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Gartner는 “시장의 성숙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유무선 통신사업자들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IT 기술들을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들을 지원할 수 있는 ‘IT 네트워크 공장(network factories)’으로 변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Tag #Telco2.0 #네트워크 공장 #로드맵 #신수익원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무선 브로드밴드 시대, 이통사 역할의 변화 : Service Generator에서 Distributor로 "통신사업의 미래는 통신-정보-오락이 결합된 `Comminfotainment`가 될 것"...알카텔루슨트 CTO 콘텐츠 distributor로의 변신을 서두르는 美 Telco들, "향후 신 수익원은 TV 서비스와 광고" "Telco들의 신사업 절반은 실패할 것, 저수익형 사업모델에 적응해야"... Gartner NGN과 4G, 기술 아닌 가치 관점에서 접근 필요...점진적 진화의 `큰그림`으로 봐야 보다폰 CEO, "차기 수익원은 광고-모바일TV-결제...플랫폼 표준화가 시장확대의 관건" 모바일2.0 시대의 과제, `콘텐츠 추천형` BM을 발굴하라...음악과 게임이 Enabler로 주목 웹 2.0 시대의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Telco의 새로운 역할과 사업모델: `Telco 2.0`의 개념과 시사점 컨버전스 시대에 요구되는 통신업계의 요금전략 변화의 방향성 모바일도 `bit pipe`형 BM 수용은 불가피, "가입자 정보를 활용한 광고모델에 주목해야" `CommInfoTainment` 표방 NXTcomm 컨퍼런스 첫 개최, 테마는 IPTV와 Telco2.0 日 KDDI의 유무선통합 전략 : "FMC의 목표는 비통신 영역의 소비 창출" Google과 MS가 격돌하는 Enterprise2.0의 격전지 SaaS 시장, Telco의 신사업으로서 가능성과 의미 모바일 동영상, 보급 확산되더라도 이통사에게는 실익 없을 것... 대부분 포탈을 우회 AT&T 회장, "무선사업에 기업역량 집중, 전화상품 위주의 발상에서 벗어나야" TPS 경쟁 제1라운드, 평가 엇갈리는 유럽과 미국 상황..되짚어보는 Telco에게 있어 IPTV의 의미 차세대 수익원으로 주목받는 M2M의 재발견, 해외 동향과 시사점 무선인터넷 성공요소의 기본 전제, PC에서의 이용자 경험을 그대로 제공할 수 있어야 통신의 미래, VoIP의 다음 단계는 IP와 웹애플리케이션의 결합… SNS의 진화에 주목해야 Telco들, 새로운 유형의 경쟁에 대처하려면 광고모델과 ‘작지만 특별한’ 개인화 서비스에 주목해야 비통신 사업자의 New BM에 대응하려는 Telco들의 신사업, 80%는 실패할 것 Telco 경영진, BM 전환의 시급성은 인정하면서도 실천의 우선순위와 방법에는 느긋…IBM 설문조사 광고 삽입 VoD, 시장 잠재력 크다…Telco 중에서는 AT&T가 선행 통신+광고’BM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Telco의 미디어 기업 변신을 위한 전략과 선택지 日 KDDI, 超네트워크와 脫네트워크를 통한 3대 혁신전략 발표 Value Chain 아닌 ‘Value Circle’의 시대 도래, 복수의 생산자와 소비자가 한 발짝 거리 차세대 컨버전스 경쟁의 승부처로 주목받는 모바일 IPTV, 가능성과 전망 英 BT, Telco2.0 행보 가시화…NGN 서비스 개발체계와 로드맵 발표 콘텐츠 유통의 혁신을 가져올 IPTV, “Telco라는 고릴라를 거리의 전사로 변신시킬 것” 英 BT, Web-Telecom간 매쉬업 지원 ‘Web21C SDK’ 공개…구글의 GrandCentral 견제 네트워크/콘텐츠 기반 수익모델, 재정립 과정 거쳐야…“Telco가 방송사 보다 유리한 입지” KT, 메가TV 통해 맞춤형 광고서비스 런칭…해외 메이저 Telco들의 유사 동향과 시사점 최근 구글의 행보를 통해 본 이통사와의 관계유지 전망…광고와 단말은 협력, BM은 대립 Telco들, 생존의 방향성은 결국 내부에서 찾아야…개방과 제휴는 필수, 고객접점 활용해야 英 BT의 Web2.0 끌어안기, 배경은 통신업계 힘의 이동…네트워크 에서 애플리케이션으로 유럽 Telco들 한 목소리…“Softco로의 변신과 신수익원 발굴위해 파트너십은 필수” 전세계 메이저 Telco들, 내년까지 Skype에 대적할 VoIP 서비스 컨소시엄 결성에 나설 것 Telco2.0 비즈모델의 특징 3가지…저비용 구조, 소량 다품종, 소규모 가입자 기반 구글과의 제휴를 선택한 야후, MS는 Telco와의 연합에 무게중심을 옮길 듯 MS, 통신과 웹의 매쉬업 ‘Connected Service’로 이통시장 재진입 시도…SingTel이 첫 파트너 광고기반 MVNO 英 Blyk, 사업호조…유럽 3개 국가로 진출시장 확대 컨버전스 시대, Telco의 역할 변화 3가지…‘이용경험의 촉매자(Experience Enabler)’ 되어야 통합커뮤니케이션(UC), 모바일은 필수 요소…Telco2.0 전환과 병행 추진되어야 아시아 이통사들, 무선브로드밴드 BM으로 ‘광고’와 ‘프리미엄 서비스’를 우선 순위로 지목 英 BT, 전화와 Web 접목 본격 시동…유무선 IP플랫폼 전문업체 Ribbit을 1억달러에 인수 [해외시각] 차세대 망진화 전략의 재정립과 Telco2.0의 방향성 구체화되고 있는 '3 Screen', 美 Telco들의 최근 동향과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