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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전후 베이비붐 세대가 은퇴기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고객군이 바로 50대 이상의 시니어 세대다. 전쟁을 겪은 65세 이상의 실버층들이 소극적인 소비패턴을 보이는 데 반해 최근에는 '제2의 인생'을 적극적으로 보내려는 이른바 활동적인 중장년층들의 모습이 사회 곳곳에서 눈에 띄고 있다. 최근 삼성경제연구소는 국내 고령화 속도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인생은 60부터'라는 말처럼 사회 여러 영역에서 왕성한 활동을 하는 노년층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건강과 경제력을 가진 50세 이상 시니어층을 위한 시장의 성장잠재력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시니어 세대의 커뮤니케이션 툴로 확실하게 자리잡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