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위성 DMB의 출현과 국내 이통산업의 진화방향 지상파 DMB와 모바일방송의 가능성, 일본업계의 시각 TV 수신 휴대폰의 출시동향과 전망 J-PHONE의 TV폰 출시 발표를 계기로 본 통방융합의 방향성 TV를 킬러앱으로 선택한 보다폰의 전략 : NEC제작 아날로그 TV폰 공개 디지털 TV와 휴대전화 연동서비스 「원푸쉬」: TV광고와의 연동으로 부가가치 제고 KDDI, 방송 주도의 통방융합 전략 : 시사점과 관전 포인트 [통계] 일본, 원세그(지상파 DMB) 소비자 조사 상용화를 목전에 둔 일본의 위성 DMB : 이동중 방송 수신을 위한 기술 및 사업전개 방향 FM 튜너폰 출시로 시작된 KDDI의 "방통" 융합전략 : 초기 서비스 상세점검과 관전 포인트 카메라폰과 2차원 바코드로 확산되는 통방융합 : Information + Commercial의 시너지 효과에 기대 [통계] 일본, 휴대전화 이용자 조사결과 : 약 40%가 "TV 기능" 희망 위성 DMB, 이통서비스 진화상의 의미 지상파 DMB의 라디오 방송과의 연계에 주목하는 KDDI의 전략 일본의 위성 DMB, 지상파 DMB와의 차별화 포인트와 향후 전망 英 BT, 방송사업자와 DAB 사업 공조계획 발표 [해외시각] 무선분야에서 약진하고 있는 삼성전자 콘텐츠 확보를 위한 통신사업자의 전략 : 이통사와 MSP 간의 제휴사례 분석 (2) 무선랜을 활용한 중국 독자의 휴대방송 서비스 : AP-DMB 日 위성DMB 사업자 MBCo의 사업준비 동향 : 채널 라인업 확정과 단말 시제품 공개 지상파 DMB폰 "OnQ" 출시를 통해 본 DoCoMo의 통방융합 전략 모바일 방송, 핵심은 "타 미디어와의 조화" 위성 DMB와 지상파 재전송, 한일 업계의 시각차 위성DMB 서비스 발굴, 원점에서 재검토 필요 [해외시각] 통방융합에 대한 KDDI의 결론, 통신과 방송은 융합하지 않는다 일본의 통방융합 사례 분석: 이통사-방송사-CP간 제휴전략과 주요 서비스 DVB-H의 ETSI 표준 통과와 한국형 DMB의 미래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2] : 단말 가격과 소비전력 문제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1] : 킬러 서비스 부재와 요금 불만 日 위성 DMB 서비스의 초기 시장반응 점검 [3] : 신규 미디어로서의 배타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인가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와 지상파 DMB가 풀어야 할 과제 "TV와 PC의 융합이 생활을 바꾼다" --- 마쓰시타 사장 지상파 DMB폰 `OnQ` 출시 계기로 드러난 도코모의 통방융합 전략 日 보다폰의 통방융합 전략, "기술 보다는 비즈모델 검증에 주력" NEC, "지상파 DMB로 TV 시청 패턴이 크게 바뀔 것" 日 MBCo 사장, "액정화면이 있는 모든 단말기에 위성 DMB 기능 탑재를 추진" 日 MBCo, 전용수신기 시제품으로 위성DMB 서비스 시연 日 지상파DMB 단말기 메이커들, "동영상 압축기술 AVC/H.264 대응에 문제 없다" 위성 DMB 서비스, `화질`에 대한 규제 안고 론칭 日 MBCo, 위성DMB로 항공기내 실시간 지상파방송 서비스 발표 日 MBCo, 위성 DMB 서비스 개시 10월 중순으로 연기 美 TI, 휴대폰용 디지털 TV 수신 칩 2006년 출시 일 MBCo, 카드 타입의 보급형 위성 DMB 수신기 출시 日 MBCo 사장, "위성 DMB 최대 장점은 커버리지, 지상파 DMB는 보완 방송" 日 소비자의 84%, "휴대전화를 통한 TV 시청 희망" 日, 지상DMB 휴대단말용 동영상 압축기술에 H.264 채택 결정 日, 지상파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통한 다양한 비즈모델 모색중 전세계 모바일 TV 보급, 2009년 2억 7,000만명에 이를 전망 EU, 3G-위성 상호연동 컨소시엄 `MAESTRO` 프로젝트 가동 모바일 TV 관련 용어 정리 韓 TU 미디어, 위성DMB 시험 서비스 개시 DVB-T 방송망을 이용한 무선인터넷 서비스의 등장과 방송사업자의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진출 휴대전화와 TV의 로맨스: 나는 일본, 기는 한국 2004년 일본 휴대전화 단말시장 결산 및 향후 전망[3]: 포스트 카메라폰에의 기대와 과제 日, 리튬이온의 한계 극복을 위한 연료전지 표준화 - 이통사들이 주도 향후 10년 이내 TV칩의 최대 수요처는 휴대폰이 될 전망 日 휴대전화 이용자, 과반수가 지상파 DMB에 `매력 느끼지 않음` 후지츠, 지상파 DMB폰 배터리 수명을 최대 6배 연장 기술 개발 휴대방송 `MediaFLO`와 퀄컴의 무선 브로드밴드 전략 [CeBIT2005] 유럽판 지상파 DMB폰 : Siemens의 PDA폰 타입 [CeBIT2005] 모바일 TV 규격 전쟁 예고 : `DMB`와 `DVB-H` 모바일 방송의 확산을 위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조건 노키아의 모바일 TV 규격 공개와 한국 DMB의 미래 모바일TV, "Personal Media"로 자리매김해야 소비자는 지불 의향 3GSM World Congress를 통한 DVB-H의 약진과 T-DMB 확산 전략의 변화 필요성 지상파 라디오의 모바일 탑재, 지상파 TV보다 유리할 수도… 모바일 방송, `동영상 스트리밍을 압도, 5년내 가입자 1억명 전망` 日 이통사들 지상파 DMB에 냉담, 사업 성공의 최대 걸림돌 지상파 DMB 콘텐츠, `유선 TV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려야 성공` 英 T-DMB 필드테스트 결과 공개, 3G 한계 보완의 가능성 보여 Virgin Mobile, BT와의 제휴로 T-DMB 기반의 모바일 방송 진출 日 MBCo, 어민대상 해양 정보 데이터 서비스 개시 모바일 방송 서비스, 시장성 충분하다 … ABI Research T-DMB와 DVB-H를 동시에 지원하는 칩 등장 英, DVB-T 성공이 DVB-H 확산 막을 수도 T-DMB의 해외 진출, 멕시코 시연회가 갖는 의미 獨 T-Mobile, 지상파 DMB로 월드컵 중계할 계획 佛 VDL, 지상파 DMB 도입준비 시작 한국의 세계 이동통신 산업 Mainstream 진입의 Vision [보도자료]한국의 세계 이통시장 주류 진입을 위한 쌍두마차 : DMB와 WiBro 삼성, T-Systems와 T-DMB 단말기 시연 [인터뷰] 日 MBCo 미조구치 사장, 지상파 DMB와 경합하지 않을 것 日 주요 방송사, 2006년 3월 지상파 DMB 상용화 합의 통신사업자의 영화사업 진출, 전략적 방향성 제언 지상파DMB 핫이슈 분석 : 유료화와 지상파 재송신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1] : 유럽 중심국에서 주변국으로 확대되는 DVB-H 해외 모바일 방송 플레이어 동향 [2] : 유럽 중심국을 시작으로 세력 발휘에 들어간 T-DMB 일 MBCo, 24시간 음성 뉴스 서비스 개시 日 통신•방송업계, 지상파 DMB에 대한 회의론 확산 일 방송사 TBS, 이액세스 무선 자회사에 100억엔 출자 일 모바일 TV 이용자, TV 시청자의 4% 수준 유럽 모바일 방송 초기 활성화, 예상만큼 쉽지 않을 전망 [IBC 2005] 본격화된 모바일 방송 표준간 경쟁 佛 CSA, 4개 모바일 방송 시범 서비스 허가 유럽 모바일 방송, 표준 경쟁 및 정책 부재가 활성화에 걸림돌 도코모, 단말 로드맵 발표 "2006년에는 HSDPA 및 지상파 DMB폰 출시" [발표자료]통방융합 비즈니스 모델: Mobile TV를 중심으로 왜 한국의 지상파 DMB는 무료인가? 獨, DVB-H보다 T-DMB의 모바일 방송 시장 선점 가능성 높아 일본 이통사별 지상파 DMB폰 비교:도코모 `P901i TV` vs. KDDI `W33SA` 도코모, 지상파 DMB 사업진출 위해 후지TV 출자 검토 [통계] 국내 무선인터넷 이용 현황 A Truly Interactive Mobile TV Test ? Mobile TV services : Shouldering the burden 美 NeoMagic, DMB 및 DVB-H 지원하는 칩 솔루션 발표 독일, 지상파 DMB 시범 서비스 지역 확산 DMB is key for future diversification 국내 DMB 수요전망(05-10) 지상파 DMB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05-10) 국내 DMB 서비스산업 매출전망(05-12) DMB 단말기 수출 전망(국내,05-10) DMB 단말기 시장 전망(국내/전세계,05-12) DMB 서비스 가입자 전망(국내,05-10) 위성DMB(차량용,개인용) 가입자 전망(04-10) 지상파DMB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05-10) 일본시장에 MediaFLO가 상륙할 가능성은 있는가? 英 Orange, 3G TDtv 방식 모바일 방송 테스트 계획 프랑스 T-DMB 컨소시엄, 시범 서비스 개시 도코모,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 단말 `P901iTV` 출시 지상파DMB폰 2006년 1월 판매현황과 시사점 日 보다폰 K.K., 지상파 디지털 방송 수신단말 공개 지상파DMB 약진, 3월중 위성DMB 추월 예상 DMB 단말기 시장 전망(국내/세계, 2005-2009) 日 지상파 모바일 방송, 일반 이용자 층에는 침투하기 힘들 것 日 대형 CP 인덱스, 시청자 참가형 모바일 방송 솔루션 개발 日 네비게이션 업체, 차량용 지상파 DMB 지원 S/W 무상배포 KDDI, 아사히 TV와 모바일 디지털 방송 검증작업 개시 국내 DMB 단말기 판매 매출 전망(2005-2010) 유형별 지상파DMB 단말기 판매 실적 (국내, 2006) 차량용 위성DMB가입자 추이(2005.5-2006.2) 국내 지상파DMB 단말기 보급 전망(2006-2011) 도코모, 일본최초의 위성DMB 지원 3G 단말출시 유럽 모바일 방송 경쟁, DMB가 DVB-H를 이기기에는 역부족 … F&S 日 TBS-마츠시타, 지상파 DMB 데이터방송 서비스 개시 국내 지상파·위성 DMB 보급 현황 (2006.3) 국내 업체별 위성 DMB 판매량 및 가입자 수 (2006.3) 국내 지상파·위성 DMB폰 판매량 및 가입자 현황(2006.3) 국내 선호 DMB 단말기 유형 (2005.11) 지역별 선호 DMB 유형(국내,2005.11) DMB 서비스의 연령별 프로그램 선호도(국내, 2005.11) DMB기능에 대한 추가비용 지불 수준 (국내, 2005.11) DMB 서비스 가입수요 및 가입자 전망(국내, 2005-2010) 위성 및 지상파 DMB 적정 이용료 수준(2005.11) 응답자별 DMB 구입 시기 전망(2005-2010) DMB폰, 3월 휴대폰 판매의 14.5% 차지 (ATLAS 발표, 2006.03) 위성DMB 월간 순증가입자 추이 (2005.5~2006.3) 日 덴츠 조사, "지상파 DMB폰 구입하고 싶다" 43% 세계 DMB단말기 시장규모 및 한국수출액 전망 (2005~2010) 위성 및 지상파 DMB 주 이용 시간대 조사(국내, 2006년 4월) DMB 콘텐츠 장르별 선호도 조사(국내, 2006년 4월) 위성 DMB 채널 구성 및 편성 현황 (2006년) DMB 콘텐츠 장르별 만족도 조사(국내, 2006년 4월) DMB이용자의 매체별 이용시간 (국내,2006년4월) 위성DMB와 지상파DMB의 소비자 이미지 비교 (국내, 2006년 4월) DMB 서비스 미이용 이유(국내, 2006년 4월) DMB 이용에 따른 타매체 이용시간 변화량 조사(국내, 2006년4월) 지상파 3사 DMB 콘텐츠 유형별 편성 분석 (2006년) DMB유형별 동반사용자 비율 (국내, 2006년 4월) 위성 및 지상파 DMB 주 이용 장소 조사(국내, 2006년 4월) 위성 DMB 이용자의 선호 콘텐츠(국내, 2006년 4월) 위성/지상파DMB 이용자별 매체 만족도 비교(2006년 4월) 위성DMB와 지상파DMB 이용시 개선사항 조사 (국내,2006년4월) 위성DMB와 지상파DMB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2006년 4월) DMB이용자별 이용동기 조사 (국내, 2006년 4월) DMB 단말기 이용 유형 (국내, 2006년 4월) 비이용자의 DMB에 대한 인식과 타매체 이용행태 조사(2006년 4월) 가격대별 USB형·차량용 DMB 단말기 판매 현황(2006년 4월) 비지상파 계열 DMB 채널 주간 초방 및 재방율 (2006년) 국내 월별 DMB폰 판매량 (2006.1-4) 국내 지상파DMB 단말 제조업체 현황 (2006년 4월 기준) 위성/지상파 DMB 이용만족도 및 콘텐츠만족도(2006년 4월) DMB 전용콘텐츠 및 지상파재전송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2006년 4월) 국내 월별/ 사업자별 DMB폰 판매대수 (2006년1월-4월) 국내 지상파 DMB 이용자 설문 조사 (2006년 1월) 국내 이통3사의 모바일 콘텐츠(컨버전스) 이용률(2006년 5월) 국내 이통3사의 DMB 서비스 이용현황(2006년 5월) 국내 모바일 콘텐츠 유형별(컨버전스) 이용 만족도(2006년 5월) 세계 이동TV단말 시장규모 전망(2010년) 국내 이통3사 지상파 DMB 이용자 현황 (2006년 5월) 국내 이통사별 DMB 단말기 누적 판매 현황(2006년6월) 국내 지상파 DMB폰 월별 개통 현황 (2006.1-5) 국내 지상파 DMB 단말기 판매량 현황 (2006.6.15 기준) 국내 USB 지상파 DMB 수신기 판매순위 점유율 (2006년 5월) 국내 이통3사별 지상파 DMB폰 판매 현황 (2006.5.22~6.10) 국내 지상파 DMB 이용시간 선호도(2005년) 국내 지상파 DMB 가입자 전망 (2005~2010) 국내 지상파 DMB 콘텐츠 선호도(2005년) 삼성전자 DMB폰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2006년 상반기) 국내 DMB폰 관련 설문조사 (2006.5.2~5.18) 국내 지상파DMB채널의 신규 콘텐츠 비율 현황(2006년 6월) 국내 DMB폰 시장 현황 (2006.6) 국내 지상파DMB 사업자의 채널 현황(2006년) 국내 지상파/위성 DMB 가입자수 및 매출 전망 (2005~2010) 국내 위성DMB와 지상파의 WBC8강전 시청률 비교 (2006.3.13~16) 국내 지상파DMB 6개 사업자 투자 현황 (2005~2006) 국내 지상파DMB 6개 사업자 광고 실적 추이 (2006.3~6) 국내 DMB 서비스 이용 현황 조사(2006년 7월) 도코모, 시장수요에 편승해 지상파 DMB 원세그폰 4~5종 추가 日 지상파DMB `원세그` 교통수단 이용시 주로 시청 국내 이통3사별 DMB폰 누적 판매 현황 (2006.7.22 기준) 국내 텔레매틱스·이동디지털방송 수출입 현황 (2006.5) 유럽 모바일 방송 시장, "현재 수요는 불투명하지만 전용망 구축 움직임은 증가" 日 일본판 지상파DMB '원세그', "2010년 3,500만대로 보급 확대"...야노경제연구소 모바일 방송, 2011년 4억 5천만 가입자 시대 열어 … DVB-H가 주도할 것 中,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 맞춰 DMB 기반 모바일 방송 개시 국내 DMB 서비스 가입자 전망 (2006~2010) 중국 DMB 시장 규모 전망 (2006~2010) 전세계 DMB 단말기 시장 전망 (2005~2015) 국내 DMB 단말기 형태별 시장 전망 (2010년) 국내 DMB 단말기 시장 전망 (2005~2015) 국내 DMB 단말기 내수시장 전망 (2005~2010) 국내 위성DMB폰 이용률 (2006.1~8) 휴대폰 기능의 진화, 음악과 TV에 이어 `비디오 녹화`가 대세로 등장할까? 국내 DMB폰의 초기품질 문제점 현황 조사(2006년) 위성DMB폰 3개월 만에 지상파DMB폰 판매 앞질러 (9월 첫째주) 서유럽 모바일엔터테인먼트 시장, "단기적으로는 음악, 장기적으로는 방송이 유망" ... Analysys 국내 위성 DMB 가입자수 추이 (2005.5~2006.8) 국내 월별 DMB 신규 가입자수 추이 (2006.4~8) 국내 휴대폰시장에서 DMB폰 점유율 추이 (2006년 7월 1주~8월 5주) 日 KDDI, 개량형 디지털 라디오 휴대폰 후속모델 연내 출시예정 국내 서비스 분야별 생산액 증감 현황 (2006년 상반기) 日 모바일방송 `원세그` 출시 6개월, 보급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 백출 도코모, 이례적으로 하반기에 단말라인업 대거 투입 ... HSDPA, DMB, Kids폰 등 20여종 국내 지상파 DMB 보급대수 누적 추이 (2006.2~7) 국내 지상파DMB 가입자 및 매출 전망 (2005~2010) 주간 판매량 추이로 본 삼성 슬림폰 비교분석: 전지현폰 vs. 이효리폰 국내 DMB 관련 조사 (2006.10.2~9) 국내 지상파DMB 투자액 및 광고수익 추이 (2006.3~9) 국내 위성 DMB 가입회원수 및 지상파 DMB단말기 판매량 (2006.1~9) 국내 DMB 수신기 종류별 시장점유율 (2006.9) 국내 삼성전자·LG전자 판매 휴대폰 기능별 비중 (2006. 7 ) 스마트폰 시장 개화의 조건 : 기술진화 보다는 이통사의 비즈모델 변화 일본 지상파 DMB 단말에 관한 과제(2006.4.18~24) 일본 지상파 DMB 단말 구입 의향 조사 (2006.4.18~24) 일본 지상파 DMB 단말 판매량 전망 (2005~2010) 일본 지상파 DMB 인지도 조사 (2006.4.18~24) 국내 위성DMB 신규 가입자수 추이 (2006.7~10) 위성 DMB폰 판매 호조, SK텔레콤의 점유율 방어에도 한몫 국내 이통3사별 지상파DMB 가입자수 추이 (2006.1~10) 국내 지상파DMB 단말기 누적 판매량 추이 (2005.12~2006.10) 국내 지상파DMB 단말기 유형별 판매량 (2006.10) 日 지상파DMB폰 이용자, 무선인터넷 이용시간도 증가 국내 위성DMB 월별 가입자수 추이 (2005.12~2006.10) 아•태지역 모바일 방송 급확산, 2010년 7천3백만명 가입 전망...e-Media 윤곽이 드러나고 있는 美 모바일 방송 시장의 경쟁구도 국내 위성DMB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5.12~2006.11) 日 Index, 지상파 DMB와 실시간 연동하는 지도정보 서비스 개시 지상파DMB 출범 1년의 평가: 용두사미 or 대기만성? 휴대폰, `튀는 신소재`로 포장해야 잘 팔린다 - 유리섬유, 스테인리스,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 다양 모바일 방송 해외 동향 및 분석 日 KDDI-아사히TV, 방통융합 서비스 공동실험 결과 발표... "DMB의 프로모션 효과 탁월" 썰렁한 이통시장, 연말 특수 기대 어려울 듯 EU의 규제정책 변화, 최근 동향과 국내에의 시사점 국내 DMB폰 브랜드별 초기품질 문제점 조사 (2006.12) 국내 위성DMB TU미디어 가입자수 추이 (2006.1~11) 中 모바일 방송 수요 2008년 3,200만명으로 급증, DAB와 T-DMB 복수표준 추진 日 모바일 동영상 시장의 소비자 동향과 사업기회... FrontMedia 사장 인터뷰 국내 지상파 DMB 제품별 시장 점유율 현황 (2006.11) 국내 지상파 DMB 광고 매출 추이 (2006.3~11) 국내 위성 DMB 용도별 시장 점유율 현황 (2006.11) 국내 위성 DMB 가입자수 추이 (2005.5~2006.11) 국내 지역별 지상파 DMB방송 운용개시 예정일 (2006.12) 日 도코모, 니혼TV 지분 인수... 지상파DMB 사업 강화가 목적 유럽 각국 주요 통신사업자별 모바일 방송기술 선정 현황 (2006) 2006년 이통단말 유통시장 총결산 [1] … 총괄편 국내 위성DMB사업자 시설투자 계획 (2006) 국내 지상파 DMB 사업자 시설투자 계획 (2006) 日 KDDI의 2007년 단말 전략, 음악과 디자인에 이어 차기 테마는 `동영상` 국내 위성 및 지상파 DMB폰 판매 현황 (2006) 2006년 이통단말 유통시장 총결산 [4] … 단말편 국내 지상파 DMB 단말기 보급 추이 (2006.9~2007.1) MediaFLO와 BCMCS의 재부상과 모바일방송 BM의 향방 : 이통사 주도 vs. 방송사 주도 세계 모바일 방송 기술 표준별 단말기 출하량 전망 (2005~2010) 면허 없이도 지상파 DMB 방송사업 가능한 ‘미약전파 송신기’ 개발...日 후지츠 "디지털방송 전환에 따른 '유휴' 주파수를 선점하라"...日 이통사들, 그룹차원의 물밑 경쟁 치열 국내 위성·지상파 DMB 이용자수 전망 (2007) 국내 차량용 DMB 내비게이션 시장 전망 (2006~2010) 국내 지상파DMB 단말 유형별 보급 현황 (2007.1) 국내 DMB 단말기 수출 규모 전망 (2005~2010) 국내 지상파 DMB 사업자 매출계획 및 실제매출 비교 (2006.12) 국내 지상파 DMB 사업자별 투자규모 및 매출 현황 (2006.12) 세계 DMB 단말기 시장 규모 전망 (2005~2010) 국내 지상파 DMB 단말 누적 판매량 현황 (2007.2) 국내 지상파 DMB 단말기 시장규모 전망 (2006~2012) 국내 지상파·위성 DMB 휴대폰 가입자수 추이 (2007.1~2) 국내 위성 DMB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1) 위성DMB의 날개 없는 추락, 듀얼DMB가 해결책 ? 국내 위성·지상파 DMB 이용자수 추이 및 전망 (2005~2007) 日 정부, 아날로그 TV용 주파수 재활용 방침 발표...기존 이통사들 눈독 디지털기기 보급으로 TV 시청 형태가 일변, "시간차-병행 시청" 비율 늘어 국내 지상파DMB 단말 제품별 판매량 및 시장점유율 현황 (2007.3) 日 KDDI, MNP 경쟁에서 단독질주…다음 승부처는 모바일방송 ‘원세그’ 국내 D-TV·DMB 누계 보급량 추이 (2003~2006) 국내 위성 DMB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5.5~2007.4) 국내 DMB 서비스 시장규모 전망 (2006~2010) 美 버라이존, 애플 iPhone 킬러서비스로 MediaFLO 방송 ‘VCAST Mobile TV’ 투입 국내 위성 DMB 사용자의 오디오·비디오 채널 시청 비중 추이 (2005.5~2007.3) 국내 지상파DMB 제품별 점유율 현황 (2007.4) 국내 이통3사 월별 지상파 DMB 판매 추이 (2007.1~4월) DMB 방송시청, 이메일, 웹서핑이 동시 가능한 ‘全面 液晶’ 단말 출시...日소프트뱅크 국내 디지털방송 산업 분야별 시장규모 추이 (2005~2006) 국내 디지털콘텐츠 산업 성장에 가장 영향력이 큰 서비스 조사 (2007) 면허 없이도 DMB 방송사업 가능한 ‘미약전파 송신기’ 등장...日 후지쯔 국내 지상파·위성 DMB 누적 가입자수 추이 (2006.6~2007.4) 국내 DMB 단말기 기능별 사용 빈도 조사 (2007.1) 국내 이용자들이 즐겨보는 DMB TV방송 프로그램 현황(2007.1) 국내 DMB 단말기 종류별 구입 계기 조사 (2007.1) 국내 DMB 서비스 이용 장소 (2007.1) 국내 DMB 이용자수 전망 (2006~2012) 국내 LGT의 지상파 DMB폰 판매량 추이 (2007.1~5) 일본판 지상파 DMB ‘원세그’, 특징과 최근 동향 中 독자 모바일TV 표준 CMMB, 로열티 프리 전략으로 보급율 확대 노린다 LG전자, 디자인 중심의 감성마케팅 효과 가시화...점유율 20%대 진입 국내 지상파DMB 단말 유형별 월별 판매량 추이 (2005.12~2007.5) 국내 위성DMB 가입자 추이 (2005~2007.5) 국내 이통3사별 지상파DMB 판매량 추이 (2006.1~2007.5) 통방융합형 서비스의 BM, 커머스와 연계 부문에서 가능성 높다 모바일TV 보급, 아시아가 유럽 앞지를 듯...유료화 BM과 기술난립 이슈는 여전히 불투명 듀얼 DMB폰 출시, TU미디어의 재도약 발판 될까? 국내 DMB·케이블TV 쇼핑 이용자 비교 (2007.6) 국내 지상파 DMB폰 판매 점유율 추이 (2006~2007.6) 국내 지상파DMB 6사 투자액 및 광고수익 현황 (2007.5) 2007년 상반기 이통단말 유통시장 결산[1] : 총괄편 국내 위성DMB 가입자수 추이 (2006.6~2007.7) 2007년 상반기 이통단말 유통시장 결산[2] : 이통사편 중국, 모바일TV 표준 채택 둘러싸고 혼선 계속...독자표준 CMMB와 T-MMB간 힘겨루기 2007년 상반기 이통단말 유통시장 결산[3]…제조사편 DMB 방송채널 통해 할인쿠폰이 자동으로 축적되는 ‘샘플링 광고’ 등장...니혼TV-도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