 후보로 거론 미국 Apple의 제품 및 서비스 부문별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미국 Apple의 지역별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스마트폰 보급, 연내로 1억대 넘어설듯...5년후 전세계 휴대단말 시장 22% 점유 [해외시각] 日 도코모 사장 인터뷰...주요 통신규제 현안에 대한 입장 “iPhone 소프트웨어 개발, Third Party 참여 가능토록 추진중”...애플 CEO 애플-AT&T 연합의 경쟁사들, iPhone 대항마로 준비중인 단말 라인업 공개 iPhone 인기, 발매전부터 난리법석..."노숙을 해서라도 발매 당일 사고 싶다" Amp’d 좌초의 파문, MVNO 업계에 먹구름...고객층 유사한 Helio에 관심 집중 애플, "iPhone 플랫폼, 3rd Party에 개방하겠다...웹2.0 표준만 지키면 오케이" 미국 시장에서의 ‘iPhone Killer’ 단말, LG와 삼성이 공급 주도 美 AT&T의 iPhone 마케팅 효과, Churn 경쟁에서 핵심 변수로 작용할 듯 터치스크린 단말, iPhone 효과로 인기 급상승...2012년 까지 부품시장 두배 성장 iPhone이 이통업계의 Landscape를 바꿀 수 있는 이유 5가지 음악 SNS 美 ‘imeem’, 광고기반 스트리밍 방식으로 저작권자와 수익분배형 BM 도입 “iPhone은 구글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인 단말, AJAX 활약에 기대”...슈미트 CEO 美 AT&T와 애플, iPhone 전용 정액요금제 발표...3가지 플랜에 월60달러 부터 美 iPhone 신드롬, 발매 나흘전 부터 줄서기 경쟁 이미 시작돼...휴대폰 판매사상 최초 애플 iPhone의 상세기능 : 동영상 자료 정리 iPhone의 유럽시장 파트너 조만간 발표 될 듯 ... 보다폰, T-Mobile, CPW 거론중 iPhone 임팩트, 엔터테인먼트와 커뮤니케이션 소비문화 패러다임을 바꾼다...Hollywood도 주목 블랙베리와 Palm, 1분기 실적 극명하게 엇갈려... iPhone 발매 앞두고 초긴장 iPhone 도입 협상, 일본 이통3사도 물밑 경쟁에 돌입 iPhone, 1,800개 AT&T 대리점에서 모두 `SOLD OUT`...사흘간 50~70만대 판매 iPhone의 원가는 265달러, 마진율 55% 수준 ... 부품 공급사들 밝혀져 獨 T-Mobile, 유럽 최초로 iPhone 판매권 계약 체결...612달러에 11월부터 시판 iPhone의 두번째 유럽 파트너, 텔레포니카 산하 O2로 결정설...유럽 언론들 iPhone이 촉발한 단말의 고기능화와 복합화 추세, 콘텐츠 플랫폼 업계 호황 예고 미국 Apple 아이폰의 주요 부품 내역 (2007.7) 미국 애플 아이폰과 국산 휴대폰 사양 비교 (2007.7) iPhone에서 IM과 Skype를 이용할 수 없는 이유, 이통사와의 관계 or Apple의 내부전략? iPhone 터치스크린의 비밀: 동작해석(Gesture Interpretation) 소프트웨어 애플, 이통사와 iPhone 독점공급권 협상에서 `高자세`...Vodafone은 수용 거절 리눅스 기반 개방형OS 표방 OpenMoko, 첫모델 발매... iPhone 킬러 후보로 주목 iPhone의 API 공개, 해커들에 의해 먼저 실현될 지도...SIM Lock 해제 프로그램 속속 등장 AT&T의 iPhone 요금제를 통해 본 애플-이통사의 음모 저가형 iPhone 출시 소문으로 Apple 주가 사상최고치 갱신...애플은 진위 해명 거부 저가형 iPhone, 연말 출시 근거 있다...iPod 제품군을 모두 대체하는 것이 애플의 전략 美 시장에서 개화조짐 보이는 ‘자동차+ iPhone’...BMW가 재빠르게 동참 선언 iPhone 보급, WiFi 핫스팟 확산과 이통사 BM 변화의 촉발재 될 수도 `WiMAX + iPhone`, 무선망 개방의 환상적 궁합될 것...無 보조금이 전제조건 일본 소비자의 아이폰 구매 여부 조사(2007.7) iPhone의 수익모델, 데이터 접속요금의 일부도 챙긴다...가입자당 최고 8달러說 iPhone 신드롬과 임팩트 분석 … "아직은 시작에 불과하다" SMS를 활용한 P2P 광고모델 등장, 이통사와 50:50 수익분배...英 Mobiya AT&T의 iPhone 효과 : 신규가입율 40%, 이탈율 0.3% 감소...애플은 주가거품 빠져 iPhone, 9월중 유럽에 이어 내년 아시아 시장 진출... 600달러 고사양 모델이 더 인기 2002 한일월드컵 유치를 연상케 하는 KTF의 iPhone 도입 시나리오 노키아, 온라인 Music Store 사업 8월부터 런칭... Apple의 수직결합 BM 공세에 맞불 애플, 텍스트-음성 변환해 이통망 Bypass하는 기술특허 출원…iPhone의 다양한 가능성 제시 단말 관련 산업계를 변화시킬 4대 변수: iPhone, 대체망, 모바일TV, 기업고객... In-Stat 전세계 휴대폰 단말시장 지각 변동 진행중, 향후 변수는 iPhone의 임팩트 Apple, 연속적인 손가락 동작정보 처리 기능이 추가된 `멀티터치` UI로 특허신청 플랫폼과 콘텐츠를 아우르는 수직통합 BM 모색에 나선 메이저 단말벤더들의 전략 분석 - iPhone의 예상 임팩트를 중심으로 日 소비자 약 40%, "iPhone 출시되면 구매하겠다" 일본 소비자의 iPhone 인지도 조사(2007.7) 일본 소비자의 iPhone ‘Maps’ 서비스 이용의향(2007.7) 터치스크린 키보드 특허침해로 Apple을 제소... 英 SP Technologies 아시아 최초 iPhone 파트너는 대만 Chunghwa Telecom이 될 듯, 연내 250만대 계약 추진 iPhone으로 Skype 통화 가능한 소프트웨어 등장, WiFi와 셀룰러망 모두 이용...獨 SHAPE iPhone용 콘텐츠에 특화한 광고사업 시동, 모바일 광고업계 선두주자 美 AdMob MTV와 RealNetworks의 음악사업 합병, Verizon과 연합해 애플-AT&T 진영에 대항 iPhone의 유럽시장 진출, `3개국 전략`...獨T-Mobile, 佛Orange, 英O2와 데이터수익 10% 분배 3G 버전 iPhone 출시는 내년초 유럽부터, 칩셋 공급은 Qualcomm이 유력 iPhone의 SIM-lock 유명무실, 이번엔 10대 해커가 타 이통사용으로 개조해 경매사이트에 올려 iPhone 해킹은 이미 예정된 코스... 방관하는 애플, 속끓는 AT&T 구글폰, 실패할 수 밖에 없는 이유...출시 타이밍, 애플과는 태생 차이, 이통시장의 경쟁룰 이통사를 닮아가는 애플, iTunes에서 벨소리도 판매...모바일 콘텐츠 업계에 임팩트 클 듯 iPhone 도입을 둘러싼 유럽의 동향 : 벤더가 이통사를 선택, 통신료분배 모델 정착할 듯 구글폰, iPhone과는 정반대의 전략 취할 듯....저가 고기능, 신흥시장 우선, 비독점 공급계약 iPhone, 가공할 파괴력으로 시장 침투중...점유율 1.8%, 구입자의 25%가 AT&T로 이탈 애플, 공격적 마케팅으로 전환... iPhone 가격 200달러 인하하고 신형 iPod Touch 출시 미국 AT&T의 iPhone 요금제 현황 (2007) iPhone 판매가 인하후 Apple 주가 오히려 하락, “이통시장 속성 알려면 수업료 더 내야” iPhone 가격인하에 따른 임팩트, 라인업 다양한 노키아-삼성-LG에게는 영향 미미 英 보다폰, 가입형 음악포털 MusicStation 도입키로... iTunes와 노키아 Music Store 견제 내년초 美 700MHz 주파수 경매, 별들의 잔치 될 듯... Apple도 참여 가능성 시사 iPhone 판매량 100만대 돌파로 회의론 불식, 74일만에 목표 달성...주가도 다시 반등 중국에서도 iPhone 인기 상한가, 1,170달러에 암거래중 가격 내려주고도 욕먹는 iPhone, "경제학에 심취해서 심리학은 외면했기 때문” AT&T 회장, "무선사업에 기업역량 집중, 전화상품 위주의 발상에서 벗어나야" 구글폰이 지향하는 비즈모델, “광고와 유통시장이 다른 국가에서는성공하기 어렵다” iPhone식 수익분배 모델, 이통사에게는 ‘양날의 칼’... 파트너에 따라 전략 달리해야 iPhone을 둘러싼 유럽 이통사들의 입장 차이...보다폰은 ‘신포도’, O2는 `표정관리 중` 애플이 이통사가 될 수 없는 이유, 합작이나 연합으로 주파수 경매 참여 동기는 충분 광고기반 동영상공유 사이트 Revver, UCC 제작자들에게 연간 1백만 달러 수익분배 실현 iPhone 수익중 40%는 이통사가 부담, ARPU 30% 높아 여력 충분... "판매가 추가 인하 가능" 애플, 영국시장 파트너로 O2를 최종 낙점...iPhone 시판가는 540달러로 책정 해커들, "iPod Touch에서도 VoIP 가능하다"...신조어 `iVoIP`도 등장 애플, iPhone 독일 파트너로 T-Mobile로 선정...8,000개 WiFi 핫스팟도 활용 iPod으로 VoIP 무료통화 가능해진다, `iVoIP`의 등장과 애플의 저의 EDGE 기반의 iPhone, 3G와 고기능 단말이 보편화된 유럽시장에서는 고전할 지도 美 SIM Lock을 둘러싼 법해석 공방..."IPR식 접근으로는 한계, 전용 주파수대 지정이 돌파구" 노키아, 고급형 UMA 듀얼모드폰 출시에 따른 파장... 펨토셀과 대립각 형성할 듯 美 AT&T, 이제 상향속도가 Selling Point이다... HSUPA 업그레이드로 직행 SiM Lock 해제된 iPhone,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하면 사용불능 상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