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해외시각] TV가 이통업계의 구원자가 될 수 있을 것인가? Vodafone의 3G 전략 변화 : 법인에서 개인 시장으로 무게중심 이동 Mobile TV 시대의 도래, 한국과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 주목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日 MBCo, 위성DMB로 항공기내 실시간 지상파방송 서비스 발표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퀄컴, MediaFLO 기반 전국 규모의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 구상중 노키아, "DVB-H 유럽표준 승인으로 모바일 TV 개발 가속화될 것" Qualcomm과 TI, 모바일 TV용 칩셋 시장을 놓고 맞대결 양상 전세계 모바일 TV 보급, 2009년 2억 7,000만명에 이를 전망 英 BT와 Vodafone, 방송사업 진출 위해 규제기관에 제안서 제출 휴대전화와 TV의 로맨스: 나는 일본, 기는 한국 향후 10년 이내 TV칩의 최대 수요처는 휴대폰이 될 전망 모바일 TV, 성공 가능성이 낮은 이유 2가지 [2005 3GSM] 총평, 이통업계의 재도약과 해결 과제 Nokia, 이통사와 방송사 참여 DVB-H 모바일 TV 시범서비스 주도 노키아의 모바일 TV 규격 공개와 한국 DMB의 미래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휴대형 게임기,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 수요 견인차로 부상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퀄컴 신임 CEO, "TV폰이 카메라폰 보다 더 대중화 될 것이다" 노키아, 모바일TV-휴대폰 상호접속규격 공개… DBV-H 확산 노려 지상파 DMB 콘텐츠, `유선 TV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야 성공`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뮤직비디오 서비스 등장, 美 Digital Music사 모바일 TV 서비스, 2010년 가입자 1억 2,480만 명 달성…Informa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유럽 이통사들의 3G 기반 방송 서비스, 모바일TV에 대한 실망감을 부추길 수도 스페인, Nokia-Abertis Telecom-Telefonica 주도의 DVB-H 시범 테스트 계획 발표 Siemens, DVB-H 방식의 모바일 방송용 휴대전화 선보여 대만, 2006년에 모바일TV 서비스 개시할 듯 Nokia의 모바일 TV 시범서비스에서 41%가 지불 의사 밝혀 모바일 TV, 애호가와 얼리어답터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 전세계 모바일 TV 가입자 2010년 6,500만 명 도달 모바일 방송, 신규 매출원으로 자리매김할 것…Unstrung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MIPCOM] 모바일 방송, 12세~22세가 핵심 타겟 [MIPCOM] 모바일 방송, 5년내 일반 방송 시청자 규모로 성장할 전망 美, 모바일 방송에 대한 수요가 10% 넘는 것으로 조사 … Strategy Analytics 英 Vodafone, 3G 기반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확대에 주력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모바일 방송, 기술적 성공과 상업적 실패라는 양면성을 지닐 수도 英, 모바일 방송에 대한 사용자 경험은 4%, 사용자 의향은 6%에 불과 日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 TV 편성표 서비스 이용 증가 지상파 방송사, 모바일 방송에 대한 적극적 참여 필요 메이저 영화사들의 모바일 방송 콘텐츠 사업 진출 본격화 A Truly Interactive Mobile TV Test ? Mobile TV services : Shouldering the burden Mobile TV : Ready for prime time ? Mobile operators set sights on the moving image Mobile TV, A fuzzy picture 휴대폰 최대 선호 애플리케이션은 이메일, 뮤직, 모바일 TV 순 모바일 방송의 최신 동향 및 해결 과제 유럽, 모바일 방송 설문조사 “응답자의 50% 이상이 유료가입 의향” 美 모바일TV 이용, 소수 인종에게서 높게 나타나 FLO 포럼, 신규 무선 스펙 발표로 2007년 FLO 상용화에 박차 중국 모바일TV 이용자의 연령대별 분포(2006년)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모바일TV 시장점유율 전망 (2010년) 중국 모바일 TV 시장규모 전망 (2004~2008) 중국 모바일TV 시장규모 및 성장율 전망 (2004~2008) 모바일TV 비즈모델 변화 조짐,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도 기꺼이 보겠다” Motorola-Nokia, 모바일TV 단말의 상호연동성 보장에 협력키로 … DVB-H 진영에 힘실려 英 BT, 중국 ZTE와 3G 모바일TV 단말 개발 제휴 … 'BT Movio' 활성화 전략 美 MobiTV, CTIA에서 WiMAX 기반의 HDTV 시연 美 모바일방송 서비스 가입비 10달러 예상, 2007년 까지 4백만 가입 전망 … ABI 세계 주요 휴대폰 업체 모바일TV 시장점유율 전망 (2010) 美 Sprint Nextel, MediaFLO 모바일방송 상용서비스 내년초 개시 美 T-Mobile, 700MHz 대역 DVB-H 실험에 합류키로 美 TIA, 모바일TV 공식 표준으로 DVB-H 채택 中, 3G와 WiFi에 이어 모바일 멀티미디어 방송도 독자표준 제정 美 Verizon과 YouTube 제휴, IPTV와 모바일TV에 동영상 UCC 도입 예정 중국 모바일TV 시장 가입자수 전망 (2005~2010)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Nokia, 모바일 TV 파급효과와 사업기회 연구결과 발표 미국 이통시장 심층 분석 2006-2007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佛 FT, 콘텐츠 사업 행보 빨라져... 이통자회사 Orange를 통해 HD급 모바일TV 실험 英 3, 정액제 모바일 브로드밴드 상품 `X-Series` 출시... Skype, Sling, Google 등 9개사와 제휴 美 이통사들 MediaFLO 잇달아 채택, T-Mobile도 시험 서비스에 참여 에릭슨, "향후 2년내 전세계 이통가입자 1/3이 모바일방송 시청할 것" 차세대 모바일 산업의 핵심 동력은 `인터넷`, 음악-모바일TV-LBS가 성장 견인할 것… Nokia 사장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에릭슨, 모바일 방송을 통해 `Personalized 광고` 실험 개시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 모바일TV 이용행태, 이동환경 보다 가정내 수요가 더 높아... TeliaSonera 조사 中 모바일 방송 수요 2008년 3,200만명으로 급증, DAB와 T-DMB 복수표준 추진 세계 모바일 엔터테인먼트 시장 전망 (2006~2011)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유럽 모바일TV 서비스 가입자수 전망 (2006~2011) [CES 2007] Verizon 사장, "가정과 모바일 영역에서 TV를 혁신하겠다" 급성장 중인 中 모바일 VAS 시장, 이통사 입김 더 커질듯... 통방 규제의 불투명성도 장애물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통신-방송-미디어 컨버전스의 새로운 트렌드 `Contents Portability`, 최근 동향과 시사점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MVNO 사업 접었던 Mobile ESPN, 버라이존의 모바일 TV를 통해 부활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美 모바일방송 시장 점화, Verizon이 MediaFLO로 포문 열어... 삼성,LG가 단말 공급 세계 모바일TV 시장 규모 전망 (2005~2010) 유럽, 모바일TV 단일표준으로 DVB-H 유력... EC에서 조만간 결정 국내 위성 DMB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1) 美 시장에도 모바일방송 서비스 경쟁 점화, 수요부족과 표준 Segmentation이 걸림돌 세계 모바일TV 제품 유형별 출하량 비중 전망 (2005~2011) 세계 모바일TV 출하대수의 지역별 구성비 전망 (2005~2011) 세계 모바일TV 탑재 휴대폰 제조사별 시장점유율 (2006) 세계 모바일TV 출하량 전망 (2005~2011) 통신과 엔터테인먼트 경계가 사라진다... 기술의 차별성보다 소비자의 수용도가 더 중요 유럽 이통사들, 모바일방송용으로 UHF 주파수 추가할당 필요성에 한 목소리 미국 주요 모바일 TV 채널의 시청점유율 (2006.2분기) 세계 멀티미디어 기능 융합 이동전화 단말기 규모 전망 (2004~2010) 이통업계 설문결과, 서비스 가격보다는 `범위`에 무게중심...ARPU와 CAPEX가 주관심 모바일 방송의 전세계적 확산, 주파수 부족이 최대 걸림돌...디지털TV 전환이 돌파구 英 Hutchison 3, 광고 기반의 무료 모바일방송 서비스 개시...초기 시장반응 엇갈려 美 모바일TV 가입 희망자 67%, "콘텐츠가 무료라면 광고 있어도 무관" 모바일TV, 2011년 모바일동영상 매출을 추월할 전망 美 타임워너, Sprint와의 QPS 합작 `Pivot` 서비스 상세발표...MVNO 형태로 유무선-방송 통합 Qualcomm, 스마트폰용 듀얼코어칩 ‘Snapdragon’과 모바일방송 트리플모드칩 발표 국내 위성 DMB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4)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국내 위성 DMB 사용자의 오디오·비디오 채널 시청 비중 추이 (2005.5~2007.3) 모바일TV, "당초 회의론과 달리 게임과 음악 이후의 킬러앱으로 성장할 것"...Screen Dig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