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내년부터 생산하는 휴대전화에 라디오 수신 기능을 활성화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라디오 수신 단말기가 대거 늘어남으로써 청취인구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고 국내 매체들이 보도. 그간 국내 라디오의 광고비는 2007년 2,807억원에서 2010년 2,565억원, 2014년 2,039억원으로 감소해왔음. 스마트폰 등 뉴미디어의 등장에 기인한 청취인구 감소와 그에 따른 매체 영향력 하락 등이 주된 이유. 라디오 청취율 역시 2001년~2009년까지 30~40% 사이를 오갔으나 2010년 28.3%를 기록하며 처음 20%대로 내려앉았으며, 하루 평균 이용 시간은 2006년 37분에서 2014년 23분으로 14분, 약 38%가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