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레코드 저작권협회 사무국(BIEM)의 회원국인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의 음악 저작권 관리 단체가 다음주 미국의 최대 동영상 공유 사이트인 YouTube와 MySpace, 프랑스의 Dailymotion 등에 저작권 사용료 지불 등을 요구하는 단체 행동에 관해 협의할 예정이다. Tag #저작권료 P2P PtoP 동영상공유 파일공유 파일교환 SNS YouTube MySpace Dailymotion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원음벨소리로 콘텐츠 시장에 뛰어드는 일본 레코드회사 세계 메이저 음반 업체들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 진출과 시사점 「도쿄 mobidec 2003」동향 요약 [2] : 벨소리 비즈모델의 성공과 저작권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증가하는 P2P 트래픽 어떻게 할 것인가? : 인터넷의 토양을 기름지게 하는 박테리아의 역할로 보아야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日 NTT, "P2P의 특성에 적합한 트래픽 대처 방안 필요" P2P 이후의 음악업계 골칫거리, `인터넷라디오 녹음 소프트웨어` 日, P2P 파일교환 가이드라인 발표 "중계만 해도 저작권 침해" 美P2P 파일교환 사업자 승소판결, "저작권 침해 책임 없다" 2009년까지 세계 무선데이터 매출 3배 이상 증가할 것... Strategy Analytics FCC, TiVo 단말 간 인터넷을 경유한 파일 공유 인가 P2P형 VoIP 사업자 SKYPE, 분당 20원의 초저가 국제통화 서비스 개시 DoCoMo, `모바일사회연구소`의 금년도 핵심 연구주제 확정 발표 콘텐츠가 브로드밴드 시장의 견인차, 보안문제 해결이 관건 디지털 방송의 `Copy Once`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예상외로 높아 휴대단말용 Windows Media Player 보급의 최대수혜자는 Napster 통신사업자의 방송콘텐츠 투자, 방송권 확보와 제작과정 관여는 필수 규제강화 이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이용율 27% 하락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지상파 DMB가 해결해야 할 3가지 과제 --- 日 NHK 연구결과 日 NHK, 자사 방송콘텐츠를 유선 IP방송사업자에 VOD로 제공 日 포털사이트 Excite, 이용자 집객력을 음악 다운로드 사업기반으로 활용 Nokia, "3G 동영상 서비스는 `전화` 보다 `공유`가 킬러앱 휴대폰과 PC를 연동한 超流通 방식의 콘텐츠 분배 서비스 등장 DRM 컨퍼런스 뉴욕에서 개막, 범업계적 관심 고조 P2P 트래픽 감시강화 움직임, 미국 전역으로 확산 라이센스 발행으로 저작권 보호, `합법 P2P` 서비스 등장 美 P2P 파일교환 이용자, 약 40%가 회사 네트웍을 이용 日 ISP 업체, 대용량 P2P 파일전송 제한장치 도입 발표 Napster 창시자, 레코드 회사와 연계한 새로운 P2P 사업에 착수 벨소리 시장은 축소, 모바일 음악 시장은 확대될 전망 日, P2P 기술을 응용한 인터넷 라디오분배 서비스 실험개시 디지털 지적자산 보호기술 경쟁에 새로운 변수로 등장한 "허드슨 프로젝트", 삼성전자 등 5대 Techno Giant들이 컨소시엄 결성 美, RIAA 소송의 영향으로 P2P 방식 음악파일 교환서비스 이용자 감소 EMI와 Sony BMG, 모바일 기기용 음원보호 DRM 포괄협정 체결 美 연방법원, 음반업계의 온라인 음악복제 불법화 노력에 찬물 모바일 DRM 특허 라이센스를 MPEG LA로 일원화 잠정 합의 모바일 콘텐츠의 유통 경로, 새롭게 주목 받는 P2P 비즈모델 휴대폰-PC간 자동 전환되는 P2P형 VoIP 서비스 출시 … Teleo Skype를 활용한 P2P 음원파일 교환, iPod 사용자간 급속 확산중 비현실적인 휴대전화 DRM 수수료, GSM 진영 이통사들 반발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노키아, P2P 서비스 지원위해 2006년말까지 HSUPA 상용화 완료 美 저작권 침해 관련 상고심에서 P2P 업체 패소, 관련업계 암운 iPod와 PMP는 무엇이 다른가? 완전 개방형 소리바다, 초고속 사업자를 위협 美 Openera, 실시간 동영상 공유 가능한 IMS 기반 App. 개발 Time Warner, 영화 분배에 P2P 기술 활용하기로 결정 英 케이블사업자 NTL, P2P 응용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 계획 통방융합 시대의 규제정비, 日 총무성 `통방융합 간담회` 출범과 파장 휴대전화 이용한 파일 공유 서비스 등장 –최대 40GB 지원 워너 브라더스, 인터넷 콘텐츠 공급에 P2P 시스템 정식 도입 모바일 지인 네트워킹, 아직은 시기상조...Yankee Group Cablevision의 N-PVR,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방송사들이 소송 제기 美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 수익 모델 약해 난항 예상 日 후지TV-Team lab, UCC 기반 동영상 공유 사이트 'Watch me TV" 시범운영 개시 차세대 킬러 콘텐츠 확보의 실마리,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에서 찾아라 NTT, 동영상 공유 사이트 'ClipLife' 실험운영 개시 Sony, 동영상 공유 사이트 인수로 콘텐츠 사업 강화 日 동영상공유사이트 유저는 30%,`YouTube`가 이용률 60%로 압도적 인기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MS, 콘텐츠 확보의 열쇠인 DRM..."광고기반 서비스 개화의 촉매로 기능할 것"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日 NHK 등 23개 단체, YouTube에 저작권 침해 동영상 3만건 삭제 요청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국내 P2P 사이트 주 이용 고객 (2006.5) 국내 P2P 사이트 접속율 현황 (2006.4) 노키아, 무선브로드밴드 정액제에 필수적인 P2P트래픽 선별적 제한 Tool 발표 美 저작권청, SIM Unlock을 합법으로 인정... 이통사간 가입자 쟁탈전 가열 전망 英 소비자 TV 시청율 3% 하락, 젊은층은 PC와 휴대단말로 동영상 시청 선호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모바일판 YouTube, 인기편승 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일본 IT 업계도 망중립성을 둘러싸고 갑론을박 치열 신용카드 크기의 휴대용 서버로 휴대폰-TV-가전-TV 상호간 콘텐츠 공유 지원, 美 Agere YouTube, 日 음악-방송 업계의 저작권 침해 방치 경고에 답변…거의 모든 요구 수용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일본내 비즈니스 전개에 거부 방침 밝혀 [CES 2007] 야후, 업그레이드판 `Yahoo! Go for Mobile 2.0` 출시... "올해는 모바일에 주력하겠다" [CES 2007] 美 MediaZone, SNS와 P2P를 접목시킨 `Social TV` 서비스 개시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국내 네티즌 저작물 이용실태 및 저작권 인식조사 (2006.11.1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