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아티클 중국 전자상거래와 자전거 무선인터넷 성장엔진으로 주목 받는 `모바일 쇼핑`: 보급 단초를 마련한 일본시장의 사례와 시사점 日, 데이터 정액제의 영향으로 M커머스 시장 대폭 확대 기업마케팅의 핵심으로 부상하는 `S커머스` … SNS의 입소문 효과가 기존미디어를 능가 국내 GS홈쇼핑 TV홈쇼핑과 e커머스 매출비중 추이 (2003~2006) 데이터정액제, 모바일 쇼핑 활성화에 한몫 美 의회, 가상세계 `Second Life` 내에서 창출한 수입에 대해 과세 검토 대금 회수대행 수수료 만으로 운영하는 EC 사이트 등장...日 eAccess