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IT 종주국의 두 간판기업 AOL과 MS 간의 Instant Messaging 싸움 TU-KA, 「TU-KA 메신저」서비스 및 대응단말기 발표 일본 Flexfirm, Java대응 휴대폰 IM 개발 유럽 이동통신시장으로 진출하는 MSN IM서비스 이통사업자 공통으로 이용 가능한 Java대응 IM 기업용 IM 시장 침투를 위한 MS의 새로운 계획 개인용 유무선 연동 IM 서비스 : 한일 시장 동향 비교 유무선 연동 메신저(IM) 서비스 동향[1] 국내편 유무선 연동 메신저(IM) 서비스 동향[2] 해외편 가상 Identity, 아바타 비즈모델 분석 (요약) [메시징]메신저 투 폰 모바일 콘텐츠 서비스, 쏘시지 휴대폰 대기 화면상에서 동작하는 모바일 IM : 화상까지 송신 가능한 ‘멀티캐리어’ 메신저 대대적인 mMode 개편에 나서는 AT&T Wireless : UI 개선, 스트리밍과 MSN 메신저 도입 임박한 MSN 공정위 판결과 Daum의 역습 英 BT, Yahoo 메신저 기반 VoIP 서비스 개시 英 BT, Yahoo 인스턴트 메신저 통한 VoIP 서비스 개시 Yahoo, 인스턴트 메신저와 IP전화 통합킷 발표 MS, 전화 기능을 포함한 통합 커뮤니케이션툴 "이스탄불" 발표 美 Yahoo!, 메신저에 아바타 등 신기능 대폭 추가 MS, 메신저 기반으로 VoIP 서비스 시장 진출 본격화 美 Verizon Wireless, 복수의 메신저 이용이 가능한 `Mobile IM` 개시 AOL, Cingular에 Instant Messenger 서비스 제공 이통사가 가진 양날의 칼, 유선 포털의 브랜드 서비스 MSN 메신저에 VoIP 기능 추가, Skype와 정면대결 선언 美 AOL, 기능 강화된 신규 메신저 Triton 공개 [포털] 구글 메신저에 대한 외부 개발업체의 기능 추가 발표 Microsoft & Yahoo, 메신저 호환성 추진 KDDI, 음성 및 문자•사진까지 전송 가능한 PTT기반 메신저 서비스 발표 "중국은 채팅중" : 2006년 IM 사용자 1억명 돌파 예상 Google, 이메일에 IM 서비스 결합 AOL, 협업과 보안 강조된 기업용 IM 출시 예정 IM의 모바일 채용 확산, SMS 대체로 이통사 수익 침해 가능 Microsoft, Windows Live를 통해 VoIP 사업 강화 예정 Yahoo, 글로벌 VoIP 서비스 기능 강화된 인스턴트 메신저 출시 중국 인스턴트 메신저 사용자 추이 (2000-2005년) 국내 인스턴트 메신저 월간 순방문자수(UV) 현황 (2005.5-2006.4) 국내 인터넷 메신저 이용 현황 조사 (2006.5.13~5.15) 월별 네이트온·MSN메신저 이용자수 추이 (2005.3-2006.1) 중국 인스턴트 메신저 브랜드별 이용율 비교(2003-2005) 중국 인스턴트메신저 이용자 전망 (2003-2008) MS & Yahoo, 적에서 동지로 … IM 호환성 제휴 계약 국내 네이트온•MSN 월간 순방문자 수(UV) 추이 (2005.9~2006.6) 국내 장·노년층 인터넷 이용자 메신저 및 블로그 이용율 (2005년 하반기) 국내 네티즌의 연령별 메신저/블로그/이메일 이용 비중(2006.5.20~5.29) 중국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 규모 전망 (2005~2010) 중국 모바일 IM 이용 현황 조사 (2006.5) 국내 메신저 이용 용도 (2006년 상반기) 日 KDDI, 20명까지 동시통신 가능한 법인용 PTT 서비스 `Business Messenger` 발표 번호이동 제도는 "법인시장 개척에 절호의 기회", 日 KDDI Yahoo-MS, 메신저 호환성 계약 체결...전세계 3억5천만명 이용자 혜택 모바일 IM, 유럽과 미국 시장에서 급성장중 ... 전화의 경쟁자로 부상 국내 주요 메신저 이용자수 (2006.9) 국내 전문·사무직 여성 및 전업주부 메신저 이용률 (2006.6) 국내 전문·사무직 여성 및 전업주부 메신저 이용목적 (2006.6) 중국 인스턴트메신저 이용자수 추이 (2004.4분기~2006.1분기) 美 야후-Linksys, 메신저를 이용하는 VoIP-유선전화 듀얼모드 코드리스폰 출시 국내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제공업체별 방문자수 (2005.12) 국내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제공업체별 도달율 (2005.12) 국내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 현황 (2005.12) 모바일 IM, 무선 브로드밴드 시대의 유망 킬러앱으로 부상 국내 메신저 시장 점유율 (2006) 중국 인스턴트 메신저 가입자수 추이 (2002~2006) 국내 인터넷 메신저 이용 현황 (2007.1.27~29) VoIM 보급확대 조짐, 채팅-메신저-영상을 통합...VoIP 사업자의 수익원으로 부상 日, 첨단 길안내 서비스 `지도메신저` 등장...자신과 상대방 위치 보면서 문자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