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업계를 지켜보면서 “올해는 IPTV 확산의 원년이 될 것인가?”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최소한 북미, 서유럽, 일부 아시아 시장에서는 IPTV 확산의 기반이 잘 구축되었고, 동유럽에서도 확산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Tag #IPTV 차별화 부가서비스 컨버전스 PCCW CallerID VoD 미들웨어 IPTV플랫폼 멀티플랫폼 양방향성 Comporium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IPTV, 차별화에 집착 버리고 시장진입이 급선무… 콘텐츠의 롱테일화에 대비해야 IPTV 서비스의 진화, 최근 선행 사례 … BT, PCCW,AT&T, Verizon 템포가 빨라지고 있는 IPTV의 진화, 최근 동향과 시사점 美 CableVision, TV 기반 발신자ID 서비스 반응 호조…Multi-device 서비스로 진화 홈게이트웨이 주도권 선점을 겨냥한 Telco측 반격의 사례…佛 FT의 'Soft At Home' 전략과 시사점 TV의 변신은 무죄, 체험형 'ETV' 시대의 도래…멀티스크린 접속의 주문형 방송으로 진화 佛 FT, IPTV 사업실적 호조세…가입자 기반과 매출 모두 빠른 성장 MS, Telco 친화적 IPTV 플랫폼 베타버전 공개…SDK 공개해 웹서비스와 연동에 초점 노키아지멘스, Hosted IPTV 솔루션 발표… 알카텔루슨트와 MS의 아성에 도전장 홈네트워크, PC가 중심이 되지는 않을 것…“IPTV는 가전과 통신 결합으로 차별화 해야” Telco IPTV의 직간접적 경쟁자로 부상하는 웹TV와 TV포털들…최근 동향과 시사점 유럽 Telco들, 번들링 경쟁 심화로 IPTV의 저수익화 빨라져…자가 콘텐츠 보다 소싱에 치중 유럽 Telco들과는 다른 길을 가고 있는 KT…콘텐츠 사업자로의 변신이 가능할지는 미지수 Over-the-Top 콘텐츠의 확산, IPTV 비즈모델에 강력한 위협 요인으로 부상 MS, IPTV 솔루션 Mediaroom 가입가구 200만 돌파…에코시스템 파트너 업체도 확대 동영상 콘텐츠에 대한 소비자 수요, 시청방법-요구품질 모두 빠르게 변화...IPTV가 가장 유리 IPTV에게 있어 웹2.0 콘텐츠는 양날의 칼...혁신성 확보 vs. 투자비 증가 IPTV의 개방, 향후 5년 이내는 실현되기 어려울 것…비용구조 측면에서 한계 日, 방송-통신-가전업계 공동으로 오픈 IPTV 기술 표준화 추진…전담기구를 법인화 Telco의 IPTV 대응책 모색에 부심하는 국내 케이블 업계, 마땅한 대안없어 가구 단위의 가입자 Lock-in이 관건 IPTV 댁내설치 간소화 솔루션 속속 등장, 전력선 이더넷 UPA 표준 채택…中 Comtrend 등 美 법원, Telco의 지역 IPTV 시장진출 지지하는 FCC 정책에 손들어줘 IPTV의 추가 ARPU, 유저의 굳어진 기존 콘텐츠 소비행태를 수용하면서 대체 솔루션 제공해야 Open IPTV 포럼, 회원사 37개로 늘어…"유저에게 플러그앤플레이 경험 제공하겠다" IPTV, 상용화 이후의 이슈는 'QoE'…모니터링 툴과 기술개발 투자도 고려해야 캐치아이, 뉴미디어 기반 영상광고 솔루션 출시…IPTV와 Signage 광고시장 개화 예고 IPTV 시행령 확정이후 한꺼번에 쏟아질 이슈와 논점, 방통위의 인위적 개입 불가피…향후 일정 예상외로 빨라질 수도 美 Verizon, FiOS TV 서비스 대상을 전방위로 확대…은행, 병원, 레스토랑, 주점, 빌딩로비 등 동영상 콘텐츠의 'Over-The-Top' 유통과 매시업, 수년내 4배로 급증…IPTV에겐 풀어야 할 숙제 Daum, 롱테일 전략에 기반한 오픈IPTV 시범서비스 개시…가능성 보다는 산적한 해결과제에 눈길 IPTV의 진정한 잠재력, 단순 TPS를 뛰어넘어 ‘멀티서비스 컨버전스’ 추구해야…Y세대에 주목 美 Verizon의 웹콘텐츠 끌어안기, YouTube 등을 IPTV로 시청...연말까지 베타 테스트 美 Verizon, IPTV 서비스 개발에 ‘베타 테스트’ 개념을 도입…고객의견을 직접 반영 IPTV의 차별화, 밸류체인의 완성만으로는 부족…‘Service Syndication’으로 유저경험 창출해야 IPTV 유저, UI 보다는 서비스 통제력에 더 관심…주문형 시청 형태가 주류될 것 美 버라이존, Web-to-IPTV 베타테스트 내용 공개…”기능면에서 TiVo을 능가” 유럽 Telco들 IPTV 가입자 증가 순조 IPTV 사업자들, 광고사업에서는 구글보다 좋은 입지…고객 데이터의 완성도와 활용이 관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