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급성장중인 P2P형 음악 SNS 사이트 'imeem'가 광고기반 스트리밍 방식으로 저작권자와 수익을 분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해 주목을 받고 있다. Tag #저작권 P2P SNS 음악BM 수익분배형 광고기반 imeem Napster SNOCAP 스트리밍 레지스트리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모바일 P2P의 잠재성과 실용화를 위한 과제 휴대폰 대상의 실시간 정지화상 분배서비스 개시 PDA/휴대폰으로 확대되는 Sun의 JXTA 네트웍 원음벨소리로 콘텐츠 시장에 뛰어드는 일본 레코드회사 JAVA로 실현되는 모바일 P2P의 세계 모바일 P2P의 상업화 사례 : Primal Cause, Uchida 세계 메이저 음반 업체들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 진출과 시사점 무선 P2P 기술발전 동향 : WLAN 활용이 주류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2] : 벨소리 비즈모델의 성공과 저작권 美 Sprint PCS, 스트리밍 방식의 모바일 TV 서비스 개시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증가하는 P2P 트래픽 어떻게 할 것인가? : 인터넷의 토양을 기름지게 하는 박테리아의 역할로 보아야 [서비스분석] Sony의 GPRS/3G 기반 모바일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StreamMan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퀄컴, MS의 스트리밍 기술 채택한 상용칩 내년 5월 출시키로 美 Napster, 회원제 음악 서비스로 새로운 승부수 日 NTT, "P2P의 특성에 적합한 트래픽 대처 방안 필요" 무료 인터넷 전화 Skype, 일본에서도 인기 美 IMLogic, 직장에서 메신저 이용을 검출해 차단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출시 P2P 이후의 음악업계 골칫거리, `인터넷라디오 녹음 소프트웨어` 美 RealNetworks, 콘텐츠 분배서비스 사업자로 변신중 VoD 보급 활성화, 기존 방송과 공존하는 `하이브리드형`이 최적 --- Sanstream사 日, P2P 파일교환 가이드라인 발표 "중계만 해도 저작권 침해" 美P2P 파일교환 사업자 승소판결, "저작권 침해 책임 없다" 2009년까지 세계 무선데이터 매출 3배 이상 증가할 것... Strategy Analytics 美 Sprint, 휴대전화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FCC, TiVo 단말 간 인터넷을 경유한 파일 공유 인가 美 주요 CDMA 사업자, 연내에 전국 규모의 EV-DO 도입 추진 美 벤처, 휴대단말로 개인 PC에 원격 접속해 멀티미디어 파일재생 가능한 기술 개발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대세적 흐름은 합법적인 공유" 퀄컴, 디지털 방송을 겨냥한 신형 CDMA 기술 2종 발표 P2P형 VoIP 사업자 SKYPE, 분당 20원의 초저가 국제통화 서비스 개시 Skype 사장, P2P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VoIP 사업자 지향" Mobile TV 시대의 도래,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주목 DoCoMo, `모바일사회연구소`의 금년도 핵심 연구주제 확정 발표 콘텐츠가 브로드밴드 시장의 견인차, 보안문제 해결이 관건 디지털 방송의 `Copy Once`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예상외로 높아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통신사업자의 방송콘텐츠 투자, 방송권 확보와 제작과정 관여는 필수 규제강화 이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이용율 27% 하락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지상파 DMB가 해결해야 할 3가지 과제 --- 日 NHK 연구결과 日 NHK, 자사 방송콘텐츠를 유선 IP방송사업자에 VOD로 제공 VoIP 규제를 둘러싼 유럽의 동향 日 포털사이트 Excite, 이용자 집객력을 음악 다운로드 사업기반으로 활용 휴대폰과 PC를 연동한 超流通 방식의 콘텐츠 분배 서비스 등장 DRM 컨퍼런스 뉴욕에서 개막, 범업계적 관심 고조 P2P 트래픽 감시강화 움직임, 미국 전역으로 확산 英 P2P 기반 VoIP 서비스 업체 Skype, 1,880만달러 투자 유치 美 Napster, 대역폭 절약형 다운로드 시스템 `Super Peer` 제공 라이센스 발행으로 저작권 보호, `합법 P2P` 서비스 등장 美 P2P 파일교환 이용자, 약 40%가 회사 네트웍을 이용 Yahoo!도 음악 다운로드 시장 진출키로 전략 수정 iTunes와 Napster, 온라인 음악다운로드 서비스로 유럽시장에 도전장 日 ISP 업체, 대용량 P2P 파일전송 제한장치 도입 발표 Napster 창시자, 레코드 회사와 연계한 새로운 P2P 사업에 착수 온라인 음악 서비스, 2004년에는 전세계적으로 확대될 전망 Nokia, EDGE 기반의 스마트폰을 미국시장에서 출시 日,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본격화로 `美日대결` 구도 양상 모바일 음악을 둘러싼 업계의 동상이몽 벨소리 시장은 축소, 모바일 음악 시장은 확대될 전망 Napster, 기록용 미디어 사업에 진출 미개봉 영화 전편을 EDGE망을 통해 스트리밍 서비스, 인도 Bharti 美 Napster, 벨소리 사업진출 위해 일본 Dwango와 제휴 日, P2P 기술을 응용한 인터넷 라디오분배 서비스 실험개시 디지털 지적자산 보호기술 경쟁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한 "허드슨 프로젝트", 삼성전자 등 5대 Techno Giant들이 컨소시엄 결성 美, RIAA 소송의 영향으로 P2P 방식 음악파일 교환서비스 이용자 감소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美 연방법원, 음반업계의 온라인 음악복제 불법화 노력에 찬물 스트리밍 오디오, `양방향 기능`과 `요금 인하`가 활성화 美RealNetworks-AT&T Wireless, 멀티미디어 콘텐츠 분배 서비스 제휴 佛알카텔, PacketVideo의 네트웍솔루션 사업부 인수 발표 : 비디오 스트리밍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로 부상 MTV, 2004년에 음악 다운로드 시장 참여 가상 identity, 아바타 비즈모델 분석 모바일 DRM 특허 라이센스를 MPEG LA로 일원화 잠정 합의 모바일 콘텐츠의 유통 경로, 새롭게 주목 받는 P2P 비즈모델 일본의 대형 CP, 회원전용의 무료 ‘모바일 방송’ 개국 휴대폰-PC간 자동 전환되는 P2P형 VoIP 서비스 출시 … Teleo Skype, 유료 서비스 확대로 수익률 제고에 박차 Skype를 활용한 P2P 음원파일 교환, iPod 사용자간 급속 확산중 비현실적인 휴대전화 DRM 수수료, GSM 진영 이통사들 반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RealNetworks, 휴대기기용 음악 시장 진출, Naspter와의 전면전 예고 노키아, P2P 서비스 지원위해 2006년말까지 HSUPA 상용화 완료 美 저작권 침해 관련 상고심에서 P2P 업체 패소, 관련업계 암운 Napster, 음반 유통업체와의 제휴로 日 시장 진출 가시화 전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2010년 6,500만 명 도달 iPod와 PMP는 무엇이 다른가? 완전 개방형 소리바다, 초고속 사업자를 위협 중국 IPTV 시장 진출의 KSF, 저작권 문제 해결 美 Openera, 실시간 동영상 공유 가능한 IMS 기반 App. 개발 Mobile's future with IP Ofcom, 통방융합 콘텐츠 저작권 규제 가능성 시사 Google, Napster 인수설 부인 Time Warner, 영화 분배에 P2P 기술 활용하기로 결정 英 케이블사업자 NTL, P2P 응용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 계획 DoCoMo,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강화 위해 RealNetworks와 협력 日 IPTV 사업자 협의회, 저작권처리 간소화를 위한 요망서 제출 통방융합 시대의 규제정비, 日 총무성 `통방융합 간담회` 출범과 파장 휴대전화 이용한 파일 공유 서비스 등장 –최대 40GB 지원 Napster, 광고 기반의 무료 음악 서비스로 전환 워너 브라더스, 인터넷 콘텐츠 공급에 P2P 시스템 정식 도입 모바일 지인 네트워킹, 아직은 시기상조...Yankee Group Cablevision의 N-PVR,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방송사들이 소송 제기 중국 인기휴대폰 100기종 펜입력·스트리밍 기능 비율 (2006년) Sprint Nextel, 음악서비스 차별화 선언 ... 스트리밍서비스 Sprint Radio 런칭 MySpace,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추진 … 아이튠즈 최대 라이벌로 부상하나 美 Sprint Nextel, 휴대폰으로 스트리밍 PPV 전편 영화 무제한 정액제 서비스 개시 日 동영상공유사이트 유저는 30%,`YouTube`가 이용률 60%로 압도적 인기 `뮤직 게놈 프로젝트` 신드롬의 진원지 美 Pandora, 인터렉티브 음악 서비스의 가능성을 노크하다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AT&T, 美 최대 규모의 공영무선랜 네트워크 구축 日 NHK 등 23개 단체, YouTube에 저작권 침해 동영상 3만건 삭제 요청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佛 Orange, 월 12유로 정액제 HSDPA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국내 유통중 UCC 저작권 현황 (2006.1~10) 승승장구 Skype, 법인고객들은 기피...방화벽도 무시하는 라우팅 방식이 이유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이통사들의 비즈모델, 가까운 장래에 `광고기반`으로 전환하게 될 것 … Informa 국내 P2P 사이트 주 이용 고객 (2006.5) 국내 P2P 사이트 접속율 현황 (2006.4) 노키아, 무선브로드밴드 정액제에 필수적인 P2P트래픽 선별적 제한 Tool 발표 미국 스트리밍 비디오 사이트 시장점유율 순위 (2006.8)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美 저작권청, SIM Unlock을 합법으로 인정... 이통사간 가입자 쟁탈전 가열 전망 정액제와 무선 브로브밴드 시대 이통사의 변신:도코모, 공식사이트에 C2C형 경매 서비스 도입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 IPTV, "가입비 모델에서 광고모델로의 전환에 대비해야"… PacketVision 사장 국내 네티즌 스트리밍·MP3 파일로 음악을 듣는 이유 (2005)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일본 IT 업계도 망중립성을 둘러싸고 갑론을박 치열 신용카드 크기의 휴대용 서버로 휴대폰-TV-가전-TV 상호간 콘텐츠 공유 지원, 美 Agere YouTube, 日 음악-방송 업계의 저작권 침해 방치 경고에 답변…거의 모든 요구 수용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파생적 BM의 등장 : P2P IPTV와 유비쿼터스TV SIP 기반의 P2P 플랫폼으로 TPS 솔루션 구현, 중소 통신사업자가 주고객 ... 美 Damaka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세계 모바일 음악 시장 매출 전망 (2010)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美 소비자의 79%가 모바일 광고에 부정적 반응, "가치전달에 초점두어야"... Forrester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구글-EarthLink, 샌프란시스코 공영무선랜 구축 협상 타결... 광고-유료 혼합 BM 적용키로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일본내 비즈니스 전개에 거부 방침 밝혀 망 중립성의 핫이슈로 떠오른 P2P 기반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CES 2007] 美 MediaZone, SNS와 P2P를 접목시킨 `Social TV` 서비스 개시 [CES 2007] 홈네트워크 영상 전송... UWB, WiFi, 전력선통신 하이브리드 기술에 주목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국내 네티즌 저작물 이용실태 및 저작권 인식조사 (2006.11.15~26)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P2P 기반의 무료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서비스명 "Joost"로 출범 美 이통시장, 모바일 광고 빠르게 확산중...유스마켓 겨냥한 MVNO들이 더 공격적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구글, "YouTube 유저와 수익분배하겠다"... 저작권 보호위해 콘텐츠판별 기술도 개발중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中, Linux 시장 급성장 전망... 호환성, 커뮤니티 기반, 판매경로에 걸림돌 남아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UWB-무선랜-PLC로 좁혀지는 홈네트워킹 기술 경쟁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국내 온라인 음악 서비스 시장 규모 추이 (2000~2005)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구글, YouTube 저작권 관리 비상...전문 변호사와 Filtering 기술 전문가 영입에 나서 YouTube, 제휴전략에 잇다른 차질...Viacom은 Joost를 선택, CBS와의 협상도 결렬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유럽 6개국 브로드밴드 보급률 및 P2P 이용률 추이 (2002~2006)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유명 블로그 만을 연결해 광고수익 공유하는 신종사업 출현... 日 Agile Media P2P의 복권,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분배하는 비즈모델 등장...`BitTorrent`와 `Joost` “Google은 부도덕한 기업, ‘도서검색’ 서비스는 조직적인 저작권 침해 행위”…MS 맹비난 “뉴미디어 시대, 콘텐츠 복제물 게시자도 잠재고객으로 보는 발상 전환이 필요"...구글 CEO 英 Hutchison 3, 광고기반 무료 서비스 시작..."광고주에게 새로운 기회 제공할 것" 드러나는 구글폰의 윤곽... 리눅스 탑재, Blackberry와 유사한 디자인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P2P 서비스의 復權, 합법적이고 진보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BM을 표방하고 나선 `Joost`와 `BitTorrent`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동작`을 분석해 불법 동영상 판별하는 기술 등장... YouTube에서 TV콘텐츠가 사라진다면?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Viacom의 손배청구에 대한 YouTube의 입장..."법적근거는 충분, 아직 수표를 끊을 생각은 없다" 국내 네티즌 인터넷 음악 사이트 형태별 선호도 및 선호 이유 (2006.3) YouTube 대항진영, 올드-뉴 미디어간 연합체 가시화..."합법적 동영상 BM 선보일 것" 美 EEF 재단, Viacom을 `언론자유 침해`로 연방재판소에 제소...YouTube의 입장 대변 모바일음악, 소비자의 니즈가 `소유에서 렌탈`로 이동...가입형 번들링 BM이 대세 콘텐츠 이동성에 주목, TV-휴대폰-PC를 잇는 `Three Screen` 전략 발표...美 AT&T 기업들이 직원의 Skype 이용을 꺼리는 이유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USIM 개방을 둘러싼 국내외 동향과 시장전개 시나리오에 따른 임팩트 분석 P2P 방식의 콘텐츠 사업자를 대상, 주문형 광고시스템 발표...美 YuMe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뮤직게놈 `퍼스널 라디오` 美 Pandora 호조, 음악콘텐츠 소비행태의 방향성 제시 국내 동영상 UCC 저작권 침해 현황 (2006)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필터링, 거대한 잠재시장 놓고 기술 난립...표준화 추진 움직임 유비쿼터스 Customized 뮤직 추천서비스 `Slacker`, iPod 킬러로서의 가능성을 넘보다 Apple TV, 거실의 혁명을 몰고 올 것인가? P2P 다운로드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히는 기술 발표, 카네기멜론大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저작권 보호위한 동영상 자동 필터링 시스템, 조만간 YouTube에 도입될 것…구글 CEO YouTube의 대안적 BM을 선언, “동영상 콘텐츠를 시청한 시간 만큼만 지불하고 본다”…英 Jalipo "Google의 차기 사업은 휴대전화 시장, 성장 가능성 충분히 남아 있다”...Schmidt 사장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소니, PC-휴대폰-TV를 연결하는 동영상 공유사이트 오픈...저작권 범위는 제작자 직접 설정 모바일TV, 2011년 모바일동영상 매출을 추월할 전망 P2P 기반 IPTV 사업자 Joost, 전세계 메이저급 32개 기업들과 광고 파트너 계약체결 발표 음원판매, 가입비형 렌탈 방식 도입놓고 Apple과 음반업계 동상이몽 구글, 저작권침해 소송에 반론서 제출..."우리는 법률이 요구하는 이상의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올드미디어 Disney의 新 디지털 전략, 가시적 성과 나타나...iTunes와 콘텐츠 제휴도 한몫 IPTV 사업에서 VoD 비즈모델은 ‘필요악’...저작권 문제가 이용기반 확대의 최대 걸림돌 iTunes형 동영상 BM은 올해를 정점으로 쇠락, 광고기반과 플랫폼간 콘텐츠 공유에 주목해야 MySpace, `디지털 지문` 방식의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도입 발표 광고기반 무료 이통서비스 모델 성공할까...MVNO ‘Blyk’, 올여름 영국시장부터 런칭 美, 29개 저작권 관련업계 로비단체 결성…‘Digital Freedom Campaign’ 진영과 대립 태세 P2P 기반 인터넷TV `Joost`의 서비스 및 BM 분석 Apple이 열쇠를 쥐고 있는 DRM Free 확산, "디지털 음악은 타 제품을 팔기위한 부가가치 상품" 통신-미디어-IT 서비스 분야로의 전방위적 영역 확장에 나선 Google의 행보와 전략 애플, YouTube 동영상을 Apple TV에서 시청...하드용량 160GB Apple TV 신제품 발표 음성인식 기술, 모바일 검색의 새로운 지평을 연다...광고기반 BM으로 요금파괴 예고 국내 네티즌의 성·연령별 UCC 저작권에 대한 견해 조사 (2007) 동영상 콘텐츠 지문인식 툴 잇달아 발표..MS에 이어 YouTube도 미디어 기업들과 공조 급부상하는 OTA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와 가입형 BM, 전망과 시사점 Joost 신임 CEO, "콘텐츠소싱, 시청형태, BM이 YouTube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