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콘텐츠 및 링크 어그리게이터의 역할을 담당하던 ISP들은 그 주도권을 포털에게 내주었으며, 이후 지금까지 포털은 강력한 검색 툴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내비게이션'의 지배적 위치를 점하게 되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의 등장으로 검색 영역은 다시 한 번 변화의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Tag #소셜미디어/ SNS/ 검색엔진/ 검색포털 저작권자 © 애틀러스리서치앤컨설팅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티클 전문보기
관련 아티클 보통 사람들의 소셜미디어 서비스 이용 실태 갈림길에 놓인 SNS의 미래, 광고 이외의 수익모델은 없는 것인가? 소셜미디어 마케팅, 절반이 실패하는 이유…기업과 고객간 공통의 목적과 연결고리 부재 맞춤형 검색 추세에 Google도 동참, 유저가 직접 디자인하고 협력할 수 있는 'SearchWiki' 개시 모바일 검색엔진 발전방향과 전망 [해외시각] 마이크로블로그 'Twitter', 실시간 검색기능 탑재하며 새로운 차원의 진화 가능성 제시 구글 킬러로 주목받는 계산형 지식엔진 'Wolfram Alpha 공개…구글도 유사한 독자 서비스 런칭 MS, Live Search를 대신할 새로운 검색엔진 'Kumo' 공개테스트 돌입 MS의 새로운 검색서비스 'Bing', 6월4일 기준 야후를 누르고 2위로 부상 구글과 위키피디아의 약점을 보완한 웹3.0 개념의 지능형 응답엔진 ‘Wolfram Alpha’… 개요 및 특징 미국 인터넷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현황 (2009.6) 검색엔진의 콘텐츠 무임승차 비난…구글, “고객접점 확대해 오히려 사업기회” 반론 제기 [인터뷰] Twitter의 급성장 요인과 향후 사업전략 日 무선인터넷 이용행태 변화…공식사이트 접속률 감소, 검색엔진 이용은 지속적 증가 구글, 차세대 검색엔진 'Caffeine' 발표…변화에 대처하는 요령 7가지 트위터에 주목하는 국내 인터넷 업계, 끌어안기 경쟁 모드로 갈 것인가…폐쇄적 시장토양 변화의 계기될 수도 전세계 소셜 미디어광고 시장규모 추이 및 전망 (2006~2010) 미국 검색엔진 시장점유율 현황 (2009.7) 구글과 MS, 트위터를 놓치면 ‘끝장’…검색엔진 라이선스 계약 놓고 치열한 경합 Twitter의 성공요인, 기술이 아니라 인간성의 승리…“모바일화로 세계는 더 좁아질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