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디지털음악 시장의 판도가 급변하고 있다. 음악 콘텐츠의 디지털화와 유통의 온라인화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기는 하지만, 최근 시장의 흐름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른 템포로 변화하고 있다.우선 음반업계 내부에서의 변화가 눈에 띈다. DRM free 대열에 4대 메이저 음반사가 모두 동참했다. Apple이라는 거대업체의 압력도 작용했겠지만, 디지털콘텐츠 수익을 보호하기 위한 보루로 여겨졌던 DRM이 오히려 시장 확대를 막고 불법 콘텐츠의 양산을 부추긴다는 업계의 자각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DRM free 음악 유통시장에서는 Amazon이 Apple에 대항할 경쟁자로 급속히 부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