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지역별 IPTV 가입자수 점유율 현황 (2007.1분기) Tag #중국/ IPTV/ 가입자수/ 점유율 인터넷TV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유선 브로드밴드 통합서비스를 둘러싼 NTT와 KDDI의 경쟁 SKT의 SO를 통한 유선사업 진출의 의미 Microsoft TV 최근 동향: 통신산업에서의 세규합을 통해 상용화에 박차 Home Gateway 주도권 경쟁 제2막 : TV의 약진과 PC의 재반격 전세계적인 IPTV의 약진과 SO의 BcN 전략 日 SO들의 대연합 결성과 IP전화 상호접속 추진, 국내 상황과의 연계성 TV의 위상 강화를 위한 가전업계의 반격, 홈네트워크 상품 개발의 방향성 PC 중심의 방송서비스 개인화, Softbank의 통방융합 전략과 시사점 [해외시각] 브로드밴드 TV에서 성장동력을 찾고 있는 유럽의 통신사업자들 TV 포털의 선행사례 : 마쓰시타의 T나비 , 시사점과 국내에서의 가능성 日 니프티, 통화당 8.3엔으로 IPTV 전화 서비스 개시 유럽 유선사업자, 신성장 동력인 IPTV 사업에 대규모 투자 붐 日 NHK의 新구상, "TV를 종합 정보단말기로 새로운 비즈모델 모색" FTTH에 올인하는 일본 NTT, 2010년 까지 5조엔 투자 美 SBC, 내년부터 1,800만 가구에 광케이블 IPTV 서비스 개시 MS, 실버 세대를 겨냥한 양방향 플랫폼 美 지역전화 사업자들 잇달아 IPTV 발표, SBC에 이어 BellSouth도 2005년이 본격적인 Telco IPTV의 원년이 될 것 … TDG Research "하이브리드형 IPTV가 조만간 Telco TV 압도하게 될 것"... TDG 소니와 NTT, 무선랜과 IPTV를 활용한 FMC 서비스 시연 Alcatel과 MS 제휴 발표, IPTV 분배 솔루션 시장 선점 노려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시장, IPTV와 게임이 견인차 역할 --- RHK 美 SBC의 컨버전스 전략 : IPTV 프로젝트 `Lightspeed` 사양 공개 IPTV 2008년 까지 2억 회선 보급될 전망, 기회와 위협요인 공존 美 통신사업자들, TV 콘텐츠 분배사업에 앞다투어 참여 통신 사업자의 IPTV, 케이블 업계를 따돌릴 무기가 될 것인가 ? 알카텔, `IPTV 독자 플랫폼 개발 포기하고, MS와 공조하겠다` [인터뷰] IPTV, 단순한 방송 진화가 아니라 통신시장 전반의 변화 佛 FT, IP-TV를 통해 프랑스 오픈 테니스 대회 전경기 중계 英 Glasgow市, 세계 최초로 지자체 운영 IPTV 채널 개국 다?홍콩 Hutchison, 위성TV Galaxy 및 Alcatel과 공동으로 IPTV 시스템 구축 호주 Telstra, IPTV 서비스 계획 발표 [SUPERCOMM2005] 美 FCC 신임의장, `통신 사업자의 IP 방송 시장 진출 바람직` 유럽 지역 IPTV 서비스 본격화…핀란드 Alcom; 핀란드 최초 IPTV 서비스 상용화 전세계 IPTV 시장, 2008년 7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 Research and Markets Intel, IPTV 솔루션 공동 개발 등 對중국 투자 확대 계획 밝혀 캐나다 유선 통신 사업자 Aliant, IPTV 서비스 개시 英 위성방송 사업자 BSkyB, IPTV 시장 진출 濠 Telstra, Microsoft의 IPTV 시스템 사용하지 않기로 英 BT, Microsoft와 협력하여 2006년 IPTV 서비스 개시 벨기에 Belgacom, Siemens와 공동으로 IPTV 개시 계획 美 FCC 의장의 IP TV 서비스 지지 발언과 시사점 BT의 IPTV 서비스 사양 공개, 다시보기와 녹화기능 강화 英 BBC, 인터넷 통해 본방송보다 앞서 방영되는 VOD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위성 기반 WiMAX, Next Big Thing 될 것 … 美 PanAmSat 차세대 TV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요구, 국가별 차이 극명…Parks Associates Telecom Italia, IPTV 시범서비스 개시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네덜란드 NOB, IPTV 도입할 듯 美 MSO의 통신사업자 제휴와 국내 MSO의 통신 전략 中 IPTV 시장, 2007년경 개화…ABI Research [인터뷰] 인도 Reliance Infocomm 회장, "IPTV 시장 성장에 따라 콘텐츠 본질도 변화될 것" UTStarcomm, 브라질 Telemar에 IPTV 솔루션 공급 美 BellSouth, 내년 IPTV 상용화 계획 美 SBC와 Verizon, 텍사스 방송 사업권 획득에 성공 [인터뷰] 美 SBC 랜들 스티븐슨 IPTV 담당자, "IPTV 자신있다" IPTV 2008년 이후 본격 보급, 4가지 유형의 고객 세그먼트에 초점 맞추어야 Verizon, 매너티카운티에서 방송사업권 획득 Telco의 IPTV, 2009년 6억 달러 시장 형성할 것…In-Stat IPTV, pay TV 운영업체에 큰 영향 미치지 않을 듯 Telecom Italia, 월 50유로 이하의 IPTV 상용화 임박 IPTV, 콘텐츠와 BM이 중요하다 中 SiTV, MPEG-4 IPTV 서비스 개시 [NGN 2005] Telco의 IPTV, “실패할 가능성 높다” IPTV, 유선사업자의 차기 투자처로 부상 英 BSkyB, 브로드밴드 사업자 Easynet 인수 英 방송사 ITV, 브로드밴드 TV 서비스 출시 중국 IPTV 상용 시범 서비스 예정지역 확대 통신사 IPTV 성공을 위한 키워드, TPS와의 연동 BT, IPTV 세부사양 일부 공개 피인수 루머에 휩싸인 英 HomeChoice, 커버리지 확대 선언 美 Cox社, TPS 가입자 100만명 돌파 타임워너-AOL, 온라인 TV 서비스 준비 중국 IPTV 시장 진출의 KSF, 저작권 문제 해결 UTStarcom, China Telecom에 IPTV 솔루션 제공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Microsoft-CableLabs, 공동으로 cable-ready PC 개발 시작 IPTV, 케이블 TPS에 밀리고 있는 유선사업자를 구원할 무기 될 것 美 Verizon, IPTV 커버리지 확대하며 Comcast에 도전장 英 IPTV, 경쟁 심화 속에 대중화 갈길 멀어 2005년 유럽 IPTV 시장, 저렴한 요금과 TPS 앞세워 200% 성장 전망 시스코의 Scientific Atlanta 인수가 IPTV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 伊 Telecom Italia, 12월부터 IPTV 상용서비스 개시 英 BT, IPTV 추진 위한 콘텐츠 제휴 개시 英 BT, "2006년이 VoIP 사업을 본격화하는 원년이 될 것" 프랑스, IPTV 성장이 위성방송 사업자 위협 Verizon 부사장, "IPTV, 2006년 이후에나 본격화될 것" Yahoo와 Seven Networks, 모바일방송 및 IPTV 겨냥한 조인트벤처 설립 Siemens, 상하이 텔레콤 IPTV 솔루션 사업자로 선정 TCOM, China Netcom에 IPTV 서비스용 콘텐츠 공급 예정 2005 전세계 DSL 가입자 4천만 및 IPTV 가입자 150만 명 증가 [통계] 중국 IPTV 시장 전망 [통계] Telco의 차세대 방송/비디오 사업 경쟁력 2013년 전세계 IPTV 가입자 수가 5,300만 명까지 증가할 전망 유럽, IPTV 활성화에 따라 FTTP 중심지로 부상 인도 이통사 Bharti, IPTV를 통해 유선 시장 진입 시도 美 Verizon, IPTV 서비스 지역 확대 라틴아메리카, 2006년 내 IPTV 서비스 상용화될 것...Microsoft 국내 IPTV 가입자 전망(2006-2011) [해외시각] [인터뷰] Microsoft의 TV 사업 전략 中 IPTV 단기 투자가치 낮지만, 잠재력 풍부 [Interview] Cisco on IPTV : "When, Not If" China Telecom, UTStarcom의 IPTV 솔루션 도입 Is Verizon a Network Hog ? This Is The Face Of Broadband TV 美 DirecTV-BellSouth, QPS 번들 서비스 위한 제휴 선언 IPTV의 Key Success Factor, 적당한 가격과 다양한 채널 선택권 일본 IPTV의 지상파 재전송 이슈점검 IPTV, 사용자 인지도 제고가 최우선 과제 ... 액센추어 Verizon, FiOS TV 점유율 공개…`순항중` 美 IPTV 이용자 반응: "적절한 서비스 요금과 다양한 채널 선택권 보장 필요" 중국 IPTV 시장, 인프라 한계로 급성장 어려울 것 국가별 IPTV 특허 출원 현황(2006년) 국내 IPTV 가입자 전망(2005-2009) 일본 사업자별 IPTV 서비스 현황: [1] 소프트뱅크 `BBTV` 美 IPTV, 가입자 성장률 크지만 시장규모엔 한계 AT&T-Bellsouth 인수합병으로 美 IPTV 시장에 급격한 변화 예상 美 AOL-워너브라더스, 무료 콘텐츠 기반 IPTV 채널 `In2TV` 출시 IPTV, 캐쉬카우보다는 차별화 포인트로 활용되어야—Analysys 獨 DT, 2006년 하반기에 Microsoft의 플랫폼을 활용한 IPTV 서비스 예정 중국 IPTV STB 판매량 전망(2005-2008) RE-BRANDING IPTV 세계 IPTV 보급 전망 (2005-2010년) 중국 IPTV 장비 및 소프트웨어 매출 전망(2004-2008) 세계 IPTV 서비스 사업자수 (2005) MSOs to Fight IPTV With IPTV 일본 사업자별 IPTV 서비스 현황: [2] KDDI `히카리 플러스 TV` 獨 Hansenet, 오는 5월 IPTV 상용 서비스 개시 예정 [Hongkong IPTV] The future is Now All eyes on Asian IPTV rollouts 전세계 IPTV 서비스 인프라 투자 전망(2004-2009) 英 IPTV 시장, 요금과 usability 확보되면 10억파운드로 성장 가능 [NCTA] 美 케이블사업자, Telco의 IPTV 시도 강력 비난 英 BT, IPTV 서비스 `BT Vision`용 콘텐츠 확보 본격 개시 IPTV Services: The next hurdle 유럽 IPTV 시장, Pay TV 및 무료 지상파 방송과의 경쟁으로 급성장하기 힘들 것 국내 IPTV 시장 규모 전망 (2005-2012) 텔레포니카 그룹, 루슨트와 글로벌 IPTV 시장 전략적 제휴 체결 중국 IPTV 가입자 전망 (2005~2008) 통방융합 시대의 규제정비, 日 총무성 `통방융합 간담회` 출범과 파장 IPTV 매출 전망 (독일,2003-2008) IPTV 사용자 가구 수 (독일,2003-2008) 세계 IPTV 시장, 2009년까지 5,300만명 가입자 확보하며 급성장 IPTV, 소비자들의 인식 증진과 콘텐츠가 확산의 관건 ....Accenture Advertising: The hard sell Broadband content: Holding the trumps How to succeed at IPTV IPTV MiddleWARs : Far From Over 세계 IPTV 선두주자 홍콩 PCCW, 내친김에 QPS로 사업 확대 세계 IPTV 이용자 전망 (2004-2007) 국내 IPTV 성장 전망에 대한 견해 (2005.12.27~2006.1.22) Telecom Italia, 도이치텔레콤에 앞서 독일 IPTV 상용 서비스 개시 중국 IPTV 시장규모 전망 (2004-2008) 중국 IPTV 장비 및 SW 시장규모 전망 (2004-2008) 중국 IPTV 콘텐츠 시장규모 전망 (2004-2008) 해외 Telco의 IPTV 전략: 생각은 크게, 시작은 심플하게 中 IPTV 산업, 불확실한 규제가 최대 걸림돌 … China Netcom 중국 IPTV 프로그램 선호도 조사 (2005.5) 중국 IPTV 프로그램에 대한 연령별 선호도 (2005.5) Telco의 IPTV, 수 년내 미국 유료 방송 시장의 25% 장악할 것 … TDG 에릭슨, IPTV 장비 시장 진출 … DLNA 표준 기기와의 연동에 초점 이태리 Fastweb社 IPTV 서비스별 요금체계(2005년) 스페인 Telefonica社 IPTV 서비스별 요금체계(2005년) 유럽 주요 IPTV 사업자별 가입자 보유 현황(2005년) 유럽 통신 유형별 네트워크 점유율 (2005년) 유럽 IPTV 가입자 수 전망 (2009년) 유럽 IPTV 가입자 시장 전망 (2004-2009) 일본 주요 브로드밴드 방송서비스 현황(2005년) 중국 주요 도시별 IPTV 현황(2005년) 중국·대만 IPTV 서비스 현황(2005년) 유럽 IPTV 서비스 현황(2006년) 세계 지역별 IPTV서비스 제공업체수 (2005.3~2006.2) 하나로텔레콤·파워콤 IPTV 서비스 전망 (2006년 연말 목표) 중국 IPTV·DTV 가입자 전망 (2005-2008) 美 Cableco, Telco의 IPTV에 맞설 주무기는 HD채널 중국 IPTV 가입자 및 성장률 현황 (2003~2005) 독자노선을 선택한 Cableco의 QPS 시장선점 전략, Telco 위협하기에는 역부족 IPTV, 2010년까지 유럽 가입자 1,670만명 확보로 3년 내 수익성 확보 전망 세계 IPTV 보급 전망 (2005~2010) 세계 IPTV 가입자수 및 시장 규모 전망 (2008년) BT, 온라인 영화배급 사업 진출… IPTV와는 별도 추진 美 AT&T, IPTV 서비스 'U-Verse' 상용화 이후 시장 반응 “양호” 중국 IPTV 가입자 수 전망 (2004~2008) FT, 2006년 상반기 가입자 실적 … DSL 850만, IPTV 30만명 도달 세계 셋톱박스 출하량 전망 (2009년) IPTV 시장, 2010년까지 3단계로 12배 성장 … 아시아는 가입자수, 북미는 ARPU AT&T,TPS 전략의 양대축: IPTV에 이어 위성방송과 초고속인터넷을 결합한 `홈존` 출시 케이블 사업자의 IPTV 진입시기 2008년 이후가 될 듯 … Cost와 Standard가 걸림돌 세계 IPTV 가입자 수 추이 및 전망 (2004~2010) 佛 위성 및 케이블 사업자, IPTV에 대응하기 위한 공조 체제 형성 IPTV 기반 기술 경쟁 본격화, 모바일 IPTV는 시기 상조 美 Verizon, 3개 TV에 연결하여 다채널 동시 시청이 가능한 IPTV용 DVR 출시 DT의 IPTV 서비스 `T-Home`, 올가을 출시 … 번들링과 요금체계 정비가 관건 Disney, "무료 인터넷TV 실험 성공적, iTune 시장 잠식 없을것" 국내 IPTV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6~2010) 전세계 IPTV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09) 가열되는 美 DVR 경쟁, TiVO를 둘러싼 특허 분쟁은 시작에 불과 美 AT&T, IPTV 환경에서의 홈네트워크 기술 “HomePNA 3” 채택 영국, 디지털 전환률 최고...프랑스는 IPTV 도입 앞서 美 IPTV, 기존 TV 와 인터넷산업 트렌드 바꿀 잠재력 충분해... 2010년까지 870만 가입 국내 시장 중 IPTV 산업 파급 효과 전망(2006년~2012년) 북미 IPTV 시장, 2010년까지 연평균 80% 성장하며 세계 IPTV 시장 견인 첩첩산중의 중국 IPTV 시장, 장기적 투자가치는 '맑음' 중국, 세계 최대의 브로드밴드국으로 부상 예고…신기술 보급과 올림픽이 견인차 역할 케이블 가입자의 12%만이 IPTV로 이탈할 듯 … Forrester 국내 IPTV 도입 지연에 따른 서비스 및 장비시장 기회손실액 전세계 IPTV 시장 전망 (2005-2009) 국내 IPTV 파급효과 전망 (2007~2012) 국내 IPTV 시장규모 및 가입자 전망 (2006~2010) 美 AT&T, 월 20달러의 온라인 유료 TV 서비스에 도전장 Cisco, 홈네트워크와 IPTV 영역으로 진출 ..."솔루션 수직계열화 준비 완료" 국내 IPTV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국내 IPTV 및 IP 셋톱박스 시장규모 전망 (2006~2011) 美 Verizon, IPTV 서비스 'FiOS' 출시 1년 경과 … 80개 지역으로 커버지리 확대 국내 인터넷서비스 3사 IPTV 서비스 현황 (2006) 국내 `하나TV` 이용자 콘텐츠 이용 순위 (2006.9.1~7) 전세계 IPTV 시장, 2010년 6,300만 가입자 규모로 성장할 전망 … iSuppli 美 Verizon의 FTTH 서비스 `FiOS`, 5년후에 첫 영업이익 실현 전망 伊 Telecom Italia, 소니픽쳐스와 IPTV용 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국내 IPTV 시장규모 및 가입자수 전망 (2006~2012) Nortel, 모바일 WiMAX로 IPTV 서비스 시연 … Runcom과 제휴 발표 CATV에 대한 IPTV의 경쟁력 : 보안이 관건이 될 수도 있다 中 IPTV 시장, 2011년 가입자 1,000만명 돌파할 것 … Pyramid 세계 IPTV 시장규모 및 가입자수 전망 (2004~2010) 국내 IPTV 도입 지연에 따른 서비스 및 장비시장 기회손실액 추정치 美 Comcast, 자사 포털에 인터넷 TV 유료패키지 서비스 개시 스포츠 중계도 이제 웹캐스팅 시대, 미국은 이미 케이블 TV 점유율 추월 獨 DT, 100 달러 풀패키지 TPS 상용서비스 개시...VDSL모뎀, MS플랫폼, VoWLAN 라우터 포함 해외에서 주목받는 WiMAX 기반 모바일 IPTV, 추월 당한 3G의 전례 답습할 수도 있다 전세계 IPTV 시장, 2010년 3천만 가입 전망…Telco의 역할 설정이 관건 IPTV로 확대되고 있는 UCC와 지인 네트워킹, 알카텔 `My Own TV`의 가능성과 시사점 대만 IPTV, 예상외 부진으로 BEP는 2009년 이후 기대...PCCW와 콘텐츠 소싱 협력 모색 HomePNA, IPTV 확산에 힘입어 가정용 영상분배 네트워크 유력 후보기술로 부상 … In-Stat 美 AT&T의 IPTV, 핵심 전략은 무선과의 번들링..."케이블사업자의 QPS에 시차이익으로 승부"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국내 케이블TV 및 IPTV 월 평균 요금 비교 (2006.11) 순조로운 출발 Verizon의 FiOS TV, Telco의 IPTV 사업모델 정착의 선례가 될 것인가?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모토로라, DSL 모뎀업체 Netopia 2억불에 인수... IPTV와 TPS 포트폴리오 강화 2007년 전세계 통신업계 화두는 “IPTV, 동영상콘텐츠, VoIP, M&A, 고객관리” 美 Verizon과 Cablevision의 TV콘텐츠 제휴, Telco와 Cableco의 상생모델 될까 유럽 IPTV 가입자 추이 (2005~2010) 거대한 잠재력의 중국 IPTV 시장, 불확실한 규제환경이 가장 큰 변수 국내 IPTV 시범서비스 현황 (2006.11) 英 BT도 IPTV 런칭, 가입비 기반이 아닌 종량제 PVR 기능의 하이브리드 STB 채택 美 Verizon Communications의 IPTV `FiOS TV` 가입자수 추이 (2006.1~3분기) KT의 IPTV 사업 방향성 제언 : TV의 보편성을 활용한 가정 영역의 새로운 이용 Scene 창출 유럽 IPTV 수요 예상보다 낮을 것 … 수익창출의 창구 아닌 가입자 방어전략으로 인식해야 英 BT, 주문형 IPTV `Vision` 런칭... "소비자에 모든 선택권 주겠다" 미국 네티즌의 인터넷 TV방송 이용 방식 (2006.3분기) IPTV, "가입비 모델에서 광고모델로의 전환에 대비해야"… PacketVision 사장 IPTV 해외 동향 및 분석 세계 주요 국가별 IPTV 보급률 (2005) IPTV 솔루션 시장에 메이저 벤더들 잇달아 참여... Alcatel, Cisco가 MS의 독주 견제에 나서 국내 KT 주요 투자 계획 (2007) 英 BT, 디지털방송 혼합형 IPTV 상용화, 서비스 현황 및 시사점 Skype 창업멤버들, IPTV 서비스 벤처 설립... P2P 방식의 혁신적 BM 선보일 듯 전세계 IPTV 유료가입자, 6월말 현재 295만명으로 집계... PCCW, FT, Telefonica 順 美 FCC, Telco의 방송 사업권 허가절차 간소화 법안 승인... IPTV 활성화에 기여할 듯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파생적 BM의 등장 : P2P IPTV와 유비쿼터스TV 모바일 WiMAX 통해 이통시장 재진입을 선언한 英 BT, 배경과 시사점 아태지역 IPTV 시장, 연평균 38% 성장해 2013년 33억불 규모 전망... 중국이 60% 점유 2007년 美 통신시장, 600만명이 Cableco의 IP전화로 이탈...Telco의 IPTV 반격 성공할까 ? 국내 IPTV 서비스 이용 현황 (2006.11.28~12.4) 중국도 IPTV 주무 부처간 대립, 지역간 격차와 통일된 BM 부재로 시장 혼란 가중 아시아 12개국(일본 제외) IPTV 매출 전망 (2006~2013) [CES 2007] MS, IPTV 일체형 Xbox 연말부터 시판... 게임-방송-통신 플랫폼 통합 시도 [CES 2007] 소니, Internet Video Link 기술 발표... TV에서 직접 인터넷 동영상 다운로드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망 중립성의 핫이슈로 떠오른 P2P 기반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美 iSuppli, 디지털 미디어 기기별 시장규모 예측 발표...DRM 문제로 콘텐츠 시장 성장둔화 예상 [CES 2007] 주목할 만한 기술 10가지 P2P 기반의 무료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서비스명 "Joost"로 출범 中 IPTV 시장, 북경 올림픽을 계기로 급성장 전망... 미디어 규제와 콘텐츠 부재가 걸림돌 伊 Fastweb의 IPTV 성공요인: Kids시장, VoD싱글플레이, 지상파재전송...TPS는 실효성 없어 전세계 IPTV 시장현황 : 홍콩 PCCW 선두, 서유럽 시장이 68% 점유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 소비자 절반 이상, "맞춤형 서비스라면 개인정보 공개하겠다"... IPTV에 긍정적 신호 伊 FastWeb의 IPTV 사업 성공요인과 시사점 日 가전메이커 주도의 TV포털 `acTVila` 출범, Telco들 대응 서둘러 [해외시각] Telco들의 해외 신흥시장 진출시 주목해야 할 키워드 7가지 영국 IPTV 가입자 추이 및 전망 (2002~2010) IPTV 업계 임원의 60%, "향후 3년내 막대한 수익실현 가능할 것"... Accenture 서베이 이탈리아 FastWeb IPTV 가입자 ARPU 추이 (2005.9~2006.9) 세계 IPTV 가입자수 기준 톱5위 사업자 순위 (2005) 전세계 IPTV 사업자 CEO의 84%, "광고가 미래 핵심 수익원"... Accenture와 EIU 조사 TiVo의 시대 3년 이내 종언, 저가 렌탈형 DVR이 활성화될 것...양키그룹 VoIP와 FMS로 인한 Telco의 三重苦 : IPTV 중심의 FMC와 번들링이 히든카드 美 AT&T, 와이맥스도 차기 로드맵에 수용 시사, IPTV 위해 `Wave3` 버전에 관심 美 Verizon, IPTV에 지역광고 유치... 케이블사와 직접 경쟁에 나서 日 가전메이커 주도의 TV포털 ‘acTVila’… 출범배경과 주요특징 IPTV의 사업성에 대한 시각 차이 : `신수익 창출원` vs. `마진율 낮은 TV 서비스의 보완재` 美 FCC, Video-franchise 허가절차 표준화 법안 발표...Telco의 IPTV 시장진출 힘받을 듯 노텔, 브라질 PayTV 방송사 TVA에 모바일WiMAX 장비 공급...IPTV와 VoIP도 포함 Docsis 2.0에서도 제공 가능한 케이블사업자용 IPTV 서비스 등장...美 BigBand Swisscom, 이태리 IPTV 사업자 Fastweb에 러브콜... 49억달러에 인수 제안 국내·세계 IPTV 가입자 전망 (2006~2008) P2P 서비스의 復權, 합법적이고 진보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BM을 표방하고 나선 `Joost`와 `BitTorrent` 유럽 IPTV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09) 일본 인터넷 방송, VOD 시장규모 전망(2004~2010) 통방융합 서비스 차별화의 핵심 무기로 떠오르는 DVR, 모바일과 연계 경쟁으로 확산 IPTV의 차별화 포인트, "콘텐츠 보다는 QoE(Quality of Experience)" 전세계 Telco와 장비벤더 9개사, `Open IPTV Forum` 출범...IMS와 DLNA 지원을 기본방침 IPTV를 둘러싼 차세대 네트워크 인프라 경쟁, 美 Telco들의 전략과 국내동향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AT&T, IPTV U-verse 콘텐츠를 PC와 모바일로 확장...MobiTV와 손잡고 콘텐츠 확충 가입자망개방(LLU : Local Loop Unbundling)의 3가지 유형과 특징 유럽 IPTV 시장, 올해 2배로 급성장 전망...메이저 Telco들의 브랜드 파워가 견인차 美 메이저 소매유통 업체들, 영화콘텐츠 다운로드 사업 진출 러시 P2P 기반 IPTV `Joost`, Viacom에 이어 CBS와도 제휴 체결...광고료의 90% 요구조건 세계 지역별 IPTV 서비스 제공업체수 현황 (2007.3) 유럽 주요 IPTV 사업자별 가입자수 현황 (2006) 유럽에서 등장하는 IPTV Wholesale BM, 배경과 시사점...투자 리스크 분산과 망중립성 해법 제시 국내 하나로텔레콤의 `하나TV` 가입자수 추이 및 전망 (2006.7~2008) 국내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0) 세계 IPTV 셋톱박스 출하량 추이 및 전망 (2003~2010) 세계 IPTV 투자비용 추이 및 전망 (2004~2010) 국내 KT의 IPTV 서비스 가입자수 및 규모 전망 (2007.6~2010.12) IPTV 사업, 광고가 주수익원 될 것...올드미디어와 차별화되는 창의적 사업모델 발굴이 관건 웹TV용 이용자가이드, 필수 툴로 각광...동영상 사이트가 `주문형 CATV`를 닮아가는 추세 반영 Telco의 미디어 사업은 불가피한 선택, 브랜드와 토착 마케팅이 관건...광고수익이 성장의 토대 美 TV 시청자의 53%, "콘텐츠만 괜찮다면 케이블이나 위성대신 IPTV 보겠다" IPTV 표준화 동향과 ‘IP 실시간 재전송’의 가능성…NGN의 킬러앱이 될 것인가? 유럽 Telco들, IPTV의 홈네트워킹 기술로 PLC를 채택하기 시작...보조금 지급도 검토중 모바일 웹캠으로 사생활을 24시간 생중계하는 Justin.tv, 인터넷 방송의 미래 될까? P2P 기반 IPTV 사업자 Joost, 전세계 메이저급 32개 기업들과 광고 파트너 계약체결 발표 유럽 소비자 45%, TV 아닌 인터넷으로 방송 시청중..."통제 가능한 엔터테인먼트가 좋다" 美 AT&T, IPTV 서비스 QoS 강화에 14억불 추가 투자...금융권에서는 긍정적 신호로 간주 기존 미디어들의 인터넷 끌어안기로 전환기 맞은 동영상 시장, UCC 바람 잠재우고 RMC 부활할 것인가? IPTV 사업에서 VoD 비즈모델은 ‘필요악’...저작권 문제가 이용기반 확대의 최대 걸림돌 日 소프트뱅크그룹, 차후 주력분야는 웹TV 사업...”모바일 방송은 독자 주파수 확보이후 추진” 스위스콤, 이태리 IPTV 사업자 Fastweb 인수위해 31억 유로 투자 美 AT&T, "유무선 통합이후 광고사업에 절호의 기회, 3년내 10억달러급 매출원 될 것" P2P 기반 인터넷TV `Joost`의 서비스 및 BM 분석 유무선 결합상품 QPS의 진화, 단계별 성공요소...Customer Experience 장악이 관건 日 NHK도 방송 콘텐츠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분배키로, YouTube的 수요에 대응 전세계 IPTV 가입자수, 2012년 6,000만명으로 증가...유럽이 시장진화에서 가장 앞서 China Telecom, 中 정부에 압력...“3G와 IPTV 사업권 없이는 국내 증시에 상장 못하겠다”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성장에 가장 영향력이 큰 서비스 조사 (2007) 미국 IPTV 가입자수 전망 (2006~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