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요 이통사 선불가입자 수 추이(2007.03~04) Tag #일본/도코모/au/TUKA /선불제/선불가입자수 츠카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단말기] 오디오기능 탑재 일본 최신형 CDMA 단말기 : DIVA 다시 법인용으로 눈길을 돌리는 일본 PDA 업체들 1인1단말 시대를 노리는 간이형 Web전용 단말기 출시동향 KDDI, 감성제어기술을 이용한 `ez Virtual Talk`서비스 일본의 무선인터넷 경매(Auction) 사례 소개 가입자 확보의 관건은 컨텐츠와 신뢰도 이통사업자 공통으로 이용 가능한 Java대응 IM 모바일 P2P의 상업화 사례 : Primal Cause, Uchida 3G 시장선도를 겨냥한 KDDI의 단말기 전략 [3] : 「au design project」의 첫 수확 「infobar」 망개방의 임팩트와 플레이어별 동향 분석[1] : 생태계 변화상과 유선 포털들의 진입전략 무선랜 전용회선(Backhaul)을 위한 새로운 대안 : WiMAX와 3G 네트워크 [무선랜] 위성을 backhaul로 활용하는 무선랜 도매 서비스 [해외시각]KDDI의 EV-DO 정액 요금제에 대한 논쟁과 전망 이통시장의 추가 경쟁 도입을 위한 일본 총무성의 정책구상과 예상 임팩트 美 번호이동성,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 높게 나타나 오스트리아 이통사들의 WLAN 사업 주도권 경쟁 미국의 번호이동성 중간결산 M-commerce에 대한 일본 이통사의 접근방식 : 컨버전스가 아닌 이통서비스의 확장 [해외시각] WiMAX의 정체를 밝힌다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국내 Major Portal의 커뮤니티 서비스 동향분석 모바일 WiMAX를 백홀망으로 활용한 고속이동체용 무선랜 솔루션 등장 임박한 MSN 공정위 판결과 Daum의 역습 [해외시각] 이동통신 번호이동성 1년,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 마우스 감각으로 무선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유료 브라우저 등장 日 번호이동성 설문조사 결과, 절반이 "KDDI로 이동하고 싶다" 3G 성장의 4가지 필수요건, "AV, 오프라인 연계, Flash, 국제로밍" 英 보다폰, Virgin Mobile 인수 추진 소문 濠 Optus와 Vodafone, 합작회사를 통해 3G 네트워크 공동 구축 中, 내년 6월까지 China Unicom에 2건을 포함해 5건의 사업권 허가 유력 휴대전화 가입자, 약정시간 중 평균 22%만 사용 … TNS Telecom 中 China Unicom, 해외사업 강화를 통해 CDMA 주도권 확보 노려 KDDI, "1.5GHz 사업부문 Tuka 매각 후 3G 사업에 집중할 것" 日 커뮤니티 사이트 Cafesta, Daum과의 제휴로 가입기반 급확대 중국 휴대폰 이용자, 2006년에는 4억명 돌파할 전망 네덜란드, 번호이동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전세계 애널리스트들, "중국 통신시장의 2강구도 재편 가능성은 회의적" MNP와 MVNO 제도의 효용성, 난관에 봉착한 통신규제 당국들 英 Virgin Mobile 영국에서만 410만 가입자 확보, 7월중 IPO 예정 日 소프트뱅크, "번호이동성 도입될 2006년 까지 이통시장 진출" 급성장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美 MVNO 시장 日 Vodafone, 3G 사업 재가동, 연말까지 100만 확보 목표, 데이터정액제와 HSDPA 도입도 검토 번호이동성, `기업의 비용절감 효과`에 유효 中 정부, 통신사업자 최고경영진 맞교환 추진…시장통제력 강화가 주목적 MS, 아시아 국가를 대상 `Connected Car` 전략 홍보 강화에 나서 美 번호이동성 도입 5개월 만에 260만명 이동 2004년 일본 이통시장 세력구도 변화의 3대 변수 번호이동성의 함정, "데이터 시대에는 무용론" 의견도 제기 Churn 희망자의 절반, "현 사업자가 요금 내리면 옮기지 않겠다" T-Mobile Austria, 음성통화에 무제한 정액요금제 도입 덴마크식 번호이동성, 할인형 신규사업자들에게는 대성공 美 FCC 집계결과, MNP 실시 1년간 780만 명이 이동 번호이동성 일본 소비자 조사, "유료라도 이용희망 74%" 번호이동성의 死角, 콘텐츠이동성도 필수 … Yahoo! Japan 사장 KDDI, "모바일 브로드밴드의 가장 큰 의의는 파격적인 요금인하" KDDI, 정액형 EV-DO 도입으로 콘텐츠 형태와 비즈모델의 변화 예상 KDDI, 일본판 Wireless PBX `모바일 센트릭스` 선보여 KDDI, 금년도 주요 타겟고객은 ARPU가 높은 19~29세 여성층 FCC, 번호이동성 관련 소비자 클레임 접수 내역 발표 美 번호이동성, 시장점유율은 큰 변화 없으나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은 높게 나타나 화제의 骨傳導 휴대전화, 음성의 전달 범위는 목 부위까지 日 3G 전환가입자 유치 경쟁, KDDI가 다시 선두 복귀 광대역 고정무선(FWB), 새로운 표준 등장으로 성장국면 기대 日 Vodafone, 도코모 출신 쓰다 신임사장 체제 출범 日 이통사들, "중장년층을 주목, 실버폰 출시와 마케팅에 주력" KDDI,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 출시 NHN 재팬, `한게임`에 휴대전화-PC간 연동형 결제 서비스 도입 조작이 간편한 통화전용 실버폰, 일본에서 인기 오스트리아, 기존 사업자에 무상으로 주파수 5MHz 추가할당 스트리밍 오디오, `양방향 기능`과 `요금 인하`가 활성화 아시아 단말 업체들, 브랜드 인지도를 위해 ODM 강화 일본 총무성, 번호이동성의 경제적 효과 제시 美 FCC, 번호이동성 관련 민원사례 600가지 발표 China Unicom, CDMA-GSM 겸용의 `GSM 1X` 장비 대량구매 골전도(骨伝導) 방식의 스피커 장착 휴대폰 출시, 일본 TUKA 번호이동성 민원발생으로 곤경에 처한 AT&T Wireless, FCC도 이에 대한 공식 해명 요구 美 번호이동성 관련 소비자 행동요령 가이드라인 일본, 번호이동성 도입시 최대 수혜자는 KDDI로 전망 Vodafone, 호주 3G 네트워크 공동구축 협력사 물색 실패로 단독 론칭 결정 美 번호이동성 개시 당일, 이용자 신청 100만명 미만에 그쳐 일본의 번호이동성 논란, 메일주소의 이동성도 포함할 것인가 ? 美 번호이동성, 이통사업자별 득실 전망 美 번호이동성으로 법인고객의 경우 35% 비용절감 효과 … Gartner China Unicom, 내년 CDMA 신규가입자수 1,300만 명 예상 China Unicom, 모회사로 부터 본토내 나머지 9개 지역의 GSM 사업권 인수 日, 번호이동성 유료화 도입시 이용희망 9.7% KDDI, 단말 교체시 변경정보를 일괄 전송하는 「알림 메일」서비스 개시 日 총무성, 휴대전화 번호이동성 관련 연구회 설립 Hutchison 3, 단말기 공급 부족 연말까지 해소 힘들 듯 BelAir, 코스트 절감형 광역 무선LAN 솔루션 발표 단말기에 무관한 임베디드 VoIP 서비스 개시, X-route 2005년 일본 이통시장의 핵심 화두는 `융합` … 노무라연구소 日 소프트뱅크, KDDI 산하 이통사 Tu-Ka 인수 추진 소문 소프트뱅크의 TU-KA 인수, 주파수와 이통시장 교두보 조기확보가 목적 기능 초간소화한 `심플폰`, 휴대전화의 비즈모델 바꾼다 … TuKa WiMAX에 대한 Cisco의 입장, 기득권자로서 우려와 기대 엇갈려 도코모, 배터리 무상 교체 … MNP에 따른 Churn 방지가 목적 美 Virgin Mobile 가입자 300만 돌파, 부가서비스 시장에서도 약진 英 T-Mobile, WiMAX를 Backhaul로 활용한 열차내 WiFi 서비스 유럽이통사들, 3G로 가정용 브로드밴드 시장 공략에 나서 … 獨 Vodafone과 O2 이통사의 3G 기반 브로드밴드접속 서비스, 요금전략이 관건 [통계] 일본, 유력한 틈새마켓으로 부상하는 `뉴 실버세대`: 휴대전화 구매 기준은 젊은 층과 유사 美시장은 MVNO 비즈모델 경연장, `저가단말+선불제` 사업자 등장 日 도코모-KDDI의 경쟁 제2막 돌입, `3G 점유율에서 MNP로` 법인 가입자, 높은 전환비용과 계약 조건으로 인해 Lock-in … `충성도` 높지 않다 무선인터넷 성장엔진으로 주목 받는 `모바일 쇼핑`: 보급 단초를 마련한 일본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日 PHS 부활조짐, 음성정액제 출시 이후 가입자 급증 KDDI, 기업용 ASP 확대 위해 XML기반 BREW 미들웨어 및 솔루션 개발 日 도코모 주총 주요내용 … 신규 성장을 위한 경쟁력 회복 평가 CallWave, 선불제 무선 VoIP 서비스 개시 日 KDDI, TUKA그룹 매각에서 흡수합병으로 전략 선회 日 내년 10월 MNP 제도 시행 … 이통3사 최종조정 들어가 濠, 사업자간 주파수 교환으로 WiMAX 보급 확산 전기 마련 美 Virgin, 계약 없는 선불 요금제 출시 日 KDDI, GSM 로밍과 전자인증 지원하는 SIM 카드 도입 日 KDDI, 도쿄전력과 광통신 분야 제휴 합의 日, MNP 시행 앞두고 이통사간 요금인하 경쟁 가속화 Contents Portability로 MNP 도입의 실익 노리는 Yahoo! Japan: 독립계 포털에 새로운 가능성 제시 eBay, 구매 패턴 등 자사 전자상거래 분석 자료를 상품으로 제공 獨 Vodafone, 홈존 서비스로 유선 통화 시장 수익 잠식 日 모바일 옥션 시장, 도코모 진입으로 KDDI와의 본격 경쟁 돌입 KDDI, 유무선 연동 음악 서비스 `au Listen Mobile Service` 런칭 日 이통업계, 신규진입과 MNP로 설비투자 특수 일본 이통3사의 실적 비교분석 (1Q~3Q): MNP와 신규 사업자 대응전략이 관건 Battling Backhaul Costs 日 이통사,MNP 시행 앞두고 절차 간소화 등 개요 결정 日 데이터정액제 가입자, 무선인터넷 2배 더 쓴다 日 소비자 40%, 이통사 변경(MNP)은 ‘할인제도’ 때문 대만 5대 LCD 패널업체 실적 (2005년 3분기) 佛, 특정장소에서 광고하는 LBS 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국내 대형 LCD 패널 출하실적 (10.4인치 이상, 2005년) 美 Verizon, IPTV 기반 양방향 날씨 및 교통 방송 `FiOS TV Widgets` 개시 日 윌컴, "PHS도 번호이동성 대상에 포함되어야" 日 음성통화 중심의 가입자, 번호이동성 이용의향 낮아 --- MM종합연구소 [발표자료] 보조금 시행 전후 국내 휴대폰 판매동향 분석 LGT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추이 (2006.1~6)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日 번호이동성(MNP) 10월 24일 개시---NHK보도 美 주파수 경매, 케이블 vs. 텔코 경쟁 점입가경 … 입찰가만 10조원대 中,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맞춰 DMB 기반 모바일 방송 개시 日 KDDI, 번호이동성(MNP) 앞두고 단말과 서비스 대폭 확충 日 소프트뱅크, 10월 MNP에 승부수 ... 전 퀄컴재팬 사장을 전략책임자로 전격 영입 KDDI, 번호이동성 앞두고 단말서비스로 선제공격 나서 케이블 사업자들, 이통망 Backhaul 임대사업을 활용해 QPS 시장선점 노려 일본 이동통신 가입자수 추이 (2000~2006.7) 日 도코모, "음악의 뒤를 잇는 킬러콘텐츠는 모바일게임" 美 주파수 경매 결과, 최다 라이센스를 획득한 케이블사업자와 Sprint 연합의 향후 행보에 주목 日 도코모, 번호이동 앞두고 W-CDMA망 인구 커버리지 100% 강조 번호이동 제도는 "법인시장 개척에 절호의 기회", 日 KDDI 전세계 WiMAX 주파수 확보 사업자들, 글로벌 로밍 위한 연맹체 WiSOA 설립 법인시장 사수와 쟁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일본의 셀룰러-WiFi 듀얼모드 서비스 中 China Telecom, 이통시장 진입 대비해 해외사업자와 지분 거래 논의중 Sprint Nextel, "고정형 WiMAX를 무선브로드밴드 백홀로 활용하겠다" AT&T, SOHO 시장을 겨냥해 2Gbyte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 출시 日 소프트뱅크, 54컬러 13종의 하반기 출시모델 발표-- "기존의 이미지 탈피하겠다" 日 번호이동성 이용의향, 주부층이 20%로 높게 나타나 日 소프트뱅크, "인터넷비즈니스 자체로 실현 가능한 모바일 BM 보여 주겠다" 日 KDDI, BREW 외에 Java도 지원키로… 아이모드 가입자 churn-out 목적 MNP를 계기로 새판짜기에 들어선 日이통시장, `Over DoCoMo`의 호기를 잡은 KDDI의 전략 日 도코모, 공격이 최선의 방어 ... MNP 겨냥해 사상 최다 단말 라인업 선보여 日 후발 3G 사업자 eMobile, "음성은 도코모와 로밍, 데이터는 저가 HSDPA로 승부" 이통업계, 기지국 백홀 전용회선의 IP화 추세 빨라질듯 ... 막대한 CAPEX와 OPEX를 절감 日 소프트뱅크, 자사 이동전화 가입자간 무료통화 요금제로 MNP 대응 日 도코모, "유저를 Yahoo에 묶어 두려는 소프트뱅크야말로 폐쇄적" 신개념의 유통전략과 단말 판매기법으로 MNP전면전에 나선 소프트뱅크 모바일 일본 이통사들, MNP 전면전 초기단계 부터 이례적인 상호비방 설전과 신경전 일본 이통사별 법인고객 가입현황 및 MNP 이용의향 日 MNP 개시 1주차 성적, 2위 사업자 KDDI가 압도적 우위 보여 Nokia, 카 내비게이션 시장 진출...유럽 선두업체 Tom Tom과 정면 대결 日 이통시장, MNP 개시 후 단말 판매대수 2배로 급증 日 소프트뱅크의 `신수퍼보너스` 요금제, 준비부족으로 고객신뢰 추락 위기 MNP는 `법인시장 재편의 기폭제`, 일본 이통사들의 대응 전략 유무선통합 서비스 Showcase 독일 시장 : FMC vs. FMS 경쟁 전개 양상 일본 소비자의 이통 요금제 선호도 조사 Mobile 2.0시대를 대비한 日 KDDI의 또 다른 실험 : 모바일판 SNS 서비스 `EZ GREE` 호주, 블루투스 PAN을 활용한 모바일 광고 서비스 등장 일본 KDDI(au) GPS폰 출하량 추이 (2006.1~9) 정액제와 무선 브로브밴드 시대 이통사의 변신:도코모, 공식사이트에 C2C형 경매 서비스 도입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제3라운드 경쟁에 돌입한 일본의 기업용무선 시장 中 차이나유니콤, 3G 사업허가를 계기로 CDMA/GSM 이통사업 분할될 수도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일본 번호이동성 이용동향(2006년 11월 기준) 日 KDDI 이동통신 해약율 추이 (2005~2006년 2분기) 홍콩의 HSDPA 서비스 동향, "다양한 정액 요금제 선보이며 순조로운 출발" 국내 이동전화 번호이동자 현황 (2006.11) 미국 주요 이통사별 선불제 가입자 비율과 ARPU 현황 (2005) 휴대폰 바뀌어도 익숙한 기존 UI 그대로 조작 ... 日 소프트뱅크가 MNP 겨냥해 기술 채택 휴대폰, "개인용과 회사용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시대로 이미 진입"… 日 KDDI 日 소프트뱅크, 무약정 조건의 이동전화 음성정액제 `화이트플랜` 발표 복수의 3G 망을 결합해 백홀로 이용하는 in-Car WiFi 사업자 등장... 美 Autonet [CES 2007] 포드-MS 제휴, 핸드프리로 SMS와 미디어 재생 가능한 Sync 기술 공개 급성장 중인 中 모바일 VAS 시장, 이통사 입김 더 커질듯... 통방 규제의 불투명성도 장애물 MNP를 통한 이통시장 경쟁 활성화 정책은 `실패`, 가입자 이탈율에 변화 없어... Analysys 日 KDDI, 유무선 연동 개인포털 `My Page` 인기몰이... 3개월 만에 이용자 100만명 돌파 일본 KDDI 서비스별 가입자수 추이 (2004.3~2006.3) [해외시각] Telco들의 해외 신흥시장 진출시 주목해야 할 키워드 7가지 KDDI 사장, "단말기도 주문형이 가능해야... 애플폰과도 손잡고 싶다" 日 KDDI, BREW 외에 Java 애플리케이션 도입한 목적과 향후 계획 밝혀 [3GSM] "컨버전스와 요금인하, 규제가 발목 잡고 있다"... BT 사장 법인시장을 겨냥한 일본판 FMS `모바일 센트릭스`의 동향과 시사점 : 유선 백홀 번들링과 제안력이 중요 美 연방법원, 음악재생 기술특허 침해로 MS에 15억 달러 손해배상 판결 일본 이동통신 사업자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12) 日 KDDI의 유무선 연동 개인 포털 au My Page 분석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응용분야와 참여업체의 확대로 가시화되는 LBS 2.0, 최근 동향과 시사점 사우디 제2 유선사업권 경매에 KT도 참여...Verizon 등 10개 컨소시엄이 입찰 獨 DT, FMC 서비스 중단 공식발표...이통사의 home zone과 경쟁에서 열세 판단 日 KDDI, 주가 100만엔대 근접...MNP 경쟁에서 단독 질주하며 연일 상승세 휴대폰 화면을 스테레오 스피커로 활용하는 신기술 등장...日 Authentic 3월 휴대폰 판매량, 160∼170만대...보조금 규제완화 조치 이전 과열현상 재연? 포스트 Web2.0을 열어 갈 ‘metadata’ 시대로의 진화, "정보 독점은 자멸의 길" 이용자가 우편번호로 희망 장소를 지정하는 선불제 홈존 서비스 런칭...英 O2 캐나다 이통사 Rogers의 음성 ARPU 추이 및 전망 (2003~2010) 캐나다 이통사 Bell Canada의 음성 ARPU 추이 및 전망 (2003~2010) 사우디아라비아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 日, 우량고객 50∼60대를 겨냥한 `심플폰` 인기몰이...전체 단말의 10% 차지 아시아 지역 이통사 Top10, 가입자수 기준으로 SKT는 11위에 랭크 미국에 이어 유럽 통신시장도 M&A가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 부상...공통 테마는 'FMC' Google, 全美 라디오 광고채널 확보...선두 방송사 Clear Channel과 장기 계약 日 KDDI, MNP 경쟁에서 단독질주…다음 승부처는 모바일방송 ‘원세그’ 日 이통사, 3.5G 고속데이터 지원 단말 잇달아 출시...젊은층 겨냥한 라인업 강화 日 KDDI의 단말 컨셉, `디자인 만으로는 부족, 오감을 자극하는 Art Phone 추구` 日 이통3사, 돈되는 콘텐츠 찾기에 혈안...통신료 보다는 콘텐츠 자체를 수익원으로 MNP 경쟁에서 밀린 日 도코모, 신단말 904i 시리즈 출시 계기로 ‘DoCoMo2.0’ 선포 중국 차이나유니콤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수 현황 (2007.3) 국내 이통3사와 KT 불법 보조금 적발 현황 (2007.4.23) 日 KDDI, 신경영전략 `Challenge 2010` 발표..."사업도메인을 확대해 `정보유통 총량`을 늘리겠다" 日 도코모, 자체분석 MNP 패인 2가지...‘초기 3G 커버리지’와 ‘비싼 요금` 이미지 영국 이동전화 번호이동 추이 (2003~2005.10) 영국 O2의 ARPU 현황 (2006.4분기) 영국 O2의 선·후불 가입자수 현황 (2006) KTF의 `SHOW` 효과, 타사 가입자 유치에는 기대 못 미쳐 英, 이통사들 데이터 정액제 도입 러시...Orange도 일시지정 요금제로 동참 덴마크 MNP 추이(2003~2006) 덴마크 분기별 MNP 추이 (2003~2006) 스웨덴 MNP 추이 (2003~2005) 소비자의 시각에서 재정의 될 FMC 2.0 : 키워드는 듀얼단말, 펨토셀, 그리고 콘텐츠이동성 獨 T-Mobile, 기지국 백홀 솔루션에 TDM-IP 혼합방식 채택후 all-IP로 전환키로 MNP 열세 만회를 위한 DoCoMo의 히든카드 : 2in1’ 서비스의 상세내용 디지털라디오를 활용한 통방융합의 가능성: 日 KDDI의 사례와 시사점 “DoCoMo 2.0” 발표, 알고보니 마케팅 슬로건…MNP 열세 만회가 목적, 경영전략 변화와는 무관 MySpace, `디지털 지문` 방식의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도입 발표 일본 이통3사 실적 현황 (2006) 일본 이통사별 순증 현황(2007.3) 일본 이통사별 3G 순증수 현황(2007.3) 일본 이통사별 MNP 현황(2007.3) 보조금을 둘러싼 고질적 관행, 소비자 관점에서 재고되어야 日 KDDI, 관망자세 버리고 Felica 기반 모바일결제 서비스 본격 시동 구글 CEO, "한국은 중요한 시장, 기술과 포괄성 모두를 갖추어 부진 만회에 나설 것" 中 VoIP 시장, 요금 메리트로 급성장중...2∼3년후 기존 Telco 외에도 문호개방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