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데이터 정액제 보급 추이 및 전망 (2004.9~2007.3) Tag #일본/ 데이터정액제/ 이동통신/ 무선인터넷/ 3G/ 가입자수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3G 법인시장 개척과 요금정액제의 필요성 무선LAN의 새로운 파트너 PHS, MVNO 일본의 EV-DO 서비스 정액제 논쟁과 시사점 Three(허치슨3G)사의 3G 정액요금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시각 DoCoMo의 주요사업 전개방향, 츠다 부사장의 공개답변 허치슨 Three社의 3G 단말기 출시현황 및 과금 체계 국내 이통사의 데이터요금 부분 정액제 실태와 전망 2GHz대 EV-DO 도입을 위한 시험서비스에 나선 KDDI의 전략 음성에서 데이터로 확대되는 요금인하 경쟁 : J-PHONE, 기업용 데이터정액제 출시 예상을 뒤엎은 KDDI의 결단 : 월4,200엔 정액제로 EV-DO 서비스 출발 KDDI의 EV-DO 서비스 전모[1] : 요금제 및 단말 [해외시각]KDDI의 EV-DO 정액 요금제에 대한 논쟁과 전망 [통계]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요금제 선호도 : 90% 이상이 패킷 할인제와 정액제 옵션 선호 DoCoMo의 3.5G 조기도입과 국내 시사점(2) 일본 이통사업자, 1월 사업실적 발표의 시사점 DoCoMo의 향후 3G 전략 : 보급형 FOMA 단말기와 HSDPA에 기대 [해외시각] KDDI의 정액 요금제 출시에 따르는 파급효과와 해결과제 도코모, FOMA에 데이터정액제 도입 발표와 의미 이동통신 시장에서의 20대 80 법칙 : 이를 전략적으로 응용한 KDDI와 DoCoMo의 사례 모바일 네트워크 게임의 한계에 주목한 SEGA의 `saka-moba` KDDI의 EV-DO용 통신모듈형 카드 출시와 국내 휴대인터넷 비즈모델의 시사점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이통사별 전략과 시사점 :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해외시각]휴대전화 시장에도 ADSL 쇼크가 재현될 것인가? 패킷정액제를 둘러싼 DoCoMo와 KDDI의 전략비교 : 트래픽 처리방식과 목표시장에서의 시각차 3G 영상전화를 활용한 `모바일 홈게이트웨이`:도코모의 `FOMA Visual Controller` 도코모와 KDDI의 패킷 정액제 차별화 포인트 비교 데이터 정액제 출범에 따른 일본 이통시장의 변화상 SKT의 데이터 정액요금제 발표와 의미 데이터 정액요금제의 성과와 향후 전개방향 :일본 KDDI 사례를 중심으로 데이터 정액제 확산에 따른 모바일 커머스의 가능성 : 새로운 성장엔진이 될 것인가? KDDI의 무선브로드밴드 전략과 시사점 : 디즈니랜드형 비즈모델 신규 수익원 발굴과 ARPU 증대 방안 : 휴대폰의 범용화를 통한 생활 휴대전화化 패킷정액제 도입에 따른 모바일 게임 BM의 변화 : RPG와 광고형 BM의 가능성 [통계] 일본, 정액제 도입과 단말 고기능화에 따른 콘텐츠 이용행태의 변화 KDDI, Light User를 겨냥한 더블 정액제 출시 [통계] 일본, 모바일 게임과 데이터 정액제의 상관관계 [통계] 일본, FOMA 단말의 부가기능 이용실태 : 현재는 실적 저조, 정액제 도입 이후 활성화 기대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1] 新수익모델 창출의 방향성 데이터 정액제 도입이후 일본 이통사의 전략변화 [2] 우량CP 확보를 위한 Appl. 공통화 및 차별화 전략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1] : 정액제 BM 검증의 창구 「EZ 채널」 「相生」에 주목하는 KDDI의 휴대폰 미디어화 전략[2] : 협업 중시형 방송콘텐츠 BM [발표 자료] 국내외 모바일 게임 시장 현황과 2005년 기회&위협 요인 분석 모바일 VOD의 가능성 재타진 : 정액제 기반의 "게임+영상" 복합콘텐츠 사례 [통계] 일본, 휴대폰 배터리 수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데이터 정액제를 통한 비즈모델의 재정립 방향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주목 받는 유망 콘텐츠 : Mobile e-book [통계] 일본, 기업의 모바일 활용 실태 및 의향 조사 정액제 기반 모바일 포털, 가능성과 초기 비즈모델 접목을 위한 실마리 찾기 마우스 감각으로 무선인터넷 이용이 가능한 유료 브라우저 jig 의 임팩트와 가능성 모바일 콘텐츠 활성화의 새로운 대안 : ‘브랜드化’ - 일본의 "브랜드 포탈" 사례와 시사점 -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에서 주목 받는 독립계 CP : 일본 jig.jp의 BM과 차별화 전략 분석 3G Migration 가속화를 위한 도코모의 야심작 901i 시리즈[1]: 변화된 전략의 가능성과 한계 [해외시각] 2005년 이동통신 시장, 전망은 여전히 불투명 [해외시각] 데이터 정액 요금제와 콘텐츠 비즈니스 장래 유무선 연동 콘텐츠 유통 BM "초유통" : Vodafone live! BB의 실체와 가능성 데이터 정액제의 파급효과, 플레이어 간의 입장 차이 보여 日 KDDI, 정액제에서의 비즈모델은 "iPod와 디즈니랜드" 日, 2008년 까지 "90% 이상이 Post-3G 가입자가 될 것"--- ISBI 日 보다폰, 정액제 무제한 구내전화 `Mobile Office`로 법인시장에서 승부수 KDDI, "휴대폰의 미디어화를 위해 정액요금제는 필수불가결" KDDI, 기업의 개별 시스템 구축용 주택지 지도 뷰어 개발 도코모, FOMA 가입자수 500만 명 돌파 日 MBCo, 10월 중순 개시 위성 DMB 서비스의 채널라인업 확정 獨 T-Mobile, 정액제 MMS 서비스 개시 "정액제는 PHS가 3G 보다 승산 있을 것", DDI포켓을 인수한 Carlyle Group KDDI, "정액제와 고기능 단말이 콘텐츠 사업 성장의 견인차 역할" KDDI, "Open Browser 채택시에도 게이트웨이 비즈모델 붕괴는 없을것" KDDI, 3G 시장에서 정액제에 기반한 `휴대전화의 미디어화`로 승부수 DoCoMo 사장, "PTT 서비스 도입 준비, 소비자시장 개척이 관건" 佛 FT, 6월부터 음성통화 정액제 및 VoIP 서비스 론칭 日 Softbank와 e-Access의 이통사업 구상, "무선랜과 ADSL을 통합한 정액제" 모바일 비즈모델의 전환 : "패킷정액제는 디즈니랜드의 입장권"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무선인터넷 비즈모델 日 Vodafone, 3G 사업 재가동, 연말까지 100만 확보 목표, 데이터정액제와 HSDPA 도입도 검토 DoCoMo, 데이터정액제 `파케호다이` 다액이용 청소년의 부모들이 환영 日 Fuji film, 모바일데이터 화상변환 ASP 사업 확장 NTT그룹 사상최고치 실적발표, "DoCoMo 의존으로는 한계" 지적 KDDI, 1x WIN 정액제 성과를 라이트 유저층까지 확대 日 KDDI, 데이터 정액제 도입으로 콘텐츠 ARPU 2배 이상 증가 日 e-Access, "2006년부터 완전정액제로 3G 시장진입을 희망" 日 Vodafone도 3G 데이터 정액제 도입 대열에 합류 日 최대의 PHS 사업자 YOZAN, 정액제 무선데이터 서비스 포기 선언 도코모와 KDDI, 패킷 정액요금제의 차별화 포인트 비교 `3G+정액제`를 계기로 휴대전화가 유력한 광고 미디어로 부상 도코모, 6월부터 월 3,900엔 데이터 요금 정액제 도입 발표 日 KDDI, "정액제 도입으로 데이터 이용패턴에 뚜렷한 변화" 도코모, 6월 부터 업계 최저요금의 데이터 정액제 전격 도입설 日 KDDI와 Exicite, 포털 차원의 유무선 연동 위한 합작회사 설립 日 휴대전화 이용자의 약 40%가 `TV 기능` 희망 KDDI, 정액형 EV-DO 도입으로 콘텐츠 형태와 비즈모델의 변화 예상 e-Access, `정액제 IP 모바일 전화`에 강한 의욕 표명 日 Vodafone, 3G 브랜드를 변경하고 연말연시 특수에 올인 DoCoMo, 2005년에 3.6Mbps급의 3.5G 도입 日 데이터 정액제 가입률 급증, 콘텐츠 이용빈도도 함께 늘어 유럽의 MMS 확산에 따른 GPRS 매출 증가 일본 모바일 이용자, 90% 이상이 패킷 할인제와 정액제 옵션을 선호 2004년도 일본 모바일 시장, M커머스 약진에 기대 日 이통시장 2004년 핫이슈 : 정액요금제와 FeliCa 무선이 초고속 인터넷 시장을 잠식하기 위한 조건 日 e-Access 이통사업에 3조원 투입, "정액제와 Open Platform비즈모델로 승부" 무선 브로드밴드 환경의 유망 BM `인터넷 라디오`: App. 다운로드 방식으로 라디오 청취 [해외시각] 패킷 정액제 도입 이후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는 MMS 무선데이터 User Pool 늘이는 방법 [1] : 발신측 과금방식(CPP) [통계] 日 데이터 정액제 이용 실태: 가입률, 콘텐츠 이용빈도 급증 日 Sony Pictures, 모바일 콘텐츠 사업에 진출 – "3G와 정액제를 기회로 활용" 日, 데이터 정액제 가입률 10%대 머물러 … 필요성 불감 원인 日 KDDI 데이터 정액제 개편, 풀브라우저 서비스도 범위에 포함 日 3G 데이터 정액제, 가입자의 30% 이상은 여전히 불만족 日 PHS 음성정액제 예상을 뛰어넘는 인기, 가입 신청 쇄도 무선브로드밴드, `정액제`와 `Capacity 문제` 간의 균형이 관건 日 KDDI, 정액제 도입 후 데이터 ARPU 4배 증가 日 모바일 쇼핑 이용경험자 68%에 달해, 1년 전보다 20% 증가 데이터 정액제 시대에 진가 발휘하는 ‘주소록 백업’ 서비스 KDDI의 콘텐츠 비즈니스 실적과 향후 전략: 3G 선점효과를 토대로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 일본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5 변화된 환경을 열어가는 해외 이통시장 심층 분석 [1]: 일본 이동통신 시장 도코모, 3.6M HSDPA 지원 노트북 데이터 통신에 정액제 도입 도코모, 데이터 정액제 `파케호다이` 라이트 유저층까지 전면 확대 日 휴대전화 데이터 정액제를 이용한 국제전화 서비스 등장 HSDPA, 무제한 정액제가 시장 확산의 필수요건 휴대전화 이용자, 요금절약에 관한 의식조사 음성 및 데이터 정액제, 일본 이통시장의 화두 될 것 日 데이터정액제 가입자, 무선인터넷 2배 더 쓴다 日 도코모의 향후 서비스 전략 키워드는 "리얼& 리치" HSDPA 보급 가속화의 임팩트와 이통사들의 대응 Mobile tariffs: Flat broke 日 휴대전화 전자서적 이용현황---24%가 이용한 적 있다. 도코모, 헤비유저를 위한 신규 요금제 포함해 3G 데이터요금제 개정 日 도코모, Napster 지원 단말 투입으로 음악시장 열세 만회에 나서 日 소프트뱅크, 자사 이동전화 가입자간 무료통화 요금제로 MNP 대응 日 MVNO 일본통신, 3G-PHS 연계형 데이터정액제 내년 출시 日 소프트뱅크의 `신수퍼보너스` 요금제, 준비부족으로 고객신뢰 추락 위기 일본 소비자의 이통 요금제 선호도 조사 日 KDDI, MNP 이후 콘텐츠 이용율 변화 공개... 구글검색 이용 2.5배 증가 日 도코모, 정액제 이후의 콘텐츠 전략 공개..."플랫폼 개방으로 시장확대 여지 더 남아있다" 英 이통사 `3`, 정액제와 파트너쉽 기반의 비즈모델 도입 선언 파장과 시사점 英 Hutchison 3, X-시리즈 요금제 발표... 정액제 음성-데이터 패키지 선택형 모바일 이메일, 스마트폰 보급으로 반년동안 이용률 2배 증가... 美 NPD 정액제 기반의 데이터 MVNO, 고착화된 이통시장의 구도를 혁신할 촉매가 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