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구 결과 미 이통사들의 비음성 부문 매출이 2011년경에는 2006년의 13.3%보다 증가, 총 ARPU 중 24%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성장세는 SMS는 물론 대중 시장의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채택에 따른 결과일 것으로 예측된다. Tag #무선데이터 #ARPU 모바일엔터테인먼트 #sms 비음성매출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파격적인 디자인으로 GSM 시장선점에 나선 Nokia 정보화 기기로 거듭나는 손목시계 5GHz대 고속무선데이터 : 도시바, KDDI 공동으로 시범서비스 이통사업자별 데이터서비스 수익률 상위 10개사 순위 FOMA에 맞대응하기 위한 KDDI의 1xEV-DO 도입 전략 Vodafone과 Ericsson, 초기단계 3G 데이터속도는 64Kbps로 일본형 MVNO의 선불식 데이터통신요금 서비스 무선데이터 정액요금제 논쟁과 국내의 도입가능성 또 하나의 3G 기술표준 TD-SCDMA, 실상과 의미 무선인터넷, 패킷요금 할인서비스에 이용자 쇄도 하늘에서도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 중국의 무선데이터 시장, WAP과 SMS 유럽 이통업계의 새로운 화두, 데이터 서비스 로밍 ARPU 하락의 버팀목 임무를 떠맡은 FOMA PDA/휴대폰으로 확대되는 Sun의 JXTA 네트웍 2002년도 국내 무선인터넷 업계의 기대와 전망 비음성 서비스에 주력하는 KDDI의 cdma2000 1x 전략 2002년 세계 이동통신시장 전망 유럽/미국의 데이터 서비스 요금 비교 유럽/미국의 데이터 서비스 요금 비교 MMS에 대한 유럽 통신업계의 기대 GPRS에서 ARPU로의 진화? : 3GSM 세계회의 전망 GSM 협회, M-Services Phase II Requirement 발표 iTouch社, 모바일 시장 조사 솔루션 발표 [발표자료] 북미/유럽 모바일 시장동향 무선LAN의 새로운 파트너 PHS, MVNO PHS 재생의 가능성 총무성, 5Ghz대 무선데이터통신의 옥외이용 해금 KT의 시내/시외전화 정액요금제 도입 배경과 시사점 데이터 ARPU 증대의 일등공신, 카메라폰 MMS 상호연동에 관한 유럽 이통사업자들의 동향 세계 지역별 기업용모바일 시장동향(1) : 북미 세계 지역별 기업용모바일 시장동향(2): 아태지역 세계 지역별 기업용모바일 시장동향(3): 유럽 [해외시각] 데이터 수익증대를 위해 이통사업자가 고려해야 할 10가지 포인트 [통계] 국내 이통3사의 부문별 ARPU 증감추이 무선망 개방을 활용한 비즈모델(2) : NTT데이터의 Mobile Office Gateway 2.3GHz 휴대인터넷 벤치마킹 모델 : 일본 PHS 집중조명(2) [통계] 일본,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 : 생활정보 콘텐츠도 꾸준한 반응 [통계] 미국,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ARPU (2003년 1분기) 상승 기류를 타고 있는 Vodafone 통신모듈 사업의 재평가와 데이터 시장의 수직적 확대 카메라폰 활용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 휴대폰 버튼조작으로 다양한 표정 연출 음성에서 데이터로 확대되는 요금인하 경쟁 : J-PHONE, 기업용 데이터정액제 출시 Vodafone live! 데이터 요금구조의 도전과 위험 국내 무선데이터 시장의 「쏠림현상」분석 [해외시각] KDDI의 정액 요금제 출시에 따르는 파급효과와 해결과제 도코모의 데이터 카드형 FOMA 단말 기반의 홈게이트웨이 추진과 Last Mile의 역할 KDDI의 EV-DO용 통신모듈형 카드 출시와 국내 휴대인터넷 비즈모델의 시사점 [해외시각]유럽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시장, 2005년 이후 급성장 전망 [해외시각] 3GSM Congress를 통해 본 2004년 유럽 3G 업계 동향 데이터 시장개척을 위한 Verizon Wireless의 양면전략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일본 이통시장의 변화상 DoCoMo와 Vodafone, "3G의 안정적 추가 수익원은 법인시장 개척이 관건" [통계] 일본 10대~30대 휴대전화 이용실태 : 통신비 지출액은 대학생층이 가장 높아 SKT의 데이터 정액요금제 발표와 의미 데이터 정액요금제의 성과와 향후 전개방향 :일본 KDDI 사례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3G 단말 진화의 가교 역할, 도코모의 506i 시리즈 HSDPA, 국내시장 도입의 효용성 데이터 정액제 확산에 따른 모바일 커머스의 가능성 :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것인가? [통계] 美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2009년까지 54억 달러 규모로 성장 카메라폰 연계 응용서비스 최근 동향 분석 : 커뮤니케이션 + 엔터테인먼트 연계로 수익창출 쏠림현상을 뛰어넘기 위한 후발 사업자의 대안 KDDI의 무선브로드밴드 전략과 시사점 : 디즈니랜드형 비즈모델 신규 수익원 발굴과 ARPU 증대 방안 : 휴대폰의 범용화를 통한 생활 휴대전화化 패킷정액제 도입에 따른 모바일 게임 BM의 변화 : RPG와 광고형 BM의 가능성 KDDI, Light User를 겨냥한 더블 정액제 출시 PHS 사업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WiBro에의 시사점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W-CDMA 딜레마의 새로운 해법, 수직통합형 비즈모델과 글로벌시장 개척 국내 이통사의 ARPU 추가 성장은 가능한가 ? 킬러앱 보다는 킬러플랫폼, 방향성 수정이 필요한 SKT의 무선데이터 사업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주목 받는 독립계 CP : 일본 jig.jp의 BM과 차별화 전략 분석 3G Migration 가속화를 위한 도코모의 야심작 901i 시리즈[1]: 변화된 전략의 가능성과 한계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해외시각] 데이터 정액 요금제와 콘텐츠 비즈니스 장래 유무선 연동 콘텐츠 유통 BM "초유통" : Vodafone live! BB의 실체와 가능성 美 무선 데이터 시장 전망 "셀룰러-무선랜 결합, ARPU 유지와 고객획득에 유효" --- ABI Research 영국 3G 시장, 데이터 카드를 앞세워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 모바일커머스 시장, 2009년까지 400억 달러 규모로 성장 … Juniper Research 모바일 게임 시장, 향후 5년간 6배 규모로 급성장할 전망 ---Strategy Analytics 英 T-Mobile, 3G와 Wi-Fi 번들링을 위해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日 Index, TV 리모콘 겸용 휴대폰 애플리케이션의 발전 구상 발표 전세계 무선데이터 시장 5년후 1,300억불 규모 성장 … ARC Group 美 ISP 사업자들, 홈네트워킹과의 연계 강화에 나서 英 Hutchison 3, 영국내 가입자 120만명 돌파로 회생의 기틀 마련 2009년까지 세계 무선데이터 매출 3배 이상 증가할 것... Strategy Analytics 日 소프트뱅크 분기결산 발표, "야후BB ARPU는 4,100엔, 비즈모델에는 자신" China Unicom, 데이터이용율이 cdma 1x 설비용량의 절반에도 못미쳐 모바일 티켓 시장, "2009년 390억달러 규모"--Juniper Research Intel, WiFi-3G 연동 칩 및 802.11a/g 통합 칩 공개 예정 KDDI, 기업의 개별 시스템 구축용 주택지 지도 뷰어 개발 도코모, FOMA 가입자수 500만 명 돌파 내년까지 휴대폰 보유자 41%가 데이터 서비스 이용 日 Softbank, 무선랜 겸용 TD-CDMA 단말기 개발 중 전세계 63개국 100개 사업자가 3G로 EDGE 채택 서비스중 日 Fujitsu, 시츄에이션별 유비쿼터스 정보이용 실현기술 시연 英 Virgin Mobile 영국에서만 410만 가입자 확보, 7월중 IPO 예정 日 휴대전화 이용자, "데이터 정액요금 3,000엔 희망"이 31.2% KDDI 사장, "휴대폰용 Full Browser와 비접촉 IC카드 채택 예정" KDDI, 2단계 `더블 정액` 패킷요금제 8월 부터 도입 데이터 정액제, "통신요금이 CP에게 이전되는 효과 있을 듯" Hutch의 사례, 3G의 킬러앱은 여전히 음성으로 나타나 --- EMC 데이터 정액제 도입으로 나타나는 게임콘텐츠의 변화 DoCoMo의 데이터정액제 `파케호다이`, 론칭 초기 나타난 문제점 도코모 FOMA 가입자 400만 돌파, 두 달 만에 200만 순증 모바일 비즈모델의 전환 : "패킷정액제는 디즈니랜드의 입장권"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비즈모델 유럽의 3G 개시, 본격적인 경쟁은 연말시즌이 될 전망 日 Vodafone, 3G 사업 재가동, 연말까지 100만 확보 목표, 데이터정액제와 HSDPA 도입도 검토 DoCoMo, 데이터정액제 `파케호다이` 다액이용 청소년의 부모들이 환영 日 Fuji film, 모바일데이터 화상변환 ASP 사업 확장 NTT그룹 사상최고치 실적발표, "DoCoMo 의존으로는 한계" 지적 5년 후에는 음성 트래픽의 절반을 모바일이 차지할 것…Analysis T-mobile Austria, 3G 데이터 카드 시범 공급 KDDI, 1x WIN 정액제 성과를 라이트 유저층까지 확대 日 KDDI, 데이터 정액제 도입으로 콘텐츠 ARPU 2배 이상 증가 Vodafone, 유럽전역에서 개인시장을 겨냥한 3G 서비스 개시 日, 모바일 전자은화(隱畵) 기술을 통한 동영상전송 실험 실시 日 Vodafone도 3G 데이터 정액제 도입 대열에 합류 美 이통사들 2년후 ARPU 42달러대로 하락 예상, OPEX 절감이 관건 도코모와 KDDI, 패킷 정액요금제의 차별화 포인트 비교 모바일 데이터 ARPU의 관건은 `3G+정액제`를 계기로 휴대전화가 유력한 광고 미디어로 부상 美 이통사들 고속 무선 서비스에 대한 확신 부족으로 투자 기피 도코모, 6월부터 월 3,900엔 데이터 요금 정액제 도입 발표 유럽 이동통신 가입자, 3G에 대한 관심이 낮은 것으로 조사 NTT 데이터, 유비쿼터스 시대의 라이프 스타일 조사결과 발표 日 KDDI, "정액제 도입으로 데이터 이용패턴에 뚜렷한 변화" 도코모, 6월 부터 업계 최저요금의 데이터 정액제 전격 도입설 Kyocera 커뮤니케이션, MVNO로 개인시장에 진입 日,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다양한 비즈모델 모색중 日 KDDI와 Exicite, 포털 차원의 유무선 연동 위한 합작회사 설립 BT, 엔터테인먼트 사업부 신설 - 콘텐츠 직접제작 계획은 없어 단말기 교체주기 단축, 데이터 매출 저하의 원인 될 수도 美 Cingular, 2006년까지 3G 전국망 구축 - 곧바로 HSDPA 도입 한국과 일본이 전세계 무선데이터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 日 Vodafone, 3G 브랜드를 변경하고 연말연시 특수에 올인 美 Warner Brothers. 자사 브랜드의 게임 개발 및 배급 사업 진출 Wi-Fi 무선랜, 홈엔터테인먼트 시장에서 신규수요 창출 기대 日 데이터 정액제 가입률 급증, 콘텐츠 이용빈도도 함께 늘어 Vodafone, 독일과 이태리에서 3G 개시, 단말기 공급 지연으로 데이터카드 타입만 투입해 법인고객을 타케팅 Intel과 지자체, 공동으로 휴스턴 전역을 커버하는 WiMAX 네트워크 구축 유럽 이통사, W-CDMA로 갈 것인가를 고민 중 확산조짐을 보이고 있는 PTT폰, 美이용자의 24%가 가입을 희망 2003년 들어 CDMA 기술의 전세계 시장 점유율 급증…CDG [Vol.2] 일본 무선인터넷 컨텐츠 최신동향 : 게임 & 엔터테인먼트 일본 무선인터넷 컨텐츠 최신동향 : 게임 & 엔터테인먼트 日 이통시장 2004년 핫이슈 : 정액요금제와 FeliCa 日 e-Access 이통사업에 3조원 투입, "정액제와 Open Platform비즈모델로 승부"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의 유망 BM `인터넷 라디오`: App. 다운로드 방식으로 라디오 청취 이통시장 포화, ARPU 증대 보다는 M2M 등의 새로운 돌파구 필요 [통계] 日 데이터 정액제 이용 실태: 가입률, 콘텐츠 이용빈도 급증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디지털가전의 핵심 이슈로 부상 중 적외선 데이터 방송과 휴대폰 연계 서비스, 日 대학에서 실험중 무선데이터 User Pool 늘이는 방법 [3] : “PMG(Portable Mobile Gateway)”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모바일化 만으로는 성공가능성 희박 日 Vodafone, 흔들어 조작하는 `모션 컨트롤 센서폰` 출시 2004년 무선데이터 단말시장: 스마트폰의 부상과 PDA의 추락 [3GSM 총회] 도코모, "내년에 HSDPA 데이터 카드부터 출시" 저가 통신모듈 내장형 정보단말로 실버시장 개척에 나서, 재팬텔레콤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 IPTV와 게임이 견인차 역할 --- RHK ARPU 지상주의 경계해야, Late Adaptor의 눈높이 이해가 중요 모바일의 킬러앱은 음성, "데이터에 대한 환상 보다는 유선과의 경쟁이 더 중요" 고기능 단말로 기대하는 高ARPU 보장, 소비자에게는 어떤 의미 ? [CTIA2005]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결합 시장전망, “현실보다 과장” 日PHS 사업자의 모험적 시도, 월2,900엔의 음성통화 정액제 출시 [CTIA2005] 퀄컴, 모바일 방송 `MediaFLO` 상세규격 공개 日, 데이터 정액제 가입률 10%대 머물러 … 필요성 불감 원인 日 KDDI 데이터 정액제 개편, 풀브라우저 서비스도 범위에 포함 `정액제+개방형 브라우저`에 따른 무선인터넷 BM 변화와 향후 전망 日 e-Access의 이통시장 진입 전략 : MVNO, HSUPA, 모바일가전 日 3G 데이터 정액제, 가입자의 30% 이상은 여전히 불만족 日KDDI, 올 가을부터 휴대폰 신기종에 회선교환 기능 탑재 않기로 KDDI의 회선교환 기능 배제 발표, Telematics와 통신모듈 사업 활성화 기대 Hutchison 3의 선전, 데이터 ARPU보다는 EBITDA 개선에 주력한 결과 모바일 데이터의 이통사 매출 기여도 놓고 해석 엇갈려 日 KDDI, 정액제 도입 후 데이터 ARPU 4배 증가 무선인터넷, 검색과 다운로드 속도 향상이 가장 시급한 과제 日本通信, 보다폰과 재판매 형태의 데이터 MVNO 사업계약 체결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해외 데이터계 MVNO들의 움직임과 시사점 영국, 소비자 무선인터넷 서비스에 무관심, usability 확보해야 일 KDDI, ARPU 증대를 위해 유무선 연동 블로그 강화 데이터 정액제 시대에 진가 발휘하는 ‘주소록 백업’ 서비스 MVNO의 시장 진입 타이밍 歐美 법인 시장, 무선데이터 서비스 이용 저조 … Yankee Group KDDI의 콘텐츠 비즈니스 실적과 향후 전략: 3G 선점효과를 토대로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 도코모-오라클, 3G 법인전용 단말에 특화한 애플리케이션 공동 개발 착수 日 소프트뱅크, 2006년 개방적 무선데이터 서비스 개시 SKT, 2Q 당기순이익 전년 동기 대비 56% 증가 2010년 무선 데이터 서비스, 전체 이동통신 수익의 46.7% 차지할 것 英 데이터 카드형 3G 시장, 3G/WiFi 듀얼모드 카드로 공략해야 유럽 이통시장, 무선 데이터 서비스가 신성장 엔진으로 부상할 것 단말 이용의 편의성이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성장의 핵심요인 Vodafone, 독일 최초로 데이터 카드형 HSDPA 시험 서비스 개시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2]: 글로벌 단말 메이커의 일본 진출 전략과 시사점 Nokia, 모바일 WiMAX 시스템 데이터 전송 실험 성공 도코모 상반기 결산발표... ARPU 하락세 일단락 세계 무선데이터 이용 증가 추세, 다양한 콘텐츠 부재와 요금부담이 선결과제 日 IP 모바일, 고속데이터통신 활용한 M2M 사업집중 "2009년 흑자 달성할 것" 日 이액세스, 서비스 개시 5년 안에 500만 가입자 달성 목표 모바일 베팅 서비스, 2006년 이후 mass-market 진입 가능 3G 서비스, 영국 무선데이터 서비스 확산의 주역으로 자리매김 [통계] 중국 통신사업자의 ARPU, 8달러대로 하락 미 Cingular, 세계 최초로 HDSPA 런칭 The importance of VAS InFocus : Improving ARPU through the user interface [통계] 전세계 이통사의 데이터 매출 비중 전망 [통계] 미국 통신시장 분석 (2004년 Q4)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EV-DO 노트북, 스마트폰보다 통신비 절감 효과 높아 -- iGillott 기업용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초기 수용층은 “SOHO”---- In-Stat 도코모, 3.6M HSDPA 지원 노트북 데이터 통신에 정액제 도입 오스트리아 Mobilkom, 1월부터 카드형 HSDPA 서비스 개시 유럽 이통사들, 2006년 ARPU 감소와 Churn 증가로 고전할 것 국내 주요 게임업체 매출 현황(04-05) 英 O2, 2005년 데이터서비스 매출 실적 발표 도코모, 데이터 정액제 `파케호다이` 라이트 유저층까지 전면 확대 印 이통 시장, 폭발적 가입자 증가에도 ARPU는 지속적인 감소세 법인용 무선 데이터 서비스, 2006년 220억 달러 규모의 메인 스트림 시장으로 진입할 것 이동통신 가입자당 매출ARPU(전세계,3Q-4Q,05) 3G가입자 데이터서비스 이용현황(영국&독일,4Q 2005) 국내 이통3사 데이터 매출액 추이(03-05) 美 Sprint Nextel, 합병 이후 실적악화 … 합병 비용과 데이터 서비스 부진이 주요인 英 T-Mobile, 가입자의 선택권 대폭 확대한 신형 요금체계 `Flext` 발표 SK텔레콤 유형별 ARPU(04-05) 日 휴대전화 데이터 정액제를 이용한 국제전화 서비스 등장 Sideloading the next revolution 유럽의 음성-데이터 결합형 신축 요금제: 영국 T-Mobile의 `Flext` 英 3UK, 신규 데이터카드 판매 위해 Skype와 공동 마케팅 VoIP의 취약한 보안성이 기업용 데이터 네트워크에 악영향 초래 중국 텔레콤서비스 매출 구성 (2006년 1월) 스카이라이프 경영실적 추이 (2002-2006) 국내 초고속 인터넷 사업자 ARPU 현황(2005년) 日 데이터정액제 가입자, 무선인터넷 2배 더 쓴다 위기에 직면한 유럽 이통 시장, 미래 성장의 핵심 테마와 선결 과제는? HSDPA 보급 가속화의 임팩트와 이통사들의 대응 한국산 게임•포털 전세계 이용 현황 국내 이통3사 ARPU 추이 (2004년-2006년 1분기) 미국 mVoIP 가입자, 2011년 1억명으로 증가 전망 … On World STB, 차세대 홈네트워킹 플랫폼으로 부상하기는 어려워 … TDG LG전자 경영 실적 (2006년 1분기) SKT 경영 실적 (2006년 1분기) 미국 4대 엔터테인먼트 시장규모 (2003년) 차이나유니콤 경영실적 (2006년 1분기) 日 휴대전화 전자서적 이용현황---24%가 이용한 적 있다. 국가별 케이블TV 수신료(ARPU) 비교(2006년 6월) 필립스, 모바일 와이맥스용 원칩 IC 발표 日 모바일 방송 `원세그`로 보는 지상파DMB의 선결과제와 전망 호주 이동통신 사업자 ARPU 추이 (2001-2005) 국내 이통3사별 ARPU 추이 (2004.1~2005.8) 국내 이용자별 무선데이터 매출 추이 및 전망 (2000~2009) 국내 개인대상 무선데이터 매출 추이 및 전망 (2000~2009) 전세계 지역별 휴대폰ARPU의 연간변화율 비교(2005년1분기-2006년1분기) 전세계 휴대폰 사용자당평균매출(ARPU) 추이(2003년1분기-2006년1분기) 전세계 지역별 휴대폰 사용자당매출(ARPU) 추이(2003년1분기-2006년1분기) 전세계 지역별 휴대폰ARPU와 서비스매출의 연간증감율 비교(2006년1분기) 국내 이통사별 데이터서비스 ARPU 추이 (2005.4-2006.4) SKT 매출 및 무선인터넷 ARPU 추이 (2003~2006.3) 국내 SKT 무선인터넷 ARPU 및 증가율 추이 (2001~2005) 국가별 케이블TV 수신료(ARPU) 비교(2006년) 중국 모바일 애니메이션 시장 ARPU 전망 (2005~2010) 아시아 3G 데이타 시장 수요 견인은 여전히 SMS...데이터 매출의 72%차지 일본 온라인게임 이용자 월 평균지출(ARPU) 추이 (2004~2005) 국내 통신유형별 가입자 비율 변화 추이 (2005.12-2006.6) 국내 이동통신 서비스 유형별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4~2009)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분야별 매출 전망 (2005~2010)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지역별 매출 전망 (2005~2010) 도코모, 헤비유저를 위한 신규 요금제 포함해 3G 데이터요금제 개정 중국 이동전화 음성 및 데이터 서비스 매출 추이 (2001~2005) Verizon Wireless社 데이터서비스 이용자 추이 (2005년1분기-2006년1분기) SK텔레콤 무선 데이터 판매 실적(2003년 1분기-2005년 3분기) Verizon Wireless社 매출중 데이터서비스 매출 비중(2006년 1분기) 중국 통신시장 유선전화·모바일 ARPU 추이 (2006.1~4) 음성 시장 포화에 직면한 이통업계, 독점적 데이터 콘텐츠로 눈 돌려 Verizon Wireless社 데이터서비스 ARPU 추이(2005년1분기-2006년1분기) 홈 엔터테인먼트 단말, 게임 콘솔에서 가전 제품으로 중심축 이동 MS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략 무기 Zune, 드러나는 전모와 MVNO로의 야심 중국 차이나유니콤의 GSM·CDMA 단말별 ARPU 추이 (1999~2005) 국내 플랫폼별 데이터방송 서비스 현황 (2006.6) 美 Apple, `디지털 거실` 시장에 참여 발표...무선 셋탑 `iTV` 출시로 MS에 선전포고 국내 이통3사의 서비스유형별 ARPU 비중 (2006년 7월) 세계 지역별 무선데이터 시장 전망 (2005~2009) AOL, Intel의 Viiv 기술 이용한 주문형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런칭 … 고화질 콘텐츠 구현이 핵심 국내 홈엔터테인먼트 서비스 가격 수용도(2005.11.20~2006.1.20) 日 KDDI, 개량형 디지털 라디오 휴대폰 후속모델 연내 출시예정 日 모바일방송 `원세그` 출시 6개월, 보급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백출 국내 주요 모바일게임시리즈 정보이용료 및 데이터용량 추이 (2001~2006) 국내 이통3사별 SMSㆍ무선데이터 매출 전망 (2006) 본격 개화 조짐의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 RealNetworks도 WiderThan 인수로 도전장 Vodafone, 중국산 저가 3G 단말 투입해 데이터 ARPU 증대에 나서 전통미디어-게임-SNS를 혼합한 비즈모델 등장, 美 Trion 전세계 부문별 통신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5 vs. 2010) 일본 KDDI ARPU 추이(2005.4~2006.03) 일본 도코모 ARPU 추이(2005.4~2006.03) 국내 이통3사 데이터 및 SMS 매출 (2005) 일본 보다폰KK ARPU 추이(2005.4~2006.03)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중국 차이나유니콤社 매출 현황 (2006.상반기) 휴대용 엔터테인먼트 단말의 급성장...고정-이동 환경간 Seamless 이용 니즈도 높아 日 후발 3G 사업자 eMobile, "음성은 도코모와 로밍, 데이터는 저가 HSDPA로 승부" 日 도코모, Napster 지원 단말 투입으로 음악시장 열세 만회에 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