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의 YouTube 인수 폭풍이 조금씩 가라앉으면서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서도 M&A 붐이 일어날 조짐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에 대한 업계의 시각이 분분해지고 있다. Tag #Google 구글 YouTube 인수합병 M&A 유튜브 NewsCorp 동영상 UCC 광고미디어 뉴미디어 미디어 동영상엔터테인먼트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FOMA 비디오폰의 인기와 타사업자들의 대응 3G에서 재현되고 있는 단말기 회수소동 NTT그룹사간 공동보조, FOMA와 통신가능한 탁상TV전화 발매 도코모, IMT-2000의 동영상 서비스계획 공개 KDDI : 1x 도입연기, 동영상과 위치정보에 주력 3G 법인시장 개척과 요금정액제의 필요성 FOMA의 동영상 서비스 M-stage visual의 딜레마 FOMA 동영상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1) FOMA 동영상 서비스의 현황과 전망 (2) 3G 동영상 서비스의 해결과제 : 요금수준과 이용자 Needs 휴대폰 대상의 실시간 정지화상 분배서비스 개시 도코모와 IBM, 차세대 모바일 동영상 분배기술 개발 FOMA를 활용한 B2E 기업포털 서비스 등장 3G에 대한 과도한 기대와 FOMA에 대한 질타 동영상서비스와 GPS를 활용한 위치정보 서비스 개시 : KDDI FOMA, 동영상 서비스 ‘i-모션’ 개시 i-Mode와 지하철내 영상광고의 연동 동영상을 활용한 광고서비스 등장 KDDI의 GPS, JAVA Phase2, WAP2.0대응 단말기 출시 휴대전화를 이용한 지상파 디지털방송 실험 : 통신과 방송의 융합 FOMA의 법인용 라이브영상 분배서비스 「V-live」공개 화면 독립형 휴대전화의 출현? 차세대 주역으로 떠오르는 동영상 메일서비스 일본 휴대전화 신규서비스관련 설문조사결과 - 샤메일이 인지도와 이용의향에서 단연 선두 차세대 휴대전화 서비스에 대한 이용의향 조사 동영상 메일, 자바 휴대전화만 있으면 OK 엠커머스, 동영상,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결합 : 스모 종합포탈 모바일 동영상 광고 : KDDI의 movie-AD FOMA 신규단말기 판매호조와 도코모의 속사정 국내 모바일 캐릭터 서비스 현황 [통계] 일본, 휴대폰 부가기능 이용실태 조사결과: 카메라폰은 필요, 위치정보와 동영상은 불필요 일본 이통3사의 동영상메일 서비스 경쟁과 KDDI의 전략변화 카메라폰 확산이 예고하는 수요환경의 변화와 서비스 진화 로드맵 일본 모바일 3D 콘텐츠 최신동향 점검 프로야구 전체 경기내용을 400원의 통신요금으로 생중계 : 「Digital Stadium」 DoCoMo 비즈모델 변화의 신호탄 : 휴대전화와 메모리카드의 만남 카메라폰 돌풍과 디바이스 업계의 변화 : "확대형 비즈니스"를 통한 고성장 전망 메가픽셀급 카메라폰으로 반격에 나선 KDDI [통계] 일본, 화상전화 수요조사 결과 : 2~3년 후 보급 본격화될 전망 멀티미디어 서비스 활성화의 뜨거운 감자 : 일본 성인콘텐츠 현황 일본 휴대전화 신규시장 경쟁구도의 변화 : 동영상 카메라폰이 변수로 작용 J-PHONE의 3G 활성화 전략 : 메뉴별 차등 과금제 도입 검토 3G 동영상 서비스 활성화의 새로운 대안 : DoCoMo의 모바일용 디지털 시네마 동영상 서비스 활성화에 예기치 않은 걸림돌 : MPEG-4 특허료 문제 [통계] 일본, 카메라폰 촬영화상의 용도 : 주로 메일전송, 배경화면장식, 메모기능으로 활용 [발표자료] MMS의 가능성과 향후 발전방향 [통계] 일본, 영상메일 이용실태 : 친밀도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 휴대폰 외부메모리 카드 탑재가 창출하는 이통사와 CP측의 새로운 기회 일본 3G사업자 KDDI의 성공전략 : 네트웍, 단말, 서비스의 적절한 조화 [통계] 일본, 모바일 영상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 동향 : 요금인하와 화질향상이 선결과제 3G Migration 유도를 위한 DoCoMo의 승부카드[3] : FOMA "900i" 대응 애플리케이션/콘텐츠 분석 [통계] 일본, 휴대전화 동영상 서비스 이용실태: 화면의 제약과 요금 부담으로 이용률 저조 [해외시각]유럽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시장, 2005년 이후 급성장 전망 [해외시각] 3GSM Congress를 통해 본 2004년 유럽 3G 업계 동향 "니치 미디어"로 부상하고 있는 블로그 : 독립사이트보다 사이트간 연계로 파급력 확대 [통계] 美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2009년까지 54억 달러 규모로 성장 모바일 VOD의 가능성 재타진 : 정액제 기반의 "게임+영상" 복합콘텐츠 사례 [통계] 일본, 휴대폰 배터리 수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Hutchison 3의 동영상 서비스 활성화 전략: 접속 편의성과 참여형 콘텐츠 유무선 연동 콘텐츠 유통 BM "초유통" : Vodafone live! BB의 실체와 가능성 美 RealNetworks, 콘텐츠 분배서비스 사업자로 변신중 네트웍과 단말기 진화로 인터넷 동영상 시장 확대될 것…In-Stat/MDR VOD 시장, 미국에서 개화하여 전세계 시장으로 확대될 조짐 美 Sprint, 휴대전화용 멀티미디어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TV 등 영상 콘텐츠가 3G의 Cashcow 될 전망 --- Analysys Mobile TV 시대의 도래,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주목 美, 소형 비행선을 활용한 브로드밴드 접속 서비스 등장 日 지상파DMB 단말기 메이커들, "동영상 압축기술 AVC/H.264 대응에 문제 없다" 802.11n, UWB 제치고 홈네트웍 핵심기술 될 것....ABI Research 퀄컴, MediaFLO 방송망 구상에 참여할 파트너로 美 Sprint와 협의중 Nokia, "3G 동영상 서비스는 `전화` 보다 `공유`가 킬러앱 Vodafone-20세기폭스, 1분 짜리 모바일용 日 소비자의 84%, "휴대전화를 통한 TV 시청 희망" 日, 지상DMB 휴대단말용 동영상 압축기술에 H.264 채택 결정 日 휴대폰 동영상 서비스, 60%가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Hutchison 3 약진, 이태리 시장에서만 가입자수 200만 명 돌파 2004년 전세계 이통시장의 화두는 모바일 동영상…Ovum 佛알카텔, PacketVideo의 네트웍솔루션 사업부 인수 발표 : 비디오 스트리밍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로 부상 H.264도 MPEG-4와 동일방식의 특허료 부과 방침에 일본 방송 업계가 강한 반발 일본의 화상전화 솔루션 동향과 법인시장 도입사례 음지에서 양지로 나온 모바일 성인 콘텐츠: 한일 모바일 성인 콘텐츠 현황 비교 ARPU 지상주의 경계해야, Late Adaptor의 눈높이 이해가 중요 화상전화 이용기피를 막을 수 있는 솔루션 개발, 日 COMSQUARE [CTIA2005] 모바일과 멀티미디어 결합 시장전망, “현실보다 과장” 소니와 MS의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출시, 콘텐츠 차별화 없이는 성공 힘들 것 휴대전화 촬영 동영상의 새로운 가능성: 간편 동영상 업로드 기능 지원 블로그 `MOVIZo` 모바일 동영상 소비자 조사, "관심은 높지만 지불 의향은 낮다" 모바일 방송, 양방향성과 이동성을 활용한 비즈모델 발굴이 관건 구글, 인터넷 동영상 검색서비스 올 여름 내 시작 KDDI-도시바, 네트워크 경유한 영상콘텐츠 유통시스템 개발 동영상을 활용한 양방향 서비스: 英 Hutchison 3 UK의 모바일 베팅 서비스 소니, PSP용 동영상 분배 서비스 `p-TV` 개시 CNN & ABC, Yahoo에 뉴스 동영상 제공 Google, 비디오 서비스 기능 강화 Apple, 동영상 재생되는 iPod 발표 예정 Apple, Video iPod 출시... Disney가 콘텐츠 공급 iPod와 PMP는 무엇이 다른가? 美 HDTV 시장, 2009년까지 71% 성장할것 … Parks Associate NTT 동일본, 휴대전화용 동영상 제공 시험 서비스 개시 [통계] 일본, 휴대형 동영상 플레이어 이용실태: 콘텐츠 이용편의성 확보가 선결 과제 美 Openera, 실시간 동영상 공유 가능한 IMS 기반 App. 개발 加 Nortel, HSDPA-HSUPA 동시 통화 성공 … 양방향 동영상 콘텐츠 전송 채널로 주목 DoCoMo,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 강화 위해 RealNetworks와 협력 美 위성사업자 DirecTV, 브로드밴드 기반 동영상 서비스 출시 계획 美 Sprint Nextel,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강화 위해 MTV와 제휴 2010년 세계 모바일콘텐츠 시장 430억달러 규모로 성장---iSuppli 개인 맞춤형 인포테인먼트 3G 동영상 서비스: 싱귤러의 `Cingular Video` 美 AOL-워너브라더스, 무료 콘텐츠 기반 IPTV 채널 `In2TV` 출시 세계 이통사들, 2007년부터 BWA 기술에 본격 투자 … Infonetics 휴대전화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선호도 증가 美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시장, 2010년까지 5억달러 규모로 성장 이통사들의 신규 수익원으로 부상하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적합한 비즈모델 구축이 핵심 Nokia, 비디오 강화한 N시리즈 단말 3종 출시...사진공유 서비스 Flickr와도 연계 휴대전화 동영상 편집 기능, 차세대 킬러앱으로는 역부족 SKT-Earthlink 합작 美 MVNO Helio, 젊은층 겨냥한 이통서비스 개시 Google, 동영상 공유 서비스 강화 … 사용자 편의 증가에 최우선 AOL, 동영상 내 광고 삽입 위해 전문업체 인수 모바일 지인 네트워킹, 아직은 시기상조...Yankee Group 국내 주요 포털 동영상 검색 방문자 수 (2006.1~4) 국내 포털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방문자수 추이 (2006.1-4) 주요 웹 포탈들의 유사 서비스 봇물- 시들한 M&A 조짐 반영하나 중국 인기 휴대폰 100기종 동영상 재생기능 지원여부별 분포(2006년 상반기) Cisco-AT&T, 인터넷 동영상 업체 Akimbo에 대규모 투자 단행 美 Cingular Wireless, 2007년 실시간 동영상 채팅 서비스 개시 美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 수익 모델 약해 난항 예상 日 후지TV-Team lab, UCC 기반 동영상 공유 사이트 'Watch me TV" 시범운영 개시 차세대 킬러 콘텐츠 확보의 실마리, 동영상 공유 사이트 YouTube에서 찾아라 美 Cingular, 3G 기반 모바일 방송용 콘텐츠 확보 전략 본격화 美 SNS,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2006년) 지인네트워크 사이트, 차세대 광고 플랫폼으로 두각…2010년까지 2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국내 동영상 사이트 이용 추이 (2006.1~4) BT, 온라인 영화배급 사업 진출… IPTV와는 별도 추진 Google-MTV 제휴로 최초 광고기반 비디오 서비스 등장…웹기반 동영상의 새로운 수익모델 검증하나 Google-MySpace, 9억 달러 규모 광고 계약 체결로 윈윈 노려…AdSense에 날개다나 NTT, 동영상 공유 사이트 'ClipLife' 실험운영 개시 음성 시장 포화에 직면한 이통업계, 독점적 데이터 콘텐츠로 눈 돌려 iPod, 동영상 콘텐츠와 PMP 시장 확산의 주인공으로 부상 QPS 경쟁의 다크호스로 부상한 미디어 그룹 NewsCorp, 무선브로드밴드에 대한 머독의 야심과 전략 Yahoo의 '지인북마킹', 지인 네트워킹의 인기 잇나 휴대용 미디어 기기의 진화, 웹비디오 시장 성장 부추겨 MS의 Zune, 동영상 및 무선전송 기술로 iPod과 차별화 시도 Disney, "무료 인터넷TV 실험 성공적, iTune 시장 잠식 없을것" Sony, 동영상 공유 사이트 인수로 콘텐츠 사업 강화 美 IPTV, 기존 TV 와 인터넷산업 트렌드 바꿀 잠재력 충분해... 2010년까지 870만 가입 미국 모바일 동영상 시청 가치 평가 (소비자조사, 2005. 2분기) 美 MTV, 일본시장에서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SNS 사업 출사표 美 DirecTV, 위성사업자에서 TPS 사업자로 변모...VoIP 및 데이터 서비스 추가 Disney, 세계최초로 일본에서 TV 애니메이션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 MySpace,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추진 … 아이튠즈 최대 라이벌로 부상하나 구글 부사장, "방송사는 Google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日 동영상공유사이트 유저는 30%,`YouTube`가 이용률 60%로 압도적 인기 Telecom Italia, 네트워크와 모바일 사업부 매각 … "브로드밴드 미디어 사업에 집중하겠다" 미국 주요 동영상공유사이트 점유율 현황 (2006.2.11~5.20) 미국 온라인 동영상공유사이트 점유율 현황 (2006.5)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美 소비자들,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관심 높지만 지불의사 낮아 … Jupiter Research 脫 Telco를 선언한 Telecom Italia, 머독의 News Corp과 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전세계 비디오관련 인터넷 사이트 이용자수 (2006.7) 국내 동영상 서비스 이용 현황 (2006.8)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AOL, Intel의 Viiv 기술 이용한 주문형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런칭 … 고화질 콘텐츠 구현이 핵심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Telecom Italia의 분할 결정에 따른 논란 일파만파… 머독의 지분인수 여부도 관심사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Yahoo, 앨고어 美 전 부통령의 CurrentTV와 UCC 비디오 벤처 설립 NewsCorp의 루퍼트 머독, 脫 포탈 미디어 전략 천명…MySpace의 중국 진출도 가시화 국내 포털·동영상 사이트 평균 체류시간 (2006년 8월 기준) Cisco, 기업용 온라인 동영상 UCC 제작 툴 출시 모바일 사업 매각을 선언한 Telecom Italia : "통신사업의 미래는 브로드밴드와 미디어에 있다" `超이통사, 超포탈`을 꿈꾸는 NewsCorp의 전략과 야심 Slingbox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속도 4배에 HDTV 지원 기능 추가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美 지인네트워킹 사이트 MySpace, 방문자 절반 이상이 35세 이상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