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은 불황의 영향으로 Telco들의 신 서비스 도입률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IPTV가 Telco의 가치사슬을 아우르는 새로운 서비스 창조와 혁신적인 비즈모델 전환을 주도할 것"이라고 Frost & Sullivan이 주장했다. Tag #iptv #소비패턴 #발전 전망 #QoS #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IPTV, 상용화 이후의 이슈는 'QoE'…모니터링 툴과 기술개발 투자도 고려해야 동영상 콘텐츠의 'Over-The-Top' 유통과 매시업, 수년내 4배로 급증…IPTV에겐 풀어야 할 숙제 IPTV의 진정한 잠재력, 단순 TPS를 뛰어넘어 ‘멀티서비스 컨버전스’ 추구해야…Y세대에 주목 세계 지역별 IPTV 가입자수 현황 (2008.1분기) 美 Verizon, IPTV 서비스 개발에 ‘베타 테스트’ 개념을 도입…고객의견을 직접 반영 IPTV의 차별화, 밸류체인의 완성만으로는 부족…‘Service Syndication’으로 유저경험 창출해야 IPTV 유저, UI 보다는 서비스 통제력에 더 관심…주문형 시청 형태가 주류될 것 IPTV, 채널수 경쟁은 무의미…차별화의 관건은 미들웨어 장악과 컨버전스형 서비스 투입 IPTV와 인터넷TV, 당장은 경쟁이지만 결국 협조적 관계로 갈 것… 광고BM이 접점 컨버전스 시대, 유료TV 사업자들이 처한 기회와 위협...IPTV가 가장 큰 경쟁자 IPTV 사업자들 DVR 강화 추세…美 AT&T, U-Verse에서 최대 8대까지 지원 업그레이드 세계 지역별 IPTV 가입자수 현황 (2008.1분기) IPTV over DSL의 데이터 속도 개선 기술 등장…美 FastTCP 알카텔루슨트, IPTV용 신규 타깃 광고 솔루션 출시 차세대 성장엔진으로 주목받는 IPTV의 핵심 수익모델 광고, Telco에게 새로운 Cash Cow 될 것인가? 美 Verizon, IPTV를 통한 인터넷동영상 시청 베타테스트 개시…RS-DVR도 도입 검토중 美 AT&T, 대형 소매유통 체인들과 손잡고 IPTV 보급 확대에 박차…케이블사 고객 잠식이 목표 英 BBC, 웹TV 서비스 ‘iPlayer’ 기능 확장에 박차…개방형 산업표준 IPTV 플랫폼도 추진중 전세계 Telco IPTV 가입자, 6월말 현재 1,700만…연간 95% 성장율 보여 IPTV 투자의 중심축, 인프라에서 실질적인 고객가치 제공으로 이동중…멀티플레이가 성패 가름 IPTV, HD급 콘텐츠 추가 만으로는 부족…케이블 OTT 콘텐츠에 차별화되는 QoE 제공해야 英 BT, IPTV 가입자에게 전력선통신(PLC) 기반 홈네트워크 구축 어댑터 지급 美 IPTV 시장, 도매사업자들이 해결사로 등장…콘텐츠, 전송, 저작권 등 토탈솔루션 제공 TV로 TV를 보지 않는다, 온라인동영상 시청률 가파른 상승세… IPTV 사업자도 서둘러 대응 나서 노키아지멘스, 개방형 IPTV 플랫폼 발표…MS의 Mediaroom과의 차별성 강조 중소 IPTV 사업자의 구원투수 자처하는 'Vudu', 메이저 Telco의 Three Screen 모델에 대응카드 제시 IPTV의 유망 수익원 ‘타깃광고’, 기술은 준비되었지만 소비자 인식이 문제…Opt-in 외에는 대안 없어 케이블과 IPTV간 가입자 쟁탈, 기능 보다는 요금이 핵심변수…수익성 유지 위해서는 대안 강구해야 [해외시각] Telco의 IPTV를 위협하는 5가지 요인, 잠재성과 최근동향 증가 추세의 유무선 대체율, IPTV가 낮춘다…오스트리아 사례 英 BT도 IPTV 서비스에 OTT 끌어 안기로…“니치 콘텐츠 수용하려면 플랫폼 개방해야” [CES 2009] 웹2.0과 HDTV의 결합, IPTV의 강력한 위협요인으로 부상…리모콘 만으로 웹서비스 이용 [CES 2009] 모토로라, IPTV 서비스 패키징 엔진 업그레이드 버전 발표…원스톱 맞춤형 구매 지원 IPTV 사업자들의 고민, OTT 이대로 두면 iPhone 같은 입지 다질수도…연내로는 입장 정해야 [인터뷰] 디즈니 스튜디오 부사장…”IPTV와 블루레이는 라이벌이 아닌 협력관계” 전세계 IPTV 가입자, 2014년에 7,900만명 전망 구글, IPTV 도매사업에 진출 가능성 커…콘텐츠 소싱, 패키징, 광고 등 모든 측면에서 유리 美 AT&T, IPTV 셋탑과 펨토셀 통합 프로젝트 진행중…운용인력의 유무선 구분도 없어져 IPTV가 유일한 대안 아니다, 브로드밴드-DTV-위성 혼합형 하이브리드 셋탑의 유용성에 주목 “전통적 TV의 死滅 머지않아, IPTV와 OTT도 수익성은 불투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