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동영상콘텐츠서비스 브랜드 인지도 조사 (2006.11.8~21) Tag #국내/ 동영상/ 콘텐츠/ 브랜드/ 인지도/ 곰TV/ 판도라TV/ 아프리카/ 네이버플레이/ 다음동영상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통계] 일본, 모바일 영상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이용 동향 : 요금인하와 화질향상이 선결과제 국내 주요 포털 동영상 검색 방문자 수 (2006.1~4) 국내 포털 동영상 서비스 이용자·방문자수 추이 (2006.1-4) 중국 인기 휴대폰 100기종 동영상 재생기능 지원여부별 분포(2006년 상반기) 국내 동영상 사이트 이용 추이 (2006.1~4) BT, 온라인 영화배급 사업 진출… IPTV와는 별도 추진 Google-MTV 제휴로 최초 광고기반 비디오 서비스 등장…웹기반 동영상의 새로운 수익모델 검증하나 NTT, 동영상 공유 사이트 'ClipLife' 실험운영 개시 음성 시장 포화에 직면한 이통업계, 독점적 데이터 콘텐츠로 눈 돌려 iPod, 동영상 콘텐츠와 PMP 시장 확산의 주인공으로 부상 휴대용 미디어 기기의 진화, 웹비디오 시장 성장 부추겨 MS의 Zune, 동영상 및 무선전송 기술로 iPod과 차별화 시도 Disney, "무료 인터넷TV 실험 성공적, iTune 시장 잠식 없을것" Sony, 동영상 공유 사이트 인수로 콘텐츠 사업 강화 美 IPTV, 기존 TV 와 인터넷산업 트렌드 바꿀 잠재력 충분해... 2010년까지 870만 가입 미국 모바일 동영상 시청 가치 평가 (소비자조사, 2005. 2분기) 美 MTV, 일본시장에서 동영상을 중심으로 한 SNS 사업 출사표 Disney, 세계최초로 일본에서 TV 애니메이션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 구글 부사장, "방송사는 Google을 적이 아닌 친구로 생각해야 한다" 日 동영상공유사이트 유저는 30%,`YouTube`가 이용률 60%로 압도적 인기 미국 주요 동영상공유사이트 점유율 현황 (2006.2.11~5.20) 미국 온라인 동영상공유사이트 점유율 현황 (2006.5)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전세계 비디오관련 인터넷 사이트 이용자수 (2006.7) 국내 동영상 서비스 이용 현황 (2006.8) 차세대 수익원, 동영상 시장 선점에 나선 신규 BM 분석 美 Amp`d Mobile, 동영상 광고로 새로운 MVNO BM 실험 AOL, Intel의 Viiv 기술 이용한 주문형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런칭 … 고화질 콘텐츠 구현이 핵심 YouTube, 저작권 문제 해결위해 워너뮤직과 동영상 광고 수익분배 협정 체결 MS, Soapbox 출시로 UCC 시장진입 선언 … YouTube에 직접 도전장 Yahoo, 앨고어 美 전 부통령의 CurrentTV와 UCC 비디오 벤처 설립 국내 포털·동영상 사이트 평균 체류시간 (2006년 8월 기준) Cisco, 기업용 온라인 동영상 UCC 제작 툴 출시 Slingbox 업그레이드 버전 출시, 속도 4배에 HDTV 지원 기능 추가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Google, YouTube 인수작업 연내 마무리 키로 … 동영상 검색/광고 시대 진입 앞당겨질 듯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美 Blinks, 수동적 이용자를 겨냥한 맞춤형 동영상 검색 서비스 `Video Wall `공개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美 Comcast, 자사 포털에 인터넷 TV 유료패키지 서비스 개시 日 NTT, 카메라폰으로 편집해 업로드하는 `휴대폰 동영상 파노라마` 실험 개시 日 NHK 등 23개 단체, YouTube에 저작권 침해 동영상 3만건 삭제 요청 美 Verizon, 법인용 프리미엄 광통신망 서비스 ViOS 런칭 준비중 GooTube의 탄생, 동영상 시장에 예고되는 전운과 경쟁사들의 대응 방향 국내 온라인 동영상 강좌 관련 조사 (2006.10.21~23) 美 Verizon, BREW 기반 Adobe 플래시 기술 도입...모바일동영상 콘텐츠 BM 진화 예고 UCC 제작자와 콘텐츠 유통업체간 수익분배형 BM 등장...美 Brightcove 국내 동영상 전문업체 포털 의존도 현황 (2006.10) YouTube CEO, "내년 중으로 모바일판 동영상 공유 서비스도 런칭하겠다" 佛 Orange, 월 12유로 정액제 HSDPA 고화질 스트리밍 서비스 개시 국내 주요 포탈 동영상 서비스 방문자수 추이 (2006.5~9) MS, 뒤늦게 VoIP 시장 진입 선언..."가장 치열한 일본시장에서 법인 솔루션으로 승부" Web2.0 시대 웹서비스 성공의 관건은 “응답 속도와 즉각적인 피드백”, Google 부사장 Lycos, 웹2.0으로 재기에 나선다... UCC 동영상 공동대여 BM으로 차별화 국내 동영상 서비스 부문 페이지뷰 현황 (2006.10.30~11.5) 모바일 스포츠 콘텐츠 인기 급상승, 2011년 38억불 시장규모 … Jupiter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iPod 이용자 대다수가 음악 감상, 동영상에 대한 관심은 낮아 日 DoCoMo도 휴대폰용 영화제작에 나선다… 카도가와 그룹과 자본제휴 美 Verizon Wireless, 3G 가입자 대상으로 모바일 YouTube 서비스 론칭 美 Verizon, YouTube에 이어 독립계 동영상 포탈과 UCC 제휴 체결... 광고수익 분배모델 채택 英 소비자 TV 시청율 3% 하락, 젊은층은 PC와 휴대단말로 동영상 시청 선호 인텔-에릭슨, 무선랜 대체할 법인용 3G 서비스 개발에 협력키로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저작권 침해 방치에 강력한 경고서한 발송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英 Sky와 Google, 광고 기반의 UCC 제휴 발표... BT의 IPTV에 대항체제 구축 모바일판 YouTube, 인기편승 만으로 성공할 수 있을까? 모바일판 YouTube, 영국에서 서비스 첫선... PC와 이종 단말기와도 자동 연동 Sony, 영화 콘텐츠 투입과 PSP 연계 서비스로 Apple의 iTunes에 도전장 신용카드 크기의 휴대용 서버로 휴대폰-TV-가전-TV 상호간 콘텐츠 공유 지원, 美 Agere YouTube, 日 음악-방송 업계의 저작권 침해 방치 경고에 답변…거의 모든 요구 수용 미국 온라인 비디오 이용자수 전망 (2003~2010) 中 모바일 방송 수요 2008년 3,200만명으로 급증, DAB와 T-DMB 복수표준 추진 美 유료 동영상 다운로드 이용율, TV프로 62% - 음악비디오 24% - 영화 6% 順 日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소비자 동향과 사업기회... FrontMedia 사장 인터뷰 SIP 기반의 P2P 플랫폼으로 TPS 솔루션 구현, 중소 통신사업자가 주고객 ... 美 Damaka 美 이통시장에도 모바일 광고 확산 조짐... Sprint에 이어 Verizon도 가세 美, `YouTube 세대` 증가로 브로드밴드 환경개선 요구 높아져... 정부의 관망 자세 비난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Google, 중국 동영상 기술업체 Xunlei에 거액 투자... 콘텐츠 합법성 확보가 관건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日 음악-방송 업계, YouTube의 일본내 비즈니스 전개에 거부 방침 밝혀 [CES 2007] 야후, 업그레이드판 `Yahoo! Go for Mobile 2.0` 출시... "올해는 모바일에 주력하겠다" [CES 2007] 美 MediaZone, SNS와 P2P를 접목시킨 `Social TV` 서비스 개시 [CES 2007] 지상파와 케이블판 YouTube 곧 출시... PC-TV간 콘텐츠 연동 솔루션도 속속 등장 국내 주요 인터넷방송 및 동영상 사이트 월간 방문자수 추이 (2006.1~12) 숨어있는 웹페이지를 찾아주는 커뮤니티 기반의 `브라우징 엔진` StumbleUpon 日 동영상 공유사이트 이용자 60%,"TV관련 동영상 없으면 이용 줄어들 것" 日 KDDI의 2007년 단말 전략, 음악과 디자인에 이어 차기 테마는 `동영상`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일본 휴대폰 동영상 이용 동향 관련조사 (2007.1.5~9) YouTube에 무상으로 콘텐츠 제공하는 美 지방방송국, 올드 미디어의 고민을 대변 TV보다 브로드밴드 동영상의 광고 파급효과가 더 크다... Nielsen Analytics 美 케이블업계, 온라인 동영상 수요폭증에 대책마련 부심... Pre-DOCSIS 등 검토중 구글, YouTube 연계전략 발표... 브랜드는 별도, 검색과 수익화 플랫폼은 공유 YouTube 이용자의 32%, "TV 시청시간 줄었다"… Harris 조사결과 인터넷 동영상 시장, 6년내 10배 규모 성장...TV 방송사의 투자도 확산 日 최대 SNS `믹시`,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기능 추가... 저작권 사후관리로 차별화 UCC 열풍으로 온라인 영상편집 Tool 제공 사이트들도 급성장중 기업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리쿠르팅 툴로 각광받는 온라인 동영상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美 기업의 90%가 뉴미디어에 마케팅 예산 늘릴 예정... 올드 미디어들 대응 서둘러 미국 온라인 동영상 이용빈도 (2006) Google,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개발중 미디어 그룹 Viacom, YouTube 독주 견제에 나서... MTV 콘텐츠를 네티즌에 공개 "이통업계, 음악포털의 이용자경험 개선 시급, Apple의 시장잠식 경계해야"...WarnerMusic 사장 구글, YouTube 저작권 관리 비상...전문 변호사와 Filtering 기술 전문가 영입에 나서 VoIP와 WiFi 결합형 서비스, 기업시장부터 개화 조짐...Telco의 협조는 기대 안해야 예고되는 Web2.0 거품, 구조조정에서 `넥스트 배틀` 단계에 들어선 온라인 동영상 업계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미디어 컨버전스, 아직은 걸림돌 많아 YouTube, 제휴전략에 잇다른 차질...Viacom은 Joost를 선택, CBS와의 협상도 결렬 YouTube도 극찬한 `TV 처럼 골라보는` 동영상 방송 사이트...日 하테나의 `Rimo` YouTube 대항마 만들기에 나선 MS, 동영상 공유 사이트 Revver와 제휴 추진 소문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P2P의 복권,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분배하는 비즈모델 등장...`BitTorrent`와 `Joost` 2007년 온라인 시장 전망 : 광고, e-커머스, 브로드밴드 국내 인터넷방송·동영상·포털UCC의 방문자수와 페이지뷰 추이 (2006.1~12) 미국 주요 이통사들의 동영상 서비스 비교 (2006.10) YouTube, 제휴전략 수정...Viacom과 CBS 보다 중소 미디어와 손잡겠다 국내 엠군 월별 일일평균 방문자수 추이 (2006.1~12) 동영상 시청회수에 따라 포인트 부여하는 `오퍼형` 모바일광고 시험...日 덴쓰가 특허 국내 동영상 전문업체별 월 방문자수 추이 (2006.2~2007.1) 휴대폰 결제로 구입한 동영상을 PC로도 볼 수 있는 `권리인증기술` 상용화...日Faith 美 FCC, Video-franchise 허가절차 표준화 법안 발표...Telco의 IPTV 시장진출 힘받을 듯 "YouTube 비즈모델 자체가 명백한 불법, 10억달러 손해배상하라" ...Viacom P2P 서비스의 復權, 합법적이고 진보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BM을 표방하고 나선 `Joost`와 `BitTorrent`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동작`을 분석해 불법 동영상 판별하는 기술 등장... YouTube에서 TV콘텐츠가 사라진다면? 일본 인터넷 방송, VOD 시장규모 전망(2004~2010) Viacom의 YouTube 제소와 파장, 기존 미디어의 동조로 유사 소송 도미노로 이어질 듯 동영상 광고의 새로운 BM, 포인트제와 연계해 시청완료율 유도...日 NetMile 국내 주요 포털의 동영상 UCC 페이지뷰 추이 (2006.10~200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