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멘트] 美 Pinterest, 유명브랜드 참여 유료 광고 본격화...오프라인 커머스 연계 수익화도 병행
2014-05-13 박지영
이미지 기반 소셜 큐레이션 서비스 Pinterest가 일부 브랜드 업체들과 협력하여 자사의 첫 유료광고 서비스인 'Promoted Pins'을 확장해 제공한다고 밝힘. 이미 지난해 9월 Promoted Pins의 첫 테스트를 개시한 바 있는 Pinterest는 이번에 보다 다양한 사업분야의 일부 브랜드들을 대상으로 Promoted Pins을 유료로 배치해 주는 광고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실시한다는 계획. Pinterest는 연내 보다 다양한 업체에 유료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앞서, 우선적으로 제한된 브랜드를 대상으로 Promoted Pins 서비스를 실시하는데, 이 과정을 통해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한다는 방침. 참여 브랜드에는 ABC Family를 비롯해 의류업체인 Banana Republic, Gap, Old Navy, 그리고 식품업체인 Kraft, Nestle, General Mills를 비롯해 온라인 여행업체인 Expedia.com, 유통업체 Target 등이 포함됨.웹사이트 및 모바일앱 상에서 구현되는 Promoted Pins은 로그인 후 가장 먼저 나타나는 사용자 메인 피드(main feed)에는 보이지 않고, 대신 카테고리 및 검색결과 페이지에만 나타남. 유료광고에 해당하는 이미지(sponsored pins)는 얼핏 기존 Pins과 유사해 보이지만 광고라는 사실이 텍스트로 명시됨. 이와 관련해 업계에서는 이용자들이 Pinterest를 통해 자신이 좋아하고 구매하기를 원하는 아이템의 이미지를 주로 수집하는 경향이 있으며, ‘pinning(이미지를 게시하는 행위)’이 실제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다는 점에서 향후 소매업체들이 Pinterest의 유료광고 서비스를 적극 활용할 것이라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