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Ka밴드 위성채널을 이용한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스마트폰 필수앱으로 자리잡은 ‘카카오톡’…인기의 배경과 의미 국내 스마트폰·SNS 가입자수 현황 (2010.10) 국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선호도 조사 (2010.12) LGU+, SNS 끌어안기로 脫통신 시동…배경과 성공요건 BM 찾은 카카오톡의 약진, 한국판 페이스북 될까?…의미와 임팩트 삼성, 스마트TV에 카카오톡 접목…의미와 가능성 트래픽 차단 논란으로 불거진 ‘카카오톡 게이트’...실체와 의미 국내 모바일 메시징 서비스 카카오톡 가입자수 추이 (2010.3~2011.4) 애플판 카카오톡 ‘iMessage’, 블랙베리에는 직접적 타격...이통사들에도 큰 악재 모바일 메신저 춘추전국 시대…이통사별 전략 비교와 전망 NHN, 카카오톡 대항마 ‘라인’ 출시…의미와 가능성 카카오-SM엔터테인먼트, 글로벌 시장진출 제휴…의미와 전망 이통3사, 상호연동 되는 무료문자 서비스 준비중…의미와 과제 카카오톡, 콘텐츠 기반 B2B 광고로 수익모델 시험...배경과 가능성 해외 이통사들, 자체 모바일광고 사업 강화하며 구글 등에 도전장…동향과 시사점 NHN, 모바일메신저를 ‘네이버 라인’ 으로 통합…배경과 시사점 카카오톡, 하루 메시지 전송 10억건 돌파...표준 메시징 플랫폼으로 부상 카카오톡, 최대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로 등극 위치기반 SNS '오브제(Ovjet)', 카카오톡 추격...올 하반기 이용자수 2천만명 돌파 예상 카카오, 일본에서 먼저 mVoIP 기능도입...국내도입은 망중립성 문제 해결 이후 예상 카카오톡, 국내 안드로이드 앱 이용시간 점유율 1위 방통위, 카카오톡 정보통신망법 위반 여부 조사…개인정보 강제 수집 논란 [코멘트] 틈새시장 겨냥 모바일 메신저 등장...유지가능한 유저확보와 부가가치 제공이 관건 카카오톡, 애플 AppStore 앱업데이트 신청 거부당해...유저 전화번호 수집이 문제 [코멘트] 모바일메신저 틱톡, N스크린 대비해 PC버전 출시...전망과 가능성 [코멘트] [MWC] 삼성, 자체 모바일메신저 '챗온' 국내에서도 공개...단말 사전탑재 여부는 미정 [코멘트] 카카오톡, 12개 국가 진출하며 시장확장 본격화...로컬 벗어난 수익모델 창출이 과제 [코멘트] 카카오톡, 이용자 4,200만 돌파 발표...수익화 방안 찾기는 여전히 숙제 [코멘트] 방통위, 네이버•카톡에 '시장지배적 사업자' 규제 추진...2009년 공정위 실패 전철을 우회 [리포트] 카카오톡, 사진SNS와 게임과도 연동...의미와 관전포인트 [코멘트] 카카오톡, 6월중 게임서비스 개시 예정...커뮤니케이션 넘어 한국형 SNS 플랫폼 추구 카카오톡, 3월중 뉴스 서비스 런칭 SKT, KT에 이어 바다폰 '웨이브3' 시판 [리포트] 사진(Photo) 서비스, 새로운 경쟁 화두로 부상...최근 동향과 전망 사진(photo) 앱, 클라우드-SNS 접목하며 차별화 시도...주요 서비스 기능 및 특징 비교 [코멘트] 모바일메신저, 수익모델 경쟁 본격화...서비스가치 훼손 없는 이용Scene 제공이 관건 삼성전자, m메신저 '챗온' 출시 또 연기...카카오톡부터 먼저 지원 애플, 주소록 아닌 아이디 기반 메신저 고집…카톡 등 기존 메신저들 난감 [코멘트] 카카오, 中•韓 인터넷업체로부터 920억 투자 유치...사업모델 향방과 성장전략에 관심 쏠려 카카오, ‘대화형 플러스친구’ 런칭…고객 소통 강화 [코멘트] SKT, mVoIP는 7만원 이상 요금제에만 허용...써드파티를 활용한 ARPU 강화 전략 [코멘트] 카카오톡, '뉴스서비스' 제공 계획 철회...비용효율적 수익 창출 위한 고민 엿보여 [코멘트] 카카오스토리, 카톡 후광효과로 '떠오르는 SNS' 1위 올라...사업적 성공으로 연결이 과제 [코멘트] 방통위, ‘스마트TV앱 이노베이션 센터’ 추진...플랫폼 파편화로 표준안부터 쉽지 않을 듯 [코멘트] 카톡, 무료 음성통화를 한국 빼고 전세계로 확대...수익화 대안 없는 확장만으로는 한계 [코멘트] 카카오, 국내에서 mVoIP 서비스 연내 개시 예고...음성도 脫이통사 추세 이어질까? [리포트] 카카오톡, 국내서도 mVoIP 연내 개시...예상되는 Telco의 대응 방향 [코멘트] 카카오, 수익모델 확충 위해 m커머스 업체 인수...물리적 유저접점 확보가 더 시급 [코멘트] 카카오톡, 국내 무료통화 개시...음성을 부가서비스로 보는 심리적 변화 촉발 가능 [코멘트] SKT, m-VoIP 확산시 요금인상 불가피 주장...요금인상이 ARPU 하락 가속화시킬 수도 SNS 동향 (06.01~06.07) - 카카오, 무료통화 국내 개시 [코멘트] LGU+의 m-VoIP 무제한 허용, 데이터 only 요금제 중심으로 전환 가속화 예고 [코멘트] 방통위, '카카오톡 논란은 시장자율에 맡겨'...LGU+의 노선 선회에 따른 불가피한 선택 [리포트] 카톡 무료음성 서비스와 LGU+의 선택...의미와 전망 [코멘트] 애플, '3G에서도 FaceTime 이용 가능'...카톡 무료통화 이어 이통사의 시련 계속되나 [코멘트] NHN-Daum, 카카오 보이스톡 등장으로 메신저 유저 이탈 우려...단기 대응으로는 역부족 SNS 동향 (06.08~06.13) - 페이스북, 세계 최고 인기 SNS 재확인 [코멘트] 카카오, 이통사들이 의도적으로 서비스 방해 주장...객관적 입장에서의 검증작업 필요 [코멘트] 카카오, '네이트톡과 보이스톡은 동일한 서비스'...이통사 망이용대가 주장이 부메랑 될 수도 [리포트] 카카오스토리의 선전과 새로운 앵커플랫폼 모델의 등장...의미와 가능성 정책 동향 (06.11~06.18) - 美, 브로드밴드 확대 프로젝트 'US Ignite' 런칭 [코멘트] 카카오톡, 모바일OS 크로스 플랫폼 구현...글로벌 시장 겨냥하는 전략적 행보 [코멘트] 카카오톡, 사이버 머니 '초코' 도입...높은 수수료율로 단기적 매출 영향은 적을 듯 SNS 동향 (06.20~06.26) - MS, 기업용 SNS 'Yammer' 인수 [코멘트] 보이스톡 서비스품질 훼손 논쟁...'기술시험 결과, 이통사의 의도적 패킷 드랍은 없었다' [코멘트] 국내 메신저 업계, 스티커 서비스로 부가수익화 시도...유저고착화-이용scene 발굴도 추진 [서베이] mVoIP 보이스톡, 이용행태와 지불의향 분석...높은 몰입도 유도에는 실패, 이용빈도율 추이가 변수 [코멘트] 보이스톡, 지속적인 이용자 몰입 창출에는 실패...이통사 매출감소 우려는 기우가 될 수도 [코멘트] 카카오톡 진화에 잰걸음, 콘텐츠 중심 앱스토어도 연내 도입...이통사에 또 다른 대립각 [코멘트] 이통사연합 RCS 서비스, 혁신부족-의견충돌로 출시 난항...발빠른 써드파티 행보도 악재 [코멘트] 카카오톡, 이모티콘 판매로 하루 매출 1억원 돌파...플랫폼 사업의 성공은 아직 불확실 [코멘트] 카카오, "망 사용료 내라면 카톡 접겠다"...오히려 mVoIP 규제 주장에 힘 실어 줄 수도 [코멘트] 카카오, 모바일 게임 정식 유통...CP의 낮아진 수익분배율을 극복할 대안 제시가 관건 [코멘트] 카카오톡, 이통사의 수익원천이자 걸림돌...Win-Win 위해서는 생태계 중심의 관점 필요 [코멘트] SK M&C, 카카오톡용 모바일광고 플랫폼 '애딩' 출시...카카오에는 불청객 될 수도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동향 (08.13~08.26) - 카카오 보이스톡 부진, 이통사 mVoIP 요금제 개편 움직임도 둔화 [코멘트] 카카오톡, 게임업체 파트너들 실적 개선 잇따라...장기적 경쟁력은 불확실 [코멘트] 카카오 스토리, 국내 최대 SNS로 성장...글로벌화-플랫폼화-수익창출은 여전히 해결과제 [코멘트] 애플, '앱을 통한 다른 앱 구매 금지’를 약관에 추가...생태계 커질수록 통제력도 강화 [코멘트] SK플래닛, 카카오톡 우회해 ‘틱톡’으로 미국시장 공략...모바일 메신저 플랫폼화가 관건 [코멘트] 카카오, eBook 플랫폼 사업에도 출사표...모바일에 최적화된 eBook 개념을 표방 [코멘트] 모바일 메신저, 향후 5년간 SMS 매출 560억불 잠식...이통사의 RCS 방어만으로는 한계 SNS 동향 (10.02~10.09) - 트위터, 자체 동영상 호스팅 추진설… 관련업체 인수 [코멘트] 카카오, 플랫폼 업체로서 성장 가능성 입증...장기적 BM 정착은 여전히 과제 [스냅샷] 카카오톡과 라인, 메신저에서 소셜게임으로 경쟁영역 확대...주요 유통 게임과 최근 실적 SNS 동향 (10.10~10.16) - 트위터, '코리아 트렌드'로 한국 공략 본격화 [코멘트] 애플과 구글, 앱스토어 규제 강화 움직임…로컬 업체들의 독자 유통채널 등장 가시화 [코멘트] 카카오와 야후재팬, NHN ‘라인’ 약진 견제 위해 협력키로...서로 이해관계 맞아 떨어져 [코멘트]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위치기반 서비스로 진화...신수익원으로 소셜커머스 연계 가능 SNS 동향 (10.17~10.23) - Pinterest 이용, 소비자들의 실제 구매행동과 연관성 높아 [코멘트] NHN ‘라인', 글로벌 가입자 7천만명 돌파...성장 잠재력은 카카오보다 앞서 [코멘트] 日 DeNA, 실명제 기반 무료 메시지앱 공개…카카오톡-라인의 일본 공략에 변수 등장 [코멘트] 카카오, 사상 첫 흑자 기록...장기적 관점에서의 플랫폼 가치는 아직 불투명 [리포트] 카카오, 소셜게임 대박으로 수익화 우려 종식...의미와 과제 [코멘트] 카카오, 디지털콘텐츠 유통플랫폼 11월중 런칭...메시징플랫폼 기반 생태계 확장 시도 [코멘트] 급성장 하는 NHN '라인', 글로벌 공세 강화...국내서도 카톡과의 전면전 예고 [코멘트] 모바일 킬러앱으로 부상한 사진공유 서비스…BM 발굴은 이제 시작 [코멘트] 카카오, 새로운 콘텐츠 유통 플랫폼 공개...포털업계 경쟁구도 변화 여부에 관심 [코멘트] 佛 Orange, mVoIP 포함한 무료 메신저앱 출시...전세계 이통사들 동참 신호탄 되나 [코멘트] NHN '라인', 소셜게임 출시와 동시에 동남아 인기게임 석권...글로벌 플랫폼화 성공할까? [코멘트] 카카오, 그룹 음성채팅과 위치기반 SNS 추가...플랫폼으로서 영향력 확대 본격화 하나 SNS 동향 (11.21~11.27) - 美 소셜광고 매출, 2016년 90억달러 돌파 예상 [리포트] 모바일 전성시대, 포털 위기론의 실체와 전망 [코멘트] 카카오, 일본 공략 위해 야후재팬을 지렛대로...업계횡단적 합종연횡 가속화 되나 [코멘트] 카카오톡 모바일게임, 개발사들 수익창출 점점 어려워져...시장성숙에 따른 예고된 현상 [코멘트] 이통3사, RCS 서비스 'Joyn’ 유료화 수순 밟나...지불의향 감소하는 트렌드에 역행 [코멘트] 카카오톡, PC버전 출시 초읽기...多단말 트렌드에 편승해 콘텐츠유통 플랫폼 확대 [코멘트] 이통사 연합 메시징앱 'Joyn', 사전탑재로 단말중립성 위배 지적...역무해석 여부가 관건 [코멘트] KT, 자체 메신저앱 종료하고 Joyn에 집중...차별화 매쉬업과 개발자 생태계 구축이 관건 국내 유·무선 메신저 이용자수 현황 (2012.12) [코멘트] NHN과 카카오, 콘텐츠 유통플랫폼서 재격돌...모바일 시대 포털업계 신2강 체제로 가나 [1월2주 모바일앱동향] '다함께 차차차', 카카오게임 시장에서 돌풍…DAU 265% 급증 [코멘트] 카카오, 구글 정책변화로 결제수단 교체…타사 플랫폼 종속 등 불안요소는 여전히 존재 [리포트] 킬러앱으로 부상하는 ‘사진공유’, 수익화 경쟁단계에 돌입…동향과 전망 [코멘트] 카카오-팅크웨어, 소셜 네비게이션 제휴...모바일에서 오프라인으로 카카오 영향력 확대 [리포트] 카톡 게임의 잇따른 히트, 전연령층 포용하며 유저기반 확대…이용행태 분석과 시사점 SNS 동향 (01.21~01.27) - 트위터, 모바일 동영상공유 서비스 'Vine' 런칭 [코멘트] 카카오톡, 채팅 특화 앱스토어 런칭...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이용경험 축적이 관건 [코멘트] NHN '라인', 디지털 콘텐츠 유통범위 확대...카카오와의 경쟁접점도 더 넓어져 [코멘트] 카카오와 LGU+, 카톡 연동 개인 클라우드 서비스 발표...앙숙에서 협력 모드로 진전되나 [코멘트] 포털 업계, 잇따라 조직개편에 착수...온라인-모바일-오프라인 융합 트렌드 반영해야 SNS 동향 (01.28~02.03) - 페이스북, 4Q 매출 40% 증가 [코멘트] 中 모바일메신저 WeChat, 글로벌 플랫폼화에 박차...지분 투자한 카카오와 연계에 관심 [코멘트] NHN, 포털 위기론에도 사상최대 실적...모바일화 추세 편승해 추가성장의 기회 될 수도 [2월1주 모바일앱 동향] 모바일메신저, 카톡 지배력 불변...라인의 국내공략 효과는 아직 미미 [코멘트] 카카오, 콘텐츠 유통 사업서 암초 직면...구글-애플 통제력 탈피 독자 유통플랫폼 필요 [2월2주 모바일앱 동향] 카카오 '채팅플러스', 앱설치율 급증 추세...일부 앱은 670% 기록 [코멘트] 카카오, NHN밴드 견제 위해 관련업체 인수...폐쇄형 SNS로 경쟁영역 확대 조짐 [리포트] 카톡 vs. 라인, 콘텐츠 유통사업에서 2라운드 경쟁 돌입...동향과 전망 SNS 동향 (02.12~02.17) - 트위터, 美 AMEX와 상품결제 서비스 런칭 [코멘트] G마켓, 주문배송 메시지를 카카오톡으로 발송...기업용 SMS 시장에도 파급력 확대되나 [코멘트] 카카오페이지, 개방형 생태계를 디지털콘텐츠로 확대...멀티디바이스 대응이 과제 [코멘트] 카카오, 온라인 유통업계 전문인력 대거 영입...소셜커머스에사도 돌풍 몰고오나 [코멘트] 이통사 메신저앱 Joyn, 유저호응도 기대 못미쳐...해외는 부가서비스 보완으로 돌파구 모색 [2월3주 모바일앱 동향] 스마트폰 네비게이션, 독립계앱 이용률 아직은 미미...30대가 가장 활발 [2월4주 모바일앱 동향] 카카오게임...설치율과 DAU는 압도, 충성도는 상대적으로 낮아 [코멘트] 국내 메신저 시장, 유무선 통합플랫폼 경쟁으로 전개...모바일 중심 Joyn에는 부담 가중 [3월1주 모바일앱 동향] eBook앱, 이용률에서 네이버가 압도...교보문고 영향력은 아직 미미 [리포트] 국내 메신저 시장, 유무선 통합플랫폼 경쟁으로 변모...이통사 'Joyn'에게는 새로운 악재 [코멘트] 카카오, PC버전 메신저 베타서비스 임박...구글-애플 굴레 벗어나 수익성 높일 계기 [코멘트] 카카오, 로컬정보 서비스 출시...지인정보 활용해 신뢰성과 수익성 동시 추구 [3월2주 모바일앱 동향] 실시간 방송앱, ‘아프리카TV’ 독주...설치-이용률 모두에서 압도 [코멘트] NHN, 콘텐츠 창작자 위한 사업모델 공개...카카오에 앞서 유통플랫폼 선점 시도 SNS 동향 (03.18~03.24) - 트위터, 자사 핵심 서비스에 대한 특허권 획득 [3월3주 모바일앱 동향] 스마트폰 런처, 젊은 여성층에 특히 인기...10대 여성 70%가 이용 국내 포털 동향 (03.13~03.26) - NHN, 콘텐츠 창작자 수익모델 공개 [코멘트] NHN, 폐쇄형 SNS '밴드' PC 버전 출시 임박...모바일 특화 유무선통합 트렌드 가속화 [코멘트] 카카오, 네이버와 다음에 이어 런처앱 개발 착수...'모바일 관문(Portal)' 경쟁 본격화 [코멘트] 모바일 메신저, 통합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진화...페이스북 모바일 전략에는 위협 요인 [3월4주 모바일앱 동향] 음식배달 앱, 승자 없는 혼전...DAU 낮은 앱 고객 충성도 더 높아 [리포트] 스마트폰 홈스크린 ‘런처’ 경쟁, 춘추전국 시대에 돌입…동향과 시사점 [리포트] 통합커뮤니케이션 시대, 아웃사이더로 전락하는 Telco…동향과 시사점 [코멘트] 카카오, 유료콘텐츠 플랫폼 ‘카카오페이지’ 런칭...모바일 중심 종합포털로 변신 가속화 [4월1주 모바일앱 동향] 카드배틀 게임, 충성도 높은 틈새시장 개척중…카카오 효과는 여전 [코멘트] NHN, 폐쇄형 모바일 SNS의 PC버전 출시...국내서 '라인' 아닌 '밴드'로 카카오 우회 공격 [4월2주 모바일앱 동향] 폐쇄형 SNS, 설치율 상승세...NHN ‘밴드’는 4개월만에 300% 증가 국내 포털 동향 (04.10~04.23) - NHN, 폐쇄형 SNS ‘밴드’ PC버전 출시 소프트뱅크 동향 (04.15~04.28) - 자회사 통해 국내 휴대폰 유통 시장 진출 [코멘트] 카카오 게임플랫폼, 동남아시장 진출...가입자 기반 불충분해 시너지 효과는 불확실 [리포트] 한계에 봉착한 모바일發 스마트 혁명, 해법은 없는가?...현주소 진단과 시사점 [코멘트] 中 모바일메신저 WeChat, 플랫폼화 이어 결제서비스 도입설...카카오의 BM을 추가확장 SNS 동향 (04.29~05.05) - 페이스북, 1분기 매출 전년동기 대비 38% 증가 [4월5주 모바일앱 동향] 소셜커머스, 쿠팡과 티몬 2강 구도…20-30대 여성이 가장 큰 고객 [코멘트] 카카오 게임, 모바일광고 도입해 수익모델 다변화…기존 UX의 훼손 가능성이 걸림돌 [코멘트] 카카오, 스마트폰 런처 경쟁 합류...제조사-포털과의 '홈스크린' 장악 경쟁 본격화 [5월1주 모바일앱 동향] 게임 이용자 피로도 증가 추세...2월 이후 평균실행 게임수 감소 [리포트] 내비게이션 업계, SNS 접목이 새로운 경쟁화두로 부상…동향과 전망 SNS 동향 (05.13~05.19) - 페이스북, 상장 1주년...주가침체 여전 [코멘트] 모바일게임, 脫카카오 경향 늘어나...카카오 부가서비스 전체의 피로도 증가에 주목해야 [모바일앱 동향] 카카오, 게임 외 부가서비스 활성화에는 실패...설치율 10% 이하로 'one of them' 전락 [코멘트] 이통사 메시징앱 'Joyn', 이용률 미미...완결적 서비스 아닌 매쉬업 강조해 이용가치 높여야 [코멘트] 카카오, 콘텐츠유통 플랫폼 '페이지' 대대적 개편...구글-애플 종속으로 BM개발 제약 딜레마 [코멘트] 카카오, 폐쇄형 SNS로 NHN과 맞대결 선언...단위서비스 인기 보다 매출과의 연계가 중요 SNS 동향 (05.20~05.26) - 美 10대 SNS 유저들, 트위터로 무게중심 이동 [코멘트] 카카오, 게임업체 제휴 강화하고 카톡 PC버전 정식출시...피로도 줄이고 재도약 발판 마련 [코멘트] NHN '밴드', 검색과 일대일 채팅 기능 강화...기존 자산 활용해 카카오톡 견제 본격화 [코멘트] 카카오, 서비스개편-해외진출 동시 추진...스마트서비스 생태계의 구조적 한계가 걸림돌 SNS 동향 (05.27~06.02) - 트위터, TV방송 투자 확대…관련업계와 제휴 강화 전세계 카카오톡 가입자수 추이 (2010.3~2013.6) [리포트] 성장가도에 제동 걸린 카카오,위기론 등장…배경과 전망 日 SNS와 메신저, 무료 커뮤니케이션 툴로 인기 증가 … 이용현황 및 주요 서비스 만족도 [ATLAS 창사 13주년 기념 세미나]...2) 국내 스마트 서비스의 현주소와 앱스토어의 한계 [모바일앱 동향] 날씨, 정보정확성과 UI 모두 중요...기상청보다 써드파티 앱이 DAU 높아 [6월2주 모바일앱 동향] CJ E&M, 유력 게임 퍼블리셔로 부상...유저 피로도 증가는 암초 [코멘트] 카카오, 가입자 1억명 돌파 눈앞...해외진출 위해서는 로컬이통사와 협력 강화 필요 국내 포털 동향 (06.05~06.18) - 카카오, 7월 중 가입자 1억 돌파 예상 [코멘트] PC 버전 카카오톡, 상용화 임박...N스크린 대응의 기반 마련해 수익화 개선 기대 [코멘트] 카카오, 이용률 높은 사진공유 서비스 수익화 본격 추진...성장정체 위기극복 여부에 관심 [모바일앱 동향] 독립계 카메라앱, 틈새시장 발굴에 성공...싸이메라, UI 개편후 DAU 급증 SNS 동향 (06.17~06.23) - 페이스북, Instagram에 동영상 공유 기능 추가 [코멘트] 삼성, 자체 메신저 기반 게임사업 강화...개발사 유인할 인센티브 부족해 사업성은 불확실 [코멘트] NHN 메신저 '라인', 일본내 영향력 급증...최대 모바일업체 DeNA도 사업축소에 들어가 [코멘트] NHN 라인, 인도 앱스토어 인기 1위 기록...동남아 시장서 카카오-위쳇과 3파전 본격화 [코멘트] 카톡 PC버전, 열흘만에 점유율 2위로 부상...부가서비스의 N스크린 연계로 이어져야 [코멘트] 카카오, '인앱결제 수익배분율 조정도 고려'...게임 피로도 줄이기 위한 본격행보 나서나 [리포트] 스마트 서비스 생태계, 이대로 괜찮은가?...진단과 해법 SNS 동향 (07.01~07.07) - 페이스북, 동영상 관련 특허 획득…Instagram에 적용 가능 [모바일앱 동향] '모두의마블', 최단기간에 최고 인기게임 등극...신작출시 효과는 감소 추세 [코멘트] 카카오, 콘텐츠플랫폼 '페이지' 개선안 공개...전략실패 아닌 생태계의 근본적 문제일 수도 [모바일앱 동향] 공공앱, 교통-날씨 제외하면 이용률 극히 저조…자료개방 더 확대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