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주요 SNS 사이트의 지역별 순방문자수 비중 (2007.6) Tag #세계 SNS사이트 순방문자수 비중 마이스페이스 페이스북 Hi5 Friendstar Orkut Bebo Tagged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知人 네트워크 서비스 - 해외동향 및 사례분석 검색포털, 유료 특화검색 서비스 경쟁으로 Google 독주에 위협 Google Wallet, 향후 전망에 대한 평가 엇갈려 Google, 무료 기반의 무선인터넷 접속 시범 서비스 시작 美 SNS, 주요 마케팅 수단으로 각광 (2006년) 지인네트워크 사이트, 차세대 광고 플랫폼으로 두각…2010년까지 20억 달러 규모 성장 전망 Google-MySpace, 9억 달러 규모 광고 계약 체결로 윈윈 노려…AdSense에 날개다나 News Corp, 웹 시장에 본격 투자 계획 … Google과 온라인 광고 계약이 첫 지표 Yahoo의 '지인북마킹', 지인 네트워킹의 인기 잇나 Sony, 동영상 공유 사이트 인수로 콘텐츠 사업 강화 MySpace,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 추진 … 아이튠즈 최대 라이벌로 부상하나 MS, UCC 동영상 서비스 'Soapbox' 런칭 준비중… "YouTube 따라잡겠다" 英 BT, IPTV 킬러앱으로 지인 네트워킹 도입…TV 기반 UCC의 가능성 여나 NewsCorp의 루퍼트 머독, 脫 포탈 미디어 전략 천명…MySpace의 중국 진출도 가시화 `超이통사, 超포탈`을 꿈꾸는 NewsCorp의 전략과 야심 Google, 16억 달러에 YouTube 인수 협상중…동영상 시장선점 경쟁 신호탄 美 지인네트워킹 사이트 MySpace, 방문자 절반 이상이 35세 이상 대형 광고미디어들의 뉴미디어 인수 경쟁... NewsCorp와 Google에 이어 Yahoo도 뒤따를 듯 Google의 차기 인수 대상, 음성인식/영상인식 솔루션 업체가 될 듯 제2의 MySpace를 꿈꾸는 신흥 SNS 사이트들, "변화된 유저들의 입맛을 잡아라" Google의 맞춤형 검색엔진, AdSense 광고 연계로 상호 수익창출형 BM 제공 GooTube의 탄생, 동영상 시장에 예고되는 전운과 경쟁사들의 대응 방향 차세대 모바일 킬러앱 `SNS와 UCC`, 2011년까지 130억불 시장 창출할 것...Informa 스마트폰의 컨슈머 시장 진입, 일단 성공적... 데이터 ARPU에도 한몫 할 듯 MySpace 일본시장 진출, 소프트뱅크와 SNS 공조 여부에 관심 집중 日 소프트뱅크, 일본판 MySpace 정식 발표..."차별화 전략은 음악 기능과 오픈성" 미국 MySpace닷컴 방문자수 연령별 분포 현황 (2006.9) 루퍼트 머독, 차이나모바일과 음악콘텐츠 공급계약 체결... 일본에 이어 아시아 시장진출 본격화 Vodafone 사장, "SNS, 모바일광고, 동영상으로 4년내 총매출의 10% 기대" 日, 모바일 SNS 서비스 폭발적 인기… 1주일만에 회원 10만명, 9개월에 200만명 돌파 구글 등 IT 업계 한 목소리, "이통사들의 차별적 접속 제한 요구는 손바닥으로 하늘 가리기" UCC와 SNS에서 한단계 더 진화된 BM, 아바타와 3D를 가미한 `Second Life` 인기 급상승중 휴대폰-SNS 사이트간 연동 서비스 지원 솔루션 발표, 加 OZ 美 메이저 미디어 4사, GooTube에 대적할 공동 웹사이트 런칭 협의중 日 mixi, 모바일 SNS 서비스 개시 3일만에 가입자 10만명 돌파 모바일판 MySpace, 힐리오에 이어 Cingular도 채택... 가입비는 월 2.99달러 전세계 모바일 SNS 이용자수, 현5,000만에서 2011년 1억7천만으로 급증할 전망 2007년 이통업계의 화두... 광고기반 무료BM, 선택요금제, UCC, 개인화 2007년 전세계 미디어 업계 전망, M&A 자제하면서 경영진 물갈이로 수익성 강화에 비중둘 듯 실리콘밸리 Mercury誌 전망, 2007년 ICT 테크놀로지 10대 트렌드 `Voice 2.0`을 표방하는 VoIP 신흥주자 JAJAH, "편리성으로 승부, Skype는 경쟁상대가 아니다" 美, 미디어 기업들의 이통시장 참여 러시... 2007년 모바일동영상 서비스 각축전 예상 YouTube의 저작권침해 방지 시스템 구축 지연, Google의 전략에 차질 인터넷 시대 가고 가상현실용 네트워크 `Neuronet` 시대 온다 Web2.0 사이트들, 올해 심각한 보안 위기에 처할 것... 美 Websense 전망 브라질 법원, YouTube에 폐쇄 명령... 콘텐츠 공유 사이트의 `책임문제` 부각 美 미디어 업계의 모바일 투자 러시, 전환기 맞은 미국 시장이 전세계 동영상 BM 주도할 듯 기존 미디어들도 개방은 필수적 생존조건, "YouTube와 파트너십 더 확대해 나갈 것"... 美 CBS 사장 미국 SNS 사이트 청소년 이용률 (2006) 美 이통사들, LBS 서비스 도입 러시...SNS와 연계로 확산에 가속도 붙어 국제레코드저작권협회, 동영상공유 사이트의 저작권 침해 문제에 공동 대처키로 UCC 열풍의 실상, "초라한 실적과 불안한 수익모델"...기존 서비스와의 연계로 활로 모색 미국 MySpace 사이트 가입자 수 추이 (2004.1~2006.11) 유저가 미디어를 만드는 시대, "Google 신화도 서서히 무너질 것" 모바일 UCC와 SNS, 10대 이용자 주도로 확산 Yahoo, 광고시스템 `Panama` 런칭... 구글 AdSense와 각축전 예상 TV보다 브로드밴드 동영상의 광고 파급효과가 더 크다... Nielsen Analytics SNS와 TV의 모바일화 추세, "이통사 vs. 포털 미디어 플랫폼 경쟁 각오해야"... 美 inCode 모바일로 옮겨가는 Web2.0, 일본의 모바일 SNS 선행사례와 시사점 MVNO의 딜레마, "고객은 움직이는 표적, 차별화는 하되 조준 범위는 넓혀야" Google, 4분기 수익 3배로 증가 … 2007년이 고비 美 MVNO 힐리오, 작년 1억9천만불 손실...100불대의 높은 ARPU로 전망은 `긍정적` 시스코, SNS 솔루션업체 인수해 서비스 사업에도 진출...비즈니스판 MySpace 지향 미디어 그룹 Viacom, YouTube 독주 견제에 나서... MTV 콘텐츠를 네티즌에 공개 [3GSM] 웹2.0의 모바일화, 이통사 vs. 메이커의 새로운 갈등 노출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 YouTube 불법 동영상,"자동판별 기술 조만간 도입하겠지만 근본 해결은 어려워"...구글 CEO Cisco식 인수합병으로 거침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는 News Corp의 웹2.0 미디어 전략과 향후 통방 컨버전스 시장의 향방 SNS의 진화, `DIY웹`을 지향하는 신흥기업 속속 등장…美Ning등 미국 주요 웹사이트 순방문자수 현황 (2006.7) 웹2.0 트랜드가 요구하는 Telco들의 4가지 선택지...`제휴, 맞대응, 협력, 그리고 Bit Piper` Web 소설과 연계한 드라마식 광고 서비스 개시, 日 mixi YouTube, "Viacom의 소송제기와는 무관하게 콘텐츠 혁명은 계속 이어갈 것" 뮤직게놈 `퍼스널 라디오` 美 Pandora 호조, 음악콘텐츠 소비행태의 방향성 제시 UGC와 광고 기반의 `모바일 소셜 네트워크` BM에 관심 고조, 이통사와 수익분배…美 GotZapp 웹2.0 사이트 이용패턴, TV 시청과 크게 다르지 않아...Wikipedia 참여율이 4.6%로 가장 높아 英 BT, 중소기업용 SNS 서비스 `Tradespace` 런칭 ..."기업들의 Myspace 되겠다" 루퍼트 머독, Dow Jones를 50억 달러에 인수 제안해 파문 eBay, 사이트추천 서비스 ‘StumbleUpon’ 매수 추진설...경매와 시너지 노려 기존 미디어들의 인터넷 끌어안기로 전환기 맞은 동영상 시장, UCC 바람 잠재우고 RMC 부활할 것인가? 美 MVNO 힐리오, 듀얼슬라이드 3G 단말 `Ocean` 정식 런칭...첨단서비스 총망라 MySpace, `디지털 지문` 방식의 동영상 저작권 보호기술 도입 발표 모바일도 `bit pipe`형 BM 수용은 불가피, "가입자 정보를 활용한 광고모델에 주목해야" GPS폰, 보급 확산의 관건은 내비게이션 보다 SNS...소니에릭슨 사장 익명의 시대, 메일 주소 만으로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는 서비스 등장...美 Jangl 일본시장에 진출해 고전중인 MySpace, 음악서비스 강화로 돌파 시도 온라인 사업에 가속붙은 CBS, 인터넷라디오 음악SNS 사이트 ‘Last.fm`을 2억8천만불에 인수 일본판 Linked-In, 신용카드 등록이 필수적인 비즈니스맨 전용 SNS 런칭...日 Nifty 미국 소셜 네트워크 활용 유형별 광고투자비 전망 (2007~2008) 미국 방문자 점유율 기준 Top 20 사이트 현황(2007.2) 이용자 중심의 콘텐츠이동성에 주목한 모바일콘텐츠 퍼블리셔 `GotZapp`, 모바일SNS의 가능성 제시 Tween 세대를 겨냥한 가상 라이프스타일 사이트 인기, 틈새형 비즈니스로 각광 애플-AT&T 연합의 경쟁사들, iPhone 대항마로 준비중인 단말 라인업 공개 Amp’d 좌초의 파문, MVNO 업계에 먹구름...고객층 유사한 Helio에 관심 집중 거실 진출 노리는 Joost, "TV에도 해당 소프트웨어 탑재해 케이블과도 경쟁하겠다" 구글, SaaS와 Gears에 주력하는 이유... MS의 텃밭 기업시장 공략이 목적 세계최대 SNS 사이트 MySpace, 1억8천만 커뮤니티에 기반한 IM 서비스 런칭 유저가 뽑은 인기 웹애플리 랭킹 Top100 : BeBo, Firefox, Gaja Online, Gmail 順 경영난에 빠진 美 EarthLink, 재무전문가 CEO 영입..."Helio가 첫번째 철수검토 대상" 미국 동영상 UCC 시장점유율 현황 (2007.5) UCC가 전체 트래픽의 75% 차지...인터넷TV가 모든 콘텐츠의 원스톱 판매 창구된다 통신업계의 새로운 승부처는 `마케팅`...홍보, 고객발굴, 서비스혁신, 브랜드가 핵심 모바일2.0이 웹2.0을 이미 추월, Biz Case 측면에서 훨씬 `Tangible`... Ericsson 보고서 성공한 웹플랫폼 기업들이 보여주는 공통적 ‘승자의 법칙’, API 공개와 에코시스템 활용 SNS와 휴대폰의 접목을 겨냥하는 신흥 VoIP 사업자 인기몰이...美 Jaxtr와 Raketu SNS, 온오프라인 커뮤니티를 결합한 Hybrid Model로 진화한다 SNS와 광고를 연결하는 두가지 접근 방법...브랜드 연대감 vs. 주도층 타겟팅 음반회사들, SNS 사이트를 활용한 판매 활로 모색중..."SNS는 미래의 P2P 네트워크" 향후 인수합병의 표적이 될 IT 기업 우선순위 : digg. Technorati, netvibes 등 캘리포니아 지역점포 평가사이트 ‘Yelp’, 급성장의 요인 모바일 UCC 매출, 향후 5년간 10배 급증... SNS 사이트의 비중이 50% 차지 VoIP와 SNS의 만남 ‘Jaxtr’ : 서비스와 BM `無규제와 자유방임`이 인터넷 산업발전에 오히려 도움된다...美 싱크탱크 NMRC 보고서 구글의 힘을 빌어 iTunes에 도전장 던진 신흥 음악판매 사이트, 美 gBox SNS가 온라인과 모바일의 간격 줄이는 역할, 미국 이통가입자의 3.5%가 이용중 Jaxtr, Skype 투자자로부터 1,000만달러 펀딩...VoIP의 '소셜미디어화 추세에 주목 시청자 참여와 실시간 공유로 차별화한 무료 온라인TV 서비스 등장... 美 FreeTube 美 Warner Bros, 유명 캐릭터 총집결한 가상세계 ‘T-Works’ 런칭... 타 사이트에도 오픈 웹비즈니스의 폭발, 이제부터는 진정 국면에 돌입... 소셜웹의 Refactoring이 필요한 시점 이통사의 UCC 서비스 매출, 5년내 10배로 급증... 절반은 SNS가 차지 개방형 SNS2.0를 표방하는 ‘엔플러그’ : 개념과 서비스 분석 온라인 광고에도 `위젯` 바람, 구글도 `위젯광고` 런칭...Viral 형태의 확산 효과 기대 미국 UCC 광고 시장, 2011년 43억 달러로 급성장 구글, 세컨라이프와 유사한 가상세계 구축에 나선다… 조만간 개발자용 API 공개예정 TPS 경쟁 제1라운드, 평가 엇갈리는 유럽과 미국 상황..되짚어보는 Telco에게 있어 IPTV의 의미 美 AT&T, 이제 상향속도가 Selling Point이다... HSUPA 업그레이드로 직행 해킹없이 iPhone으로 모바일 VoIP 통화, Facebook 사이트 연계 시연 성공...英 Truphone Jajah, 웹사이트와 이메일 서명란에서 VoIP로 연결하는 ‘Jajah Button’ 서비스 런칭 올드미디어의 뉴미디어 시장진출 제2단계 진입…제휴의존 모드에서 콘텐츠 독점성 앞세운 독자행보로 선회 웹오피스 시장의 다크호스 'Zoho'..."인터넷판 Explorer를 구현하겠다" 구글, 미니블로그 Twitter 라이벌 ‘Jaiku’와 모바일SNS 업체 'Zingku' 인수 美 버진모바일, MVNO 최초 IPO 성공… 금융시장 반응은 미지근 애플, iPhone용 ‘공식’ 웹애플리케이션 204건 목록 추천...구글도 웹툴 Feeder Reader 공개 노르웨이 Telenor, 브로드밴드 인프라 구축에 新발상 'Sell and Build' 전략 채택 미국 및 유럽 주요 국가별 모바일 SNS 블로그 이용률 현황 (2007.6) 광고기반 인터넷TV ‘Joost’, 실적 호조세… 이용자 200만명 돌파 SNS와 VoIP의 결합… Skype, Myspace와 손잡고 세계최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구축에 나서 유럽 주요 국가별 SNS 이용 현황 (2007.8) 영국 SNS 사이트 이용자수 및 점유율 현황 (2007.7) 세계 주요 SNS 사이트 이용자수 현황 (2007.6) 선발 SNS 사이트 MySpace와 Facebook, 플랫폼 개방 경쟁에서 신경전 Facebook에 대한 MS의 러브콜, 지분 1.6% 인수로 성사… 기업가치 150억달러로 평가 Facebook, 구글이 아니라 MS를 파트너로 선택한 이유 세계 지역별 SNS 사이트 회원 점유율 현황 (2007) 세계 Top 8 웹 사이트 현황 (2007.9) 업무용 SNS의 진화, 인맥 보다는 지식 공유와 전파에 특화… 日 사례 MySpace와 Facebook 순방문자수 현황 (2007.9) 美 페이스북·마이스페이스 방문자수 비교 (2007.9) 통신의 미래, VoIP의 다음 단계는 IP와 웹애플리케이션의 결합… SNS의 진화에 주목해야 VoIP 업계에 제기되는‘제2의 IT 버블론, Skype가 최근 고전하고 있는 배경과 시사점 SNS로 옮겨가는 Google과 MS의 대립, 의미와 파장 Google, SNS 애플리 개발용 공동 API ‘OpenSocial’ 발표… MySpace도 참여 표명 세계 주요 SNS 사이트의 순방문자수 현황 (2007.6) 노키아의 뮤직포털 Ovi, 텔레포니카에 이어 보다폰의 참여결정으로 탄력 받을듯 SNS 기반으로 광고시장에 뛰어든 Facebook, Google에 적수가 될 것인가? 유튜브-마이스페이스-세컨라이프, 잇따른 국내시장 진입…토종 인터넷 사이트와의 비교 분석 포털 개방은 하되 리스크는 줄이려는 이통사들, 애플과 구글 보다는 노키아의 Ovi 모델 선호 SNS용 공개 API ‘OpenSocial’, 구글의 새로운 돈주머니가 될 것인가? mVoIP, 5년 이내에 메인스트림 된다...”주파수효율 때문에라도 이통사들이 자발적으로 나설 것” 스마트폰 판매, 2012년까지 매년 30% 이상 성장…iPhone과 Android가 기폭제 될 듯 소프트웨어 기반의 GPS 솔루션 등장, LBS 시장확대 기폭제 될 듯…2011년까지 5배 급성장 PC상의 콘텐츠를 간단한 조작만으로 휴대폰에 옮길 수 있는 패치 서비스 등장… 英 Bango 신흥 VoIP 사업자 Jajah와 Jangle 제휴 발표, 통화와 광고를 결합한 BM 시도 안철수연구소, OpenSocial에 동참키로…구글과 MS의 대리전이 된 SNS 플랫폼 개방과 표준 전쟁 북미·유럽·아시아 지역의 향후 5년간 선호 디지털광고 유형 (2007.1분기) 미국 마케팅업체들이 선호하는 소셜 미디어 형태 (2007.3분기) 인터넷發 드라마, TV로 역진출 사례 등장… 美 NBC의 'Quarterlife' 구글의 OpenSocial API 적용한 SNS 사이트 'Plaxo', 트래픽 5배로 급증 구글과 야후, ‘웹메일의 SNS화’ 경쟁에 이미 돌입…잠재적 파괴력과 해결과제 병존 Second Life가 썰렁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유저간 非실시간적 커뮤니케이션 활용해야 세계가 주목하는 동영상 공유사이트의 차세대 주자…중국의 ‘56.com’과 ‘Ustream’ 음반업계의 몰락 속도 점점 빨라져, 라이센싱이나 광고기반 신사업 모색으로 활로 찾아야 美 10대 소비자, 이메일보다는 모바일IM 선호 ... 70%가 숙제 확인과 데이트 신청에 이용 올드미디어 뉴스사이트의 고민 해결사, 美 Pluck…SNS와 연계해 가입자 기반 확대를 지원 SNS 개방과 표준화를 표방하는 ‘OpenSocial’, 구글의 역할과 목표 “포털은 아직 죽지 않았다, 롱테일을 헤드로 전환하는 역발상으로 새로운 시도 선보이겠다”…MSN 유럽의 가장 인기 있는 온라인 활동 TOP10 (2007.9) 순수 WAP 기반의 VoIP 기술 등장, SNS 사이트에서 무료 서비스…Buzz Technology MS, 모바일SNS 업체 WebFives 인수 홍콩 Hutchison Whampoa 리카싱, Facebook에 6천만불 투자…중국 시장진출의 후견인 역할 소비자가 지목하는 4G의 지향점 : 데이터속도, 서비스이동성, Hyper Connectivity P2P형 SNS 사이트 'imeem', 4대 메이저 음반사의 광고삽입 콘텐츠를 풀스트리밍 서비스 ‘캐쥬얼 인터넷’ 시대를 준비하는 Nokia의 PND 겸용 인터넷태블릿, 디바이스-서비스-접속을 분리 SNS에서 중요한 것은 ‘양 보다 질’…Metcalfe 법칙이 거꾸로 적용될 수도 웹2.0 & 모바일2.0 국내외 동향 및 분석 UCC, 5년 내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시장 25% 차지 Facebook의 깜짝쇼, “개발자용 플랫폼 구조도 공개하겠다”…구글 OpenSocial에 임팩트 클 듯 동영상 전문 SNS 美Bebo도 API 공개, Facebook과 OpenSocial 모두 지원하는 최초의 플랫폼 2007년은 웹2.0 애플리케이션 백화만발의 해, 데스크톱과 웹의 경계를 허물며 진화 개봉전 영화를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먼저 배급, Viacom이 새로운 시도…광고수익에 기대 Second Life와 실세계간 전화연결 가능해 진다, 운영자 린든랩이 직접 플랫폼 제공키로 4년내 美 성인의 절반이 SNS 이용, 광고매출도 40억달러로 급증…eMarketer 유튜브 이후 동영상 BM의 신조류를 대표하는 ‘Ustream’, “구글 이상으로 성장할 수도 있다” ‘위치정보+SNS’로 진화하는 LBS2.0… 일본의 최근 사례와 시사점 TV 시청자들 점차 온라인으로 옮겨 간다, TV프로와 영화를 특히 선호 VoIP 사업자의 생존 모델로 주목받는 웹2.0과의 결합…Telco와는 차별화된 시장발굴 여부가 관건 2011년, 미국 성인 50%가 SNS 이용, 광고 매출은 40억달러로 급증 개방형 SNS 플랫폼에 광고 BM 접목을 시도한 ‘Facebook Ads’ 싫어하는 사람을 등록하는 Anti-SNS 사이트들 연이어 등장…美 Snubster, Enemybook 등 伊 Telco들의 IPTV, 저비용 기술에만 집착해 경쟁력 상실 위기…SNS와 웹TV에 밀릴 수도 2007년 핵심이슈 리뷰 : 모바일, SNS, 온라인음악 미국 SNS 사용자 및 전체 인터넷 사용자 중 비중 전망 (2006~2011) 세계 SNS 사용자 및 브로드밴드 보급률 전망 (2007~2012) SKT의 유무선연동 SNS '토씨', 마이크로블로그의 대중화 노린다…LBS와 모바일 광고 연계에 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