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KT, 집전화 포함된 TPS 결합상품 첫 출시…VoIP에 대한 깊은 고민 묻어나 美 유선전화, 작년 한해 1,000만명이 VoIP로 이탈...TPS 전망 불투명으로 Comcast 주가는 급락 결합상품, 美 통신시장에서는 필수…RGU 성장뿐만 아니라 가입자 방어에 효과 입증 KTF의 펨토셀 도입, 유무선 결합상품 구성에 따른 무선데이터 BM 재정립 선행되어야…美 Sprint의 사례 참고할 만 국내 씨앤앰의 결합상품 요금 현황 (2008.2) 국내 티브로드의 결합상품 요금 현황 (2008.2) 국내 CJ케이블넷의 결합상품 요금 현황 (2008.2) 국내 큐릭스의 결합상품 요금 현황 (2008.2) 국내 HCN의 결합상품 요금 현황 (2008.2) 컨버전스 본격화와 Telco의 반격으로 위기에 몰린 케이블 업계…美 Comcast의 전략 변화와 시사점 국내 TPS 요금 세부내역 (2008) 유선사업자에게서도 휴대폰 구입하겠다 '35%', 무제한 유무선 통화요금제가 가장 큰 이유 한국 정부가 검토 중인 통신정책 방안 (2008) 미국 주요 사업자별 번들링서비스 관심도 추이 (2007.7~2008.2) 美 소비자 35%, 유선사업자에게도 모바일 서비스 구입하겠다 LG데이콤의 인터넷전화 myLG070, 10개월만에 가입자 50만 돌파, 결합상품의 경쟁력 제고에도 한 몫 英 BT, 자기완결적 QPS 실현 위해 WiMAX를 선택…의미와 시사점 英 Orange, 유무선 결합상품으로 WiFi 인터넷 라디오 출시… PC와 휴대폰 ‘듀얼 다운로드’ 홈네트워크, PC가 중심이 되지는 않을 것…“IPTV는 가전과 통신 결합으로 차별화 해야” 지배적 사업자의 결합상품 이용율 저조, 요금할인율 상향조정이 반전의 계기 될 듯…소비자의 체감 가치 제공이 관건 美 Verizon, 유선전화 없는 가정을 겨냥한 번들링 할인요금제 출시 국내 KT 결합상품 주요 내용 (2008) 美 T-Mobile, 파격적인 월10달러 무제한 VoIP 서비스 런칭…가격인하 무한경쟁 예고 국내 LG그룹 결합상품 할인율 (2008) 국내 KT그룹 결합상품 이동전화 약정 기간별 기본료 할인율 (2008) 유럽 가정의 29%가 통신+미디어 번들상품에 가입…24%는 유선전화 해지 국내와 닮은꼴 佛 통신시장, 유무선 사업자간 인수합병 도미노…컨버전스 경쟁 본격화 美 AT&T, VoIP 서비스는 결합상품으로만 판매키로…'CallVantage' 마케팅 중단 日 3G 후발사업자 eMobile, 2년 약정조건으로 초소형 Eee PC를 가입비 없이 무상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