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후반 TV 생방송의 정지나 녹화가 가능한 TiVo가 출시된 이후 수백만 가구의 TV 시청 행태를 변화시켜온 DVR이 유료 방송 시장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케이블, 통신, 위성방송사업자들의 핵심 무기로 부각되고 있다. Tag #DVR 통방융합 유료방송 IPTV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TiVo TiVoGoGo 모바일연계 DirecTV AT&T VerizonWireless SprintNextel Homezone Comcast Echostar TimeWarnerCable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통신시장의 성장모멘텀 찾기 : 번들링의 의미와 구현 과정의 문제점 미 유선사업자, CATV 사업진출 러시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1) 유럽 통신사업자들, 브로드밴드 IPTV 서비스 경쟁 불붙었다 美 FCC 의장, "IPTV에 대한 규제정책의 방향은 아직 검토중" 美 Cablevision, 월 90달러의 TPS 요금제 적용기간 연장 美 AT&T, VoIP 활성화를 위해 대형 케이블 사업자들과 제휴 발표 VOD 시장, 미국에서 개화하여 전세계 시장으로 확대될 조짐 DirecTV 1,300만 가입자 확보, 보조금 지급에 따른 고객유치 비용에 고심 FCC, TiVo 단말 간 인터넷을 경유한 파일 공유 인가 美 벤처, 휴대단말로 개인 PC에 원격 접속해 멀티미디어 파일재생 가능한 기술 개발 쌍방향TV의 가장 인기 기능은 VOD와 DVR VoD와 방송은 유선사업자에게 "필수적 사업" … Yankee Group 美 Comcast, 디지털TV-전화-PC 융합 서비스 추진 HDD 내장 DVD 보급 확산, TV광고의 비즈모델을 바꾼다 DirecTV와 TiVo 결별, 양사 주가 급락 TiVo, "기본DVR 기능 이외의 새로운 기능 추가는 자충수가 될 것" 美 SBC, 월정액 20 달러의 최저가 브로드밴드 번들서비스 개시 TiVo형의 쌍방향 DVR에 의한 VOD가 새로운 TV시청 문화를 창출할 것 MS, 케이블사업자 Comcast와 손잡고 TV 시장 재진입 본격화 美 케이블사업자들, MVNO로 이통시장 공동진출 위한 연합체 구축 소문 美 케이블사업자 연합의 MVNO 제휴처 후보 1순위는 Sprint 美TiVo 모바일 진출, 녹화 콘텐츠를 노트북으로 재생하는 TiVo 서비스 개시 [해외시각] 2005년 美 통신시장의 화두: M&A와 VoIP 각광받기 시작하는 MVNE 사업자 – MVNO에 솔루션 제공 美 케이블 사업자의 `음성인식 채널변경` 서비스 출시, 양방향 서비스 확산에 기여할 것 美 주문형 유선 방송 TiVo, 모바일 시장으로 진입 美 Comcast, 케이블망 아날로그 라디오 서비스 중단 4개월 만에 디지털 라디오 서비스 계획 발표 Sprint, 케이블 사업자 Comcast와 인터넷전화서비스 제휴 英 BBC, ‘디지털비디오레코더’ 통한 TV 방송 Time-shifting 시험 Google-Comcast, AOL 공통 투자 방안 논의중 DVR 도입가구의 TV 시청율, 미도입 가구보다 오히려 높아 美 케이블-Sprint 연합 JV, 사장 임명하고 서비스 계획 일부 공개 美 케이블&위성방송사, VoIP에 힘입어 실적 호조 예상 美 Comcast, 업계 최초로 디지털 광고 삽입한 VOD 서비스 예정 美 위성사업자 DirecTV, 브로드밴드 기반 동영상 서비스 출시 계획 TV and internet could feel effects of deal 美 Comcast, VOD/PVR 서비스에 대한 이용실태 발표 TiVo, TV통한 웹기반 비디오 서비스 제공 계약 체결 STB, 차세대 홈네트워킹 플랫폼으로 부상하기는 어려워 … TDG NDS, 특수 셋톱박스 이용한 맞춤형 양방향 위성방송 서비스로 CATV 견제 Cablevision의 N-PVR, 저작권 침해를 이유로 방송사들이 소송 제기 美 Comcast, HD급 TiVo 인터페이스 추가된 DVR 테스트 개시 TiVo, 인터넷 상의 무료 동영상을 셋톱박스에 저장하는 서비스 런칭 미국 DVR•디지털 케이블 가입자 추이 및 전망 (1998-2010) 美 Cablevision의 N-PVR, 유료방송 시장의 driving force 될까? 독자노선을 선택한 Cableco의 QPS 시장선점 전략, Telco 위협하기에는 역부족 방송산업의 Old BM 붕괴, 르네상스 열 것인가- TiVo의 전략과 야심 美 DirecTV - Echostar, 위성 방송계 대형 합병 가능성 대두 美 컴캐스트, TPS 경쟁에서 통신사업자에 승리 선언을 할 수 있을 것인가 ? 美 Bellsouth와 TiVo 마케팅 제휴, DSL + DVR 결합서비스 출시 국내 디지털 미디어 기기 월별 수지 추이 (2005.1~2006.5) 美 VoIP 시장, 2006년 2Q 가입자 수 690만명 기록 … 케이블 사업자 강세 QPS 경쟁의 다크호스로 부상한 미디어 그룹 NewsCorp, 무선브로드밴드에 대한 머독의 야심과 전략 美 Verizon, 3개 TV에 연결하여 다채널 동시 시청이 가능한 IPTV용 DVR 출시 DirecTV, 주파수 경매 포기하고 모바일 위성으로 눈돌리나 가열되는 美 DVR 경쟁, TiVO를 둘러싼 특허 분쟁은 시작에 불과 美 TiVo, Cox와 제휴 DVR 서비스 제공 … 케이블 업체와 상생전략 美 DirecTV, 위성사업자에서 TPS 사업자로 변모...VoIP 및 데이터 서비스 추가 TPS 경쟁, Telco 보다 Cableco가 유리 … 수익창출단위(RGU) 중시의 성장전략 이통사 주도의 돈잔치로 끝난 미국 주파수 경매, 미리보는 무선브로드밴드 경쟁 구도의 변화 DirecTV, 브로드밴드 투자 중단 … "WiFi와 WiMAX야말로 최상의 솔루션" 美 Comcast社 분기별 가입자 수 추이 (`05Q1~`06Q1) 뉴미디어 플랫폼 장악을 위한 TiVo의 전략 : `소비자에게 익숙한 UI` `超이통사, 超포탈`을 꿈꾸는 NewsCorp의 전략과 야심 美 Comcast, 자사 포털에 인터넷 TV 유료패키지 서비스 개시 美 MSO, 네트워크 DVR 도입 러시 … Cablevision에 이어 Time Warner도 가세 HomePNA, IPTV 확산에 힘입어 가정용 영상분배 네트워크 유력 후보기술로 부상 … In-Stat 순조로운 출발 Verizon의 FiOS TV, Telco의 IPTV 사업모델 정착의 선례가 될 것인가? 피합병 이후 새롭게 출범하는 新 AT&T, `무선 끌어안기`로 케이블사업자와 차별화 美 케이블사업자 Comcast, 모바일TV 포함된 QPS 개시 美 케이블사, "모바일이 결합상품 필수요소는 아니다"...요금할인보다 부가기능 번들링에 중점 P2P 기반의 무료 IPTV 서비스 Venice Project, 서비스명 "Joost"로 출범 日 IT 분야별 시장규모와 트렌드 전망 (2006~2011) 美 AT&T, 유무선통합 브랜드의 정액제 번들서비스 `Unity` 출시... 케이블사의 VoIP 견제 "미디어를 내 맘대로 조정한다", 11세 이하 `We 세대`의 출현에 주목해야 美 케이블업계, 온라인 동영상 수요폭증에 대책마련 부심... Pre-DOCSIS 등 검토중 美 버라이존, AT&T의 유무선통합 번들링 요금제에 QPS로 맞불 美, QPS 경쟁 본격화 조짐... Comcast의 공세에 AT&T와 Verizon도 반격에 나서 TiVo의 시대 3년 이내 종언, 저가 렌탈형 DVR이 활성화될 것...양키그룹 가정용 VoIP 빠른 증가세, 5년후 가입자 2억 7천만명으로 늘어날 전망...ABI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QPS로 확대되고 있는 미국의 결합상품 시장, 소비자의 체감지수는 DPS가 가장 높게 나타나 美 이통사들, 유무선 결합상품 경쟁적 출시...이번엔 휴대폰 원격 TV 녹화 서비스 美 버라이존, `TiVo 모바일` 서비스 개시... 휴대폰으로 DVR 원격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