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KDDI의 오노데라 사장이 10월 12일 ACCESS의 프라이빗 쇼 'ACCESS DAY 2006'의 기조연설에서 "유선전화가 IP전화로 이행하고 있는 것처럼 이동전화도 IP로 이행하여 언젠가는 음성통화 정액제도 실현가능해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Tag #통신모듈 M2M 법인시장 ip전화 화상전화 블루오션 상향속도 Rev.A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인체를 전송선으로 이용하는 쌍방향 통신 모듈 통신모듈을 장착한 메일&채팅 단말기 3G 법인시장 개척과 요금정액제의 필요성 후발사업자 KDDI와 J-Phone의 법인영업 전략 도코모의 FOMA, 법인시장 개척의 무기가 될 것인가 ? 일본기업 3사 M2M(Machine to Machine) 공동사업 구상 발표 법인시장을 노리는 PDA용 i-Mode의 등장 PDA로 데스크탑 PC를 리모트컨트롤하는 법인용 솔루션 비음성 서비스에 주력하는 KDDI의 cdma2000 1x 전략 DoCoMo vs KDDI, 접전 관전기 진화하는 gpsOne과 위치정보 응용범위의 확대 의욕과 불안이 교차하는 KDDI의 BREW 전략 : 법인과 개인시장의 두마리 토끼를 겨냥 개인 이용자를 겨냥한 KDDI의 신규 LBS 서비스 : 「EZ오사가시Navi」 휴대폰형 LBS 단말기 출시에 나선 DoCoMo의 전략과 서비스 내용 2.3GHz 휴대인터넷 벤치마킹 모델 : 일본 PHS 집중조명(2) 3G 투자와 법인시장 개척 : 일본의 사례와 시사점 TOYOTA, 텔레매틱스 서비스 ‘G-BOOK’ 본격전개 : 신규 요금제도·서비스 추가해 표준탑재 통신모듈 사업의 재평가와 데이터 시장의 수직적 확대 도요타 G-BOOK, 텔레매틱스 시장에서 세력 확산 : 2005년 미츠비시 자동차에 탑재 음성에서 데이터로 확대되는 요금인하 경쟁 : J-PHONE, 기업용 데이터정액제 출시 새롭게 주목받는 M2M 서비스와 기업용 데이터 시장활성화를 위한 이통사의 대응방향 KDDI, 방송 주도의 통방융합 전략 : 시사점과 관전 포인트 휴대폰을 통한 비즈니스문서 열람 솔루션 등장 : SHARP의 "전자문서 변환서버" 이통시장의 추가 경쟁 도입을 위한 일본 총무성의 정책구상과 예상 임팩트 美 번호이동성,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 높게 나타나 KDDI의 EV-DO용 통신모듈형 카드 출시와 국내 휴대인터넷 비즈모델의 시사점 DoCoMo와 Vodafone, "3G의 안정적 추가 수익원은 법인시장 개척이 관건" [해외시각] "기계와 사물들 간의 인터넷" 시대 도래와 주목받기 시작하는 M2M 서비스 미국의 번호이동성 중간결산 非통신사업자의 수직통합형 비즈모델 등장과 의미 [통계] 일본, 기업의 모바일 활용 실태 및 의향 조사 M2M의 가능성과 점화제 도코모, IP 전화 전담부서 신설 추진 : NTT 그룹계열사간 각개 약진의 신호탄이 될 지도 [해외시각] 이동통신 번호이동성 1년, 미국 시장에서의 성과 [해외시각] 새로운 성장 영역으로 주목받고 있는 "무선 모듈" 비즈니스 KDDI 오노데라 사장, 세계최초 日 번호이동성 설문조사 결과, 절반이 "KDDI로 이동하고 싶다" 日 손정의 사장, "NTT의 IP 전화 시장참여는 오히려 홍보 효과" 日, M2M과 텔레메터링 등 비음성 무선데이터 서비스 꾸준한 성장세 BT, New Wave 신사업 호조로 매출 감소세 안정화 단계에 돌입 日 보다폰, 정액제 무제한 구내전화 `Mobile Office`로 법인시장에서 승부수 日 이통업계 법인시장 가능성 논란, "기업의 80% 까지 보급 가능" 퀄컴재팬, "4G 도래까지는 3G+WLAN 휴대폰이 주역될 것" 무선기술을 활용한 M2M에 기업들의 관심 고조 무선 M2M 시장, 향후 4년간 10배 이상 급증 전망….Datacomm Research 日 직장인 70%가 업무-개인용 휴대폰 2대 보유, 통화료는 전액 회사가 부담 네덜란드, 번호이동성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MNP와 MVNO 제도의 효용성, 난관에 봉착한 통신규제 당국들 Nokia 부사장, 법인시장을 위한 `Business Mobility` 전략 발표 법인시장 개척을 위한 일본 이통사들의 승부수, Mobile Centrex 日 소프트뱅크, "번호이동성 도입될 2006년 까지 이통시장 진출" KDDI, 무선을 통해 가입/해약이 가능한 범용 통신모듈 개발 KDDI, OTA 기능 지원의 통신료 절감형 업무용 통신모듈 개발 日 Vodafone, 3G 사업 재가동, 연말까지 100만 확보 목표, 데이터정액제와 HSDPA 도입도 검토 번호이동성, `기업의 비용절감 효과`에 유효 日 세콤, 책가방에 전용단말 부착한 실시간 위치확인 서비스 개시 MS, 아시아 국가를 대상 `Connected Car` 전략 홍보 강화에 나서 美 번호이동성 도입 5개월 만에 260만명 이동 2004년 일본 이통시장 세력구도 변화의 3대 변수 日 NTT, 범그룹 차원의 원폰 서비스 계획 구상 번호이동성의 함정, "데이터 시대에는 무용론" 의견도 제기 Churn 희망자의 절반, "현 사업자가 요금 내리면 옮기지 않겠다" NTT 동서, 번호변경 없는 IP전화 서비스 내년부터 단독주택으로 확대 덴마크식 번호이동성, 할인형 신규사업자들에게는 대성공 美 FCC 집계결과, MNP 실시 1년간 780만 명이 이동 휴대형 음악재생기를 필요시에만 통신단말로 쓰는 번호이동성 일본 소비자 조사, "유료라도 이용희망 74%" 번호이동성의 死角, 콘텐츠이동성도 필수 … Yahoo! Japan 사장 KDDI, EV-DO와 BREW 지원 통신모듈 80만대 출하 계획 발표 FCC, 번호이동성 관련 소비자 클레임 접수 내역 발표 美 번호이동성, 시장점유율은 큰 변화 없으나 선발 사업자간 이동율은 높게 나타나 日 Vodafone, 도코모 출신 쓰다 신임사장 체제 출범 ZigBee 스펙 확정, M2M 분야에서 관련 상품 출시붐 예상 DoCoMo, 본격적인 M2M 서비스를 위한 `유비쿼터스 모듈` 개발 에 착수 美 FCC, 번호이동성 관련 민원사례 600가지 발표 번호이동성 민원발생으로 곤경에 처한 AT&T Wireless, FCC도 이에 대한 공식 해명 요구 美 번호이동성 관련 소비자 행동요령 가이드라인 일본, 번호이동성 도입시 최대 수혜자는 KDDI로 전망 美 번호이동성 개시 당일, 이용자 신청 100만명 미만에 그쳐 일본의 번호이동성 논란, 메일주소의 이동성도 포함할 것인가 ? 美 번호이동성, 이통사업자별 득실 전망 美 번호이동성으로 법인고객의 경우 35% 비용절감 효과 … Gartner 日, 번호이동성 유료화 도입시 이용희망 9.7% KDDI, 단말 교체시 변경정보를 일괄 전송하는 「알림 메일」서비스 개시 日 총무성, 휴대전화 번호이동성 관련 연구회 설립 [Vol.2] 일본 무선인터넷시장 종합분석 보고서 - 컨텐츠 및 단말기를 중심으로 - 이통시장 포화, ARPU 증대 보다는 M2M 등의 새로운 돌파구 필요 2005년 일본 이통시장의 핵심 화두는 `융합` … 노무라연구소 카메라폰, “2009년에는 전세계 출하 단말기의 89% 차지” 日 도시바, 휴대폰으로 PC 화면을 직접 원격조작하는 "유비쿼터스 뷰어" 개발 日 통신모듈 응용 사례 : 휴대폰이 배달용 박스의 열쇠로 기능 도코모, 배터리 무상 교체 … MNP에 따른 Churn 방지가 목적 日 법인용 솔루션 전시회, 모바일 센트릭스 제품 출시 봇물 오픈 플랫폼으로 도코모의 3G-WLAN 듀얼단말기에 도전장 … 日 Net2Com 에릭슨, `HSDPA와 IMS를 통해 모바일도 all-IP가 앞당겨 질 것` 저가 통신모듈 내장형 정보단말로 실버시장 개척에 나서, 재팬텔레콤 도코모, PDA 기능과 키보드 탑재한 법인용 `스마트폰` 출시 데이터 정액제 시대의 효과적인 법인용 솔루션: PC 원격조작 BREW App. `유비쿼터스 뷰어` 모바일 업계도 VoIP 수용 위한 행보 가시화, WiFi가 촉진제 역할 Skype, 유료 서비스 확대로 수익률 제고에 박차 WLAN-셀룰러 컨버전스, 구미 법인시장을 중심으로 활발한 전개 퀄컴, HSDPA 조기 상용화를 의식해 EV-DO Rev.A 출시 일정 밝혀 KDDI의 회선교환 기능 배제 발표, Telematics와 통신모듈 사업 활성화 기대 日 KDDI, 통신모듈 탑재 단말 이용자에 `정기 선불 요금제` 적용 日 요잔, `PHS 사업 접고 WiMAX로 정액제 IP전화에 주력` 통신모듈을 활용한 ASP형 MVNO 사업 계획 발표, 日 CSC 日 도코모-KDDI의 경쟁 제2막 돌입, `3G 점유율에서 MNP로` 법인 가입자, 높은 전환비용과 계약 조건으로 인해 Lock-in … `충성도` 높지 않다 무선인터넷 성장엔진으로 주목 받는 `모바일 쇼핑`: 보급 단초를 마련한 일본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DoCoMo, 3G FOMA 활용 내장형 무선 통신모듈 개발 개시 KDDI, CDMA 1Gbps 급까지 진화시킬 것… 울트라 3G 구상 발표, EV-DO Rev. A도 2006년까지 구축 방침 KDDI, 유무선 경계를 허무는 `울트라 3G` 구상 … MMD 적용 IPv6 네트워크 구축 日 도코모 주총 주요내용 … 신규 성장을 위한 경쟁력 회복 평가 歐美 법인 시장, 무선데이터 서비스 이용 저조 … Yankee Group 日 윌컴, 카드형 PHS `W-SIM` 발표로 통신모듈 사업 전략 가시화 日 내년 10월 MNP 제도 시행 … 이통3사 최종조정 들어가 이통사의 가정영역 사업확대, 가전업체와의 경쟁 초래 Tele2, Comunitel 인수로 스페인 ADSL과 법인 시장 공략 VoWLAN 서비스, "법인시장 중심으로 활성화될 것" CDMA 이통사들 EV-DO Rev. A에 주력, EV-DV 死藏 위기 日 법인시장을 타깃으로 한 MVNO 등장 日, MNP 시행 앞두고 이통사간 요금인하 경쟁 가속화 日 총무성, 무선IP전화 상용화 방침…유선전화 수준의 요금 구현 Contents Portability로 MNP 도입의 실익 노리는 Yahoo! Japan: 독립계 포털에 새로운 가능성 제시 日 IP 모바일, 고속데이터통신 활용한 M2M 사업집중 "2009년 흑자 달성할 것" 2008년부터 73Mbps급의 EV-DO Rev. B 등장할 것 … CDG 日 NTT 동일본, IP전화-FOMA 단말간 화상전화 서비스 제공 도코모, M2M 시장 타깃의 `FOMA 유비쿼터스 모듈` 발매 [업체정보] 일본 ITS 신기술•제품•서비스 관련 업체 일람 [동향일지] 일본 DSRC 서비스 관련 [동향일지] 유럽 및 북미 ITS,텔레매틱스 관련 日 이통업계, 신규진입과 MNP로 설비투자 특수 일본 이통3사의 실적 비교분석 (1Q~3Q): MNP와 신규 사업자 대응전략이 관건 MVNO 시장의 변화 조짐: Cbeyond의 MVNO 시장 진출 의미와 전망 신수익원 찾기, 일본 이통사의 통신모듈 사업 추진동향 (상) 신수익원 찾기, 일본 이통사의 통신모듈 사업 추진동향 (하) 美 Kineto Wireless, "UMA 단말 확산으로 법인 시장의 UMA 도입 본격화 될 것" 日 IP전화, 연간 35% 증가로 이용자 수 1,000만건 돌파 Sprint Nextel, 신규 기업용 VoIP 솔루션 출시하며 법인시장 공략 2007년 EV-DO Rev. A 서비스 등장, 단말 수급이 최대 걸림돌 日 이통사,MNP 시행 앞두고 절차 간소화 등 개요 결정 日 데이터정액제 가입자, 무선인터넷 2배 더 쓴다 美 이통시장, 싱귤러ㆍ버라이존 중심의 양강 구도 형성 조짐 VoIP 이용해 콜센터로 위장한 신종 피싱 공격 출현 日 소비자 40%, 이통사 변경(MNP)은 ‘할인제도’ 때문 유럽 M2M 시장, 2009년 2,500만대 규모로 성장할 전망 일본 이통대리점의 생존 전략, 블루오션 법인시장을 잡아라 세계 VoIP 가입자 중 무선 IP전화 사용자 비율 전망(2005년-2009년) 일본 통신서비스 시장점유율 현황(2005년) 日 모바일 법인시장 현황과 이통사별 전략 日 윌컴, "PHS도 번호이동성 대상에 포함되어야" 日 음성통화 중심의 가입자, 번호이동성 이용의향 낮아 --- MM종합연구소 CDG, EVDO 1x Rev.A 상용화 계획 발표로 CDMA2000 활성화에 총력 美 Verizon 및 Sprint, EVDO Rev.A 구축에 박차 - Mobile WiMAX에 대항 채비 [발표자료] 보조금 시행 전후 국내 휴대폰 판매동향 분석 日 번호이동성(MNP) 10월 24일 개시---NHK보도 KDDI, VoIP를 이용한 화상전화를 무기로 12월 EVDO Rev.A 개시 日 KDDI, 번호이동성(MNP) 앞두고 단말과 서비스 대폭 확충 日 이통시장, 금년내로 HSDPA 선공에 Rev.A 맞대응 구도에 돌입 美 Sprint Nextel, 100달러대 EV-DO Rev.A 네트워크 카드 출시 … 4사분기중 서비스 런칭 日 소프트뱅크, 10월 MNP에 승부수 ... 전 퀄컴재팬 사장을 전략책임자로 전격 영입 KDDI, 번호이동성 앞두고 단말서비스로 선제공격 나서 MS, 일본기업 18개사와 개방형 M2M 플랫폼 구축 컨소시엄 발족 日 도코모, HSDPA 조심스러운 출발...차별화의 화두는 `속도`와 `음악콘텐츠` 英 BT, 셀룰러-WiFi 듀얼모드와 PBX를 결합한 법인용 FMC 솔루션 `Corporate Fusion` 출시 日 도코모, "음악의 뒤를 잇는 킬러콘텐츠는 모바일게임" 셀룰러 통신모듈 시장, 연간 5백만대 규모로 성장하며 확산 조짐 유럽의 UMA 동향으로 본 KT 원폰II의 과제: `유선시장 방어`와 `법인시장 개척` 日 도코모, 번호이동 앞두고 W-CDMA망 인구 커버리지 100% 강조 번호이동 제도는 "법인시장 개척에 절호의 기회", 日 KDDI Skype, 컨슈머 시장에 이어 법인시장 점령에 나서...업무용 베타버전 출시 법인시장 사수와 쟁탈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일본의 셀룰러-WiFi 듀얼모드 서비스 日 소프트뱅크, 54컬러 13종의 하반기 출시모델 발표-- "기존의 이미지 탈피하겠다" 日 번호이동성 이용의향, 주부층이 20%로 높게 나타나 브로드밴드 부가서비스 시장, 법인수요 급증 ... 보안 분야가 주요 매출원 법인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고 있는 Nokia와 Motorola, 삼성전자의 전략적 선택지는? 日 소프트뱅크, "인터넷비즈니스 자체로 실현 가능한 모바일 BM 보여 주겠다" MNP를 계기로 새판짜기에 들어선 日이통시장, `Over DoCoMo`의 호기를 잡은 KDDI의 전략 일본 이동통신 법인고객 현황 : 대리점 설문조사 (200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