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무선 통신시장 총람 2010-2011
2011-01-05 김희수
[보고서타입] 기획보고서 발행일 : 2010-12-06페이지수: 684p 가격 및 제공형태 : - 싱글: 보고서 (인쇄본1부) : 280만원- 멀티: 보고서 (인쇄본3부 + PDF 파일) : 500만원 [주요구성] ▶ 스마트폰 시대의 도래와 시장환경의 변화 분석 ▶ 통신사업자별 네트워크/단말/서비스/콘텐츠 전략 분석 ▶ 케이블사업자의 네트워크/단말/서비스/콘텐츠 전략 분석 ▶ 망중립성, 주파수 정책, NBP 등 규제관련 현안과 핵심이슈 분석[목차]Table of Contents1. 이동통신 시장1. 시장 Overview1.1. 시장 연혁1.2 시장 규모1.2.1 가입자 기반1.2.2 보급률1.2.3 매출1.3 경쟁 구도2. 기술 환경 분석2.1 기술 방식 및 커버리지 현황2.2 네트워크 진화 상황2.2.1 3G2.2.2 4G : LTE vs. 모바일 WiMAX2.2.3 대체망: WiFi, Femtocell3. 서비스 환경 분석3.1 음성 및 부가 서비스3.1.1 음성정액제 경쟁3.1.2 선불 서비스 확산3.1.3 모바일 VoIP3.1.4 음성 부가서비스 차별화 경쟁3.2 데이터 서비스3. 2.1 시장 변화① 스마트폰 & 앱스토어② WiFi의 재조명③ 접속 단말 다양화3.2.2 주요 서비스 동향① 웹 접속형② 리치 콘텐츠형③ 타 산업 융합형3.3 모바일 방송 서비스3.3.1 시장 동향3.3.2 주요 플레이어① FLO TV② OMVCTable of Contents4. MVNO4.1 음성 중심 MVNO4.2 데이터 중심 MVNO2. 유선통신 시장1. 시장 Overview1.1 시장 연혁1.2 시장 규모1.2.1 가입자 기반 및 보급률① 유선전화/VoIP② 초고속 인터넷③ 유료방송1.2.2 매출1.3 경쟁 구도1.3.1 유선전화 서비스1.3.2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1.3.3 유료방송 서비스2. 기술 환경 붂석2.1 기술 방식별 보급 현황2.2 네트워크 진화2.2.1 FTTx2.2.2 DOCSIS 3.03. 서비스 환경 붂석3.1 음성 서비스(VoIP)3.1.1 경쟁 구도3.1.2 주요 플레이어의 동향과 전략① 전업사업자 Vonage② Packet8(8x8)③ MagicJack과 Google Voice④ Skype의 귀홖⑤ 케이블사업자의 지속되는 선전⑥ 결합상품 무기로 한 통신사업자의 반격3.1.3 SoIP 서비스 160① 통신사업자 및 케이블 사업자의 종류Table of Contents② SoIP 성공을 위한 전제조건들3.2. 방송서비스3.2.1 경쟁구도① 유료방송 수익 전망② ARPU 전망3.2.2 양방향 서비스① TV 위젯② 다양한 미들웨어 플랫폼 등장3.2.3 3DTV3.2.4 DVR① 케이블업계의 DVR 서비스② IPTV 업계의 DVR 서비스③ 클라우드 기반 OTT, DVR 대체 가능성 떠올라3.3 초고속 인터넷3.3.1 경쟁구도3.3.2 온라일 동영상3.3.3 클라우드 서비스3.4 결합서비스3.4.1 케이블사업자 동향3.4.2 통신사업자 동향3. 규제 환경1. 규제기관1.1 연방통신위원회(FCC)의 조직과 역할1.2 新 정부와 new FCC2. 주요 규제 현황2.1 보편적 서비스(Universal Service)2.2. 국가 브로드밴드 계획 (NBP)2.3 망중립성23.1 논의 배경2.3.2 Comcast 사례2.3.3 법제화 추진 전망2.4 이통시장경쟁2.5 주파수2.6 방송 및 White Space2.7. 미래인터넷2.8. IPv6 전환Table of ContentsII. 사업자 Profile1. AT&T1.1 연혁과 지배구조1.2 실적분석1.2.1 가입자 기반1.2.2 매출1.2.3 ARPU1.3 서비스 전략1.3.1 유선1) 음성 및 부가서비스2) 인터넷 접속 서비스3) VoIP4) IPTV5) 온라인 동영상6) 법인용1.3.2 무선1) 음성 및 부가서비스2) 데이터 서비스① connectivity layer 252② service layer 2553) 방송 서비스4) 법인용 솔루션5) 모바일 플랫폼1.3.3 유무선 결합1) 결합상품2) 펨토셀3) N-Screen1.4 네트워크 전략1.4.1 3G/4G1.4.2 WiFi1.4.3. 위성인터넷1.4.4 펨토셀1.4.5 IMS/NGN1.4.6 주파수 운용1.5 단말 전략1.5.1 무선단말1) iPhone2) iPadTable of Contents3) 기타 스마트폰4) 피처폰5) 통신모뎀6) 넷북7) 기타 태블릿8) eBook Reader9) 이머징디바이스1.5.2 유선단말1) 유선전화 & 미디어폰2) DSL 인터넷/U-Verse 단말1.6 마케팅 전략1.6.1 요금제1) 무선2) 유선3) 결합상품1.6.2 체험매장1.6.3 브랜드1.7 인수 및 제휴 전략2. Verizon Communications2.1 연혁과 지배구조2.2 실적 붂석2.2.1 가입자 기반2.2.2 매출2.2.3 ARPU2.3 서비스 전략2.3.1 유선1) 음성 및 부가 서비스2) 인터넷 접속 서비스3) VoIP4) IPTV5) Verizon Business2.3.2 무선1) 음성 및 부가서비스2) 데이터 서비스① connectivity layer② service layer3) 모바일 방송Table of Contents4) 법인용 솔루션5) 모바일 플랫폼2.3.3 유무선 결합1) 결합상품2) 펨토셀3) N-Screen2.4 네트워크 전략2.4.1 3G/4G① Rev.A 기반의 3G② LTE2.4.2 WiFi2.4.3 펨토셀2.4.4 IMS/NGN2.4.5 주파수 전략2.5 단말 전략2.5.1 무선단말1) 휴대폰 & 스마트폰2) 통신모뎀3) 모바일PC & eBook4) 이머징 디바이스2.5.2 유선단말1) 미디어폰2) 셋톱박스 및 DVR2.6 마케팅 전략2.6.1 요금전략1) 무선2) 유선2.6.2 체험 매장2.6.3 브랜드2.7 읶수 및 제휴 현황3. Sprint Nextel3.1 연혁과 지배구조3.2 실적 붂석3.2.1 가입자 기반3.2.2 매출3.2.3 ARPUTable of Contents3.3 서비스 전략3.3.1 음성 및 부가서비스3.3.2 데이터 서비스① connectivity layer② service layer3.3.3 모바일 WiMAX 서비스3.3.4 펨토셀 서비스3.3.5 법인용 솔루션3.3.6 모바일 플랫폼3.4 네트워크 전략3.4.1 CDMA&iDEN3.4.2 모바일 WiMAX3.4.3 펨토셀3.5 단말 전략3.5.1 스마트폰 & 피처폰3.5.2 통신모뎀3.5.3 이머징디바이스3.6 마케팅 전략3.6.1 요금제3.6.2 브랜드 & 프로모션3.7 인수 및 제휴 현황4. T-Mobile USA4.1 연혁과 지배구조4.2 실적 분석4.2.1 가입자 기반4.2.2 매출4.2.3 ARPU4.3 서비스 전략4.3.1 음성 및 부가서비스4.3.2 데이터 서비스4.3.3 WiFi 기반 FMS 서비스4.3.4 법인용 솔루션 및 모바일 플랫폼4.4 네트워크 전략Table of Contents4.4.1 3G/4G4.4.2 WiFi4.5 단말 전략4.5.1 안드로이드폰 & 스마트폰4.5.2 통신모뎀4.5.3 이머징 디바이스4.6 마케팅 전략4.6.1 요금제4.6.2 브랜드 & 프로모션4.7 인수 및 제휴 전략5. Clearwire5.1 연혁과 지배구조5.2 실적 분석5.2.1 가입자 기반5.2.2 매출5.2.3 ARPU5.3 서비스 전략 5395.3.1 무선1) 데이터 서비스2) 음성 서비스5.3.2 온라인 플랫폼5.4 네트워크 전략5.4.1 WiMAX5.4.2 주파수 전략5.5 단말 전략1) 통신 모뎀2) MID3) 랩탑 및 넷북5.6 마케팅 전략5.6.1 요금 전략1) 무선2) 결합 상품5.6.2 브랜드5.7 읶수 및 제휴 전략Table of Contents6. Comcast6.1 연혁과 지배구조6.2 실적분석6.2.1 가입자 기반6.2.2 매출6.2.3 ARPU6.3 서비스 전략6.3.1 케이블TV6.3.2 인터넷 서비스6.3.3 VoIP6.3.4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6.3.5 결합상품6.4 네트워크 전략6.4.1 WiMAX 및 펨토셀6.4.2 브로드밴드6.5 단말 전략6.5.1 유선 단말1) 미디어폰2) 셋톱박스 및 DVR6.5.2 기타 단말6.6 마케팅 전략6.6.1 요금 전략6.6.2 체험 매장6.6.3 브랜드6.7 읶수 및 제휴 전략7. 기타 케이블 사업자7.1 실적분석7.2.1 가입자 기반7.2.2 매출7.2.3 ARPU7.2 상품 전략7.3 주요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