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과 MS가 특허 신청을 계기로 자사 뮤직 플레이어에 대한 향후 전략방향을 공개했다. 출원한 특허내용으로 볼 때 양사 모두 무선인터넷을 통해 음악을 공유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은 같지만 방법에서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어 추후 특허분쟁의 소지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Tag #Apple iPod MS Zune 뮤직플레이어 MP3P 음악공유 무선공유 특허 모바일음악 콘텐츠공유 파일공유 P2P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모바일 P2P의 잠재성과 실용화를 위한 과제 PDA/휴대폰으로 확대되는 Sun의 JXTA 네트웍 JAVA로 실현되는 모바일 P2P의 세계 모바일 P2P의 상업화 사례 : Primal Cause, Uchida 무선 P2P 기술발전 동향 : WLAN 활용이 주류 P2P 서비스로 돈 버는 방법에 대해 증가하는 P2P 트래픽 어떻게 할 것인가? : 인터넷의 토양을 기름지게 하는 박테리아의 역할로 보아야 온라인 음악분배 서비스 : 일본 시장 현황과 전망 日 NTT, "P2P의 특성에 적합한 트래픽 대처 방안 필요" 무료 인터넷 전화 Skype, 일본에서도 인기 美 IMLogic, 직장에서 메신저 이용을 검출해 차단하는 무료 소프트웨어 출시 P2P 이후의 음악업계 골칫거리, `인터넷라디오 녹음 소프트웨어` 日, P2P 파일교환 가이드라인 발표 "중계만 해도 저작권 침해" 美P2P 파일교환 사업자 승소판결, "저작권 침해 책임 없다" 2009년까지 세계 무선데이터 매출 3배 이상 증가할 것... Strategy Analytics P2P형 VoIP 사업자 SKYPE, 분당 20원의 초저가 국제통화 서비스 개시 Skype 사장, P2P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VoIP 사업자 지향" 콘텐츠가 브로드밴드 시장의 견인차, 보안문제 해결이 관건 규제강화 이후 온라인 음악파일 불법이용율 27% 하락 VoIP 규제를 둘러싼 유럽의 동향 휴대폰과 PC를 연동한 超流通 방식의 콘텐츠 분배 서비스 등장 P2P 트래픽 감시강화 움직임, 미국 전역으로 확산 英 P2P 기반 VoIP 서비스 업체 Skype, 1,880만달러 투자 유치 라이센스 발행으로 저작권 보호, `합법 P2P` 서비스 등장 美 P2P 파일교환 이용자, 약 40%가 회사 네트웍을 이용 日 ISP 업체, 대용량 P2P 파일전송 제한장치 도입 발표 Napster 창시자, 레코드 회사와 연계한 새로운 P2P 사업에 착수 Napster, 기록용 미디어 사업에 진출 日, P2P 기술을 응용한 인터넷 라디오분배 서비스 실험개시 美, RIAA 소송의 영향으로 P2P 방식 음악파일 교환서비스 이용자 감소 美 연방법원, 음반업계의 온라인 음악복제 불법화 노력에 찬물 가상 identity, 아바타 비즈모델 분석 모바일 콘텐츠의 유통 경로, 새롭게 주목 받는 P2P 비즈모델 휴대폰-PC간 자동 전환되는 P2P형 VoIP 서비스 출시 … Teleo Skype, 유료 서비스 확대로 수익률 제고에 박차 Skype를 활용한 P2P 음원파일 교환, iPod 사용자간 급속 확산중 노키아, P2P 서비스 지원위해 2006년말까지 HSUPA 상용화 완료 美 저작권 침해 관련 상고심에서 P2P 업체 패소, 관련업계 암운 Apple, 일본에서 iTunes 서비스 개시 Podcasting, video iPod 출시로 동영상까지 확대 예상 완전 개방형 소리바다, 초고속 사업자를 위협 美 Openera, 실시간 동영상 공유 가능한 IMS 기반 App. 개발 Mobile's future with IP Time Warner, 영화 분배에 P2P 기술 활용하기로 결정 英 케이블사업자 NTL, P2P 응용 동영상 다운로드 서비스 계획 휴대전화 이용한 파일 공유 서비스 등장 –최대 40GB 지원 워너 브라더스, 인터넷 콘텐츠 공급에 P2P 시스템 정식 도입 모바일 지인 네트워킹, 아직은 시기상조...Yankee Group MS의 iPod 킬러폰 계획…성공이냐 실패냐, 업계 엇갈린 전망 보여 MS의 Zune, 5년내 iPod 제치고 음악시장 입지 확보는 어려울 것 Verizon Wireless, 초콜릿폰과 요금인하로 뮤직시장 공략에 총력 MS, Zune에 VoIP 탑재 가능성 … MVNO 변신의 단초될까? iPod, 동영상 콘텐츠와 PMP 시장 확산의 주인공으로 부상 MS의 Zune, 동영상 및 무선전송 기술로 iPod과 차별화 시도 iPod에 도전장 내민 경쟁자들, 최후의 승자는? MS의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전략 무기 Zune, 드러나는 전모와 MVNO로의 야심 日 동영상공유사이트 유저는 30%,`YouTube`가 이용률 60%로 압도적 인기 美 Apple, 휴대전화 겸용 음악플레이어 `iPhone` 300달러에 내년초 출시 소문 빌게이츠, "디지털 음악의 미래는 휴대전화에 있다" ... Zune폰 출시 임박 소문 가시화 Apple, `유비쿼터스 iPod 월드`를 향한 3단계 전략 시나리오 Nokia, 8GB 용량 뮤직폰 출시하며 Apple의 iPhone 견제 나서 베일 벗은 Zune vs. 미디어 플레이어의 최강 iPod … 닮은 듯 다른 접근법 MS의 Zune, 250 달러 가격에 올 11월 미국시장 부터 출시 유럽 소비자의 미디어 종류별 디지털 음악 이용 실태 (2006.10) Sony, 소음제어 기술 적용한 `워크맨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로 iPod에 도전장 뮤직폰의 빠른 보급, iPod의 압도적 독주 막기엔 역부족...호환성, UI, 요금이 걸림돌 승승장구 Skype, 법인고객들은 기피...방화벽도 무시하는 라우팅 방식이 이유 MS의 차기 Zune 전략, UCC 동영상 무선 공유와 전화 기능 탑재... iPod과 전면전 대비 화제의 Apple iPhone, "2007년 단말 시장에 중대한 변수될 것" 국내 P2P 사이트 주 이용 고객 (2006.5) 국내 P2P 사이트 접속율 현황 (2006.4) 노키아, 무선브로드밴드 정액제에 필수적인 P2P트래픽 선별적 제한 Tool 발표 iPod 이용자 대다수가 음악 감상, 동영상에 대한 관심은 낮아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일본 IT 업계도 망중립성을 둘러싸고 갑론을박 치열 신용카드 크기의 휴대용 서버로 휴대폰-TV-가전-TV 상호간 콘텐츠 공유 지원, 美 Agere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파생적 BM의 등장 : P2P IPTV와 유비쿼터스TV SIP 기반의 P2P 플랫폼으로 TPS 솔루션 구현, 중소 통신사업자가 주고객 ... 美 Damaka 2006년 한해 MS의 성과와 시행착오, `산보`로 시작해 `단거리경주`로 끝나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망 중립성의 핫이슈로 떠오른 P2P 기반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Apple, 6월 미국에서 `iPhone` 전격 런칭... 협력 이통사는 Cingular로 결정 제4의 스크린 혁명, 모바일 미디어 사업, "매킨토시 때 보다 더 흥분된다"... 스티브 잡스 [CES 2007] 美 MediaZone, SNS와 P2P를 접목시킨 `Social TV` 서비스 개시 베일 벗은 Apple폰, `아이팟+Mac+휴대폰`을 결합... "스마트폰 뛰어넘어 전화를 재발명한다" Apple폰이 이통시장에 끼칠 영향, 협력 파트너 Cingular가 선보일 BM이 가장 큰 변수 노키아, "Apple폰, 전체 이통단말 시장에 끼칠 영향은 미미할 것" 삼성전자, "Apple폰 출시는 하이엔드 단말 시장에서 위기이자 기회될 것"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P2P 기반의 무료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서비스명 "Joost"로 출범 美 Apple, 매출 50% 급증...월가의 관심은 6월 출시 애플폰의 Halo Effect에 집중 베일 벗은 Apple폰의 전모..네트워크 없는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이통시장에서도 통할 것인가 ? Apple, 시스코와 iPhone 상표권 협상 재개… MS의 June은 프로젝트 좌초 위기 소문 [3GSM] 단말 OS 경쟁 3파전 예고... MS와 Access, 심비안의 아성에 도전장 日 반다이, iPod 대항제품 `Human Player` 출시..."음악 뿐아니라 `인간`을 재생한다" YouTube, 제휴전략에 잇다른 차질...Viacom은 Joost를 선택, CBS와의 협상도 결렬 유럽 6개국 브로드밴드 보급률 및 P2P 이용률 추이 (2002~2006) P2P의 복권,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분배하는 비즈모델 등장...`BitTorrent`와 `Joost` P2P 서비스의 復權, 합법적이고 진보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BM을 표방하고 나선 `Joost`와 `BitTorrent` 국내 네티즌 인터넷 음악 사이트 형태별 선호도 및 선호 이유 (2006.3) 일본 휴대용 오디오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현황(2005) 기업들이 직원의 Skype 이용을 꺼리는 이유 P2P 방식의 콘텐츠 사업자를 대상, 주문형 광고시스템 발표...美 YuMe EMI의 DRM 포기가 음악업계에 미칠 파급 효과 P2P 다운로드 속도를 획기적으로 높히는 기술 발표, 카네기멜론大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세계 디지털 뮤직 플레이어 시장점유율 현황 (2006) 아마존도 음악판매 사업에 참여 선언, DRM 해제 MP3만 취급해 애플의 iTunes에 도전장 P2P 기반 IPTV 사업자 Joost, 전세계 메이저급 32개 기업들과 광고 파트너 계약체결 발표 음원판매, 가입비형 렌탈 방식 도입놓고 Apple과 음반업계 동상이몽 애플과 음반사 EMI의 DRM 해제 합의 발표, 배경과 전망 아마존도 DRM-Free 대열에 동참, MP3 포맷으로 단말에 무관하게 재생 가능 음악 콘텐츠 소비 형태의 변화와 전망, 성공 비즈모델의 조건 P2P 기반 인터넷TV `Joost`의 서비스 및 BM 분석 미국 Apple의 제품 및 서비스 부문별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미국 Apple의 지역별 매출 구성 추이 (2004~2006) iPhone 인기, 발매전부터 난리법석..."노숙을 해서라도 발매 당일 사고 싶다" Joost 신임 CEO, "콘텐츠소싱, 시청형태, BM이 YouTube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음악 SNS 美 ‘imeem’, 광고기반 스트리밍 방식으로 저작권자와 수익분배형 BM 도입 美 AT&T와 애플, iPhone 전용 정액요금제 발표...3가지 플랜에 월60달러 부터 美 iPhone 신드롬, 발매 나흘전 부터 줄서기 경쟁 이미 시작돼...휴대폰 판매사상 최초 iPhone 도입 협상, 일본 이통3사도 물밑 경쟁에 돌입 iPhone의 원가는 265달러, 마진율 55% 수준 ... 부품 공급사들 밝혀져 獨 T-Mobile, 유럽 최초로 iPhone 판매권 계약 체결...612달러에 11월부터 시판 저가형 iPhone 출시 소문으로 Apple 주가 사상최고치 갱신...애플은 진위 해명 거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