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부터 3G HSDPA 전국 서비스에 먼저 나선 KTF가 대대적인 ‘SHOW’ 홍보와 ‘논위피폰’의 호조에 힘입어 4월 들어서자 마자 누적판매량에 있어서 SKT를 앞서기 시작했다. (그림1) 그러나 정작 중요한 타사 가입자 유치 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Tag #3G HSDPA KTF SHOW 추가보조금 마케팅 2G 판매량 점유율 MNP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일본의 단말기 유통체계와 판매대리점의 진로 SIM/UIM 카드도입에 따른 단말기 가격체계의 영향 유럽사업자들의 가입자유치전략 변화 : 기로에 선 단말기유통 및 보조금제도 일본 모바일 벤처들의 도코모 의존성과 문제점 유럽 모바일 단말기 수요 동향 3G 환경에 대비한 일본 이통사업자의 마케팅 전략 변화와 시사점 [View] 국내 W-CDMA 서비스 성패의 변수에 대한 잘못된 논점 [통계] 일본, 휴대폰 대리점의 법인영업 관련 운영실태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쏠림 현상과 후발사업자의 전략적 방향성 : LGT를 중심으로 이통시장의 추가 경쟁 도입을 위한 일본 총무성의 정책구상과 예상 임팩트 美 번호이동성,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 높게 나타나 홍콩 Hutchison, 저가 전략으로 3G 사업의 국면 전환 시도에 나서 미국의 번호이동성 중간결산 [해외시각] 이동통신 번호이동성 1년,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 日 번호이동성 설문조사 결과, 절반이 "KDDI로 이동하고 싶다" 英 BT, 파격 요금제와 단말기 무상 제공으로 MVNO 사업 호조 스웨덴 이동통신 가입율 100% 눈앞에 DirecTV 1,300만 가입자 확보, 보조금 지급에 따른 고객유치 비용에 고심 도코모, FeliCa폰 판독기 보급 촉진을 위해 보조금 지급 결정 英 Virgin Mobile, 지난 분기 순증가입자수 영국내 1위 DoCoMo, GSM/W-CDMA 듀얼모드 싱글칩 탑재 단말기 개발 발표 네덜란드, 번호이동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MNP와 MVNO 제도의 효용성, 난관에 봉착한 통신규제 당국들 日 소프트뱅크, "번호이동성 도입될 2006년 까지 이통시장 진출" 日 Vodafone, 3G 사업 재가동, 연말까지 100만 확보 목표, 데이터정액제와 HSDPA 도입도 검토 번호이동성, `기업의 비용절감 효과`에 유효 Hutchison, 전세계 3G 가입자 173만명 확보, 2005년 BEP 예상 美 번호이동성 도입 5개월 만에 260만명 이동 2004년 일본 이통시장 세력구도 변화의 3대 변수 번호이동성의 함정, "데이터 시대에는 무용론" 의견도 제기 Churn 희망자의 절반, "현 사업자가 요금 내리면 옮기지 않겠다" 덴마크식 번호이동성, 할인형 신규사업자들에게는 대성공 日, 보조금 휴대폰 해약후 부대기능만 이용하는 얌체족 증가 美 FCC 집계결과, MNP 실시 1년간 780만 명이 이동 번호이동성 일본 소비자 조사, "유료라도 이용희망 74%" 번호이동성의 死角, 콘텐츠이동성도 필수 … Yahoo! Japan 사장 FCC, 번호이동성 관련 소비자 클레임 접수 내역 발표 美 번호이동성, 시장점유율은 큰 변화 없으나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은 높게 나타나 "일본 이통시장, 판매장려금 모델 폐지해야" …노무라총합연구소 日 Vodafone, 도코모 출신 쓰다 신임사장 체제 출범 美 FCC, 번호이동성 관련 민원사례 600가지 발표 번호이동성 민원발생으로 곤경에 처한 AT&T Wireless, FCC도 이에 대한 공식 해명 요구 美 번호이동성 관련 소비자 행동요령 가이드라인 일본, 번호이동성 도입시 최대 수혜자는 KDDI로 전망 美 번호이동성 개시 당일, 이용자 신청 100만명 미만에 그쳐 일본의 번호이동성 논란, 메일주소의 이동성도 포함할 것인가 ? 美 번호이동성, 이통사업자별 득실 전망 美 번호이동성으로 법인고객의 경우 35% 비용절감 효과 … Gartner DoCoMo, 4천억 엔 규모의 자사주 매입계획 발표와 함께 3G에 강한 자신감 피력 日, 번호이동성 유료화 도입시 이용희망 9.7% KDDI, 단말 교체시 변경정보를 일괄 전송하는 「알림 메일」서비스 개시 日 총무성, 휴대전화 번호이동성 관련 연구회 설립 2005년 일본 이통시장의 핵심 화두는 `융합` … 노무라연구소 도코모, 배터리 무상 교체 … MNP에 따른 Churn 방지가 목적 日 도코모-KDDI의 경쟁 제2막 돌입, `3G 점유율에서 MNP로` 법인 가입자, 높은 전환비용과 계약 조건으로 인해 Lock-in … `충성도` 높지 않다 무선인터넷 성장엔진으로 주목 받는 `모바일 쇼핑`: 보급 단초를 마련한 일본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日 도코모 주총 주요내용 … 신규 성장을 위한 경쟁력 회복 평가 日 내년 10월 MNP 제도 시행 … 이통3사 최종조정 들어가 日, MNP 시행 앞두고 이통사간 요금인하 경쟁 가속화 Contents Portability로 MNP 도입의 실익 노리는 Yahoo! Japan: 독립계 포털에 새로운 가능성 제시 日 이통업계, 신규진입과 MNP로 설비투자 특수 일본 이통3사의 실적 비교분석 (1Q~3Q): MNP와 신규 사업자 대응전략이 관건 2월 휴대폰 판매 동향(1) : 총판매량 하락에도 일평균 판매량은 상승 2월 휴대폰 판매 동향(2) : 이통사별 점유율, SKT는 3개월 연속 하락세 2월 휴대폰 판매 동향(3) : 제조사별 휴대폰 판매량 및 점유율 국내 이통3사 보조금 지급 현황(2006.03.27발표) KTFT 매출 및 판매량 추이(2003-2005년) 국내 제조사별 휴대폰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6년 1분기) 국내 보조금 지급 전후 제조사별 인기 휴대폰 일평균 판매량 (2006년 4월) 국내 불법 보조금 행위 과징금 부과 현황(2000-2006) 국내 보조금 시행전후 이통사별 휴대폰 판매 현황(2006년 3.1-4.3) 국내 휴대폰 보조금 관련 조사 (2006.3.25~3.27) 日 이통사,MNP 시행 앞두고 절차 간소화 등 개요 결정 DMB폰, 3월 휴대폰 판매의 14.5% 차지 (ATLAS 발표, 2006.03) 日 데이터정액제 가입자, 무선인터넷 2배 더 쓴다 국내 이통3사 보조금 액수- KTF 보조금 지급 확대 내역(2006.4.13발표) 3월 단말 기종별 판매 랭킹 TOP10 (ATLAS 발표,2006.03) KTF의 보조금제도 시행전후 판매량 현황 휴대폰 3사 내수 판매량 (`05Q4~`06Q1) 국내 이통3사 단말기 보조금 지원기준 비교 (4월 25일 현재) 가격대별 휴대폰 판매 비중 (보조금제 시행 전후) 국내 이통사별 보조금 지급 현황 (2006.3.27-4.27) 국내 휴대폰3사 월별 판매량 현황 (2006년1월~4월) 日 소비자 40%, 이통사 변경(MNP)은 ‘할인제도’ 때문 국내 이통사별 보조금 총지급액 비교 (2006.3.27-4.30) 단말모델별 4월 판매랭킹 TOP10 (ATLAS 발표,2006.04) 보조금 제도 시행 이후 이통3사 실적 현황 보조금 2차전쟁의 승부처, "고가 브랜드 단말의 라인업을 늘려라" (국내, 2006년 4월) 보조금 지급 후 휴대전화 교체 의향 여부(2006년 3월) 이통사 보조금정책 개선사항 설문조사 (국내, 2006.3.27~4.6) 이통사별 보조금정책 만족 여부 (국내, 2006.3.27~4.6) SKT 보조금 인하 계획 (2006년 5월 25일 적용) 日 윌컴, "PHS도 번호이동성 대상에 포함되어야" 日 음성통화 중심의 가입자, 번호이동성 이용의향 낮아 --- MM종합연구소 국내 휴대폰 빅3업체 월별 판매량 추이 (2006.1~5) 보조금 합법화 이후 번호이동 추이 (2006년 3월 5주~6월 1주) 국내 이통3사별 불법보조금 과징금 현황 (2006.1.23~6.26) 국내 이통3사별 8년 이상 가입자 보조금 지급액 변화(2006년 6월) LGT 기분존 서비스 단말기 판매량 추이 (2006.4~6.10) [발표자료] 보조금 시행 전후 국내 휴대폰 판매동향 분석 기분존 서비스, 개시 4주만에 원폰 추월(2006년 6월) LGT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 추이 (2006.1~6) 국내 이통사별 보조금 수혜자 및 보조금 지급액 현황 (2006.3.27~6.30) KTF 보조금 인상 계획 (2006년 8월 5일 이후 적용) 국내 이통3사별 단말기 보조금 지급 표준 비교(2006년 7월) 日 번호이동성(MNP) 10월 24일 개시---NHK보도 日 KDDI, 번호이동성(MNP) 앞두고 단말과 서비스 대폭 확충 日 소프트뱅크, 10월 MNP에 승부수 ... 전 퀄컴재팬 사장을 전략책임자로 전격 영입 KDDI, 번호이동성 앞두고 단말서비스로 선제공격 나서 日소프트뱅크, 할부금 자사부담 방식의 휴대폰 판매기법 도입---기존 보조금 제도에 파문 국내 SK텔레콤 휴대폰 보조금지급 변경안 (2006.10.11 실시) 국내 월별 휴대폰 내수시장 현황 (2006.1~8) 국내 이통3사 합법 보조금 지급 추이 (2006.6~8) 국내 휴대전화 보조금 지원 이후 업계 변화 (2006.4~7) 日 도코모, "음악의 뒤를 잇는 킬러콘텐츠는 모바일게임" 불법 보조금과 과징금, 엇갈린 이통3사의 이해득실 (9월 둘째주) 국내 보조금 제도 부활(3월말) 이후 SKT의 중고폰 수거량 (2006.1~8) 日 도코모, 번호이동 앞두고 W-CDMA망 인구 커버리지 100% 강조 번호이동 제도는 "법인시장 개척에 절호의 기회", 日 KDDI 국내 통신업체별 휴대전화 보조금 지불금액 (2006.3.27~7.25) 팬택앤큐리텔 3분기 내수시장 실적 적신호, 프로모션 재가동 법인시장 사수와 쟁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일본의 셀룰러-WiFi 듀얼모드 서비스 국내 보조금 허용 이후 이통3사 순증 가입자수 및 보조금 지급 규모(2006.3~9) 日 소프트뱅크, 54컬러 13종의 하반기 출시모델 발표-- "기존의 이미지 탈피하겠다" 日 번호이동성 이용의향, 주부층이 20%로 높게 나타나 日 소프트뱅크, "인터넷비즈니스 자체로 실현 가능한 모바일 BM 보여 주겠다" 주간 판매량 추이로 본 삼성 슬림폰 비교분석: 전지현폰 vs. 이효리폰 MNP를 계기로 새판짜기에 들어선 日이통시장, `Over DoCoMo`의 호기를 잡은 KDDI의 전략 日 도코모, 공격이 최선의 방어 ... MNP 겨냥해 사상 최다 단말 라인업 선보여 휴대폰에도 복고풍, 하반기 트렌드 주도는 Bar 타입 日 후발 3G 사업자 eMobile, "음성은 도코모와 로밍, 데이터는 저가 HSDPA로 승부" 日 소프트뱅크, 자사 이동전화 가입자간 무료통화 요금제로 MNP 대응 통신위의 시정명령 조치이후 오히려 `기분존` LGT 日 도코모, "유저를 Yahoo에 묶어 두려는 소프트뱅크야말로 폐쇄적" 국내 이통3사 휴대폰 보조금 최저·최고 액수 격차 (2006.10) 국내 KTF 휴대폰 보조금 지급기준 (2006.11.23 이후 적용) 신개념의 유통전략과 단말 판매기법으로 MNP전면전에 나선 소프트뱅크 모바일 일본 이통사들, MNP 전면전 초기단계 부터 이례적인 상호비방 설전과 신경전 일본 이통사별 법인고객 가입현황 및 MNP 이용의향 日 MNP 개시 1주차 성적, 2위 사업자 KDDI가 압도적 우위 보여 약효 떨어진 `합법(合法)` 보조금 日 이통시장, MNP 개시 후 단말 판매대수 2배로 급증 日 소프트뱅크의 `신수퍼보너스` 요금제, 준비부족으로 고객신뢰 추락 위기 위성 DMB폰 판매 호조, SK텔레콤의 점유율 방어에도 한몫 MNP는 `법인시장 재편의 기폭제`, 일본 이통사들의 대응 전략 전세계 PDA 출하량 3분기에 32% 급증, 이통사 보조금 확대로 ASP는 하락 일본 소비자의 이통 요금제 선호도 조사 SIM Lock 규제 관련 해외 사례 Google의 주도로 확산되는 광고기반 무료 통신서비스, 주요 사례와 시사점 가려운 곳을 긁어준 통신위의 시정조치,`기분존` 제2의 특수 기대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국내 이통3사 단말기 합법보조금 지급액 (2006.3~10) 휴대폰, `튀는 신소재`로 포장해야 잘 팔린다 - 유리섬유,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 다양 제3라운드 경쟁에 돌입한 일본의 기업용무선 시장 국내 SKT 휴대폰 단말기 보조금 지급액 추이 (2006.3~9) 국내 LGT 휴대폰 단말기 보조금 지급액 추이 (2006.3~11) 국내 KTF 휴대폰 단말기 보조금 지급액 추이 (2006.3~11)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일본 번호이동성 이용동향(2006년 11월 기준) 日 KDDI 이동통신 해약율 추이 (2005~2006년 2분기) 썰렁한 이통시장, 연말 특수 기대 어려울 듯 국내 이동전화 번호이동자 현황 (2006.11) 휴대폰 바뀌어도 익숙한 기존 UI 그대로 조작 ... 日 소프트뱅크가 MNP 겨냥해 기술 채택 휴대폰, "개인용과 회사용을 구분해서 사용하는 시대로 이미 진입"… 日 KDDI 日 소프트뱅크, 무약정 조건의 이동전화 음성정액제 `화이트플랜` 발표 국내 이통3사 휴대폰 보조금 변경 현황 (2007) 2006년 이통단말 유통시장 총결산 [1] … 총괄편 2006년 이통단말 유통시장 총결산 [2] … 이통사편 MNP를 통한 이통시장 경쟁 활성화 정책은 `실패`, 가입자 이탈율에 변화 없어... Analysys 2006년 이통단말 유통시장 총결산 [3] … 제조사편 국내 KTF의 WCDMA 보조금 지급 계획 (2007.3.5 이후 적용) KDDI 사장, "단말기도 주문형이 가능해야... 애플폰과도 손잡고 싶다" 日 휴대폰 보조금의 폐해에 공감, 자구책 모색에 나선 이통사들 법인시장을 겨냥한 일본판 FMS `모바일 센트릭스`의 동향과 시사점 : 유선 백홀 번들링과 제안력이 중요 국내 이통3사별 보조금 지급 현황 (2006.3.27~11.30) 日, 무선인터넷 비공식 사이트 이용률 빠르게 증가...Web2.0의 모바일화 현상 가시화 국내 SKT·KTF 3G 보조금 변경 계획(2007.3) 日 KDDI, 주가 100만엔대 근접...MNP 경쟁에서 단독 질주하며 연일 상승세 日 이통사들,여론 감안해 "보조금 줄이는 대신 통신요금 인하 방안 검토하겠다" KTF, "SHOW" 출발은 좋아! ... 20대 여성에게 가장 어필 위성DMB의 날개 없는 추락, 듀얼DMB가 해결책 ? 3월 휴대폰 판매량, 160∼170만대...보조금 규제완화 조치 이전 과열현상 재연? 내수시장 3위 자리 굳힌 모토로라, 내친김에 2위도? 日 KDDI, MNP 경쟁에서 단독질주…다음 승부처는 모바일방송 ‘원세그’ 국내 휴대폰 변경 의향 관련 조사 (2007.4.13~16) 팬택앤큐리텔 점유율 하락, 최대 수혜자는 `삼성`과 `모토로라` 英 Orange와 Vodafone, 자사에 공급되는 스마트폰에서 VoIP 기능 삭제해 비난 고조 MNP 경쟁에서 밀린 日 도코모, 신단말 904i 시리즈 출시 계기로 ‘DoCoMo2.0’ 선포 3G 논위피폰, 예상보다 임팩트 크다 국내 이통3사와 KT 불법 보조금 적발 현황 (2007.4.23) 日 KDDI, 신경영전략 `Challenge 2010` 발표..."사업도메인을 확대해 `정보유통 총량`을 늘리겠다" 日 도코모, 자체분석 MNP 패인 2가지...‘초기 3G 커버리지’와 ‘비싼 요금` 이미지 유럽 Telco들, IPTV의 홈네트워킹 기술로 PLC를 채택하기 시작...보조금 지급도 검토중 영국 이동전화 번호이동 추이 (2003~20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