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일본에서 시험서비스 되고 있는 차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인 FOMA의 최대 매력은 지금 사용되는 PDC방식 휴대전화(9600bps)의 약 40배에 달하는 통신속도(최대 384Kbps)를 들 수 있다. 문자나 정지화상뿐만 아니라 동영상과 Tag #foma 3g 일 T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일본 이동통신 Roadmap 시리즈 1탄 : DoCoMo 상용서비스용 FOMA 단말기의 기능과 사양 FOMA 비디오폰의 인기와 타사업자들의 대응 3G에서 재현되고 있는 단말기 회수소동 NTT그룹사간 공동보조, FOMA와 통신가능한 탁상TV전화 발매 FOMA를 활용하는 Car Navigation , 2010년에는 4,000만명 이용 도코모, IMT-2000의 동영상 서비스계획 공개 도코모, FOMA 모니터 모집과 개인정보 공개여부 논란 FOMA 모니터 응모결과 발표, NTT 도코모 도코모, 3G 서비스 5개월 연기 도코모, 3G 연기에 대한 공식입장 발표 FOMA 요금체계, 서비스 제공형태 공개 IMT-2000 개시로 변모하는 휴대폰 가입 및 이용형태 2G/3G를 하나의 번호로 병용하는 "Dual Network" 서비스 도코모 3G 시험서비스에 장애발생 휴대전화 이용현황과 FOMA 서비스에 대한 인지도 조사 FOMA 시험서비스 중간점검 상용서비스를 앞둔 FOMA에 대한 기대도 도코모, FOMA 스팸메일 대책 마련 FOMA에 맞대응하기 위한 KDDI의 1xEV-DO 도입 전략 FOMA 상용서비스를 위한 요금체계 확정 발표 FOMA의 향후 과제와 해결책 3G 법인시장 개척과 요금정액제의 필요성 FOMA를 이용한 Car Navigation 서비스 FOMA의 동영상 서비스 M-stage visual의 딜레마 도코모의 FOMA, 법인시장 개척의 무기가 될 것인가 ? FOMA 동영상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1) FOMA 동영상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2) 3G 동영상 서비스의 해결과제 : 요금수준과 이용자 Needs 도코모, FOMA 요금체계와 UIM카드 운용방식 결정에 고심중 FOMA대응 게임컨텐츠 : Dwango사 FOMA를 활용한 B2E 기업포털 서비스 등장 3G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FOMA에 대한 질타 ARPU 하락의 버팀목 임무를 떠맡은 FOMA FOMA, 동영상 서비스 ‘i-모션’ 개시 법인고객용 FOMA 대응 화상관리 소프트웨어 「m@photo+i」 IMT-2000에서 영상 및 음악 컨텐츠의 가능성 i-mode는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 세계최초의 3G 서비스 FOMA가 풀어가야 할 과제 3G의 진정한 의미는 ? 인프라 or 서비스 FOMA 1개월간의 실적과 도코모의 향후 상품전략 통신거품 위에 내리는 서리와 눈 도코모 오오보시 회장이 말하는 이동통신 기업의 사명 2002년도 일본의 3G 서비스 전망 FOMA 이용자 설문조사 2002년도 일본 기업용 무선인터넷시장 전망 FOMA 서비스에 대한 이용의향 조사 도약하는 기업의 무선인터넷 이용 의외로 낮은 FOMA의 인지도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이용실태 설문조사 결과 FOMA의 법인용 라이브영상 분배서비스 「V-live」공개 도코모 타치가와 사장이 밝히는 FOMA의 요금전략 도코모와 오라클, 3G 법인용 솔루션 개발제휴 3G의 위협세력 무선랜을 품기로 한 도코모 범죄신고수단으로 채택된 샤메일 도코모, 접속료 최초 공개 화면 독립형 휴대전화의 출현? FOMA가 흔들리고 있다 한.일 무선인터넷 시장 현주소를 통해 본 3G 시나리오 안전점검 일본 휴대전화 신규서비스관련 설문조사결과 - 샤메일이 인지도와 이용의향에서 단연 선두 J-PHONE, 3G서비스 12월로 연기 504i시리즈 출시로 명예회복 노리는 도코모 DoCoMo, WAP/아이모드대응 FOMA단말 개발 도코모, 다원접속 TV전화 실증실험 개시 샤메일열풍을 잠재울 DoCoMo의 승부수 「아이샷」 DoCoMo vs KDDI, 접전 관전기 핫스팟 서비스 본격 상용화하는 도코모 도코모의 화면독립형 휴대전화 출현 Mzone과 FOMA간 seamless service의 전모 전세계 3G 시나리오의 붕괴와 이동통신 시스템의 장래상 VISA의 U-commerce 전략 무선랜의 재약진과 국내외 3G 사업의 판도변화 도코모 최대의 위기 – FOMA 목표치 하향수정과 위기극복전략 FOMA로 야기된 도코모의 수난기와 도약을 위한 전략 도코모의 3.5G 추진배경과 국내에의 시사점 나츠노 다케시가 밝히는 도코모의 2003년 2G 및 3G 전략 일본 이통3사 CEO의 3G전략 도코모 : CP와 Vendor 껴안기 전략과 향후과제[1] 카메라폰 열풍 : 3G 보급의 장애물 or 지원군 ? 데이터 ARPU 증대의 일등공신, 카메라폰 FOMA 신규단말기 판매호조와 도코모의 속사정 DoCoMo의 주요사업 전개방향, 츠다 부사장의 공개답변 도코모의 초강력 처방, FOMA-PDC 듀얼모드 단말기 사양 공개 자신감 회복으로 탄력이 붙기 시작한 FOMA의 향후 사업추진 방향 카메라폰 확산이 예고하는 수요환경의 변화와 서비스 진화 로드맵 신형 FOMA단말 기종별 비교(1): 심비안OS 탑재 Fujitsu의「F2051」 신형 FOMA단말 기종별 비교(2): 트윈 카메라를 탑재한 NEC의「N2051」 일본 이통3사의 MMS 현황 및 향후 전략 : 카메라폰 일제 보급으로 접전 연출 허치슨 3社, 영국과 이탈리아에서 3G 사업 희비교차 DoCoMo 비즈모델 변화의 신호탄 : 휴대전화와 메모리카드의 만남 신형 FOMA 단말기종별 비교(3): 회전형 폴더를 채용한 마츠시타의「P2102V」 DoCoMo의 마케팅조직 개편 :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한 상품개발에 초점 [통계] 일본, 화상전화 수요조사 결과 : 2~3년 후 보급 본격화될 전망 DoCoMo의 FOMA/PDC 듀얼모드 단말 출시배경과 가능성 FOMA의 시행착오와 국내 EV-DO 요금전략의 방향성 일본 3G사업자 KDDI의 성공전략 : 네트웍, 단말, 서비스의 적절한 조화 J-PHONE의 3G 딜레마, 장애요인과 차별화 포인트 분석 도요타 G-BOOK, 텔레매틱스 시장에서 세력 확산 : 2005년 미츠비시 자동차에 탑재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휴대폰 SW 버그 문제와 이통사의 대응전략 본격적인 3G Migration 유도용 차기 FOMA단말 : i-Mode 단말 이상의 스펙과 네트워크 게임으로 승부 [통계] 일본, 3G 업그레이드 수요에 대한 이용자 조사 : 요금인하와 고속데이터 통신에 기대 법인시장 공략을 위한 일본판 Wireless PBX :「모바일 센트릭스」동향과 시사점 도코모, 무선LAN 서비스「Mzone」전국확대 추진 : 타 사업자와 로밍 추진 등 오픈 전략 전개 IC카드로 M커머스 활성화에 나선 SONY와 DoCoMo: 오픈 전략으로 de facto standard 지향 변화의 조짐을 보이는 일본 3G 시장 분석 : KDDI 견조, FOMA의 약진, 보다폰의 부진 가파른 상승세로 150만을 돌파한 FOMA : 약진의 배경과 향후 성장전략 DoCoMo의 WLAN 듀얼모드 단말 전략 : 구내 용도로 제한해 실리와 명분을 동시 추구 판도변화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일본 이통시장 : Churn 시장을 둘러싼 각 사의 전략과 시사점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1] : FOMA "900i" 단말기의 잠재성과 과제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2] : 신형 FOMA 단말기 "900i" 시리즈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3] : FOMA "900i" 대응 애플리케이션/콘텐츠 분석 DoCoMo의 향후 3G 전략 : 보급형 FOMA 단말기와 HSDPA에 기대 NTT Comm, 유무선 IP 영상전화 개시와 시사점 도코모, FOMA에 데이터정액제 도입 발표와 의미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20대 80 법칙 : 이를 전략적으로 응용한 KDDI와 DoCoMo의 사례 도코모, FOMA의 IP화 조기추진 발표와 시사점 도코모의 데이터 카드형 FOMA 단말 기반의 홈게이트웨이 추진과 Last Mile의 역할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이통사별 전략과 시사점 :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패킷정액제를 둘러싼 DoCoMo와 KDDI의 전략비교 : 트래픽 처리방식과 목표시장에서의 시각차 3G 영상전화를 활용한 `모바일 홈게이트웨이`:도코모의 `FOMA Visual Controller` 도코모와 KDDI의 패킷 정액제 차별화 포인트 비교 DoCoMo와 Vodafone, "3G의 안정적 추가 수익원은 법인시장 개척이 관건" 본격적인 3G 단말 진화의 가교 역할, 도코모의 506i 시리즈 3G 패킷망을 이용한 고음질 라디오 현장 중계장치 개발, DoCoMo [통계] 일본, FOMA 단말의 부가기능 이용실태 : 현재는 실적 저조, 정액제 도입 이후 활성화 기대 셀룰러-WLAN 듀얼모드 단말기 개발 및 출시 동향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1] 新수익모델 창출의 방향성 도코모, WLAN-3G 듀얼모드 올 가을부터 투입 : IP 솔루션과 결합된 최초의 법인용 단말 카메라폰과 2차원 바코드를 결합한 New Biz Model [해외시각] 활성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3G 서비스 시장 3G Migration 가속화를 위한 도코모의 야심작 901i 시리즈[1]: 변화된 전략의 가능성과 한계 3G Migration 가속화를 위한 도코모의 야심작 901i 시리즈[2]: 단말별 OS와 세부기능 분석 [해외시각] 데이터 정액 요금제와 콘텐츠 비즈니스 장래 도코모-모토로라, 무선랜/GPRS 지원 풀스펙 3G 단말 공동개발에 합의 DoCoMo, 하반기 이후 서비스 및 단말 로드맵 발표 도코모, 1/4분기 실적발표 `FOMA는 호조, 수익은 2.5% 감소` 오사카가스, 도코모의 FOMA-WLAN 단말 1만2천대 도입 결정 日 도코모, "2006년 까지 i-mode 브랜드 폐기" 공식 발표 도코모, FOMA 가입자수 500만 명 돌파 日 오사카가스, FOMA-WLAN 듀얼단말 5천대 도입 발표 DoCoMo WLAN-3G 듀얼모드 단말기 개발 완료, 올가을 출시 예정 DoCoMo, WLAN 듀얼모드 "솔루션과 결합된 최초의 법인용 단말" DoCoMo, 3G 전환 호조로 9개월 만에 순증가입 선두 탈환 NTT동서-DoCoMo, 유무선 화상전화간 연동 서비스 개시 DoCoMo, 휴대폰을 TV와 가전제품의 리모콘으로 활용하는 서비스 출시 DoCoMo, 법인고객 비중 10% 목표 달성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DoCoMo 사장, "PTT 서비스 도입 준비, 소비자시장 개척이 관건" DoCoMo 신임 CEO, "Felica M 커머스, PTT 법인시장, 아시아 중심 해외사업에 주력" 데이터 정액제, "통신요금이 CP에게 이전되는 효과 있을 듯" 英 Symbian 레빈 사장, "PDA는 언젠가 소멸할 것" DoCoMo의 데이터정액제 `파케호다이`, 론칭 초기 나타난 문제점 도코모 FOMA 가입자 400만 돌파, 두 달 만에 200만 순증 NEC, 3G망을 이용한 `고음질 라디오 현장 중계장치` 개발 日 DoCoMo, 3G 단말기 600만대 추가 계약으로 KDDI 추격 DoCoMo, 8월부터 동경 지하철 전역사에서 WLAN 서비스 개시 DoCoMo, 신임 나카무라 사장의 최우선 과제는 `시장지배력 회복` DoCoMo 신임사장에 現 나카무라 부사장으로 변경 내정 DoCoMo, 공중무선랜 서비스 Mzone과 FOMA를 연계한 프로젝트 추진 DoCoMo, FOMA의 약진으로 3G 월간 순증수에서 KDDI 추월 DoCoMo 작년 당기순익 사상최대, 성장둔화로 금년도 이후 수익 감소 전망 도코모, 휴대폰을 이용한 TV 시청정보 수집 시스템 개발 日 NTT, 범그룹 차원의 원폰 서비스 계획 구상 도코모, FOMA 가입자 700만 돌파로 3개월 만에 점유율 선두 회복 DoCoMo, 3G 서비스 공통 플랫폼 개발 및 단말업체에 채택 DoCoMo, "3G 최신모델 901i 시리즈는 휴대전화의 완성형" 日 단말업체들 R&D 비용증가로 고심, 경쟁사와 제휴로 활로 모색 日 도코모, 기업이 패킷요금 부담하는 리모트 접속 서비스 개시 3G망을 통해 중계차 없이도 고품질 영상전송 실현… 일본 NEC 도코모, 보급형 저가 3G 단말 출시를 계기로 가입목표 상향 조정 도코모, 내년 3월까지 3G 1천만명 가입 확보, 2G는 2012년 중단 日, 이동전화 가입자 8,000만명에 BREW 단말 200만대 돌파 홍콩 Hutchison의 3G 영상전화, 우수한 통화품질에 음성과 동일한 요금제 도입 도코모, FOMA의 판매가격을 2G 단말기 수준으로 억제 방침 日, 휴대폰을 통한 360도 파노라마 영상 및 지도화면 서비스 등장 DoCoMo, 사상 최초로 데이터 ARPU 하락세 기록 도코모 FOMA, 3월말 가입자 목표 240만으로 상향 조정 NTT 도코모, 3G 보급 확대를 노린 야심작 900i 시리즈 첫기종 발매 개시 日, FOMA 가입자 200만 돌파 도코모, 신형 3G 단말 900i 시리즈 전기종에 `트윈 CPU` 채택 日, 3G 보급 확산으로 M-commerce 업계 호황 예감 도코모, 900i 시리즈 출시를 계기로 3G Migration 전략 본격화 도코모, 리눅스/심비안 기반 3G 스마트폰 개발에 3,800억원 투자 도코모, 내년 2월 최신 아이모드 기능을 모두 탑재한 FOMA 7개 기종 출시 日 총무성, 2005년 휴대인터넷 상용화를 목표로 내년중 기술방식 결정 및 주파수 할당 유럽 이통사, W-CDMA로 갈 것인가를 고민 중 DoCoMo의 3G서비스 `FOMA` 가입자 150만 돌파 NTT, 그룹내 브로드밴드 사업총괄 신회사「NTT Resonant」설립 日 휴대전화시장, DoCoMo의 3G서비스 FOMA의 약진 가시화 日 파나소닉, 도코모 FOMA용 소형 무선기지국 장치 개발 2003 무선인터넷 성장엔진[1] : 카메라폰 응용서비스의 가능성과 발전방향- 일본의 선진사례 분석과 시사점 도코모, FOMA 가입자수 900만명 돌파 - 3G 전환에 가속도 붙어 일본의 화상전화 솔루션 동향과 법인시장 도입사례 DoCoMo의 보급형 3G 단말 `700i` 시리즈: 전략적 목표와 한계 무선랜-3G 듀얼단말 대상 200만원대 모바일센트릭스 솔루션 등장 도코모, Flash에 이어 PDF파일 열람 기능을 3G 단말기에 채택 도코모, 3G-WiFi 듀얼단말 대상 SOHO용 모바일센트릭스 패키지 출시 도코모-모토로라, 무선랜과 풀브라우저 탑재 3G 단말 공동 개발 日, 유선망을 통한 휴대폰용 콘텐츠 무료 다운로드 서비스 등장 일본 시장의 스마트폰 출시 경쟁과 포지셔닝 HSDPA, `초기 단말기 공급 부족이 서비스 확산에 걸림돌 될 듯` 日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자 68%에 달해, 1년 전보다 20% 증가 日 DoCoMo, FOMA 전면 배치 위해 2G 신규단말 중단 검토 일본의 이통시장에도 부는 한류 LG 전자, 도코모 FOMA 단말 개발에 합의 도코모, 1.7GHz 주파수 확보 위해 기지국 및 FOMA 단말 개발 [통계] 日 개방형 브라우저의 인지도와 업무활용 현황 도코모, 기존성능 대비 3배 향상 FOMA용 연료전지 개발 성공 도코모, 휴대전화로 원격 제어하는 `FOMA AV 유닛` 개발 도코모, FOMA 단말 해외 조달 확대 도코모 1사분기 결산: FOMA 호조세로 MOU, 음성 ARPU 상승 도코모, 단말의 ‘패션성’을 어필한 하반기 FOMA 시리즈 투입 도코모, PTT 지원 FOMA 단말 및 전용 정액 요금제 출시 도코모, 발신 가능한 FOMA `멀티넘버` 서비스 개시 도코모 상반기 결산발표... ARPU 하락세 일단락 도코모, FOMA 기반 법인용 GPS 서비스 제공 도코모 i-모드 콘텐츠 시장 월 160억 엔 규모 日 NTT 동일본, IP전화-FOMA 단말간 화상전화 서비스 제공 도코모, M2M 시장 타깃의 `FOMA 유비쿼터스 모듈` 발매 도코모, 3G FOMA 가입자수 2,000만 돌파 노키아,도코모 FOMA용 단말 첫 출시 日 도코모의 향후 서비스 전략 키워드는 "리얼& 리치" 도코모, HSDPA 요금체계 기존 WCDMA 서비스와 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