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이 모바일TV에 대한 채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아시아의 모바일TV 보급률이 유럽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된다. DVB Project의 Peter MacAvock 이사는 "휴대전화 기반의 콘텐츠 사업은 전세계에서 아시아가 가장 활성화되어 있다. 이는 매우 흥미로운 현상"이라고 말했다. Tag #모바일TV 모바일방송 유료화BM 방송BM DVB-H MediaFLO DMB 기술표준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일본의 위성 DMB, 지상파 DMB와의 차별화 포인트와 향후 전망 무선랜을 활용한 중국 독자의 휴대방송 서비스 : AP-DMB 모바일 방송, 핵심은 "타 미디어와의 조화" 위성 DMB와 지상파 재전송, 한일 업계의 시각차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SKT는 EV-DO를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 DVB-H의 ETSI 표준 통과와 한국형 DMB의 미래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日 방송사들, 새로운 사업기회로 모바일을 바라보기 시작 美 지상파 모바일방송 기술규격, DVB-H로 상용화될 전망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日 MBCo, 위성DMB로 항공기내 실시간 지상파방송 서비스 발표 日 MBCo, 위성 DMB 서비스 개시 10월 중순으로 연기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모바일 방송에 대한 한일 이통사들의 접근차이 휴대폰 대상 디지털 TV방송, 세계각국에서 동시다발적 추진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퀄컴, 미국내 CDMA 멀티미디어 방송망 구축에 8억불 투자 美 Sprint, 리얼리티 쇼 형태의 모바일 방송 `The Spot` 개시 휴대전화 기반 TV 시청자 2010년에 1억2,000만에 이를 것 … IMS 퀄컴, MediaFLO 방송망 구상에 참여할 파트너로 美 Sprint와 협의중 日, 지상DMB 휴대단말용 동영상 압축기술에 H.264 채택 결정 노키아, "DVB-H 유럽표준 승인으로 모바일 TV 개발 가속화될 것" 노키아, DVB-H 표준기반 단말기 2006년 출시 예정 Qualcomm과 TI, 모바일 TV용 칩셋 시장을 놓고 맞대결 양상 조만간 휴대전화 단말기로 TV 시청은 당연---美 ABI Research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MPEG LA, 휴대전화용 TV 방송 규격 DVB-H 관련 특허 공개모집 모바일 TV 관련 용어 정리 DVB-T 방송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과 방송사업자의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 日, 리튬이온의 한계 극복을 위한 연료전지 표준화 - 이통사들이 주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모바일化 만으로는 성공가능성 희박 모바일 TV, 성공 가능성이 낮은 이유 2가지 보다폰, DVB-H 모바일 TV 내달 CeBIT2005에서 공개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방송, `3G의 입지를 더욱 위축시킬 것` 휴대방송 `MediaFLO`와 퀄컴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이통망을 통한 모바일 방송, `수요 불확실, 한국의 사례 주목 필요` … Strategy Analytics 모바일 방송 시장을 바라보는 두 가지 측면 - 수요와 공급 - 모바일 방송이 3G를 위협한다 노키아, "모바일 TV의 킬러앱은 동영상 클립이 아니라 지상파TV"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노키아의 모바일 TV 규격 공개와 한국 DMB의 미래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CTIA2005] 퀄컴, 모바일 방송 `MediaFLO` 상세규격 공개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모바일 TV, 과연 ‘금맥(Gold Mine)’이 될 것인가 ? 日 이통사들 지상파 DMB에 냉담, 사업 성공의 최대 걸림돌 모바일 방송 활성화 관건, "양방향 TV 실패 전철을 답습 않아야" 퀄컴 신임 CEO, "TV폰이 카메라폰 보다 더 대중화 될 것이다" 英 T-DMB 필드테스트 결과 공개, 3G 한계 보완의 가능성 보여 Nokia, 호주에서도 DVB-H 기반 모바일 TV 시범 서비스 개시 모바일 TV 서비스, 2010년 가입자 1억 2,480만 명 달성…Informa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모바일 방송 서비스, 시장성 충분하다 … ABI Research 美 주문형 유선 방송 TiVo, 모바일 시장으로 진입 佛 방송규제기관, DVB-H 시범서비스 3개 방송사에 허가 Nokia 등 DVB-H 진영, 싱가포르 방송기술 박람회서 시연 Qualcomm의 MediaFLO 확산 움직임과 T-DMB의 글로벌 대응 전략 T-DMB와 DVB-H를 동시에 지원하는 칩 등장 英, DVB-T 성공이 DVB-H 확산 막을 수도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호주, 7월 중순부터 DVB-H 시범 서비스 개시 佛 VDL, 지상파 DMB 도입준비 시작 스페인, Nokia-Abertis Telecom-Telefonica 주도의 DVB-H 시범 테스트 계획 발표 Crown Castle, 미국 내 DVB-H 사업위해 파이낸싱 로드쇼 개최 덴마크 공영방송, 노키아-모토로라와 제휴로 DVB-H 시범 서비스 개시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1] : 유럽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 확대되는 DVB-H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2] : 유럽 중심국을 시작으로 세력 발휘에 들어간 T-DMB Siemens, DVB-H 방식의 모바일 방송용 휴대전화 선보여 대만, 2006년에 모바일TV 서비스 개시할 듯 인텔 DVB-H칩 개발사에 투자, 모바일 방송 시장 공략의 신호탄 Nokia의 모바일 TV 시범서비스에서 41%가 지불 의사 밝혀 모바일 TV, 애호가와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전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2010년 6,500만 명 도달 유럽 모바일 방송 초기 활성화, 예상만큼 쉽지 않을 전망 [IBC 2005]DVB-H 기반의 PVR 등장 모바일 방송, 신규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할 것…Unstrung 英 지상파 방송사, DVB-H 시범 서비스에 콘텐츠 제공 결정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英 O2, 10월부터 DVB-H 시범서비스 개시 英 Ofcom, “전국적 모바일 TV 서비스는 디지털 전환 완료되는 2012 년 가능” [CTIA 2005] Qualcomm의 FLO, 성황리에 첫 시연 마쳐 “모바일 방송, 아직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없다” “美 Verizon Wireless,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서비스 제공 예정”…Zachary Research DVB-H 시장, 2011년에 68억 유로 규모로 성장…Frost & Sullivan 伊 TIM, 민영방송사업자인 Mediaset과 DVB-H 서비스 개시 발표 이탈리아 공영방송 사업자, 모바일 방송 채널 별도 제공 佛 Orange 및 Bouygues Telecom, DVB-H 시범서비스 개시 英 BSkyB, 브로드밴드 사업자 Easynet 인수 [MIPCOM] 모바일 방송, 12세~22세가 핵심 타겟 [MIPCOM] 모바일 방송, 5년내 일반 방송 시청자 규모로 성장할 전망 이탈리아 규제당국 AGCOM, 신규 규제 프레임 개발을 위한 조사작업 착수 美,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10% 넘는 것으로 조사 … Strategy Analytics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Nokia,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운영플랫폼 출시 Swisscom,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개시 Nokia, DVB-H 전용 TV폰 출시하며 상용화 대비 獨, DVB-H보다 T-DMB의 모바일 방송 시장 선점 가능성 높아 모바일 방송, 기술적 성공과 상업적 실패라는 양면성을 지닐 수도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4%, 사용자 의향은 6%에 불과 지상파 방송사, 모바일 방송에 대한 적극적 참여 필요 핀란드,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사업권 경쟁 본격화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대만 BenQ, 2006년 2Q에 DVB-H 기반의 TV폰 출시 예정 英 T-Mobile, 모바일 방송 기술로 DVB-H 채택 가능성 포르투갈, 2006년 초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범서비스 예정 프랑스 Vivendi, 모바일 방송 주파수 배정 및 규제 확립 촉구 MediaFLO, 네트워크와 단말간 무선 인터페이스 규격 확정 대만 UMC, DVB-H 전용 칩 개발 부문에 대규모 투자 방침 메이저 영화사들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사업 진출 본격화 모바일 방송, 고품질과 저가격 실현이 활성화의 관건 美 Verizon Wireless, 퀄컴과 MediaFLO 부문 협력 선언 이탈리아 국영방송사 RAI, 이통사 제휴를 통해 DVB-H 시범서비스 예정 美 모바일 방송 시장, 2009년 1,500만명 규모로 성장할 전망 Yahoo와 Seven Networks, 모바일방송 및 IPTV 겨냥한 조인트벤처 설립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도코모, 지상파 DMB 사업진출 위해 후지TV 출자 검토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KDDI, 퀄컴저팬과 공동으로 `Media FLO` 기획회사 설립 이탈리아 방송사 Mediaset, DVB-H 서비스용 주파수 구매 결정 Vodafone, 수요 불분명한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 독자 생존 방식 채택 A Truly Interactive Mobile TV Test ? Mobile TV services : Shouldering the burden Mobile TV : Ready for prime time ? 美 NeoMagic, DMB 및 DVB-H 지원하는 칩 솔루션 발표 [통계] Telco의 차세대 방송/비디오 사업 경쟁력 美 Crown Castle, 5억달러 규모의 DVB-H 네트워크 구축 예정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Nokia, 美 Modeo에 공급할 DVB-H 모바일 방송 시연 英 이통업계, "Nokia의 DVB-H 단독 표준 지지 방침은 오판" FLO 포럼, 美 TIA에 무선 인터페이스 규격을 제출하며 국제표준화 절차 돌입 英 BT, DAB 기반의 `성공적인`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완수 英, DVB-H 주파수 확보를 위한 방송사 및 이통사 컨소시엄 구성 DVB-H 진영, 모바일 방송 협력체제 구축을 통해 북미 시장 진출 본격화 Mobile TV, A fuzzy picture 소프트뱅크, Media FLO 활용한 모바일 방송사업 진출의사 표명 MediaFLO USA, 위성사업자 Intelsat과 콘텐츠 분배 서비스 계약 체결 美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vs. MediaFLO 본격 경쟁 점화 휴대전화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TV와 모바일 e메일 Nokia의 3G MBMS 지원 결정의 이면 美 Cingular Wireless,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테스트 예정 일본시장에 MediaFLO가 상륙할 가능성은 있는가? Nokia, DVB-H 서비스의 연동성을 강화하기 위해 Sony Ericsson과 협력 [3GSM] 알카텔, S-Band 활용 대규모 DVB-H 프로젝트 착수 英 Orange, 3G TDtv 방식 모바일 방송 테스트 계획 프랑스 T-DMB 컨소시엄, 시범 서비스 개시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에서 DVB-H가 가장 우세할 것으로 전망 지상파DMB폰 2006년 1월 판매현황과 시사점 Qualcomm, 자사의 MediaFLO 경쟁 기술인 DVB-H 지원 칩 개발 Microsoft, DVB-H 진영 `Mobile DTV Alliance` 협력 선언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표준의 지지 세력 증가 지상파DMB 약진, 3월중 위성DMB 추월 예상 Cingular Wireless,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Cingular Video’ 출시 日 지상파 모바일 방송, 일반 이용자 층에는 침투하기 힘들 것 Super 3G, 방송과 접속서비스에서 DVB-H나 WiMAX에 열세 獨 T-Mobile, DVB-H 표준의 기술적 사양에 만족 DVB-H,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으로 채택될 가능성 고조 FLO 포럼, 조직력 강화 및 MediaFLO 기술 표준화 작업 가속화 모바일 방송의 최신 동향 및 해결 과제 유럽 모바일 방송 경쟁, DMB가 DVB-H를 이기기에는 역부족 … F&S 美 Modeo, DVB-H 기반 모바일 방송 서비스용 스마트폰 출시 MediaFLO, 미국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日 덴츠 조사, "지상파 DMB폰 구입하고 싶다" 43% 프랑스, 정부 차원의 모바일방송 및 인터넷검색 사업 투자계획 발표 모바일 방송, 수요 및 수익모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 유럽, 모바일 방송 설문조사 “응답자의 50% 이상이 유료가입 의향” FLO 포럼, 신규 무선 스펙 발표로 2007년 FLO 상용화에 박차 美 Cingular, 3G 기반 모바일 방송용 콘텐츠 확보 전략 본격화 소프트뱅크, KDDI에 이어 미디어플로 관련 기획회사 설립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현재 수요는 불투명하지만 전용망 구축 움직임은 증가" 모바일 방송, 2011년 4억 5천만 가입자 시대 열어 … DVB-H가 주도할 것 美 모바일 방송 시장, 4개 사업자도 많아 … M&A 필요성 수면 위로 모바일 방송, `과도한 기대로 Hype Cycle 정점에 와 있다` … Gartner 中,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맞춰 DMB 기반 모바일 방송 개시 Disney, 세계최초로 일본에서 TV 애니메이션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 美 TI, 모바일 방송 저장 기능 탑재한 DVB-H 칩 개발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서유럽 모바일엔터테인먼트 시장, "단기적으로는 음악, 장기적으로는 방송이 유망" ... Analysys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英 BT, 중국 ZTE와 3G 모바일TV 단말 개발 제휴 … 'BT Movio' 활성화 전략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日 도코모-니혼TV, 10월부터 지상파 재전송을 포함한 통방연동 서비스 개시 日 KDDI, 개량형 디지털 라디오 휴대폰 후속모델 연내 출시예정 日 모바일방송 `원세그` 출시 6개월, 보급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백출 英 이통4사, WCDMA와 공존에 비중을 둔 TDtv 기반 모바일 방송 실험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中 모바일TV 이용자, 2010년까지 2,200만에 이를 전망 … Analysys 美 T-Mobile, 700MHz 대역 DVB-H 실험에 합류키로 美 TIA, 모바일TV 공식 표준으로 DVB-H 채택 中 방송규제기관, 로얄티를 의식해 모바일방송 콘텐츠 독자 표준 책정 佛 Orange, 월 12유로 정액제 HSDPA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Nokia, 모바일 TV 파급효과와 사업기회 연구결과 발표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佛 FT, 콘텐츠 사업 행보 빨라져... 이통자회사 Orange를 통해 HD급 모바일TV 실험 日 Index, 지상파 DMB와 실시간 연동하는 지도정보 서비스 개시 지상파DMB 출범 1년의 평가: 용두사미 or 대기만성? 美 이통사들 MediaFLO 잇달아 채택, T-Mobile도 시험 서비스에 참여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유료로 시작한 해외 Mobile TV 사업자들, 보급확산을 위해 요금 내리기에 고심중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EU, 전세계적 관심사로 부상한 디지털TV 전환 이후의 주파수 할당... "기술선택은 시장에게 맡겨야"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 EU의 규제정책 변화, 최근 동향과 국내에의 시사점 모바일TV 이용행태, 이동환경 보다 가정내 수요가 더 높아... TeliaSonera 조사 中 모바일 방송 수요 2008년 3,200만명으로 급증, DAB와 T-DMB 복수표준 추진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유럽 각국 주요 통신사업자별 모바일 방송기술 선정 현황 (2006)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3G 화상전화 통해 생방송 TV프로에 참여 가능한 모바일방송 솔루션 등장... 伊 DyLogic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이통사가 BM을 주도하는 모바일방송 MediaFLO, 버라이존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3GSM] 퀄컴, 3GPP 표준기반 방송기술 MBMS 시연...MediaFLO와 병행 추진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美 모바일방송 시장 점화, Verizon이 MediaFLO로 포문 열어... 삼성,LG가 단말 공급 최근 통신업계의 주요 Deal 동향... AT&T, DoCoMo, Sprint Nextel 세계 모바일 방송 기술 표준별 단말기 출하량 전망 (2005~2010) 세계 지역별 모바일 방송 가입자수 전망 (2005~2010)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유휴' 주파수를 선점하라"...日 이통사들, 그룹차원의 물밑 경쟁 치열 유럽, 모바일TV 단일표준으로 DVB-H 유력... EC에서 조만간 결정 국내 위성 DMB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1)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AT&T, IPTV U-verse 콘텐츠를 PC와 모바일로 확장...MobiTV와 손잡고 콘텐츠 확충 유럽 이통사들, 모바일방송용으로 UHF 주파수 추가할당 필요성에 한 목소리 美 CTIA 2007 개막, 화제의 중심은 모바일 WiMAX와 모바일 방송 Viacom, 모바일 시장에 눈독..."스크린 형태 불문의 멀티플랫폼 콘텐츠 사업자될 것" 미국 주요 모바일 TV 채널의 시청점유율 (2006.2분기) 국내 위성·지상파 DMB 이용자수 추이 및 전망 (2005~2007) 日 정부, 아날로그 TV용 주파수 재활용 방침 발표...기존 이통사들 눈독 모바일 광고와 방송, 4년후 시장규모 각각 190억과 90억 달러로 급성장...ABI Research 모바일 방송의 전세계적 확산, 주파수 부족이 최대 걸림돌...디지털TV 전환이 돌파구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모바일TV, 2011년 모바일동영상 매출을 추월할 전망 Qualcomm, 스마트폰용 듀얼코어칩 ‘Snapdragon’과 모바일방송 트리플모드칩 발표 국내 위성 DMB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4) 세계 모바일방송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 (2006~2009) 국내 DMB 서비스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美 Comcast, 자사 보유 2.1GHz 주파수 활용방안, "기존 이통서비스와는 완전히 다른 BM 구상중"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국내 위성 DMB 사용자의 오디오·비디오 채널 시청 비중 추이 (2005.5~2007.3) 모바일TV, "당초 회의론과 달리 게임과 음악 이후의 킬러앱으로 성장할 것"...Screen Digest 日 소프트뱅크그룹, 차후 주력분야는 웹TV 사업...”모바일 방송은 독자 주파수 확보이후 추진” 국내 지상파DMB 제품별 점유율 현황 (2007.4) 국내 이통3사 월별 지상파 DMB 판매 추이 (2007.1~4월) 해외 이통사의 네트워크 진화 동향분석 (上) : 일본 국내 디지털방송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전세계 모바일 동영상 시장 전망… 2010년 가입자수 4,600만명 해외 이통사의 네트워크 진화 동향분석 (下) : 유럽, 미국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성장에 가장 영향력이 큰 서비스 조사 (2007) 국내 지상파·위성 DMB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6.6~2007.4) 국내 DMB 단말기 기능별 사용 빈도 조사 (2007.1) 국내 이용자들이 즐겨보는 DMB TV방송 프로그램 현황(2007.1) 국내 DMB 단말기 종류별 구입 계기 조사 (2007.1) 국내 DMB 서비스 이용 장소 (2007.1) 국내 DMB 이용자수 전망 (2006~2012) 애플-AT&T 연합의 경쟁사들, iPhone 대항마로 준비중인 단말 라인업 공개 국내 LGT의 지상파 DMB폰 판매량 추이 (2007.1~5) 일본판 지상파 DMB ‘원세그’, 특징과 최근 동향 日 소프트뱅크, 모바일방송 사업비전 공개...주파수 확보위한 절박한 심정 토로 유럽 이통사들, 모바일TV 표준과 사업방향 둘러싸고 동상이몽 국내 지상파DMB 단말 유형별 월별 판매량 추이 (2005.12~2007.5) 국내 위성DMB 가입자 추이 (2005~2007.5) 국내 이통3사별 지상파DMB 판매량 추이 (2006.1~2007.5) `Personacast` 시대가 온다, "휴대단말이 콘텐츠 분배 형태를 변화시킬 것"... 모토로라 CEO 세계 모바일TV 시장규모 전망 (2007~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