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업계가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을 겨냥한 최첨단 무선 및 오디오 기술을 내장한 제품을 속속 출시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한 OTA(On the Air) 방식의 모바일 음악 서비스가 급부상 하고 있다. Tag #OTA 가입형 Omnifone 냅스터 도코모 모바일엔터테인먼드 무선다운로드 음악서비스 음악스트리밍 정액제 디지털음악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5GHz대 광대역 무선LAN 서비스 : Biportable 일본의 텔레매틱스 사업현황 (1) : 달리는 정보단말, 도요타의「G-BOOK」 도요타와 혼다, 2세대 텔레매틱스 서비스 맞대결 차세대 텔레매틱스의 지향점 : Toyota와 Honda의 전략비교 도요타의 텔레매틱스 시장 영향력 확대 : 후지중공업의 G-Book 채용 호조의 출발을 보이고 있는 Toyota 텔레매틱스: G-Book 영업실적과 콘텐츠 제공현황 TOYOTA, 텔레매틱스 서비스 ‘G-BOOK’ 본격전개 : 신규 요금제도·서비스 추가해 표준탑재 도요타 G-BOOK, 텔레매틱스 시장에서 세력 확산 : 2005년 미츠비시 자동차에 탑재 단말기 리콜 없이 OTA를 통한 SW버그 대응, DoCoMo의 차별화 전략 일본의 텔레매틱스 시장동향 및 서비스 현황 日 도요타, 자동차 안전과 연계한 첨단 ITS 서비스 선보여 美 디지털 음악콘텐츠 시장 급성장, 개인시장의 12% 차지할 전망 Apple의 iTunes, 다운로드 1억건 기록 KDDI, 무선을 통해 가입/해약이 가능한 범용 통신모듈 개발 KDDI, OTA 기능 지원의 통신료 절감형 업무용 통신모듈 개발 블루투스 보급의 열쇠는 자동차와 프린터에서의 수요 환기 모바일방송, 디지털지상파 방송과 차별화는 가능할 것인가 ? 美 Spirent, CDMA 네트워크용 VoIP PTT 솔루션 최초 출시 Yahoo!도 음악 다운로드 시장 진출키로 전략 수정 MMS 서비스 확산, 가격-단말-애플리케이션 조화가 관건 도코모 PTT 도입 검토중, 퀄컴과의 공동개발 추진 소문에는 부인 DoCoMo, 무선을 통한 단말SW Upgrade에 美 DoOnGo社의 기술채택 KDDI, OTA 기능을 이용한 휴대전화 가입업무 전국 대리점 확대 단말기의 통제권은 누구에게 ? … 거꾸로 가는 Customization 디지털음악 콘텐츠, 안정된 비즈모델 정착에는 DRM 적용이 필수 日 도요타, EV-DO 기반의 텔레매틱스 `G-BOOK ALPHA` 출시 KDDI, OTA 기능 이용한 S/W 자동 업데이트 서비스 개시 도코모, 올 10월 음성정액제 PTT 서비스 도입 예정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규모(2000-2004) 모바일 음악 다운로드 시장 급성장, 이통사의 킬러서비스로 자리잡아 … ABI Research 일본 디지털음악 음원별 시장 매출 (2005년)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전망 (2003-2008) 국내 디지털음악 소비자 이용 현황 (2006.5.20~22)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2005년) 英 BT, 가정용 브로드밴드 패키지 “BT Total Broadband” 출시 중국 디지털음악 시장 성장 전망 (2005~2010) MS의 Zune, 5년내 iPod 제치고 음악시장 입지 확보는 어려울 것 日 NEC, OTA 방식의 휴대전화 펌웨어 업데이트 기술 탑재 일본 온라인 디지털 음악 시장 규모 (2006년 상반기) 스타벅스, Apple iTunes와 제휴한 자사 브랜드 음악 판매 호조 ... 유통업체의 온라인 음악시장 진출 러시 유럽 소비자의 미디어 종류별 디지털 음악 이용 실태 (2006.10) 세계 국가별 디지털음악 시장규모 (2005) 전세계 디지털음악 시장, 2006년 상반기 106% 급성장...모바일 등 보급채널 다양화 덕분 뮤직폰의 빠른 보급, iPod의 압도적 독주 막기엔 역부족...호환성, UI, 요금이 걸림돌 美 이통시장, 모바일음악 서비스 경쟁 본격화...Cingular도 가세 日 도요타, 블로그 연동 네비게이션 서비스 개시... 웹2.0과 UCC 트렌드 반영 무선 M2M 시장여건 빠르게 호전, 2011년 세계시장 740억불 규모로 확대... Juniper 국내 디지털음악 매출 규모 추이 (2004~2005) 전세계 VoIP 사업자 10%가 사업개시 15개월 이내 시장에서 퇴출... MyVoipProvider 조사 해외 메이저 음반사들, 복사방지 Lock 해제한 MP3 파일포맷 시험판매 개시 2007년 스마트폰 시장 환경의 핵심 트렌드 7가지... Handango 발표 매출 급감으로 억측이 난무하는 iTunes, 음악사업에 대한 비관적 전망은 시기상조 일본 온라인/모바일 디지털 음악 시장규모 추이 (2005.1~9) 국내 음악 서비스 업체별 시장점유율 현황 (2006.10.2~8) "통신사업의 미래는 통신-정보-오락이 결합된 `Comminfotainment`가 될 것"...알카텔루슨트 CTO Sony BMG, 팟캐스팅에 음악콘텐츠 이용 허가... 음반사들의 인식 변화 조짐 SK텔레콤, 미디어 사업자로의 포지셔닝과 유선 Last-mile의 가치 RIM, 블랙베리 단말에 PTT 기능 추가... 양방향 동시통화도 지원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국내 디지털 음악 관련 조사 (2007.1.6~8) [CES 2007] 주목할 만한 기술 10가지 국내 모바일시장 제작·서비스 분야 업종별 비중 추이 (2004~2005) 유럽 디지털음악 시장 현황 (2006) 미국 디지털음악 시장 현황 (2006) 세계 디지털음악 다운로드 건수 및 매출 추이 (2004~2006) 세계 음반업계의 대변화 조짐 , DRM 적용 포기에 따른 새로운 BM 정착할 듯 유럽, 애플 iTunes의 DRM 해제 요구 잇달아... 노르웨이는 시정명령 조치 '가입비형 음악대여' 비즈모델, "모바일 시장에서 전망 밝다"… Napster 사장 美 MVNO 힐리오, 작년 1억9천만불 손실...100불대의 높은 ARPU로 전망은 `긍정적` [3GSM] 한번 결제후 재사용 가능한 DRM 시스템 `PlayReady` 발표...MS "DRM이 엔터테인먼트 시장성장의 최대 장애요인"…모바일 업계 한목소리 비난 미국 온라인 디지털음악 판매량 추이 (2003.하반기~2006) 국내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2001~2005) 국내 디지털음악 분야별 매출 규모 현황 (2005) 유럽 주요 국가별 디지털 음악 시장 상품서비스 유형별 점유율 현황 (2006) 세계 음악시장 매체별 매출 추이 (2004~2005) 美 국토안보부, Big Brother의 결정판 `ADVISE` 프로젝트 시험 중 전세계 지역별 PTT(Push-To-Talk) 서비스 도입 동향 인터넷라디오-휴대단말-위성방송을 결합, 들고 다니는 `퍼스널 라디오` 출시...美 Slacker 일본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8) 모바일음악, 소비자의 니즈가 `소유에서 렌탈`로 이동...가입형 번들링 BM이 대세 日 KDDI, EV-DO 통신모듈 신모델 3종 출시...GPS, 프로토콜변환, OTA 기능 탑재 애플과 EMI, 디지털 음원 DRM 해제키로 합의...음반업계에 미칠 파장 클듯 USIM 개방을 둘러싼 국내외 동향과 시장전개 시나리오에 따른 임팩트 분석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음악도 UCC 시대, 길면 팔리지 않는다...1분 이내의 휴대폰 다운로드 전용곡이 돌파구 유비쿼터스 Customized 뮤직 추천서비스 `Slacker`, iPod 킬러로서의 가능성을 넘보다 SNS와 UCC를 결합한 Humming 음악 검색 사이트 … 美 Midomi 세계 멀티미디어 기능 융합 이동전화 단말기 규모 전망 (2004~2010) 세계 디지털음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09) 도요타, 네트워크 연동형 차세대 텔래매틱스 ‘G-BOOK mX’ 출시 세계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현황 (2006) 세계 음반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4~2012) 국내 디지털 콘텐츠 분야별 시장규모 전망 (2005~2010) 음반업계, UCC 증가로 콘텐츠 공급자의 입지 상실...저작권 관리조정 역할만 남게 될것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무선단말의 원격관리와 시큐리티 대책,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전세계 OTA 음악 다운로드 시장, 5년 내 10배로 급성장...가입형이 전체 60% 차지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 美 T-Mobile, WiFi 듀얼모드 단말로 유선시장 공략에 나서...무선랜 AP도 무상 지급 유저참여형 음악 마켓플레이스의 등장, Web 2.0 수익모델의 가능성 : 일본 음악 CGM 사이트 vs. ‘도시락 별곡’ iTunes형 동영상 BM은 올해를 정점으로 쇠락, 광고기반과 플랫폼간 콘텐츠 공유에 주목해야 아마존도 DRM-Free 대열에 동참, MP3 포맷으로 단말에 무관하게 재생 가능 국내 모바일 콘텐츠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음악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와 전망, 성공 비즈모델의 조건 Apple이 열쇠를 쥐고 있는 DRM Free 확산, "디지털 음악은 타 제품을 팔기위한 부가가치 상품"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부문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모바일콘텐츠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디지털음악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디지털음악 산업 시장규모 및 성장률 추이 (2002~2006) 日 무료 동영상TV "Rimo", 팝업 형태의 실시간 댓글 기능 도입...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결합 온라인 사업에 가속붙은 CBS, 인터넷라디오 음악SNS 사이트 ‘Last.fm`을 2억8천만불에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