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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이통시장은 시장포화와 번호이동성(MNP), 요금인하 경쟁 등으로 인해 한층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이로 인해 이통사들은 2년 약정 할부요금제 등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대책에 나서고 있다.MNP가 도입(2006년 10월)된 이후 대리점 직원의 안내나 설명이 휴대폰 구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어 이통사들은 대리점 직원 대상의 교육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에 휴대폰 구입시 판매원의 안내나 설명에 어느 정도 영향을 받는지, 현재 이용하고 있는 휴대폰과 과거 이용했던 휴대폰 선택 시 대리점의 안내나 설명을 어느 정도 중요하게 생각했는지에 관해 의식조사를 실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