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이통사 TeliaSonera가 지난 가을 스톡홀름에서 모바일 TV 이용행태를 조사한 결과, 모바일 TV 이용자들은 주로 부엌에서 모닝 커피와 함께 또는 잠들기 전 침대에서 모바일 TV 시청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g #TeliaSonera 텔리아소네라 모바일방송 모바일TV 이용행태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TeliaSonera, 내달초 3G 시범서비스 개시 및 유럽식 SIM 기반의 3G 이행 전략 발표 3G 투자에 조심스럽게 나서고 있는 유럽 후발이통사들 : 영국 O2도 제한적인 3G 서비스에 착수 해외 주요 MVNO들의 최근 동향과 차별화 전략 : Virgin Mobile, MTV, Tesco, BT를 중심으로 새로운 국면에 들어선 유럽 3G 시장: 사업권 매각과 매입, 반납과 철회 사례 속출 일본의 위성 DMB, 지상파 DMB와의 차별화 포인트와 향후 전망 무선랜을 활용한 중국 독자의 휴대방송 서비스 : AP-DMB 모바일 방송, 핵심은 "타 미디어와의 조화" 위성 DMB와 지상파 재전송, 한일 업계의 시각차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해외시각] TV가 이통업계의 구원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SKT는 EV-DO를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 DVB-H의 ETSI 표준 통과와 한국형 DMB의 미래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Vodafone의 3G 전략 변화 : 법인에서 개인 시장으로 무게중심 이동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日 방송사들, 새로운 사업기회로 모바일을 바라보기 시작 북유럽 최초의 WiMAX 프로젝트 개시, 스웨덴 도시 전체를 커버 TeliaSonera, 콘텐츠 사업부문 `Zed`를 스페인 미디어 기업에 매각 Mobile TV 시대의 도래,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주목 美 지상파 모바일방송 기술규격, DVB-H로 상용화될 전망 스웨덴 이통사, 규제기관에 3G 망구축 일정 관련 면허조건 변경 요구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日 MBCo, 위성DMB로 항공기내 실시간 지상파방송 서비스 발표 日 MBCo, 위성 DMB 서비스 개시 10월 중순으로 연기 Nokia 사장, "3G Breakthrough를 계기로 금년 중 35종의 신모델 출시, 이통사별 커스터마이징에도 주력"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모바일 방송에 대한 한일 이통사들의 접근차이 휴대폰 대상 디지털 TV방송, 세계각국에서 동시다발적 추진 2004년 유럽 이통시장의 세력도: Vodafone 독주에 대항연합 출현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퀄컴, 미국내 CDMA 멀티미디어 방송망 구축에 8억불 투자 美 Sprint, 리얼리티 쇼 형태의 모바일 방송 `The Spot` 개시 휴대전화 기반 TV 시청자 2010년에 1억2,000만에 이를 것 … IMS 퀄컴, MediaFLO 방송망 구상에 참여할 파트너로 美 Sprint와 협의중 TeliaSonera, 유선전화망 완전 개방(unbundling) 결정 핀란드 정부, 3G 사업자들 간의 네트워크 공유 허락 日, 지상DMB 휴대단말용 동영상 압축기술에 H.264 채택 결정 노키아, "DVB-H 유럽표준 승인으로 모바일 TV 개발 가속화될 것" 유럽 26개 이통사, RealNetworks 멀티미디어 플랫폼 채택 Qualcomm과 TI, 모바일 TV용 칩셋 시장을 놓고 맞대결 양상 전세계 모바일 TV 보급, 2009년 2억 7,000만명에 이를 전망 조만간 휴대전화 단말기로 TV 시청은 당연---美 ABI Research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유럽, 3G 사업권 매각과 매입 사례 속출로 새로운 국면 스웨덴, Orange가 반납한 3G 사업권 인수를 결정 핀란드, 통신사업자에 유상으로 가입자 정보 제공을 의무화 TeliaSonera, 유무선 통합 기업용 정액요금제 선보여 TeliaSonera, 유선전화 `가입(subscription)` 시장의 개방을 위해 자사망 도매 판매를 제안 TeliaSonera, 대체경로를 활용한 콘텐츠 분배 시범서비스 개시 TeliaSonera, 12월 UMTS 시험운용 및 SIM카드 무료 업그레이드 DVB-T 방송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과 방송사업자의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 휴대전화와 TV의 로맨스: 나는 일본, 기는 한국 日, 리튬이온의 한계 극복을 위한 연료전지 표준화 - 이통사들이 주도 향후 10년 이내 TV칩의 최대 수요처는 휴대폰이 될 전망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모바일化 만으로는 성공가능성 희박 모바일 TV, 성공 가능성이 낮은 이유 2가지 보다폰, DVB-H 모바일 TV 내달 CeBIT2005에서 공개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다양한 형태의 모바일 방송, `3G의 입지를 더욱 위축시킬 것` 휴대방송 `MediaFLO`와 퀄컴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이통망을 통한 모바일 방송, `수요 불확실, 한국의 사례 주목 필요` … Strategy Analytics 모바일 방송 시장을 바라보는 두 가지 측면 - 수요와 공급 - 모바일 방송이 3G를 위협한다 노키아, "모바일 TV의 킬러앱은 동영상 클립이 아니라 지상파TV"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노키아의 모바일 TV 규격 공개와 한국 DMB의 미래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휴대형 게임기,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수요 견인차로 부상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모바일 TV, 과연 ‘금맥(Gold Mine)’이 될 것인가 ? 日 이통사들 지상파 DMB에 냉담, 사업 성공의 최대 걸림돌 모바일 방송 활성화 관건, "양방향 TV 실패 전철을 답습 않아야" TeliaSonera, 모토로라와 UMA 기반 휴대폰-IP전화 결합 서비스 도입 시험 퀄컴 신임 CEO, "TV폰이 카메라폰 보다 더 대중화 될 것이다" 노키아, 모바일TV-휴대폰 상호접속규격 공개… DBV-H 확산 노려 지상파 DMB 콘텐츠, `유선 TV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야 성공`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뮤직비디오 서비스 등장, 美 Digital Music사 모바일 TV 서비스, 2010년 가입자 1억 2,480만 명 달성…Informa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유럽 이통사들의 3G 기반 방송 서비스, 모바일TV에 대한 실망감을 부추길 수도 美 주문형 유선 방송 TiVo, 모바일 시장으로 진입 佛 방송규제기관, DVB-H 시범서비스 3개 방송사에 허가 Nokia 등 DVB-H 진영, 싱가포르 방송기술 박람회서 시연 Qualcomm의 MediaFLO 확산 움직임과 T-DMB의 글로벌 대응 전략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佛 VDL, 지상파 DMB 도입준비 시작 스페인, Nokia-Abertis Telecom-Telefonica 주도의 DVB-H 시범 테스트 계획 발표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Siemens, DVB-H 방식의 모바일 방송용 휴대전화 선보여 대만, 2006년에 모바일TV 서비스 개시할 듯 Nokia의 모바일 TV 시범서비스에서 41%가 지불 의사 밝혀 모바일 TV, 애호가와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전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2010년 6,500만 명 도달 모바일 방송, 신규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할 것…Unstrung 英 지상파 방송사, DVB-H 시범 서비스에 콘텐츠 제공 결정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모바일 방송, 아직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없다” 伊 TIM, 민영방송사업자인 Mediaset과 DVB-H 서비스 개시 발표 이탈리아 공영방송 사업자, 모바일 방송 채널 별도 제공 佛 Orange 및 Bouygues Telecom, DVB-H 시범서비스 개시 英 BSkyB, 브로드밴드 사업자 Easynet 인수 [MIPCOM] 모바일 방송, 12세~22세가 핵심 타겟 [MIPCOM] 모바일 방송, 5년내 일반 방송 시청자 규모로 성장할 전망 이탈리아 규제당국 AGCOM, 신규 규제 프레임 개발을 위한 조사작업 착수 美,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10% 넘는 것으로 조사 … Strategy Analytics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Nokia,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운영플랫폼 출시 Swisscom,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개시 獨, DVB-H보다 T-DMB의 모바일 방송 시장 선점 가능성 높아 Ericson과 TeliaSonera의 UMA 실험, 북유럽 FMC 서비스 본격화 예고 모바일 방송, 기술적 성공과 상업적 실패라는 양면성을 지닐 수도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4%, 사용자 의향은 6%에 불과 日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TV 편성표 서비스 이용 증가 지상파 방송사, 모바일 방송에 대한 적극적 참여 필요 핀란드,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사업권 경쟁 본격화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포르투갈, 2006년 초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시범서비스 예정 프랑스 Vivendi, 모바일 방송 주파수 배정 및 규제 확립 촉구 스웨덴 Teliasonera, 무선랜을 활용한 2단계 UMA 테스트 돌입 대만 UMC, DVB-H 전용 칩 개발 부문에 대규모 투자 방침 메이저 영화사들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사업 진출 본격화 모바일 방송, 고품질과 저가격 실현이 활성화의 관건 美 모바일 방송 시장, 2009년 1,500만명 규모로 성장할 전망 Yahoo와 Seven Networks, 모바일방송 및 IPTV 겨냥한 조인트벤처 설립 모바일 방송 브랜드 전략의 핵심, 콘텐츠 확보 도코모, 지상파 DMB 사업진출 위해 후지TV 출자 검토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Vodafone, 수요 불분명한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 독자 생존 방식 채택 A Truly Interactive Mobile TV Test ? Mobile TV services : Shouldering the burden Mobile TV : Ready for prime time ? 美 NeoMagic, DMB 및 DVB-H 지원하는 칩 솔루션 발표 [통계] Telco의 차세대 방송/비디오 사업 경쟁력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英 BT, DAB 기반의 `성공적인` 모바일 방송 시험서비스 완수 Mobile TV, A fuzzy picture 휴대전화 최고의 애플리케이션은 모바일 TV와 모바일 e메일 Nokia의 3G MBMS 지원 결정의 이면 英 Orange, 3G TDtv 방식 모바일 방송 테스트 계획 프랑스 T-DMB 컨소시엄, 시범 서비스 개시 지상파DMB폰 2006년 1월 판매현황과 시사점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표준의 지지 세력 증가 지상파DMB 약진, 3월중 위성DMB 추월 예상 Cingular Wireless,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Cingular Video’ 출시 日 지상파 모바일 방송, 일반 이용자 층에는 침투하기 힘들 것 휴대폰 최대 선호 애플리케이션은 이메일, 뮤직, 모바일 TV 순 모바일 방송의 최신 동향 및 해결 과제 日 덴츠 조사, "지상파 DMB폰 구입하고 싶다" 43% 프랑스, 정부 차원의 모바일방송 및 인터넷검색 사업 투자계획 발표 모바일 방송, 수요 및 수익모델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시점 유럽, 모바일 방송 설문조사 “응답자의 50% 이상이 유료가입 의향” 美 모바일TV 이용, 소수 인종에게서 높게 나타나 FLO 포럼, 신규 무선 스펙 발표로 2007년 FLO 상용화에 박차 스웨덴 TeliaSonera, Nokia의 DVB-H 시험방송 시스템 도입 중국 모바일TV 이용자의 연령대별 분포(2006년)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모바일TV 시장점유율 전망 (2010년) 중국 모바일 TV 시장규모 전망 (2004~2008) 美 Cingular, 3G 기반 모바일 방송용 콘텐츠 확보 전략 본격화 중국 모바일TV 시장규모 및 성장율 전망 (2004~2008) 사면초가의 유럽 지배적 통신사업자들, 결합 상품으로 승부한다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현재 수요는 불투명하지만 전용망 구축 움직임은 증가" 美 모바일 방송 시장, 4개 사업자도 많아 … M&A 필요성 수면 위로 모바일 방송, `과도한 기대로 Hype Cycle 정점에 와 있다` … Gartner 中,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맞춰 DMB 기반 모바일 방송 개시 Disney, 세계최초로 일본에서 TV 애니메이션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 美 TI, 모바일 방송 저장 기능 탑재한 DVB-H 칩 개발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서유럽 모바일엔터테인먼트 시장, "단기적으로는 음악, 장기적으로는 방송이 유망" ... Analysys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英 BT, 중국 ZTE와 3G 모바일TV 단말 개발 제휴 … 'BT Movio' 활성화 전략 美 MobiTV, CTIA에서 WiMAX 기반의 HDTV 시연 유럽의 UMA 동향으로 본 KT 원폰II의 과제: `유선시장 방어`와 `법인시장 개척`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日 도코모-니혼TV, 10월부터 지상파 재전송을 포함한 통방연동 서비스 개시 日 KDDI, 개량형 디지털 라디오 휴대폰 후속모델 연내 출시예정 日 모바일방송 `원세그` 출시 6개월, 보급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백출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모바일TV 시장점유율 전망 (2010) 英 이통4사, WCDMA와 공존에 비중을 둔 TDtv 기반 모바일 방송 실험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中 모바일TV 이용자, 2010년까지 2,200만에 이를 전망 … Analysys 美 T-Mobile, 700MHz 대역 DVB-H 실험에 합류키로 美 TIA, 모바일TV 공식 표준으로 DVB-H 채택 中 방송규제기관, 로얄티를 의식해 모바일방송 콘텐츠 독자 표준 책정 中, 3G와 WiFi에 이어 모바일 멀티미디어 방송도 독자표준 제정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중국 모바일TV 시장 가입자수 전망 (2005~2010)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Nokia, 모바일 TV 파급효과와 사업기회 연구결과 발표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佛 FT, 콘텐츠 사업 행보 빨라져... 이통자회사 Orange를 통해 HD급 모바일TV 실험 英 3, 정액제 모바일 브로드밴드 상품 `X-Series` 출시... Skype, Sling, Google 등 9개사와 제휴 日 Index, 지상파 DMB와 실시간 연동하는 지도정보 서비스 개시 지상파DMB 출범 1년의 평가: 용두사미 or 대기만성? 美 이통사들 MediaFLO 잇달아 채택, T-Mobile도 시험 서비스에 참여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유료로 시작한 해외 Mobile TV 사업자들, 보급확산을 위해 요금 내리기에 고심중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에릭슨, 모바일 방송을 통해 `Personalized 광고` 실험 개시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