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통신업계의 주요 Deal 동향 … AT&T, DoCoMo, Sprint Nextel Tag #제휴 Deal AT&T Clearwire 주파수 2.5Ghz 모바일방송 Qualcumm MediaFLo SprintNextel AptsforRent Nuance Vocera SmarterAgent DoCoMo 도코모 맥도널드 McDonald 합작회사 NFC 모바일결제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J-PHONE의 신용카드 모바일 결제대행 서비스 구미 기술업체 중심의 모바일결제 표준 컨소시엄 ‘PayCircle’ M-Commerce 주도권을 위한 반격 개시 : 유럽 이통사 Big4의 연합 [통계] 일본, 적외선통신 신용결제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DoCoMo의 콘텐츠 플랫폼 영역 진출무기 : 「DoCommerce」 DoCoMo의 M커머스 육성전략 본격화 : 물품대금 청구대행서비스 도입 비접촉 IC카드를 통한 DoCoMo의 온·오프 연계전략 : Mobile Felica의 가능성 [통계] 일본 M-Commerce 이용실태 조사결과 : 단말기능과 구매성향 상관도 [통계] 일몬, 지갑 휴대폰 "FeliCa" 이용성향 조사 : 보안과 편의성 절충이 보급의 열쇠 中 China Mobile, 2년간 시험기간 거쳐 모바일 결제 서비스 론칭 모바일 티켓 시장, "2009년 390억달러 규모"--Juniper Research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근거리무선기술(NFC), 휴대폰 결제용으로 전세계적 보급확산 추세 퀄컴, 미국내 CDMA 멀티미디어 방송망 구축에 8억불 투자 퀄컴, MediaFLO 방송망 구상에 참여할 파트너로 美 Sprint와 협의중 휴대폰과 오프라인과의 연동에 주목하는 대형 CP기업, 日 Cybird Qualcomm과 TI, 모바일 TV용 칩셋 시장을 놓고 맞대결 양상 2004년도 일본 모바일 시장, M커머스 약진에 기대 모바일 TV 관련 용어 정리 휴대방송 `MediaFLO`와 퀄컴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모바일과 NFC의 결합, `GUI 등장에 필적하는 변화를 몰고 올 것` [CTIA2005] 퀄컴, 모바일 방송 `MediaFLO` 상세규격 공개 근거리 비접촉 무선기술 ‘NFC’, 디지털 콘텐츠 교환 형태의 혁신 주도 美 무선브로드밴드 사업자 Clearwire, ‘네트워크 중립성’ 시비 휘말려 퀄컴 신임 CEO, "TV폰이 카메라폰 보다 더 대중화 될 것이다" Qualcomm의 MediaFLO 확산 움직임과 T-DMB의 글로벌 대응 전략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Crown Castle, 미국 내 DVB-H 사업위해 파이낸싱 로드쇼 개최 [Wireless Japan 2005] 도코모, Felica로 27조엔 규모의 소액결제 시장 공략 日 도코모, 태국서 M-Payment 전문 합자회사 설립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CTIA 2005] Qualcomm의 FLO, 성황리에 첫 시연 마쳐 “美 Verizon Wireless, DVB-H 기반의 모바일 방송 서비스 제공 예정”…Zachary Research NFC 기술, 차세대 무선통신 분야 Next Big Thing 후보로 주목해야 … ABI MediaFLO, 네트워크와 단말간 무선 인터페이스 규격 확정 美 Verizon Wireless, 퀄컴과 MediaFLO 부문 협력 선언 모바일방송 시장의 관전포인트: 표준, 수요, 주도권 KDDI, 퀄컴저팬과 공동으로 `Media FLO` 기획회사 설립 FLO 포럼, 美 TIA에 무선 인터페이스 규격을 제출하며 국제표준화 절차 돌입 소프트뱅크, Media FLO 활용한 모바일 방송사업 진출의사 표명 MediaFLO USA, 위성사업자 Intelsat과 콘텐츠 분배 서비스 계약 체결 美 모바일 방송 시장, DVB-H vs. MediaFLO 본격 경쟁 점화 일본시장에 MediaFLO가 상륙할 가능성은 있는가? 英 Orange, 3G TDtv 방식 모바일 방송 테스트 계획 Qualcomm, 자사의 MediaFLO 경쟁 기술인 DVB-H 지원 칩 개발 獨 T-Mobile, DVB-H 표준의 기술적 사양에 만족 FLO 포럼, 조직력 강화 및 MediaFLO 기술 표준화 작업 가속화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규모 예측(2004-2008) MediaFLO, 미국 모바일 방송 시장에서의 영향력 확대 KDDI-미쓰비시은행, 모바일 쇼핑 특화한 인터넷 은행 설립 논의 日 모바일 쇼핑 이용 현황 : 아이모드 이용자의 82.5% 향후 구매의사 밝혀 FLO 포럼, 신규 무선 스펙 발표로 2007년 FLO 상용화에 박차 소프트뱅크, 금융권과의 제휴로 Felica기반 지갑휴대폰 사업 강화 소프트뱅크, KDDI에 이어 미디어플로 관련 기획회사 설립 日 모바일 비즈니스 시장규모, 7,224억엔으로 전년대비 40%의 큰폭 성장 북미 모바일 WiMAX 선두주자로 떠오른 Clearwire의 특명, Sprint Nextel 끌어들이기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현재 수요는 불투명하지만 전용망 구축 움직임은 증가" 모바일 방송, 2011년 4억 5천만 가입자 시대 열어 … DVB-H가 주도할 것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NFC 단말의 보급 지연, 킬러앱과 적절한 BM의 부재가 걸림돌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GPS 기능, 내년중으로 GSM 단말에 탑재 완료되면 칩셋가격도 2.7달러로 인하될 전망 ... ABI 英 이통4사, WCDMA와 공존에 비중을 둔 TDtv 기반 모바일 방송 실험 KPN-Nokia-JCB, 근거리무선통신(NFC) 방식의 모바일결제 상용서비스 개시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노키아, 美소비자 대상 M-Payment 실험 … 마스터카드의 PayPass를 NFC 단말에 탑재 [기고] 모바일 RFID 기반 지급결제 사업에 대한 제언 日 도코모, 휴대용 결제 단말 응용분야 확대... 배달서비스의 현관 결제 등에 인기 日 도코모-라쿠텐 합작법인, 공식사이트에서 C2C형 유무선연동 경매 서비스 런칭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日 KLab, 카메라폰으로 공공요금 결제 가능한 바코드 인식엔진 개발 日 도코모, Felica폰 소액결제 서비스 `DCMX` 가입자 100만 돌파 美 이통사, 뒤늦게 모바일 뱅킹 도입 러시, Cingular는 은행주도의 BM 채택 전세계 14개 이통사, 근거리 무선통신 규격 NFC 공동 추진키로 합의 일본 모바일결제 서비스의 현주소와 시사점: 이통사의 블루오션이 될 것인가? 3G 킬러앱으로 급부상하는 LBS, 구미 시장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日, 전자지갑 Felica폰으로 숙박비 결제... 예상외 호응으로 조만간 `무인호텔` 등장 美 이통사들 MediaFLO 잇달아 채택, T-Mobile도 시험 서비스에 참여 日 디지털TV 전환 이후 모바일방송 주파수 확보 경쟁 돌입, DoCoMo와 방송계 5社 합작회사 설립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외연 확대를 위한 통신-금융 컨버전스, 해외 사례와 시사점 국내 주요 통신판매 시장 규모 전망 (2000~2008) EU, 전세계적 관심사로 부상한 디지털TV 전환 이후의 주파수 할당... "기술선택은 시장에게 맡겨야" 이동통신 기술 시장은 이미 포화, NFC 만이 투자대상으로 유망... 英 벤처캐피탈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 WiBro & WiMAX 국내외 동향 및 분석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독일, WiMAX 주파수 경매 입찰 3파전으로 압축... 美 Clearwire와 Inquam도 유력 후보 美 WiMAX 사업자 Clearwire, 추가 자금조달 위해 IPO 추진… 예상보다 CAPEX 많이 소요 日 전자화폐 FeliCa의 보안성에 심각한 문제 발생... Sony, 강력 부인 한국을 추월해 대중화 단계에 들어선 일본의 모바일결제, 현주소와 시사점 휴대폰의 진화 방향, 기능과 서비스를 유저가 직접 선택하는 시대로...日 Nikkei 유럽 각국 주요 통신사업자별 모바일 방송기술 선정 현황 (2006)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日 KDDI, 모바일경매 서비스 회원수 2년 만에 50만명 돌파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美 이통사들, LBS 서비스 도입 러시...SNS와 연계로 확산에 가속도 붙어 日 모바일 결제 서비스 빠르게 확산중, 가입자 260만명으로 급증 전환기를 맞이한 日 모바일 결제 시장, 지갑휴대폰 `Felica폰`의 이용 현황 조사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이통사가 BM을 주도하는 모바일방송 MediaFLO, 버라이존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3GSM] 퀄컴, 3GPP 표준기반 방송기술 MBMS 시연...MediaFLO와 병행 추진 모바일 결제, NFC 방식이 대세될 조짐...14개 이통사 `Pay-Buy Mobile`에 참여 선언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 美 WIMAX 사업자 Clearwire, 3억 달러에 AT&T의 2.5GHz 주파수 추가 매입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日 비접촉식 IC카드 `Felica칩` 경이적인 보급 속도… 18개월 만에 1억개 추가 출하 美 모바일방송 시장 점화, Verizon이 MediaFLO로 포문 열어... 삼성,LG가 단말 공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