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일본 이동통신 Roadmap 시리즈 1탄 : DoCoMo [Asia Weekly] 향후 5년간 일본 IT시장규모 예측과 전망 [텔레콤]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MVNO)의 등장과 영향 유럽 이동통신사업자의 장래에 대한 조사회사의 견해 국내 이통사업자별 요금차별화 전략비교 일본이통사업자의 설비투자액과 가입자당 수익 전망 일본 이통3사의 무선인터넷 및 3G 일정 비교 유럽 이통사업자별 2.5G/3G 장비조달 현황 이동통신망에서 이용되는 번호의 종류와 번호부족 현상 일본 이동통신 Roadmap 시리즈 2탄 : KDDI 이통사업자별 데이터서비스 수익률 상위 10개사 순위 일본 이동통신 Roadmap 시리즈 3탄 : J-PHONE ITU-R, 3.5세대 이동통신 표준 복수방식 허용 MVNO의 선두주자로 나선 일본통신 미국 이동통신 업계의 현황과 전망 주파수 반납위기에 처한 미국의 이통사업자들 이통사업자와 ISP들의 유무선 통합서비스 전략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현주소 해외시장에 대한 국내 이통업계의 낭만적 환상 일본 이통사업자별 무선인터넷 서비스 비교 ARPU 하락의 버팀목 임무를 떠맡은 FOMA 중국 이동통신시장의 이변성 통신거품 위에 내리는 서리와 눈 2002년도 국내 무선인터넷 업계의 기대와 전망 비음성 서비스에 주력하는 KDDI의 cdma2000 1x 전략 2002년 세계 이동통신시장 전망 [통계] 중국 이동통신사업자 경쟁구도와 시장점유율 유럽 각국 이동통신사업자의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중국,미국,일본 주요 이통사업자의 가입자 증가 추이 일본 무선인터넷, 이통시장 통계(2001.9월 현재) MMS에 대한 유럽 통신업계의 기대 GPRS에서 ARPU로의 진화? : 3GSM 세계회의 전망 유무선 통합환경의 액세스망: EV-DO의 재활용 KT의 시내/시외전화 정액요금제 도입 배경과 시사점 이동통신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사고의 전환 쉽지 않은 MS의 이동통신단말기 OS 시장공략 2003년 Motorola 중국을 발판으로 약진 번호이동성 실시를 둘러싼 FCC와 이동통신사업자 간의 갈등 이동통신망/무선랜 결합 기술의 새로운 시도 스팸 SMS 차단을 둘러싼 각국의 동향 데이터 ARPU 증대의 일등공신, 카메라폰 [View] 국내 통신사업자들의 e-Biz 전략에 대한 중간점검 BT, 공중 무선랜 사업확대를 통한 3G 시장진출 국내 모바일 티케팅 서비스 현황 국내 모바일 벨소리 서비스 현황 국내 모바일 복권 서비스 현황 국내 모바일 쿠폰 서비스 현황 [View] 2003년 국내 이통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2가지 변수 국내 기업용모바일 시장 플레이어들의 동향분석 EDGE의 역할 확대가 국내에 주는 시사점 [통계] 국내 이통3사의 부문별 ARPU 증감추이 [해외시각] 유럽 이통시장의 판도 변화를 예고하는 Wi-Fi 무선랜 국내 단말기 메이커의 경쟁력 요인분석과 향후 전망 [ATLAS View] 국내 W-CDMA 사업강행에 따른 논란과 현실적 해법의 제언 이동통신과 Wi-Fi : 기술은 융합, 시장은 분리 [통계] 미국, 이동통신 사업자별 가입자수 및 ARPU (2003년 1분기) SingTel의 성공사례와 국내 이통사의 글로벌 진출현황 위성 DMB의 출현과 국내 이통산업의 진화방향 상승 기류를 타고 있는 Vodafone 중국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의 5대 과제 유선에서 무선으로의 가입자 이동과 북미 통신사업자의 대응 미국 이동통신 시장의 최근 동향과 전망 국내 무선데이터 시장의 「쏠림현상」분석 [해외시각] Cingular와 AT&T Wireless에 남겨진 합병과정의 해결 과제 [통계] 일본 10대~30대 휴대전화 이용실태 : 통신비 지출액은 대학생층이 가장 높아 [해외시각] 유무선 통합 서비스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는 미국의 통신업계 데이터 정액요금제의 성과와 향후 전개방향 :일본 KDDI 사례를 중심으로 [통계] 美 주요 이통사별 시장점유율 및 실적 현황 국내 이통사, EV-DO에 대한 시각의 전환 필요 HSDPA, 국내시장 도입의 효용성 쏠림현상을 뛰어넘기 위한 후발 사업자의 대안 KDDI의 무선브로드밴드 전략과 시사점 : 디즈니랜드형 비즈모델 신규 수익원 발굴과 ARPU 증대 방안 : 휴대폰의 범용화를 통한 생활 휴대전화化 Virgin Mobile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중국정부의 통신시장 2강구도 재편설과 시사점 기업 구내전화의 무선화 : 유선 트래픽의 잠식에 초점을 맞춘 일본 이통사들 개방형 브라우저 Opera와 TD-SCDMA의 만남 무선랜을 바라보는 이통사들의 변화된 시각, 비즈모델의 새로운 방향성 제언 Samsung, 통신서비스 시장 진출의 가능성과 전망 W-CDMA 딜레마의 새로운 해법, 수직통합형 비즈모델과 글로벌시장 개척 [해외시각] 美, 통근자용 인터넷(Commuter Internet) 서비스 확산 WiBro의 MVNO, 새로운 시각에서 재정의 되어야 국내 이통사의 ARPU 추가 성장은 가능한가 ? 연쇄적 인수합병으로 재편되고 있는 美 이통시장 공동의 적은 "겁 없는 신병들"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셀룰러-무선랜 결합, ARPU 유지와 고객획득에 유효" --- ABI Research 美 모바일 이용자 ARPU 55달러로 증가세, 만족도는 T-Mobile이 가장 높아 日 소프트뱅크 분기결산 발표, "야후BB ARPU는 4,100엔, 비즈모델에는 자신" 이동통신 선진 4개국 4,500만명, "이미 유선전화는 해약한 상태" 日 총무성, 신규 이통주파수 할당과 사업자 선정방안 검토회 개최 Hutch의 사례, 3G의 킬러앱은 여전히 음성으로 나타나 --- EMC 美 이통사들 2년후 ARPU 42달러대로 하락 예상, OPEX 절감이 관건 日 Vodafone, "실적부진 만회 위해 연말부터 3G에 올인 하겠다" 한국의 후발 이통사들, 정부가 SK텔레콤에 `시혜(favor)` 주고 있다고 비난 인도 Tata 그룹, 향후 2년간 이통사업에 15억 유로 추가 투자 이통시장 포화, ARPU 증대 보다는 M2M 등의 새로운 돌파구 필요 각광받기 시작하는 MVNE 사업자 – MVNO에 솔루션 제공 전세계 Top 30 텔레콤 및 IT 서비스 사업자 시가총액 순위 무선데이터 User Pool 늘이는 방법 [3] : “PMG(Portable Mobile Gateway)” ARPU 지상주의 경계해야, Late Adaptor의 눈높이 이해가 중요 모바일의 킬러앱은 음성, "데이터에 대한 환상 보다는 유선과의 경쟁이 더 중요" "2010년 전세계 음성통화의 80%를 이동통신이 차지" … Nokia 고기능 단말로 기대하는 高ARPU 보장, 소비자에게는 어떤 의미 ? 日PHS 사업자의 모험적 시도, 월2,900엔의 음성통화 정액제 출시 Virgin Mobile, MVNO로 3G 시장에 진출, 시장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 확보 Hutchison 3의 선전, 데이터 ARPU보다는 EBITDA 개선에 주력한 결과 日 KDDI, 정액제 도입 후 데이터 ARPU 4배 증가 전세계 이통시장 보급율 28%, "아직 40억명의 잠재 가입자 남아" … Informa 일 KDDI, ARPU 증대를 위해 유무선 연동 블로그 강화 WiBro에 대한 부정적 시각과 단계적 시장 진화 전략 한국의 세계 이동통신 산업 Mainstream 진입의 Vision SKT 사업전략의 본질적 문제점과 최우선 과제 국내 WiBro 시장, 제3의 신규 세력이 필요 미국 이통 시장 심층 분석 2005 이통사와 단말 사업, 과연 분리될 수 있을 것인가? 新 전국시대를 맞이한 일본 이통시장 [2]: 글로벌 단말 메이커의 일본 진출 전략과 시사점 도코모 상반기 결산발표... ARPU 하락세 일단락 美 유무선대체 가속화, 2010년 일반가정의 30%가 이동통신 또는 VoIP 서비스 이용 中, 선불 이동통신 서비스 등록제 실시로 시장 격변 예고 [통계] 중국 통신사업자의 ARPU, 8달러대로 하락 The importance of VAS InFocus : Improving ARPU through the user interface 중동 지역 이동통신 보급율, 2006년 내에 아태 시장 앞지를 것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홍콩 PCCW, 6개월간 3G 서비스 무료로 제공 2006년 美 이통시장, M&A보다 셀룰러/IP 음성 통합에 주목해야 유럽 이통사들, 2006년 ARPU 감소와 Churn 증가로 고전할 것 SMS에도 정액제 도입, 건당 이용단가 인하 경쟁(유럽,2005) 印 이통 시장, 폭발적 가입자 증가에도 ARPU는 지속적인 감소세 미래 이통산업 변혁의 3대 시나리오, "유무선대체/컨버전스/세분화" … Analys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