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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타입] 기획보고서 발행일 : 2005-08-08페이지수 : 199p가격 및 제공형태: VAT별도하드카피 130만원, 소프트카피(PDF, Read only) 150만원, 하드카피+소프트카피 155만원[Introduction]미래 기업의 생존전략은 무엇일까? 클레이튼 크리스텐슨은 자신의 저서 '미래기업의 조건(Seeing What’s Next)'에서 미래의 트렌드를 파악하고 현재의 기업 체질을 끊임없이 개선해 나가는 자기 혁신 메커니즘을 갖춘 기업만이 무한 경쟁의 시대에서 생존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한다. 미래 생존 기업을 가리기 위한 총성 없는 전쟁은 현재 미국 이통시장에서도 전개되고 있다. 번호이동성제 이후 본격화된 이통사 간 전면 경쟁이 대형 사업자의 잇따른 M&A로 이어지면서 소수 플레이어에 의한 독과점 체제로 이어지고 있다. 기존 사업자들이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가운데 틈새 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산업군의 MVNO가 시장에 진출하는 등 경쟁 구도 자체가 변화하고 있다. 또한 WiFi, WiMAX와 같은 신흥 무선브로드밴드 기술의 부상으로 생존 환경 자체가 위협을 받으면서, 치열한 내부 경쟁과 외부 압력으로부터 살아 남아야 하는 적자생존의 시험대에 올라 있다.본 보고서는 사업자간 고객 확보 경쟁과, 대형 사업자간 M&A를 통한 규모 경제의 추구, 틈새 시장을 노린 MVNO의 등장 등 크게 3가지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는 미국 이통시장의 판도 변화상을 '사업자들의 자발적인 생존 전략 추구'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Part I에서는 미국 이통시장 환경 전반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최근 논의되고 있는 번호이동성, M&A와 같은 주요 이슈를 심층 분석하였으며, 한국 시장 대비 두드러지는 공급자 특성과 수요자 특성을 조명하였다.아울러 Part II에서는 변화된 환경 하에서 나름의 생존 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Cingular, Verizon Wireless, Sprint PCS, Nextel, T-Mobile USA 등 5개의 전국적 이통사의 기업전략을 분석하였다. 기업현황과 2002년 이후 2005년 상반기까지의 실적분석 외에 C-P-N-T 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이르는 폭 넓은 분석을 통해 개별 이통사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구매문의]정지선 팀장 (031-708-5665, arare@ar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