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에 대한 찬반 의견(2006년) Tag #국내/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 찬반의견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디지털방송] 위성디지털음성방송(DAB) 서비스 및 기술적 특성 TV 방송의 IP화와 사업개방을 둘러싼 논쟁 모바일위성방송(DAB) 시장을 둘러싼 한일간의 물밑 경쟁 휴대전화를 이용한 지상파 디지털방송 실험 : 통신과 방송의 융합 쌍방향 TV가 다시 환영 받을 수 있을까? 일본의 무선/방송 융합동향 : 콘텐츠 측면에서 다양한 연동서비스 시도 위성 DMB의 출현과 국내 이통산업의 진화방향 지상파 DMB와 모바일방송의 가능성, 일본업계의 시각 TV 수신 휴대폰의 출시동향과 전망 [통계] 미국, 케이블 및 위성방송 사업자에 대한 고객 만족도 평가 J-PHONE의 TV폰 출시 발표를 계기로 본 통방융합의 방향성 라디오 방송에 주목하는 KDDI의 통방융합 전략 : FM 튜너폰으로 콘텐츠 사업과 mCommerce 강화 TV를 킬러앱으로 선택한 보다폰의 전략 : NEC제작 아날로그 TV폰 공개 디지털 TV와 휴대전화 연동서비스 「원푸쉬」: TV광고와의 연동으로 부가가치 제고 KDDI, 방송 주도의 통방융합 전략 : 시사점과 관전 포인트 종합 방송통신사업자를 지향하는 KDDI의 브로드밴드 전략 : ‘Triple Play’, ‘속도-요금-콘텐츠 삼위일체 [통계] 일본, 원세그(지상파 DMB) 소비자 조사 모습을 드러낸 일본제 TV폰 : NEC와 Sanyo 상용화를 목전에 둔 일본의 위성 DMB : 이동중 방송 수신을 위한 기술 및 사업전개 방향 [해외시각] 통신업계에서 본 통방 융합의 허실과 선결과제 FM 튜너폰 출시로 시작된 KDDI의 "방통" 융합전략 : 초기 서비스 상세점검과 관전 포인트 카메라폰과 2차원 바코드로 확산되는 통방융합 : Information + Commercial의 시너지 효과에 기대 지상파 DMB의 라디오 방송과의 연계에 주목하는 KDDI의 전략 일본의 위성 DMB, 지상파 DMB와의 차별화 포인트와 향후 전망 국내 사업자들의 컨버전스 사업추진 동향 [해외시각] 무선분야에서 약진하고 있는 삼성전자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2) 3G 패킷망을 이용한 고음질 라디오 현장 중계장치 개발, DoCoMo Home 영역에서의 통신환경 변화 가능성을 타진 : IP-TV 기반 인터넷서비스 T-navi 무선랜을 활용한 중국 독자의 휴대방송 서비스 : AP-DMB SKT의 SO를 통한 유선사업 진출의 의미 [해외시각] 통신이 방송을 바꾼다 : 환골탈태의 변혁을 요구받고 있는 방송산업 Microsoft TV 최근 동향: 통신산업에서의 세규합을 통해 상용화에 박차 Home Gateway 주도권 경쟁 제2막 : TV의 약진과 PC의 재반격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1] : 정액제 BM 검증의 창구 「EZ 채널」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2] : 협업 중시형 방송콘텐츠 BM 모바일 VOD의 가능성 재타진 : 정액제 기반의 "게임+영상" 복합콘텐츠 사례 日 위성DMB 사업자 MBCo의 사업준비 동향 : 채널 라인업 확정과 단말 시제품 공개 [통계] 일본, TV폰 이용실태와 개선 과제 [해외시각] 유무선통합 시장 선점을 위한 Telco와 Celco의 전쟁 전세계적인 IPTV의 약진과 SO의 BcN 전략 지상파 DMB폰 "OnQ" 출시를 통해 본 DoCoMo의 통방융합 전략 日 SO들의 대연합 결성과 IP전화 상호접속 추진, 국내 상황과의 연계성 벼랑 끝에 몰린 SO들에게 주어진 선택지 : SKT와의 협력을 통한 TV-휴대폰 융합 추진의 가능성 모바일 방송, 핵심은 "타 미디어와의 조화" 위성 DMB와 지상파 재전송, 한일 업계의 시각차 위성DMB 서비스 발굴, 원점에서 재검토 필요 TV의 위상 강화를 위한 가전업계의 반격, 홈네트워크 상품 개발의 방향성 PC 중심의 방송서비스 개인화, Softbank의 통방융합 전략과 시사점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해외시각] 브로드밴드 TV에서 성장동력을 찾고 있는 유럽의 통신사업자들 TV 포털의 선행사례 : 마쓰시타의 T나비 , 시사점과 국내에서의 가능성 소프트뱅크의 이통사업 구상 : BM의 재구성 일본의 통방융합 사례 분석: 이통사-방송사-CP간 제휴전략과 주요 서비스 SKT는 EV-DO를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 DVB-H의 ETSI 표준 통과와 한국형 DMB의 미래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엇갈리는 케이블 SO에 대한 평가 : 파란인가 vs 거품인가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TV와 PC의 융합이 생활을 바꾼다" --- 마쓰시타 사장 日 방송사들, 새로운 사업기회로 모바일을 바라보기 시작 日 Index, TV 리모콘 겸용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구상 발표 VoD 보급 활성화, 기존 방송과 공존하는 `하이브리드형`이 최적 --- Sanstream사 英 BBC가 전망하는 모바일 TV의 사업성, 2010년 상용화 목표로 거대 프로젝트 추진 지상파 DMB폰 `OnQ` 출시 계기로 드러난 도코모의 통방융합 전략 FCC, TiVo 단말 간 인터넷을 경유한 파일 공유 인가 日 Sanyo, 원칩형 모바일 기기용 FM/AM 라디오 튜너 개발 日 NTT동일본, 8월부터 NHK 제공 콘텐츠로 VOD 서비스 개시 퀄컴재팬, "4G 도래까지는 3G+WLAN 휴대폰이 주역될 것" 日 MBCo 사장, "액정화면이 있는 모든 단말기에 위성 DMB 기능 탑재를 추진" 日 MBCo, 전용수신기 시제품으로 위성DMB 서비스 시연 日 MBCo, 10월 중순 개시 위성 DMB 서비스의 채널라인업 확정 日, "지상파 DMB에도 갭필러 필요" KDDI연구소, 지상파 모바일방송용 애플리케이션과 브라우저 개발 VoD와 방송은 유선사업자에게 "필수적 사업" … Yankee Group Mobile TV 시대의 도래,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주목 日 포털사, NTT의 초고속망을 이용한 멀티채널 방송 및 VOD 서비스 개시 日 지상파DMB 단말기 메이커들, "동영상 압축기술 AVC/H.264 대응에 문제 없다" 美 지상파 모바일방송 기술규격, DVB-H로 상용화될 전망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日 Skyperfect, 멀티유즈 콘텐츠 소싱과 판매 전담할 자회사 설립 日 MBCo, 위성DMB로 항공기내 실시간 지상파방송 서비스 발표 日 MBCo, 위성 DMB 서비스 개시 10월 중순으로 연기 디지털 방송의 `Copy Once` 기능에 대한 소비자 인식, 예상외로 높아 통신사업자의 방송콘텐츠 투자, 방송권 확보와 제작과정 관여는 필수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DirecTV와 TiVo 결별, 양사 주가 급락 모바일 방송에 대한 한일 이통사들의 접근차이 NHK, 초고속인터넷 사업자 대상의 VOD 콘텐츠 판매 내년부터 본격화 日 NHK, 자사 방송콘텐츠를 유선 IP방송사업자에 VOD로 제공 휴대폰 대상 디지털 TV방송, 세계각국에서 동시다발적 추진 日, 디지털방송 개시를 계기로 변신에 나선 CATV 사업자들 日 민방 5개사, 대형CP 업체와 손잡고 통방융합 서비스 합작회사 설립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퀄컴, 미국내 CDMA 멀티미디어 방송망 구축에 8억불 투자 FCC, TV방송용 주파수 일부를 비면허 무선통신용으로 개방 결정 美 Sprint, 리얼리티 쇼 형태의 모바일 방송 `The Spot` 개시 日, 수익성 문제로 이동용 지상파 DMB 개시에 차질 휴대전화 기반 TV 시청자 2010년에 1억2,000만에 이를 것 … IMS 퀄컴, MediaFLO 방송망 구상에 참여할 파트너로 美 Sprint와 협의중 日업계, "지상파 디지털 방송과 휴대 전화의 융합은 최강의 미디어" 日 KDDI, 방송6사와 디지털 라디오 활용 비즈모델 실증실험 공개 디지털방송 영상압축기술 H.264 특허 라이센스 체계 마무리 日, 지상DMB 휴대단말용 동영상 압축기술에 H.264 채택 결정 日,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다양한 비즈모델 모색중 3G망을 통해 중계차 없이도 고품질 영상전송 실현… 일본 NEC 日 MBCo, 지하철에서도 위성 DMB 방송수신 시험 노키아, DVB-H 표준기반 단말기 2006년 출시 예정 전세계 모바일 TV 보급, 2009년 2억 7,000만명에 이를 전망 日, 불발탄으로 끝나는 데이터 저장형 쌍방향 방송서비스 `ep` 조만간 휴대전화 단말기로 TV 시청은 당연---美 ABI Research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일본, 지상파 디지털 방송 상용서비스 출범 SHARP, 지상파 디지털방송용 소형 튜너 12월부터 양산 일본, 지상파 DMB 서비스 재판매로 CATV 사업자의 영향력 증대 일본 지상파 디지털방송, 이용자의 수용태세 아직은 미비 FCC, 방송프로그램 복제 통제를 위한 `Broadcast Flag` 도입 결정, 일본과의 신경전 H.264도 MPEG-4와 동일방식의 특허료 부과 방침에 일본 방송 업계가 강한 반발 日 위성방송사 WOWOW, 해약자 증가로 가입자수 감소 DVB-T 방송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과 방송사업자의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의 유망 BM `인터넷 라디오`: App. 다운로드 방식으로 라디오 청취 휴대전화와 TV의 로맨스: 나는 일본, 기는 한국 日, 리튬이온의 한계 극복을 위한 연료전지 표준화 - 이통사들이 주도 [해외시각] Quadruple Play의 본격화, 번들링 서비스 경쟁의 중심축은 이동통신 日 Sony Pictures,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 진출 – "3G와 정액제를 기회로 활용"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모바일化 만으로는 성공가능성 희박 日 휴대전화 이용자, 과반수가 지상파 DMB에 `매력 느끼지 않음` 메타 미디어로서의 인터넷 포털 : 통방융합 시대의 Killer Media가 될 것인가? 모바일 TV, 성공 가능성이 낮은 이유 2가지 보다폰, DVB-H 모바일 TV 내달 CeBIT2005에서 공개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방송, `3G의 입지를 더욱 위축시킬 것` Alcatel과 MS 제휴 발표, IPTV 분배 솔루션 시장 선점 노려 일본의 대형 CP, 회원전용의 무료 ‘모바일 방송’ 개국 휴대방송 `MediaFLO`와 퀄컴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이통망을 통한 모바일 방송, `수요 불확실, 한국의 사례 주목 필요` … Strategy Analytics 모바일 방송 시장을 바라보는 두 가지 측면 - 수요와 공급 - 모바일 방송이 3G를 위협한다 원격조작으로 녹화된 방송프로를 휴대폰으로 시청하는 `휴대TV` ASP 등장 노키아, "모바일 TV의 킬러앱은 동영상 클립이 아니라 지상파TV" 소프트뱅크, 메타미디어 사업자가 될 것인가? 日벨소리 CP의 변신, 화상-오디오 스트리밍 `Packet Radio` 개국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번들링 패키지, "TV 방송에 특화된 사업자가 소비자에 어필할 것"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노키아의 모바일 TV 규격 공개와 한국 DMB의 미래 방송형 미디어로의 진화를 위한 새로운 접근법: DWANGO의 라디오 방송 App. `파케라디` [CTIA2005] 퀄컴, 모바일 방송 `MediaFLO` 상세규격 공개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모바일 TV, 과연 ‘금맥(Gold Mine)’이 될 것인가 ? 모바일 방송, `동영상 스트리밍을 압도, 5년내 가입자 1억명 전망` 日 이통사들 지상파 DMB에 냉담, 사업 성공의 최대 걸림돌 모바일 방송 활성화 관건, "양방향 TV 실패 전철을 답습 않아야" 日 위성 DMB, 프로야구 전 경기 생중계 서비스 개시 한국의 모바일 TV 론칭, "전세계 시장 향배의 테스트베드 역할" 모바일 동영상 소비자 조사, "관심은 높지만 지불 의향은 낮다" Vodafone의 무선인터넷 포털 개편: 2.5G 연계를 통한 3G 보급 확산 전략 모바일 TV 서비스, 2010년 가입자 1억 2,480만 명 달성…Informa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모바일 방송용 단말 시장, 2010년까지 7,350만대 규모로 성장 … Strategy Analytics 모바일 방송 서비스, 시장성 충분하다 … ABI Research 美 주문형 유선 방송 TiVo, 모바일 시장으로 진입 [SUPERCOMM2005] 美 FCC 신임의장, `통신 사업자의 IP 방송 시장 진출 바람직` 佛 방송규제기관, DVB-H 시범서비스 3개 방송사에 허가 英 Ofcom, 2012년까지의 디지털 방송 전환 로드맵 발표 유럽 지역 IPTV 서비스 본격화…핀란드 Alcom; 핀란드 최초 IPTV 서비스 상용화 Nokia 등 DVB-H 진영, 싱가포르 방송기술 박람회서 시연 Qualcomm의 MediaFLO 확산 움직임과 T-DMB의 글로벌 대응 전략 전세계 IPTV 시장, 2008년 7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Research and Markets Intel, IPTV 솔루션 공동 개발 등 對중국 투자 확대 계획 밝혀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캐나다 유선 통신 사업자 Aliant, IPTV 서비스 개시 英 위성방송 사업자 BSkyB, IPTV 시장 진출 美 FCC 의장의 IP TV 서비스 지지 발언과 시사점 佛 VDL, 지상파 DMB 도입준비 시작 美 Comcast, 케이블망 아날로그 라디오 서비스 중단 4개월 만에 디지털 라디오 서비스 계획 발표 한국의 세계 이동통신 산업 Mainstream 진입의 Vision [보도자료]한국의 세계 이통시장 주류 진입을 위한 쌍두마차 : DMB와 WiBro 英 BBC, 인터넷 통해 본방송보다 앞서 방영되는 VOD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佛, FT의 新 BM 전략과 통신서비스 시장의 진화방향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지상파DMB 핫이슈 분석 : 유료화와 지상파 재송신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1] : 유럽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 확대되는 DVB-H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2] : 유럽 중심국을 시작으로 세력 발휘에 들어간 T-DMB 일 MBCo, 24시간 음성 뉴스 서비스 개시 일 총무성, IP기반 지상파 디지털 방송 허용 모바일 방송, 고객 지불 의향 낮아 차세대 수익 창출에는 역부족일 것 日 통신•방송업계, 지상파 DMB에 대한 회의론 확산 핀란드 모바일 방송, 세계 최초의 스포츠 생중계 서비스 제공 Siemens, DVB-H 방식의 모바일 방송용 휴대전화 선보여 중국의 디지털 방송 시장 전망 대만, 2006년에 모바일TV 서비스 개시할 듯 Nokia의 모바일 TV 시범서비스에서 41%가 지불 의사 밝혀 일 방송사 TBS, 이액세스 무선 자회사에 100억엔 출자 모바일 TV, 애호가와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세분화되는 실버시장에서 주목받는 라디오폰: DoCoMo `RADIDEN` 전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2010년 6,500만 명 도달 유럽 모바일 방송 초기 활성화, 예상만큼 쉽지 않을 전망 모바일 방송, 신규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할 것…Unstrung 英 지상파 방송사, DVB-H 시범 서비스에 콘텐츠 제공 결정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유럽 방송 규제 개편 착수와 광고 규제 변화의 요구 EU의 방송 규제 개편에 따른 논란 확대 “모바일 방송, 아직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없다” DVB-H 시장, 2011년에 68억 유로 규모로 성장…Frost & Sullivan 伊 TIM, 민영방송사업자인 Mediaset과 DVB-H 서비스 개시 발표 이탈리아 공영방송 사업자, 모바일 방송 채널 별도 제공 佛 Orange 및 Bouygues Telecom, DVB-H 시범서비스 개시 英 BSkyB, 브로드밴드 사업자 Easynet 인수 [MIPCOM] 모바일 방송, 12세~22세가 핵심 타겟 [MIPCOM] 모바일 방송, 5년내 일반 방송 시청자 규모로 성장할 전망 이탈리아 규제당국 AGCOM, 신규 규제 프레임 개발을 위한 조사작업 착수 KDDI, 음성 및 문자•사진까지 전송 가능한 PTT기반 메신저 서비스 발표 美,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10% 넘는 것으로 조사 … Strategy Analytics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Nokia,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운영플랫폼 출시 Swisscom,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개시 Nokia, DVB-H 전용 TV폰 출시하며 상용화 대비 왜 한국의 지상파 DMB는 무료인가? 獨, DVB-H보다 T-DMB의 모바일 방송 시장 선점 가능성 높아 미국 시장에 이는 브로드밴드 Quadruple Play의 서풍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20% 미만으로 조사 일본 이통사별 지상파 DMB폰 비교:도코모 `P901i TV` vs. KDDI `W33SA` 모바일 방송, 기술적 성공과 상업적 실패라는 양면성을 지닐 수도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4%, 사용자 의향은 6%에 불과 지상파 방송사, 모바일 방송에 대한 적극적 참여 필요 핀란드,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사업권 경쟁 본격화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英 T-Mobile, 모바일 방송 기술로 DVB-H 채택 가능성 포르투갈, 2006년 초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범서비스 예정 프랑스 Vivendi, 모바일 방송 주파수 배정 및 규제 확립 촉구 이통사 ‘3 Italia’, 방송사 인수 통해 지상파 디지털방송 사업권 확보 대만 UMC, DVB-H 전용 칩 개발 부문에 대규모 투자 방침 메이저 영화사들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사업 진출 본격화 모바일 방송, 고품질과 저가격 실현이 활성화의 관건 2010년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전망, "가입자 7백만, 서비스 매출 13억유로" Vodafone, 3G 기반의 글로벌 모바일 방송 채널 제공 NRI, 2010년까지 일본 IT시장 예측 결과 발표 美 모바일 방송 시장, 2009년 1,500만명 규모로 성장할 전망 Yahoo와 Seven Networks, 모바일방송 및 IPTV 겨냥한 조인트벤처 설립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도코모, 지상파 DMB 사업진출 위해 후지TV 출자 검토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핀란드, 모바일 방송 규제 정비로 시장 활성화 도모 이탈리아 방송사 Mediaset, DVB-H 서비스용 주파수 구매 결정 Vodafone, 수요 불분명한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 독자 생존 방식 채택 A Truly Interactive Mobile TV Test ? Mobile TV services : Shouldering the burden Mobile TV : Ready for prime time ? 美 NeoMagic, DMB 및 DVB-H 지원하는 칩 솔루션 발표 [통계] Telco의 차세대 방송/비디오 사업 경쟁력 Microsoft, 위성방송사 BSkyB와 브로드밴드 기반의 VOD 서비스 협력 발표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Nokia, 美 Modeo에 공급할 DVB-H 모바일 방송 시연 英 이통업계, "Nokia의 DVB-H 단독 표준 지지 방침은 오판" 英 BT, DAB 기반의 `성공적인`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완수 美 CBS, 모바일 방송 전용 드라마 제작 방침 英 Sky TV, 브로드밴드 및 모바일용 동영상 서비스 출시 TPS, 디지털방송 시장 개화에 따라 유럽 디지털 경제 주도할 것 日, 오는 4월 지상파 모바일 본방송 앞두고 수신단말 속속 등장 DVB-H 진영, 모바일 방송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Mobile TV, A fuzzy picture 국내 DMB 수요전망(05-10) 지상파 DMB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05-10) 국내 DMB 서비스산업 매출전망(05-12) 美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vs. MediaFLO 본격 경쟁 점화 휴대전화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TV와 모바일 e메일 Nokia의 3G MBMS 지원 결정의 이면 美 Cingular Wireless,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테스트 예정 DMB 단말기 수출 전망(국내,05-10) DMB 단말기 시장 전망(국내/전세계,05-12) DMB 서비스 가입자 전망(국내,05-10) 위성DMB(차량용,개인용) 가입자 전망(04-10) 지상파DMB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05-10) 유럽 양방향 TV 표준, ‘EU 차원의 의무 기술 표준’ 보다 ‘업계 주도 표준화’가 적절 셋톱박스 수출실적(02-04) 셋톱박스 수출동향(04-05,상반기) 유럽 국가별 셋톱박스 보급현황(2005) 국내 셋톱박스 업체별 매출 현황(04-05) Is Verizon a Network Hog ? 英 Orange, 3G TDtv 방식 모바일 방송 테스트 계획 프랑스 T-DMB 컨소시엄, 시범 서비스 개시 日닌텐토, 휴대형 게임기에 꽂는 원세그 방송 수신카드 출시 3 Italia, 3G 기반 모바일 방송 상용화 예정 “가입자 50만명 목표”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에서 DVB-H가 가장 우세할 것으로 전망 지상파DMB폰 2006년 1월 판매현황과 시사점 휴대전화 산업의 신규 성장 동인으로 부상하는 모바일 방송 모바일 방송 진영, 유럽연합에 규제 확립 및 주파수 할당 촉구 日 보다폰 K.K.,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단말 공개 美 Modeo, 모바일 방송 시장에 대한 주요 트랜드 발표 미국의 VOD 시장 최신 동향 모바일 방송의 대중화 시점은 2008년 ... Nokia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표준의 지지 세력 증가 모바일 방송, ‘옥외’ 보다는 ‘가정 내’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 지상파DMB 약진, 3월중 위성DMB 추월 예상 中 모바일 방송, 2009년 가입자 1억 명 규모로 확산 전망 EU, 모바일 방송 주파수 분배 및 규제 환경 마련이 급선무 모바일 방송 사용자들은 채널 패키지에 월정액제 선호 Cingular Wireless,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Cingular Video’ 출시 日 지상파 모바일 방송, 일반 이용자 층에는 침투하기 힘들 것 DVB-H,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으로 채택될 가능성 고조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전망 모바일 방송의 최신 동향 및 해결 과제 국내 방송서비스 시장 매출액 (2000-2005) 중국 IPTV STB 판매량 전망(2005-2008) 모바일 방송 시장 규모, 2009년 55억달러 수준에 그칠 전망 KDDI, 아사히 TV와 모바일 디지털 방송 검증작업 개시 국내 DMB 단말기 판매 매출 전망(2005-2010) 도코모, 일본최초의 위성DMB 지원 3G 단말출시 유럽 모바일 방송 경쟁, DMB가 DVB-H를 이기기에는 역부족 … F&S 美 Modeo, DVB-H 기반 모바일 방송 서비스용 스마트폰 출시 MediaFLO, 미국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캐나다 방송통신위, "모바일 방송, 방송법 규제 대상에서 제외될 것" 응답자별 DMB 구입 시기 전망(2005-2010) 日 덴츠 조사, "지상파 DMB폰 구입하고 싶다" 43% Time Warner, 과거의 영광을 어떻게 재현할 것인가-- 5가지 접근 방법을 중심으로 프랑스, 정부 차원의 모바일방송 및 인터넷검색 사업 투자계획 발표 이통사와 방송사, 브로드밴드에 출사표 … TPS 경쟁 혼전 예고 국내 주요 MSO별 초고속인터넷 가입자 (2005-2006) 모바일 방송, 수요 및 수익모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 KDDI, 지상파 DMB용 `downloadable CAS` 개발 NDS, 특수 셋톱박스 이용한 맞춤형 양방향 위성방송 서비스로 CATV 견제 유럽, 모바일 방송 설문조사 “응답자의 50% 이상이 유료가입 의향” 日 원세그 이용행태,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는 "뉴스 및 보도 프로그램" Telco의 IPTV, 수 년내 미국 유료 방송 시장의 25% 장악할 것 … TDG KT 방송 전용회선 매출 실적 (2001~2006) 日 모바일 방송 `원세그`로 보는 지상파DMB의 선결과제와 전망 일본 브로드밴드 방송서비스 프로바이더 현황(2005년) 일본 주요 브로드밴드 방송서비스 현황(2005년) 일본 브로드밴드 방송 사업자별 가입자 현황 (2004-2005) 국내 MSO 티브로드 한빛방송 실적 (2004~2005) FLO 포럼, 신규 무선 스펙 발표로 2007년 FLO 상용화에 박차 美 Cablevision의 N-PVR, 유료방송 시장의 driving force 될까? 국내 방송사업자 손익 추이 (2004~2005) 국내 방송시장 가입자수 현황 (2005년) 디지털 미디어 서버 수요 급증 … 2011년 450억 시장 형성 전망 영국 플랫폼별 디지털방송 보급 추세 영국 디지털방송 보급율 (2005년 9월) 美 Cingular, 3G 기반 모바일 방송용 콘텐츠 확보 전략 본격화 방송산업의 Old BM 붕괴, 르네상스 열 것인가- TiVo의 전략과 야심 국내 전파 방송 서비스 비중 추이(1998~2010) 국내 전파·방송 산업 시장 규모 전망 (1998~2010) 미국 디지털방송 실시 현황(2006년) 美 DirecTV - Echostar, 위성 방송계 대형 합병 가능성 대두 국내 텔레매틱스·이동디지털방송 수출입 현황 (2006.5)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현재 수요는 불투명하지만 전용망 구축 움직임은 증가" 국내 방송산업 매출 현황 및 전망 (2002~2009) 국내 DTV인터랙티브 경영실적 전망(2004~2006) 모바일 방송, 2011년 4억 5천만 가입자 시대 열어 … DVB-H가 주도할 것 美 모바일 방송 시장, 4개 사업자도 많아 … M&A 필요성 수면 위로 Disney, "무료 인터넷TV 실험 성공적, iTune 시장 잠식 없을것" 모바일 방송, `과도한 기대로 Hype Cycle 정점에 와 있다` … Gartner 中,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맞춰 DMB 기반 모바일 방송 개시 국내 온미디어 경영 실적 (2006년 2분기) 국내 방송매체별 일평균 TV시청시간 추이 (2003.10~2006.5) 국내 서울•경기•인천지역 유료방송 가입가구 (2001~2006.7) 국내 방송매체별 프로그램 선호도(2006년) 국내 유료방송 시청자의 이용 이유 (2006년) 세계 주요 국가별 디지털방송 수신가구 현황 (2005년 12월말 기준) 국내 지상파 아날로그 방송 종료 인지도(2006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