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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타입] 기획보고서 발행일 : 2001-12-25페이지수 : 47p가격 : 100,000원(VAT 별도)[Introduction]4천5백만명이 넘는 일본의 무선인터넷 이용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바로 메일이며, 무선인터넷 컨텐츠 중에서는 단연 게임과 벨소리, 캐릭터 다운로드 등과 같은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도코모의 i-appli를 필두로 J-PHONE과 KDDI 등 이통3사가 모두 Java서비스를 개시하면서 CP들의 컨텐츠 표현력은 더욱 풍부해지고 있으나 그만큼 개발비용 상승으로 인한 수익성 저하에 고전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최근에는 도코모의 3G서비스인 FOMA의 상용화와 함께 도코모와 KDDI가 각각 "i-motion" "ezmovie"라는 명칭으로 동영상 서비스를 개시하면서 기존의 모바일 CP들 외에 방송사, 신문사 등 각 매스미디어와 영화사, 레코드회사, 각 대기업들이 대거 참여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휴대전화 컨텐츠업계가 과열경쟁으로 치닫을 수 있음을 의미하며 우량 컨텐츠의 확보와 합리적인 경영관리 능력이 이용자와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길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는 비교적 유사환경에 놓여있는 국내 무선인터넷 업계에서도 충분이 예상되는 일인 동시에 이미 진행되고 있는 상황일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일본의 무선인터넷 컨텐츠 업계와 최신동향을 분석하여 독특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컨텐츠와 인기컨텐츠에 대해 상세히 소개하고자 한다[구매문의]정지선 팀장 (031-708-5665, arare@ar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